[고전문학] 고려시대 시조 개념, 발생 배경, 명칭, 형식, 종류, 특징, 주요작품 정리
에몽 ・ 2024. 7. 16. 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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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전문학 중 고려시대 시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시조는 고려시대에 탄생하여 조선시대까지 이어졌으며
우리의 정서를 표현하기에 딱 알맞은 형식을 갖춘 대표적인 문학 장르입니다.
그러기에 국민 문학적 성격을 지니고 있고요.
이번 시간에는 시조 전체의 개념과 특징 등을 알아보고
고려 시대 시조의 특징에 대해서 또 따로 알아보겠습니다.
고려시대 시조의 개념, 발생 배경, 명칭, 형식, 종류, 특징, 주요작품에 대해 바로 알아볼까요~!
시조의 개념
시조는 고려 후기에서 조선 전기에 걸쳐 정제된 우리나라 고유의 정형시입니다.
3장 6구 45자 내외로 구성되며, 유학자들의 정신과 정서를 표출하기에 적합한 형식이였습니다.
시조의 발생 배경
고려 중엽에 새롭게 등장한 신진사대부들은 불교를 배척하고 유교를 바탕으로 정치를 펼치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자신들만이 가지고 있는 유교적인 이념을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문학 형식이 필요했고 그렇게 발생한 것이 시조입니다.
시조는 초장, 중장, 종장의 형식으로 작가의 생각을 간결하고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한자가 아닌 우리말 위주로 표현할 수 있기에 향유층이 넓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신진사대부의 유교 이념을 펼치기에 적절한 문학 장르 형식이였습니다.
시조 자체의 형성 여부에는 여러가지 설이 있습니다.
일단 민요가 발전하여 만들어졌다는 설과 향가가 사라지면서 만들어졌다는 설이 있습니다.
10구체 향가의 형식이 4‧4‧2구로 되어 있어서 시조의 초장, 중장, 종장으로 발전했다고 보는 것과향가의 마지막 2구 첫 음보가 시조의 종장 첫 3음절로 변화했다고 보기도 합니다.
가장 유력한 설 중 하나는 고려 가요가 형식적인 변화 과정을 거쳐 시조로 발전했다고 보는 것입니다. 고려 가요 중에서 4음보로 되어 있는 작품과 시조의 4음보 율격 간의 유사성을 보면서 나온 학설입니다.
결과적으로 시조는 민요, 향가, 고려가요 등 다양한 기존 장르의 영향을 고루 받아서 성립되었다고 보고 있기도 합니다.
시조의 명칭
시조는 원래 고려가요, 경기체가 등의 장가(長歌)에 비해 짧은 형식의 노래라는 뜻으로 단가(短歌)라 불렀습니다. 영언, 시절단가 등으로도 불리다가 단가에 곡조를 맞추어 부르게 됨으로써, 이런 곡조를 조선 영조 때 가객 이세춘이 당대의 유행 가조라는 뜻의 시절가조(時節歌調)라고 부르면서 시조라는 명칭이 확립되었습니다. 그 뒤 가사(歌詞)까지를 합쳐 시조라 부르게 되었고, 이 후 곡조는 빼놓고 단순히 작품내용만을 시조라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영조 이전에는 곡명이 아닌 작품 내용의 호칭으로 단가 외에 신번(新飜), 영언(永言), 장단가(長短歌), 시절단가(時節短歌), 가요(歌謠), 가곡(歌曲), 악장(樂章), 신성(新聲) 등으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고려시대 문관들
시조의 형식
시조의 기본 형식은 3장 6구 45자 내외이며, 음수율은 3‧4조, 4‧4조를 기본으로 합니다.
음보율은 4음보이며, 종장의 첫 음보는 3음절을 지키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조선 후기에 이르러 산문정신과 평민 의식의 성장으로 인해 사설시조가 등장하여 형식적 파격이 나타났습니다.
시조의 종류
평시조 : 가장 일반적인 기본 형태의 시조입니다. 다양한 내용과 형식적인 특징으로 시조의 대표적인 형식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단형 시조라고도 부릅니다.
엇시조 : 초장·중장·종장 가운데 어느 한 장이나 두 장이 평시조의 정형보다 약간 길어진 시조를 말합니다. 여기서 '엇'은 일부 음보가 더 길어지거나 짧아지는 것을 뜻합니다. 중형 시조.
연시조 : 두 개 이상의 평시조가 하나의 제목으로 엮어져 있는 시조를 말합니다. 여러 수의 시조가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형태이고 주로 한 가지 주제에 사설시조 등 여러 개의 시조가 연결되어 내용이 길고 복잡하며, 깊이 있는 서사 구조를 담고 있습니다.
사설시조 : 평시조의 틀에서 두 구 이상에서 틀을 벗어나 각각 그 자수(字數)가 10자 이상으로 늘어난 시조입니다. 형식은 일반적으로 초장·종장이 짧고, 중장이 대중없이 길며, 종장의 첫 구만이 겨우 시조의 형태를 지니는 것과, 3장 중에서 2장이 여느 시조보다 긴 것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시조에 비해 보다 다양한 주제를 담고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합니다. 장형 시조라고도 합니다.
시조의 특징
① 고려 중엽 이후, 신진 사대부들의 유교적 이념을 표출하고 정서를 담는 과정에서 창작
② 훈민정음 창제 이후 조선의 대표적인 시가 양식으로 자리잡음
③ 3장 6구 45자 내외의 기본형식
④ 3·4조, 4·4조의 기본 음수율, 4음보의 음보율, 종장의 첫 음절은 3음절
⑤ 조선 후기에 사설시조의 등장으로 형식의 파격이 나타남
⑥ 우리나라의 정서를 표현하기에 알맞은 형식을 갖춘 대표적인 국민 문학 장르
⑦ 연군, 절개, 충성, 전원생활, 사랑과 이별이 주된 내용
고려시대 시조의 특징
① 고려 시대 신진사대부에 의해 시조 탄생
② 고려 시대에는 주로 유교와 자연에 대한 예찬이 주제
③ 고려시대 시조는 특히 유교적 이념을 강조함.
④ 주로 정형시적, 3장 6구 45자 내외의 평시조 형식을 잘 지킴
고려시대 시조의 주요작품
다정가
작가 : 이조년
시기 : 고려 충혜왕
내용 : 작가인 이조년이 귀양살이를 하던 중, 유배지에서 느낀 봄 밤의 애상을 표현한 작품, 고려시대 시조 중에서 가장 문학성이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됨
탄로가
작가 : 우탁
시기 : 고려 충선왕
내용 : 늙음을 한탄하는 내용, 작자가 충선왕의 패륜을 극간하다가 진노를 입어 예안에 은거하면서 학문을 닦고 후진을 양성하며, 새로 들어온 주자학을 연구하다 보니 어느덧 백발이 되어 인생의 늙음을 안타까워하여 읊은 작품
우국가
작가 : 이색
시기 : 고려 말
내용 : 멸망해가는 고려를 보며, 작가 이색이 혼란기의 지식인으로서 느껴야 했던 고뇌를 자연에 빗대어 노래한 시조
절의가
작가 : 다수
시기 : 고려 말
내용 : 임금이나 국가에 대한 지조와 절개를 주제로 한 시조의 작품군, 임금이나 국가에 대한 지조와 절개를 주제로 한 시조. 주로 조선시대에 유적 이념을 바탕으로 불의한 정치적 상황에서 화자의 굳은 충절과 의리를 노래함
하여가
작가 : 이방원
시기 : 고려 말
내용 : 고려의 충신 포은(圃隱) 정몽주의 진심을 떠보고 그를 회유하기 위하여 읊은 시조
단심가
작가 : 정몽주
시기 : 고려 말
내용 : 고려왕조가 멸망할 무렵, 뒤에 조선조 태종이 된 이방원이 정몽주를 초대한 자리에서 「하여가(何如歌)」를 지어 그 마음을 떠보았는데 이에 대하여 응답하여 지은 노래
[출처] [고전문학] 고려시대 시조 개념, 발생 배경, 명칭, 형식, 종류, 특징, 주요작품 정리|작성자 에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