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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4장 그 부활에 대한 다니엘의 공헌
Ⅰ. 다니엘이 대총회장으로 재임 당시 시대적 발전
1. 부흥에 다니엘의 중대한 역할
오늘날 젊은 사역자들에게는 일반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으나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 강조가 아직 오히려 잠자는 상태에서 주로 부흥의 불을 붙힌 것은 A. G. Daniel이 었으며 1920년대 중반에 목회부를 형성함에 있어서 주역을 한 분은 그 분이었다. 이 생생한 화제가 발생 당시 그의 연하의 친구로서 그의 불타는 확신과 정다운 희망과 재림 운동의 목회의 변화시키는 부흥을 위한 그의 계시와 계획들에 대한 것을 개인적으로 긴밀히 알고 있는 나는 이 같은 특성들 중의 얼마를 오늘날 우리 젊은 사역자들과 세계 도처에서 훈련받고 있는 자들과 여기서 나눠야 함을 느낀다. 어떤 관련성 때문에 제 자신의 역할을 피할 수없이 때때로 기록하게 될 것이다. 여기에 그 의미가 일반적으로 알려지지 않고 전혀 인쇄된 적이 없는 이 중대한 발전의 내적 이야기가 있다. 먼저 다니엘 목사님의 이 간단한 묘사를 배경으로 들겠다.
Arthur Grosneror Daniells(1858-1935) 재림 교회의 가장 위대한 지도자들 중의 한 분으로서 베틀 크릭 대학 졸, 의미심장한 것은 미네아폴리스 대표자였던 B. M. Kilgor 밑에서 배우고 목회 견습을 했다. 전도 사업에 종사한다. Iowa, Des Moines에 있는 성경 사역자 양성 학교 지도했다. 1886년 뉴질랜드와 호주 선교사로 임명되었다. 베틀크릭에서 와싱턴까지 움직였던 본부에 새날이 밝아왔다. 대총회의 효과적인 재조직이 성취되었고 주요 부서들이 조직되거나 강화되었다. 그리고 우리 의료 사업에 있어서의 큰 위기와 다른 분야들의 효과적으로 대치되었다. 현저한 선교 확장이 그의 행정의 특징을 이루었다. 재림 운동의 발전에 놀라운 영향을 끼쳤다. 1922년 이후에 우리 지도적 부회의 부담은 새로운 영적 차원에 달했다. "Christ Our Righteousness와 The Abiding Gift of Prophecy의 저자 진정으로 영적 지도자로서 그는 황혼의 그림자가 그의 인생길에 덮이기 전에 그 지진의 맘속에서 불타는 거룩한 불꽃에서부터 수천 개의 촛불에 불을 붙였다. 그의 생애의 마지막 12년의 중대한 공헌을 여기에 기록한다.
2. 조직적인 지도력에 있어서 현저하게 축복을 받음
다니엘은 1888 시대적 미네아폴리스 총회에 참석하지 못했다. 그는 그 당시 뉴질랜드에 있었고 그 후에 호주로 이전했다. 결과적으로 그는 1888년의 믿음의 의에 관한 시대적 논쟁과 연관된 문제들에 가담하지 못했다. 그의 오랫동안의 대총회장 재임 동안 1901년에서 1922년까지 그는 여러 부서와 함께 우리 교회의 현재 기관의 조직을 크게 발전시켰다. 그의 지도력은 케틀크릭에 있는 의료 위기를 대처하는 데에 시험을 받았다. 그리고 그의 시대에 교단 사무에 새 시대가 된 우리 본부의 와싱턴으로의 역사적인 이전을 선매권에 의해 했다. 무엇보다도 그는 그의 행정 하에서 취했던 외방 선교 확장에 크게 몰두했다. 그리고 1910년 즈음에 도시 복음화를 추진했다. 이 다방면의 지도에 있어서 그는 현저히 하나님의 축복을 받았다. 물론 그는 모든 것을 완성할 수는 없었다. 1922년에 총 회장직에서 벗어난 후에 대총회의 명예 서기가 되고 새로 조직된 목회의장이 되었다. 이제 새로운 도정에 직면하여 그는 그 자신의 결핍을 예리하게 알고 다니엘은 자기 자신의 약점과 단점의 근본 이유를 찾기 위하여 가지 마음을 가장 열렬하게 살피기 시작했다. 다음에 목사로서의 우리의 부족의 근본 이유들과 교회로서의 우리의 제한의 근본 이유를 찾으려고 애썼다. 그는 그 기본 교훈을 배우기 위해서 현재 미래의 안내로서 과거를 살펴보기 시작했다. 그것이 여러 가지 경우들과 증가된 충만함을 내게 그가 공개한 배경이었다.
3. 부흥과 개혁의 기별에 사로잡힘
이것은 그로 하여금 우리 교회가 점차 형식주의로 되는지 그 이유를 찾아내기 위하여 예언의 신의 많은 권면들을 강열하게 재 연구하게 했다. 그 다음 우리 교회의 큰 필요를 위한 합당한 구제책을 발견하기 위해 연구했다. 그는 엘렌 화잇의 저서에서 80년대 중간 기별들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이같이 1888년 미네아폴리스 회기 이전 특히 이 백성에게 보내는 그 중대한 R&H논제의 기별들을 연구했다. 1920년대 중간까지는 이 초기의 수십년간의 이 논제들은 대부분 모르게 감추어졌었다. 왜냐하면 오늘날 00000으로 재 인쇄된 것처럼 보통으로 이용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는 그 다음에 전체적인 모습을 파악하기 위하여 화잇 부인의 권면들을 연속적으로 탐구했다. 그는 그가 발견한 것에 대하여 깊이 감동되었다. 하나님의 길의 새로운 전체 계시가 그 앞에 열렸다. 부흥과 개혁의 기별들이 그를 강력하게 감동시켰다.
4. 그의 생애와 전망이 변화됨
다니엘은 특히 두가지 비슷한 강조와 문구의 기별을 파악했다. 하나는 미네아폴리스 18개월 전의 1887년 3월 22일자 리뷰지에서 발견했다. 또 다른 하나는 1888년 이후 14년 후인 1902년 2월 25일의 리뷰에 있었다. 2번째 것은 단순히 반복이 아니요 1번째의 확대요 강렬하였다. 그것은 그 어조에 있어서 더욱 명령적이었다. 왜냐하면 첫 번째 심각하게 유의하지 않기 때문이다. 둘 다 우리의 모든 필요 중의 가장 큰 것으로서 우리 중에 진정한 부흥과 개혁을 하라는 요청이었다. 그리고 아들은 모두 우리의 바로 첫째 과업으로서 삼으라는 호소, 근엄하고 계속적인 부르심이었다. 2번째 논제는 부흥과 개혁의 차이점을 논했고 등한 혹은 거절의 위험을 경고했다. 그것은 첫 번째 것에 첨가시킨 말이다. 그러나 겉으로 볼 때 이것도 첫 번째와 같이 일반적으로 희박한 감명을 준 것 같다. 이 큰 부르심과 도전들 다니엘에게는 새로운 발견이요 도전이었다. 그에 의하면 그가 저들을 다시 발견하기까지 리뷰 철에 묻혀 있었고 잊혀졌다. 그가 그 명령을 생각하면 할수록 이것들은 그의 영혼을 더욱 사로잡았다. 이것들은 그의 양심을 일깨우고 그의 결심에 불을 붙였다. 무엇보다도 이것은 그의 자신의 연약성을 계시했고 그가 사랑하는 교회의 연약함을 보여주었고 특히 그의 목회의 미약함을 깨달았다. 이것은 그에게 개인적인 회개와 개혁 등을 하라는 호소가 되었다. 이것에 그는 온 마음으로 반응했다. 저들은 그의 뼛속에 불같이 탔다. 이것들은 잘 알려진 바와 같이 그가 하나님을 위한 불꽃이 되어 다른 이의 생애에 반응했다. 저들은 불타게 하기까지 계속 타올랐다.
5. 미네아폴리스의 중대한 도전
계속해서 연구하는 중에 1922년과 1923년에 이전 특별히 그 위대한 1888년의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논쟁에 관하여 그는 그 시대적인 미네아폴리스 총회의 중대한 도전에 대면하게 되었다. 그는 이 권면들을 오래, 강렬하게 연구했다. 그는 그 세력을 느꼈고 하나님 앞에 자기 맘을 겸비케 했다. 그는 그 다음에 그는 나아가서 재림 운동의 목사들, 남은 교회의 운명이 달려있다고 그가 느낀 자들과 그의 발전과 확신을 나눠야 함을 느꼈다. 다니엘의 임명된 책임, 목회 의장으로서 그에게 기회를 주었다. 그리하여 부흥과 개혁에 관한 이 큰 기별들이 그의 동료 목사들에게 그의 기별의 핵심을 이루었고 그의 고인을 준비했다.
Ⅱ. 다른 이들의 생애에 비슷한 불꽃들을 붙임
1. 목회 연수회를 통하여 다른 이들을 움직임
다니엘은 감동적인 목회 연구회의 연속들은 처음엔 남서 지방, 태평양 연안 지방, 그 다음에 북서지방에서 했다. 이 사역자들의 모음은 분명한 부흥과 소생의 강조였다. 여기에서 여러 사람들 Meads Maguire, Tayor Bunch, Charlayne B, Haynes와 다른 이들 등등이 모두 크게 감동되었다. 저들의 시야는 높아졌고 저들의 생애와 공중에서의 강조점은 변화되었다. 저들도 역시 그 같은 중대한 기별의 복음이 되었다. 참 경건의 부흥이 이제 신성의 모든 충만함이신 그리스도 안에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본 원리들과 준비들에 대한 강조와 더불어 나아갈 길을 얻었다. 사람들은 크게 감동되었다. 그것은 분명히 와그너는 기별의 부흥이었다. 우리가 전에 본바와 같이 하나님은 다른 이들에게 진리의 이 큰 보화의 여러 가지 면에 대하여 연구하도록 감동을 주셨다. 하나님의 신은 여러 마음을 움직이고 다른 마음들을 감동시키셨다. 1920년에 우리 시인들 중의 한 분이신 Worthy Harris Holden이 감동적인 구절로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를 제시했다. 광범위한 감동이 있었다. 이 모든 것 중에서 그리스도가 높임을 받으셨다. 진실로 세째 천사의 기별의 큰 고동치심과의 그것과의 관련성은 점차 다니엘과 그가 감동시킨 자들에게 명백하게 되었다.
2. 반대와 기쁘게 받아들임
그 불은 퍼지고 다른 이들의 생애에 열렬히 타기 시작했다. 그러나 어떤 다른 이들은 직무상의 반복되는 책임에 몰두되어 거의 반응이 없는 것처럼 보였다.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가 강조될 때마다 오늘날까지도 항상 그런 것처럼 보였다. 다니엘이 그리스도의 존재성을 옹호했기 때문에 매일에 관한 이교 주의적 견해에 걸린 자들 편에서 결정적인 반대가 일어났다. 그리고 어떤 이에게는 그것은 중대한 이단이었다. 결과적으로 이 부류의 무리들 측에서 다니엘에 대하여 완강한 적대감을 계발시켰다. 그리고 이것을 20년 이상 계속 고집했다. 그러나 다니엘은 거리낌없이 호응하고 받아들인 유능하고 헌신한 열렬한 사람들의 핵심체가 항상 있었든 것을 기뻐했다. 이것은 특별히 어떤 젊은이들 중에서 그러했다. 저들은 그 당시 나타난 그때를 위한 진리의 제언된 힘으로 붙잡고 전진했다.
3. 다니엘의 기별은 나의 생애를 감동시켰다
다니엘 장로의 기별이 내 자신의 생애를 뜨겁게 접하고 나를 깊이 감동시킨 것은 이 점에서였다. 나는 재림 교인 중에서 태어났다. 나의 부모 그리고 할머니도 모두 나보다 앞의 재림 교인이었다. 나는 맨 처음 우리가 다니엘의 Tokoma Park에 있는 집 이웃집에 우리가 살았기 때문에 나는 10대에 다니엘을 만났다. 나의 아버지 Dr. John Edwin Froom께서 새로 조직된 대총회의 의료 부장으로 봉사해 달라는 부탁을 다니엘에게서 받았다. 그러므로 나의 10대 중기에 다니엘은 나를 알았다. 그는 나의 청년 사업에 깊은 감화를 끼쳤다. 그는 나를 격려하여 다른 계획에서 목회를 위해 준비하도록 변경시켰다. 그 다음에 안수식에서 그는 나에게 태평양인쇄소에서 편집 훈련을 받으라고 권고했다. 드디어 편집 선교 봉사로서 중국으로 가게 했다. 그 후에 Mrs. Froom이 열대병에 걸려 할 수 없이 집에 돌아와서 나는 남부 출판 협회에서 Noshville, Tennessee에 있는 The Watchman잡지의 편집자가 되었다. 그것은 중대한 접촉의 다음 단계를 준비했다. 그것은 나의 생애의 전환점이 되었다.
4. 진리의 조직의 지적 증인
나는 항상 물어볼 필요 없이 우리 기초 교리들에 충성하는 한 열렬한 재림 교인이었다. 나는 성경 예언의 전반에 매료되었다. 그리고 항상 세상 앞에 재림교를 위하여 최선의 가능한 모든 것을 제시하기 위해서 노력해왔다. 그러나 나는 법정에서 논증하는 법률가의 유형을 많이 따른 것을 두려워한다. 나는 열심히 일했고 재림 기별과 운동의 확실성과 건실성을 깊이 믿었다. 나는 신학적으로 믿음의 의를 한 교리로서 믿었다. 그러나 내게 있어서 재림 교회는 조화된 교리적 진리들의 감명 깊은 조직에 대하여 대부분 충성하는 것이었다. 그것은 기별에 대한 충성이었다. 나의 기독교는 대부분 성경 진리에서 발췌한 추상적인 한 아름답고 논리적인 하늘에서 온 진리를 전적으로 지적 승인이었다. 이것들을 원조하기 위하여 나는 내 자신을 거리낌없이 바쳤다.
The Watchman의 편집인으로서 나는 그 당시 내 책임인 그 잡지로 상류계급에 등한시한 것에 대하여 부담을 느꼈다. 나는 예언의 신에서 반복해서 법률가, 설교자들, 교사들, 변호사들, 교수들, 편집자들과 그와 비슷한 무리들에게 전하라는 부르심에 대하여 염려했고 그 권면에 있는 명단들을 수집하여 끊임없이 숙고했다. 우리는 그런 목적을 위한 감명 깊은 잡지를 만들려고 찾고 있었다. 그것은 고무적인 목표였다.
5. 공허함에 눌림
그러나 나는 어떤 공허함에 억눌렸다. 무엇인가 부족한 것처럼 보였다. 무엇인가가 방해하고 있었다. 그 당시 공중에 대한 재림교회의 표준제의가 특별히 성공하지 못했다. 저들은 뛰어나게 교리적이요 율법 중심이었다. 우리의 접근은 가져야 할 만큼 호소력이 없었고 자주 크게 오해를 받았다. 그것은 분명히 부당했다. 쓸데없는 반대가 일어났다. 내가 그렇게 열렬히 추구한 효과는 없었다. 잘못된 것이 기술적인 접근과 호소인가? 혹은 그 기별의 본질과 강조인가? 다니엘이 1925년 가을에 Nashville에 와서 남부 출판 협회 기도실에서 개최한 영혼을 살피는 연구회를 가져온 그 빛과 도움을 갈망하고 고대하고 있었다.
Ⅲ. 기별의 그리스도께 충성으로 바뀜
1. 한 인격에 대한 개인적인 관계
나는 Nashville연수회에서의 다니엘 장로에의 회집에서 깊이 감동되었다. 나는 내 자신의 공허와 무능력을 분명히 파악했다. 나는 그 주요 난점을 위한 그 이유를 보기 시작했다. 그리고 최선의 구제책을 발견했다. 그것은 나의 생애와 목회에 전환점이 되었다. 내가 곧 분명히 본 것은 기독교는 근본적으로 한 인격에 대한 인격적인 관계라는 것이다. 그 기별은 모든 교리의 중심으로서 모든 계시의 핵심으로서 그리스도를 제시하는 것이었다. 나는 대부분 Prescott의 이전의 강조점을 몰랐다. 왜냐하면 신학원 교실에서 나는 아직 가르치는 일을 시작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는 한 인격과 한 기별을 믿고 신뢰했음을 알았다. 나는 참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것보다 한 기별을 선전했다. 나는 나의 애정과 나의 충성을 그 운동의 살아계신 그리스도에게 보다 도리어 하나님이 정하신 한 운동에 두었다. 그 기별은 그리스도 안에서 구체화된 복음과 더불어 영원한 복음의 현재의 적용에 불과해야 한다. 그러나 그것은 내게 그리고 다른 많은 사람들에게 혁명적인 사상이었다. 그것은 깜짝 놀라게 하는 그러나 복된 각성이었다.
2. 책으로 출판하는데 도와달라는 요청을 받음
다니엘은 나와 더불어 오랜 마음과 맘이 통하는 담화를 갖게 했다. 그는 나에게 그가 책임이 있는 그 중대한 목회부의 노력 중에 그의 보좌관으로 대총회에서 협력해 달라는 요청을 받고 놀랐다.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에 기초되고 그리스도 안에 중심된 그리고 성령과 늦은 비의 능력으로 충전된 이 큰 영적 부흥과 개혁의 강조를 널리 퍼뜨리고 뛰어나게 만들 한 서적을 출판할 필요성을 예리하게 느꼈다. 그가 말하기를 한 새로운 형태의 서적이 출판되어야 하고 설교자들을 위한 한 잡지 그 기초적 신임으로서 그 강조와 더불어 시작되어야 함을 깨달았다고 했다. 그는 이 큰 발전을 이ㅜ한 한 통로로서 목회자 협의회 그리고 한 설교단으로서 목회라는 잡지를 구상했다. 이것을 위하여 그는 나의 도움이 필요 된다고 했다. 나는 그런 부르심을 감히 거절하지도 못했고 나는 그것을 원하지도 않았다. 그의 부담은 이제 나의 부담이 되었다. 그리고 내가 다녀간 존경했던 다니엘을 조력하는 것과 하늘이 지정한 이 사업에 그와 협력하는 것은 어느 청년에게 올 수 있는 최대의 특권이라고 나는 느꼈다. 그리하여 내가 1926년 2월에 우리 교회 세계 본부에 부임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조금 뒤로 돌아가지 않으면 안 된다.
Ⅳ. 구출해낸 모석들은 다니엘을 크게 감동시킨다
1. 그가 발견한 것을 출판하도록 독려함
그의 목회자 연수회의 간조에 관하여 1924년 Iowa Des Mounce에서 목회 충고 위원회에서 결의하기를 다니엘 장로에게 믿음의 의의 문제에 관한 엘렌 화잇의 저서 중에서 한 편집을 만들도록 요청하기로 함. 이것은 여러 사역자들의 회집과 전 연합회들의 요청을 경청하고 필요한 권위를 예비시켰다. 보조 사무원들의 도움을 받아서 1887년과 1912년 사이의 엘렌 화잇의 주요 기별들을 위한 우리 교단의 전체 기관지를 총망라하여 완전한 연구를 시작했다. 멀리까지 미치는 의미의 어떤 말들을 일찍이 발견하고 다니엘은 놀랐고 경탄했다. 그는 오리무중에서 이 보배들을 찾아내어 그것을 우리 사역자들 전체 앞에 제시하여 그 찬란하고 아름다음을 볼 수 있게 하고 이들의 정숙한 도전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한 깊은 확신이 그에게 왔다. 다니엘의 의문 속에 공개된 주제는 그의 초월적 신성의 모든 충만함 중에 계신 그리스도 안에 중심이 되고 그에게서 흘러나오는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였다. 그 원고의 표본 항들이 알만한 독자들에게 보내졌다. 그 반응은 열광적이어서 가능한 한 빨리 책의 형태오서 출판해 달라는 요청이었다. 그 반응은 출판에 관하여 어떤 이들 편에서의 이상한 방해를 저지하는데 도왔다. 그의 섬에서 다니엘은 솔직히 말하기를 우리 마음의 눈이 어두움과 우둔함으로 우리는 정로에서 멀리 떠나서 방황해 왔고 많은 해 동안 이 웅대한 진리를 적용하는데 실패해 왔다. 그러나 그 동안 계속 우리의 크신 지도자께서는 이 큰 복음의 기초 위에 있는 신의 형상을 계시하는 그리스도의 나눠주신 의를 믿음으로 받아들이라고 부르시고 계셨다.
2. 이중의 확신이 그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다니엘의 연구에서 그에게 온 첫 번째 사로잡은 확신은 이제는 익숙하게 된 사실 즉 하나님의 자녀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죄인들은 하나님의 의를 받는다는 것이다. 한편 그는 오랫동안 이것을 한 추상적인 관념으로 받아들여 왔지만, 그것이 이제는 한 산 동기를 유발하는 진실이 되었다. 이 새로운 경험을 그는 그 자신의 간절한 증언과 같이 다른 이들과 함께 나눠야 한다고 강력히 느꼈다. 한 새로운 목적이 그의 생애를 사로잡았다. 한 새로운 강압적인 일이 그 앞에 열려 있었다. 두 번째 큰 확신에 관하여 당신의 백성에게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를 받아들임에 관하여 그 특별한 기별을 보냄에 있어서 하나님의 백성과 섭리는 1888년에 미네아폴리스 주 미네아폴리스 도시에서 대총회 총회시에 회집에 있었다. 위대한 전망이 그 심중에 열리기 시작했다. 그 모든 것 중에 관한 그 심각한 소명은 그를 깊이 움직였다. 그는 다시 우리의 한 기별들의 근본적인 의미들에 관하여 무관심한 것에 대하여 주에서 우리에게 가르치시려고 계획하신 가장 중대한 교훈을 무관심한 것에 대하여 탄원하고 경고했다. 그것은 미네아폴리스 총회와 그 이후의 경험들과 발전들에 관하여 주신 교훈을 포함시키는 것이 필요한 것같이 보였다. 그는 20세기 처음의 4 반세기 동안에 믿음에 혹은 봉사에 들오 와서 1888년의 그 기별의 환경과 거기서 제시된 긴급한 필요성과 준비를 알지 못하는 사역자들에 관하여 특별히 염려했다. 이들에 관하여 그는 밝혀야 한다. 이리하여 1924년, 1925년의 연구회를 한 것이다.
Ⅴ. 위대한 개척자, 그리스도 우리의 의
1. 연관된 책과 혼합되어 받아들임
워싱턴에 도착한 후 나의 첫 과업은 그의 참으로 시대적인 책, 그것을 위하여 거의 1년간 준비작업을 해왔었던 책인 그리스도 우리의 의를 편찬하는 것이었다. 이 큰 재림 교회의 보배는 참으로 현대 진리였고 그 당시 특히 젊은 사역자 층에 놀라운 영향을 끼쳤다. 그리고 다니엘이 관심을 두고 의지했던 이 젊은이들 용기와 야망의 사람들은 다투는 흠과 전년들의 기억들과 그것은 감동적인 이야기였다. 특별히 그와 가까이 지내던 우리들과 그가 맘 깊은 곳에 희망과 열망을 두었던 자들에게 있어서 그러나 참 이상한 상이한 반응을 나타낸 것과 같았다. 이상하게 보이지만 어떤 이들은 실제로 적대감을 가졌다. 그리스도 우리의의는 맨 첫 번째 목회 연구회의 책의 유형이었다. 그것은 유명한 개척자였고 그것은 마지막 시대에 하나님께서 준비하신 변화시키는 경험과 증거, 그의 봉사의 기대에 관한 강조를 위한 길을 닦았다. 이 귀한 시대에 하나님께서 준비하신 변화시키는 경험과 증거, 그의 봉사의 기대에 관한 강조를 위한 길을 닦았다. 이 귀한 책은 모든 사역자들과 모든 신학생들의 서재에 꼭 있어야 한다. 그것은 필수품이다. 그것은 인생의 생애와 봉사의 한 부분이 되고 주동이 되는 특징이 되어야 한다. 그것은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마지막 기별의 성령으로 충만한 승리의 최후를 위한 한 간결한 청사진을 준비한다. 그것은 크기는 작지만 범위에 있어서 무거운 기록할만한 가치가 있는 공언이었다.
2. 다음 단계로서 지지하는 소책자들과 서적들
그 다음 도전은 1926년 여름에 있었던 미네아폴리스 대총회 시에 주어진 기회였다. 지도적인 성경 연구 시간들이 연합의 목적에 관련된 사람들에게 배경이 되었고 이 큰 부담을 나눌 사람들에게 배정되었다. 그 설교자들의 명단은 A. G. Daniells, W. W. Prescott, Oliver Montgomery, E. K. Slade, I. H. Evans, Charlyle B. Haynoss등이 포함되었다. 저들의 제시는 능력이 있었다. 소책자 형태로 삽입되어 이들은 다음 문학적인 공헌 역시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복된 준비들과 포함된 것들을 선포하는 데에 영구적인 효과를 가진 9개의 목회 연구회 소책자들을 구성했다. 첨가할만한 1926년 Milwaukee 미 총회에서 다니엘은 그의 대총회 서기직을 내놓았다. 왜냐하면 그의 목회 연구회 책임과 더불어 공동으로 책임을 맡아왔기 때문이다. 그의 마음과 그의 부담은 그 협회 사업의 그 목적들, 가능성들, 필요 불가결성에 있었다. 그는 그가 행정적인 한 개인적인 연구를 시작했었다. 이 때문에 비록 젊을지라도 나는 Milwaukee 총회에서 성령에 관하여 연구를 시키라는 요청을 받았다. 이것이 이번에는 1928년의 북미 연합 목회 연수회에서 이 큰 제목에 관하여 가르치라는 임명을 받게 되었다. 이 연구들은 책으로 만들라는 요청을 받아 the Coming of the Conforter(1928)라는 이룩하여 나왔다. 이리하여 목회부 직원에 의하여 특별히 이 큰 영적 주제가 내포된 2번째 책이 출판되었다. 그리고 보조적인 서적을 위한 다니엘의 야망을 실형 시키는데 도왔다.
Ⅵ. 복사한 회보들이 목사직을 위하여 길을 닦다
1. 목적을 함양하기 위한 기관지
그러나 다니엘은 이 큰 목적을 육성하고 강조하는 일을 계속할 설교자들을 위한 한 기관지를 계획했다. 그는 목회부에서 모든 사역자들에게 말할 수 있는 한 정기 간행물을 필요로 하고 원했다. 그러나 이 제안에 대해서 처음에는 결정적인 반대가 있었다. 우리는 교회 기관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이가 말했다. 확실한 어조로 그런 이들이 논쟁하기를 한 특별한 잡지가 필요 없다고 했다. 비용이 너무 많이 들고 그만한 가치가 없다. 리뷰지에 한 페이지나 두 페이지에 충분하다. 목사들뿐만 아니라 평신도들도 읽을 수 있도록 저들은 그것을 위하여 조정할 것이었다. 대관의 큰 전투였다. 그리고 경제를 주관하는 자들이 그 첫 번째 작은 전투에서 승리했다. 그러나 다니엘은 이기려고 하지 않았다. 한 계획이 고안되었는데 그 당시 단순한 시대에 아직 널리 사용되지 않았던 정기적인 복사된 교환을 통하여 여러 사역자들과 끊임없이 접촉할 계획이었다. 우리는 그룹 별로 모든 사역자들과 접촉하곤 하였다. 그러므로 한 연속 출판물은 목사들을 위해 준비되었고 또 다른 것은 전도사들을 위한 것이었다. 하나는 음악 지도자들을 위해서 다른 하나는 성경 교사들을 위하여 그 당시 그렇게 불렀던 것같이 그리고 다른 교환은 우리 대학들과 고등학교들에 있는 성경 교사들을 위하여 있었다. 병원의 원목들을 위해서 다른 그룹을 위해서 그것은 한편의 출판이 되었다. 예기하고 계획했던 것과 같이
2. 반대자들이 빛을 보고 묵인했다
이 회보들은 정기적으로 규칙적으로 나왔고 잘 받아들여졌다. 그러나 그들은 교환들에 관하여 소문이 퍼졌다. 기대했던 것과 꼭 같이 한 그룹의 사역자들이 다른 명단에 포함 된 것을 곧 요청했다. 목사들은 정도 자들의 회보를 요청하고 은악 전도자들은 전도자들의 재료를 요청했고 원무들은 성경 사역자들이 토론 문서를 이런 식으로 요청했다. 실상 그 명단은 점점 더 불어나서 계속하기에는 너무 돈이 많이 들게 되었다. 드디어 어떤 싫어하는 자들이 그 빛을 보았다. 왜 목회부에서 잡지를 발행하지 않는가? 그것은 모든 사역자들에게 줄 수 있고 비용도 많이 들지 않을 것이다. 또 하나의 전술상의 전투에서 승리를 거두었다. 또 다른 전달하는 매체가 준비되었다. 도 하나의 다니엘의 꿈이 실현되기 시작했다. 목회지 첫 출간해서 그 서엄에서 우리의 사과와 우리의 페이지에 목회의 확립과 특권을 인용했다. 그 다음에 복음 사역자 자신의 정기 간행물로서 목자지의 출판권을 부여한 1927년 추기회의 결의 사항을 기록했다.
Ⅶ. 1935년 그의 심중의 아직도 최고의 부담
1. 예언의 신의 한국적인 선물의 도움
이제 우리는 1935년 봄으로 돌아가자. 그 때 다니엘 장로의 최후 생의 8주일간 나는 그와 함께 있는 특권을 가졌다. Dore Robinson과 나는 다니엘의 간절한 요청에 의하여 로스앤젤레스로 급히 소환되었다. 그가 수년간 예비 작업을 해 온 The Abiding Gift of Prophecy라는 그의 책을 완성하는데 그를 도와 달라는 것이었다. 나는 시간과 경주를 했다. 왜냐하면 그는 치명적인 질병에 걸려 있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밤이나 낮이나 오랜 시간 휴식하지 못했다. 그러나 그 책은 완성되었다. 그리고 다니엘 장로가 나에게 서론을 쓰라고 요청했다. 1935년2월 24일 로스 엘젤레스, 캘리포니아라고 쓴 편지로 부탁했다. 대략 그가 죽기 한 달 전 그 마지막 주일은 최후 교정하는데 보냈다. 긴장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기간은 한없는 특권이었다. 나는 나의 사랑하는 친구요, 훈련관이요, 이전 장인 분이 그가 사랑하는 일을 완성하도록 도울 수 있었을 뿐 아니라, 그의 마음에 항상 남아 있는 이 문 주제들, 목초들, 회상들,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 성령, 큰 외침, 늦은 비, 라오디게아 기별, 부흥과 개혁, 계 18:1의 천사의 중보 하는 빛들과 성령의 능력 아래서 하나님의 사업의 완수 등에 관하여 여러 시간 친밀하게 이야기 할 마지막 기회를 갖게 되었다. 그리고 최후 미네아폴리스 총회와 그 비용에 관해서 이야기했다. 이 위대한 원리들의 강박감은 그가 끝에 가까울수록 더욱 더한 것처럼 보였다. 이 부담은 그가 나를 부르는 대로 목회에서 아들과 나누었다.
2. 다른 이들의 인기는 시야에 희망을 두다
그는 그의 큰 희망과 기대에 관하여 결코 흔들려 보지 않았다. 그는 자기 집을 벗었을지라도 그는 다른 이들이 그 기를 들고 횃불을 더 높이 더 높이 쳐들기를 원했다. 앞으로가 그의 깊이였다. 새 손들과 마음들이 다라야 한다. 비록 그는 그 완성의 그 기쁜 날을 볼 때까지 살지 못할지라도 다른 이들이 볼 것이다. 그는 그의 희망을 그 영광의 계시를 파악하고 반응할 다가올 사람 위에 걸었다. 그는 그런 자들에게 짐과 마지막 기별을 가지고 있다. 그는 다시 엄숙하게 나에게 이후에 그가 예비적인 그리스도 우리의 의 제시로 시작한 더 넓은 연구를 완성하라고 명했다. 그는 전에 1930년에 이것을 이행하는 것을 내게 약속했다. 이것은 내가 성숙했을 대 이행해야 한다고 그가 말했다. 그리고 조적들이 때가 왔다는 것을 지시할 때 완성하라고 한다. 그 동안 나는 재료를 찾아야 했다. 이 목적을 위하여 그는 그에게 있어서는 그가 발견했던 가장 귀한 인용 물이었던 잃어버렸던 000 수집을 내게 인계해 주었다. 이것과 더불어 그의 잘 알려진 책들 약간 자필로 쓴 엘렌 화잇 등이 있다. 그는 그의 설교 노트의 큰 보따리를 나에게 유증했다. 이것들은 다른 아무 것도 할 수 없을 만큼 그의 마음의 부담을 나타냈다. 그리고 최후까지 그의 가장 깊은 관심이 어디에 있는가를 나타냈다. 그것보다도 그는 나에게 그의 가장 귀한 엘렌 화잇의 특별 증언 수집, 자기와 다른 이들에게 한 화잇 부인 자신에게서 받았던 것을 위탁했다. 이것들도 역시 그에게 자극과 이해를 더해 주었다. 그는 그것들을 재연구하고 우리 기별의 절정을 이루는 특별한 강조점을 개론했다. 이것들은 무한한 도움이 되었다.
Ⅷ. 다니엘의 재림교 목사에 대한 유언
1. 우리 목회에 대한 최후의 호소
다니엘의 최후의 염려는 재림교회 목회에게 유언으로 공식 발표되었다. 그는 이것을 나에게 대략 말했고 나에게 그것을 형식화하여 적당한 문구를 만들라고 요청했다. 이렇게 해서 그가 죽기 전 날에 그에게 읽어 드렸다. 위탁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보라. 그는 신체상으로 단단하지는 못했으나 그의 정신을 아직도 똑똑했다. 얼음 조각의 도움으로 그가 말하게 했다. 내가 그 최후 형내의 유언을 읽어 드릴 때 그는 모든 낱말을 의미 있게 따라 읽으셨다. 가끔 그는 고개를 끄덕이거나 찬성의 표시를 했다. 그것은 분명히 그가 원했던 그대로였다. 그 분장의 절반쯤은 그의 강한 얼굴에서 눈물이 흘러내리는 것을 나는 보았다. 나는 중지했으나 그는 계속하라고 표현했다. 그리고 내가 마지막 문장을 읽을 때 내가 아멘으로 끝났을 때 그도 역시 아멘이라고 말하고 다시 열렬한 아멘을 덧붙였다. 그 보증하는 아멘을 그 다음에 거기에서 더 첨가했다. 나는 그 순산의 그 엄숙함을 결코 잊지 못할 것이다. 왜냐하면 이것들은 그가 나에게 일찍이 한 마지막 날이었기 때문이다. 오래되지 않아서 결코 다시 깨지 않은 마지막 10년산의 특별한 강조를 하고 영면했다. 여기 그의 위탁의 골지가 있다.
2. 증언, 도전, 호소
이 엄숙한 유언 중에서 3월 22일의 장례식에서 첫 번 공중에게 낭독하고 1935년 5월 목회지에 출판한 다니엘 장로는 이 운동 중에 있는 전체 목사 진생의 절정에 있는 장년들과 청년들에게 그대 글의 하나님의 기대에 참되라고 유언했다. 그 다음에 그는 한 요청을 했고 도전을 했다. 큰 시험들이 오고 있다. 속히 오고 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의의 모든 원칙에 충실하고 참되라고 그대를 헤아리고 계시다. 위대한 영적 발전이 교회 안에 요구된다. 그리고 그대들은 그렇게 만들어야 할 자들이다. 하나님은 영적 부흥과 우리 계열에서 영적 개혁을 요구하신다. 그리하면 이것은 참으로 영적 목회가 되어야 한다. 이 말들을 한 중대한 경험 교회의 안녕과 승리를 위한 필수 요건이라는 말로 정의하고 그는 이 개인적 간증을 남기고 이호소를 했다. 하나님께서는 나에게 여러해 전에 이 전진하는 영적 운동을 추진할 책임을 위탁하셨다. 그것은 내 자신의 생애와 시야를 변화시켰다. 그리고 많은 이들이 하나님의 부르심에 호응할 때 저들을 위하여 개인적으로 하나님이 하신 것을 증거한다. 그리고 이제 나의 최후설교는 설교했다. 나의 공중 사업은 끝났다. 나의 달려갈 길을 다 달려갔다. 그리고 나의 최후 호소는 이 운동의 봉사를 위하여 이 같은 방법으로 지금하고 있다. 이 운동 안에서 50년간 동료 목회를 했다. 그 다음에 그는 가장 진지하게 추가했다. 나는 엄숙하게 그대들이 이 짐을 짊어지라고 요청한다. 그 사업을 완수하라고 하나님은 그대들에게 그것을 기대하신다. 교회의 안녕이 그 안에 포함되어 있고 그대들의 것은 교회의 생명 안에 이 더 높은 경지의 경험을 찾아오는 것이다. 이것이 나의 큰마음의 부담이다. 그리고 나는 이제 이 짐을 그대들에게 위탁한다. 내가 그대들에게 권고하노니 그대 자신들이 거기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주의하시오
3. 타다 남은 것에 불꽃이 붙도록 부채질 함
그의 심장이 곧 고요하게 되고 그의 입술은 이제 잠잠해졌을 지라도 그는 그의 귀한 책, 그리스도 우리의 의와 그의 최후 유언을 통해서 그의 동료 목사들의 마음에 이야기를 계속할 것이다. 그의 것은 때가 차면, 정한 곳에서 완성될 것으로 깊이 믿고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복된 기별의 타다 남은 잠재적인 것에 불꽃을 일으키는 입김이었다. 그는 목회의 기초적 주제로 00한 신성의 모든 충만함이신 그리스도 안에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로 정한 택한 그릇이었다. 우리는 그 분과 우리 하나님을 실망케 하는 목사나 백성이 되어서는 안 된다.
Ⅸ. 다니엘스의 개인적인 부흥과 개혁에 관한 깊은 이야기
1. 다니엘스의 2번째 회심
어떤 부록과 같은 항이 있어야 하는데 이것이 그것이다. 그것은 다니엘 장로의 큰 영적 각성에 관한 깊은 이야기 그 후기 생애에 온 기본적 변화에 관한 이야기이다. 광범한 묘사와 관련해서 어느 때 어느 곳에서 이것을 말하기를 원했다. 그는 그것을 말함이 많은 이들에게 결과가 될 것이며 비슷하게 유익을 얻을 것이라고 믿었다. 그는 많은 사람들이 그런 소생에서 울라난 더 크고, 더 높고, 더욱 광범위한 영적 봉사의 성장을 위한 새로운 헌신에로 그의 지도를 따르기로 희망을 품었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 모두에게 반드시 와야 할 무엇이다.
2. 마음속에 가장 깊은 열망이 나타났다
이 적은 지성소 부분에 일전에 00한 것에 대한 일종의 00 그의 생애의 최후 10년간 다니엘과 친밀한 관련성에 기초한 친밀한 개인적인 00 계속 나누고자 한다. 형태가 이러했다. 그는 연만하고 나는 젊었다. 우리의 교제는 목회적인 친교와 봉사에 있어서 긴밀하고 확실히 둘도 없는 그리고 내게 있어서는 가장 신성한 부자간의 관계로서 발전되었다. 내가 이 책임을 부과하는 것은 그의 신뢰를 저버리는 것이 아니요 그가 떠나시기 전에 우리 사이게 일치된 무엇을 공개하는 것이다. 공통적인 동감에 있어서 친밀성이 깊어짐에 따라서 수없이 많은 경우에 그는 내심의 생각들, 염려와 열망을 나와 나누었다. 이것들은 그의 뛰어난 영적 성장과 경험에 대한 지표, 그의 고상한 품성에 대한 열쇠가 되었다. 그는 그의 목회 초기에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멀리 미치는 원리들과 강력한 기능에 관하여 이상하게 무지한 것을 후회한다고 내게 말했다. 그 당시에 이 주제는 대화의 일반적 주제와 특별 연구나 설교의 일반적 주제가 아니었다. 그리고 그는 그의 대총회장의 길고 열렬한 행정에 갇혀 있었고, 끝없는 문제들에 눌려 있었고 위기들의 연속은 물론 일어나는 도전들에 직면했고 이 압력들이 그의 사상과 정력을 더욱더 소모하게 했다. 그는 이것들을 제거할 수 없었다. 그리고 어떤 일들을 남들에게 전가시킬 수 없었다. 그 결과로서 그는 그가 그 후에 최고의 봉사를 위하여 그렇게 필수적이라고 느끼게 된 하나님과의 필수적인 긴밀한 교회를 유지하는 일을 등한시했다고 그가 말했다. 하나님을 위한 헌신적인 활동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도와 중보와 더불어 하나님의 깊은 일에 관한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서만 오는 필수적 개인적 영적 발전을 밀어내는 일을 허용해왔다. 그런 필수적인 것들을 그가 사용한 문구로 빌리면 그는 지도적인 책임을 가졌기 때문에 우리 교회의 조직적인 기계 안에서 돌아가는 바퀴들을 유지하기 위하여 생략하게 되었다. 그의 기독교 생활은 관습이 되었다.
3. 움직이는 기계를 유지하게 하기에 몰두됨
그 자신의 말에 있는 입장을 서술하면 그는 나에게 그는 더욱더 높은 수준에 있는 교회의 가계 구조의 효과를 지속하기에 몰두되었다고 했다. 그가 비장하게 반복해서 말하기를 그 압력들이 부지불식간에 깊은 끊임없는 말씀의 연구와 필수적인 인도를 위한 예언의 신의 권면들의 끊임없는 연구의 필수적인 일을 방해했다고 한다. 매일 지나가는 매일의 요구들이 그의 복잡한 생활을 만드는 경향이 있어 점점 억압들이 되풀이 하나님을 위한 열렬한 활동의 반복이 되게 했다. 그는 그의 주님을 사랑했고 열렬히 주를 섬겼다. 그러나 그 봉사는 거의 너무 기계적이 되었다. 그리고 대용품이 되었다. 자주 어려운 환경 하에서 확대되는 여행은 그가 우리 교회의 확장하는 세계 사업과 그 필요성과 문제들을 직접 알기 위해서는 필요했다. 이것은 너무 그를 그 당시 복잡하게 했다. 행정에 있어서의 효과가 최고의 관심이 되었다. 진리의 기별을 개척하고 이 운동을 확장시키는 것이 그의 온 생각을 점령하게 되었다. 옛날 분주한 마르다와 같이 많이 봉사하느라고 성가시게 되었다. 그리고 그는 마리아와 같이 그의 주님의 발 앞에 앉아서 배우기를 실패했다. 더 좋은 편을 택했던 그 동생 마리아 같이 그것은 그가 깨달은 바와 같이 그의 결합이 되었다. 결과로서 다니엘은 사람들을 주로 저들의 효과에 의해서 한 일을 하는 능력, 설교단에서의 기술과 교회 사무에 있어서 지도력 인간 편에서 평가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공중 활동과 교화가 개인적인 영성과 능력의 근원과의 교통을 밀어 제쳐 버렸다. 그는 하나님 편에 위로부터 능력을 입힐 때까지 기다리기에 실패했다고 그가 말했다. 그는 마치 대륙횡단 열차의 분주한 차장, 큰 배위의 선장, 혹은 거대한 사업 관계의 총무와 매우 흡사했었다. 그는 그것을 하나님을 위한 완전한 활동의 위험이라고 부른다. 그 기계의 침해, 영적 침몰이라고 한다. 그것이 그가 잘못한 것이었다고 했다.
4. 잃어버린 시간을 회복하기 위한 부담
1922년 이후 깊은 재조정 이후에 다니엘은 근본적인 교훈을 이해하여 오늘과 내일을 인도 받기 위하여 그가 마땅히 해야 할만큼 과거의 신령한 교훈들을 연구하는 데에 실패했다는 것을 예리하게 인식하게 되었다. 그가 봉사의 최후 기간을 위하여 충분히 적합하게 되고자 하는 깊은 염원이 그를 억눌렀다. 이것을 위하여 그는 거리낌없이 자신을 드렸다. 그것이 여기 기록한 바와 같이 그의 생을 완전히 변화시켰다. 그 다음에 마치 그가 그 전에 하나님을 위한 온전한 활동을 하도록 저들을 인도했던 것과 똑같이 그와 함께 남들을 이 성령으로 채워진 생애로 이끌기 위한 열망, 선교의 깊은 느낌이 발생했다. 이것이 이제는 그의 여생의 모든 것을 흡수하는 부담이 되었다.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는 그에게 다만 표어만이 아니요 영광스런 실재,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리스도와 함께 하는 산 경험이었다. 이것을 얻기 위하여 그는 그가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을 드렸다. 그리고 그는 이 전진하는 운동에 많은 사람들이 그와 협력하는 것을 보고 크게 기뻐했다. 그것이 또한 진정한 의미에서 조수의 전환이었다.
5. 합당한 때에 이것이 계시되기를 열망함
이것들이 그가 여러 경우에 나에게 은밀히 이야기 한 그의 마음의 내심의 생각이요 열망이었다. 전에 언급한 바와 같이 1926년에 내가 그의 후기의 생애의 계획과 활동에 가담했던 것은 이 점에 그 이유가 있었다. 그리고 이 더 넓은 계획 속으로 나는 들어가도록 요청을 받았다. 봉사에 있어서 긴밀한 교제 때문에 이것들은 나의 부담이 되었다. 물론 더욱 많이 제한된 방법으로 밖에 목가시만 나의 능력과 경험이 더 적기 때문이다. 이 긴밀한 부자 관계 속에서 우리가 함께 하나님의 깊은 것들을 탐구하고 하나님의 도전을 연구하는 것 얼마나 다정한가! 얼마나 향기로운 기도와 중보의 시기인가! 얼마나 말씀과 예언의 신의 저서를 연구해야 하겠는가! 어떠한 계획과 전략을 꾸밀 시기인가! 그리고 일터에서 이런 경험들과 발견들을 함께 참여하는 것은 얼마나 기쁨인가! 그것을 내 자신의 영적 생애에서 높은 지점이었다. 이상은 다니엘 장로에서 아내에게 나타내기를 원하셨던 그 중대한 해들 동안에 그의 생애 중 이 중대한 시기에 관한 이야기를 기록해야 할 때가 이후에 왔을 때 긴밀한 이야기이다. 그것이 이때에 그것을 종이에 옮긴 이유이다. 그것을 A. G. 가 소원한 대로이다. 왜냐하면 이 이야기는 그가 느끼기는 그것이 그 생생 시대에 그와 교제한 자들을 감동한 것처럼 그 후 시대에 다른 이들을 감동시킬 것이기 때문이다. 그는 다만 이 변화가 그 자신의 생애에 너무 늦게 온 것을 후회했을 뿐이다. 그러므로 그는 시간이 너무 적어서 더 이상 감화시키지 못한 것이다. 그가 희망하기를 다른 이들이 그의 생애의 이 최고 교훈에서 유익을 받기를 바라는 것이다. 그리고 많은 사람이 그러했고 더욱 더 많은 이들이 그렇게 될 것이다. 그의 생애는 고상한 생애, 헌신한 생애, 지도적인 생애 사람들을 감동시키고 하나님을 영화롭게 한 생애였다. 왜냐하면 그는 그의 생애의 황혼기에 과도 충전한 계시된 빛을 따랐고 하나님을 위한 뛰어난 봉사와 지도자의생애를 살았기 때문이다. 그는 이 운동과 그 목회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겼다. 그리고 그 감화는 지금도 느끼고 있으며 그 완성 시까지는 점차 더욱 경험적으로 계속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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