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벌 수 있는 기회는 어느 날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것이 아니다.
돈을 벌 기회를 기다리며 활용할 준비가 되어있는 사람에 의해서만 증폭되고 확장될 수 있다. 1억원이 생기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공상에만 빠질 것이 아니라, 1억원이 생겼을 때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이 먼저 축척되어야 한다.
재테크 계획서(머니플랜)가 꼭 필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머니플랜을 짜다보면 돈이 쌓여가는 흐름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성공적인 재테크를 할 수 있다.
물론 재테크에 필요한 돈 모으기 계획표나 대출상환에 관한 계획표 등을 반드시 만들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미리 계획을 세워놓고 재테크에 임한다면 무계획으로 돈을 모으는 사람들보다 훨씬 유리한 지름길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우선 1년, 3년, 5년 단위로 단기, 중기, 장기 목표를 세워보자.
그런 다음 좀더 세분화하여 월 평균 저축액과 지출액을 포함한 세부 계획을 짜본다.
마찬가지로 대출도 월 단위로 상환 계획을 세우고 계획서를 만들어 보자.
나아가 매달 6개월, 1년 단위로 나눈 계획표의 내용과 실제 저축한 돈이나 상환한 대출내역을 비교하면서 수정하고 점검한다.
※ 효과적인 머니플랜을 짜기 위한 5단계
1. 투자의 가장 중요한 목표가 무엇인지부터 결정하자.
안정적인 투자로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데도 굳이 위험한 투자에 욕심을 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2. 투자 기간을 결정하자.
중도에 해지할 경우 매우 큰 손실을 가져다주기 때문이다.
차라리 수익률이 낮더라도 정해진 기간에 효과적으로 운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3. 투자 상품군 중 가장 효과적인 상품을 선택하자.
투자자금을 언제 쓸 것인가에 따라 만기를 결정하고 세후 수익률을 따져라.
비슷한 수익률이라면 부수적인 효과가 큰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금자보호법의 범위에 속하는 상품이라면 신용도가 조금 떨어지는 금융기관에도 관심을 가져볼 만 하다.
주식투자는 간접투자를 원칙으로 하라.
모든 자산을 한 곳에 집중투자하지 말고, 만기시점은 각기 다르게 분산시켜라.
특히 하루에 최소 30분 이상은 투자를 위한 공부시간으로 할애하라.
4. 사후 관리의 기준을 세우자
상품 가입 후에는 만기 시점까지 꾸준히 유지하다가 최소한 만기 한 달 전부터는 언제 인출할 것인지, 언제쯤 다른 상품으로 바꿔야 할지에 대해 생각해 봐야한다.
주변을 보면 투자자들의 대대수가 이러한 준비를 미리 하지 못해 만기를 넘겨버리거나, 급하게 단기 상품에 가입하는 경향을 보인다.
여기서 명심할 점은 투자수익률 1%보다 더 중요한 것이 투자기간이 끊어지지 않고 이어지도록 재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5.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
항간에는 가장 자신 있는 분야를 선택해야 성공한다는 말이 떠돌기도 한다.
하지만 절대 NO!! 만약 당신이 가장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분야가 주식이라 주식 정보만 열심히 연구하고 공부하여 전 자산을 주식에 투자한다고 가정해 보자.
그러다 일본처럼 장기 침체의 늪에 빠진다면 마음고생을 심하게 하던지, 아니면 엄청난 손해를 감수하고 손절매를 결정해야 할 것이다.
반대로 부동산의 흐름을 보는 데 일가견이 있다는 자신감에 마찬가지로 전 자산이랄 수 있는 종자돈을 모두 부동산에 집중 투자하다가는 지난 IMF 때처럼 역전세난에 시달리다 결국 투자액의 반도 못 건지고 헐값에 부동산을 넘기는 불상사를 당할 수도 있다. 투자에 있어 과욕은 금물이다. 거듭 강조하지만 성공적인 재테크를 원한다면 자산을 나눠 투자하는 자산 3분법에 충실하게 임하라.(즉 부동산의 안전성과 수익성, 주식의 수익성과 환금성, 금융자산의 안선성과 유동성에 근거해서 적절한 투자를 권한다^^) |
첫댓글 좋은 자료입니다. 어떤 일이든 기본과 원칙이 바로서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