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역사문화여행 파주에서 놀자 / 김선희 정빈 / 20241130 / 도서출판 자연에서
2024년 11월 30일 초판 인쇄
2024년 11월 30일 초판 발행
지은이 : 김선희 汀彬
펴낸곳 : 파주문화원
총괄디자인 : 도서출판 자연에서
표지디자인 : 홍예진
내지디자인 : 한은희
제목글씨 : 소엽 신정균
사진 : 백종걸, 김선희
ISBN 979-11-984562-3-6
✽비매품(이 책은 파주시와 파주문화원 지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책을 펴내며]
내가 산 오늘 하루가 역사입니다
오늘 하루 행복했나요?
그런 날도 있고, 그렇지 않은 날도 있겠지요.
저도 여러분도 “행복하다”라고 말할 수 있는 날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저는 행복합니다.
가진 게 많거나 부자는 아니지만, 좋은 사람들과 더불어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삶에 기준과 목표가 있겠지요. 아직 잘 모르겠다는 사람도 있을 테고, 있기는 있지만 자꾸 바뀌기도 하지요.
다른 누군가에게 피해를 주는 게 아니라면,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마음껏 할 때 가장 행복합니다.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을 하면서 그로 인해 경제적인 부분이 해결되고, 누군가를 위해 가진 재능을 나눌 수 있으면 더더욱 좋겠지요.
그렇게 살다 보니 언제부터인가 나는, 행복하다는 걸 스스로 알게 되었고 감사한 일이 자꾸 늘어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3학년 『내 고장 파주』에 파주 역사가 많이 나옴에도 불구하고 너무 어렵다며,
파주 역사에 관심을 갖고 답사할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게 쓴 책이 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오래전부터 ‘가자! 역사탐험’이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했고, 파주문화원 부설 파주학연구소(전. 파주향토문화연구소)에서
우리 고장의 역사를 찾아다니며 계속 연구하고 있던 터라 저한테 그런 바람을 전한 것 같습니다.
오늘이라도 새로운 자료가 나타나면 바뀌는 게 역사이고 같은 일을 두고도 다르게 보는 경우가 있어 사실 많이 어렵습니다.
지금도 파주를 계속 알아 가는 중이라 고민도 많았지만,
“선생님하고 같이 유적답사 할 때 이야기 해준 것처럼 써 주면 좋겠다.”라는 말에 용기를 얻었습니다.
그래서 내 마음속에 저장하고픈 파주를 해설사와 동행해 이야야기를 듣는 것처럼 썼습니다.
오늘 하루가 모여 한 달이 되고 일 년이 되고 내 역사가 됩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역사는 한 사람 한 사람의 역사가 모여서 이루어진 것입니다.
그러니 내가 산 오늘 하루가 역사임을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잘 살아야겠지요.
‘역사 공부’는 다른 사람이 살아온 길을 알고 이해하는 것입니다.
알게 되면 이해하게 되고, 마음을 줄 수 있고, 사랑할 수 있게 됩니다.
사랑은 대부분의 힘든 일을 잘 견딜 수 있게 하지요.
이 책을 읽는 여러분들이 파주의 역사와 문화에 관심을 갖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파주 곳곳을 자세히 탐색하며 파주 역사와 문화를 자세히 알고,
궁금한 점이 생기면 스스로 더 알아보며 지식의 깊이를 더하겠지요.
파주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우리 고장 파주를 소중하게 여기며 아끼고 사랑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잘 알게 된 파주를 주변에 널리 알려서 파주를 대표하는 홍보대사가 되어 주세요
.
2024년 11월31일
아름다운 파주에서 김선희 汀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