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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 흉 |
효사 |
주 요 효 사(爻 辭) 및 점 사(占 辭) |
조금길함 (小吉) |
상육 |
분별없이 나아가면 진퇴양난이다 삼가면 허물이 없다 | |
육오 |
양을 쉬이 잃으면 허물이 없다 온화함으로 대해야 한다 | ||
구사 |
올바름을 지키면 장애물이 사라져서 탄탄대로와 같아진다 | ||
구삼 |
왕성한 기세만 믿고 힘으로 밀어붙여서 위태하게 된다 | ||
구이 |
강유(剛柔)를 겸비하고 밝은 덕이 있어서 중도를 지킨다 | ||
초구 |
의욕만 앞서서 힘과 왕성한 기세를 앞세우면 흉하게 된다 |
1. 괘사(卦辭) : ‘대장’(大壯)은 성대한 것, 양(陽)이 자라나서 무성해지는 것이다. 돈(遯)은 음(陰)이 자라나서 양(陽)이 물러나고, 대장(大壯)은 양이 자라나서 음이 물러난다. 비록 물러나도 다시 왕성해지는 것이 바로 자연의 이치이다. 천지의 시운(時運)은 돌고 돌며 끊임없이 변화한다. 괘상은 천산돈(天山遯)을 거꾸로 뒤집은 진상건하(震上乾下)이다. 진(震 ☳)은 우레, 장남, 용, 발, 봄, 다리, 제후, 장수, 움직임, 격분해 나아간다는 뜻이고 건(乾 ☰)은 하늘, 노부, 말, 군자, 수레, 강건함을 뜻한다. 안으로 강건하고 밖으로 진동하는 덕이 있다. 뇌천대장은 음력 2 월로서, 양기가 자라나서 조만간 초목이 움터 나오게 된다. 대장(大壯)은 봄 하늘에 우레가 울려 퍼짐이다. 대(大)는 양(陽)이고 군자이기 때문에 대장은 군자의 세력이 자라나서 왕성해지고 소인의 세력이 쇠퇴한다. 무릇 왕성할 때는 그 세력을 믿고 교만해져서 예가 아닌 것을 행하기 쉽다. 군자라면 왕성할 때스스로를 수신(修身)함으로써 올바름을 굳게 지켜야 하고 비로소 이로움이 있다.
2. 효사(爻辭)
[ 초구 ] 壯于趾(장우지) 征凶有孚(정흉유부) 발꿈치가 왕성하다. 나아가면 반드시 흉하다.
象曰 壯于趾(장우지) 其孚窮也(기부궁야) 장우지는 반드시 곤궁하게 된다.
초구는 대장(大壯)의 시작이다. 초구는 대장의 가장 아래에 있어서 발꿈치이다. 미천한 지위에 있지만 과강해서 의욕만 앞서 그 기세가 왕성하다. 시운(時運)과 자기 분수를 모르고 왕성한 기세만 앞세워 나아가면 흉하다. 상전에도 발꿈치가 왕성하면 반드시 곤궁하게 된다고 했다. 초구가 효변하면 뇌풍항(雷風恒)이 된다. 항에 집착해서 시초부터 깊은 항을 구한다. 재능도 덕도 없는데 시작부터 과도한 항(恒)을 추구하면 비록 그 구하는 것이 상도(常道)라 해도 흉하고 이롭지 않다.
[ 구이 ] 貞吉(정길) 굳게 바르게 하면 길하다.
象曰 九二貞吉(구이정길) 以中也(이중야) 구이정길은 중도로써 하기 때문이다.
구이는 육오와 정응이다. 구이는 음위에 있어서 강유(剛柔)가 조화를 이루었고 중용의 덕이 있다. 시운을 잘 살펴서 때에 마땅하고 바르게 할 수 있어 길하다. 상전에서도 구이가 바르게 하면 길한 것은 중도로써 행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위로 유약한 군주 육오를 섬기며 아래로 강건한 건(乾)의 중을 얻어 과하지 않게 정도를 지키면 길하다. 구이가 효변하면 뇌화풍(雷火豐)이다. 그 거적이 풍성해서 한낮에도 북두칠성을 본다. 나아가면 의심과 질시를 받기 때문에 비록 신임 받지 못하더라도 성신을 다해서 뜻을 펼치면 감동시킬 수 있고 신뢰를 얻고 길하다.
[ 구삼 ] 小人用壯(소인용장) 君子用罔(군자용망) 貞厲(정려) 羝羊觸藩(저양촉번) 羸其角
(이기각) 소인은 왕성한 기세를 사용하지만, 군자는 왕성함이 없는 듯이 한다.
고집하면 위태하다. 숫양이 울타리를 받아서 그 뿔이 걸림이다. 象曰 小人用壯(소인용장)
君子罔(군자망) 소인은 장성한 기세를 사용하지만 군자는 없는 듯이 처신한다.
대장(大壯)의 때 구삼은 양강하면서 건(乾)의 극(極)에 처했다. 왕성한 그 힘과 기세를 숭상하여 앞세우게 되면 앞을 막은 울타리를 받아서 뿔이 걸림과 같다. 이를 고집하면 위태하다. 상전에도 소인은 그 왕성한 기세를 내세우지만 군자는 왕성함이 없는 듯이(罔) 처신한다고 했다. 구삼이 효변하면 뇌택귀매(雷澤歸妹)가 된다. 누이동생을 시집보내려고 기다린다. 돌아와서 첩(娣)으로 시집간다.
[ 구사 ] 貞吉悔亡(정길회망) 藩決不羸(번결불리) 壯于大輿之輹(장우대여지복) 바르게 하면 길하고 후회가 없다. 울타리가 터져서 걸리지 않는다. 큰 수레의 바퀴살이 왕성하다.
象曰 藩決不羸(번결불리) 尙往也(상왕야) 번결불리는 나아감을 숭상(尙)함이다.
구사는 상괘 진(震)의 주효이다. 양(陽)이 무성해지는 대장(大壯)의 때 구사는 대장(大壯)의 중간을 넘었고 가장 앞에 위치한 양효이므로 지나치게 왕성하다. 위(位)가 바르지 못해서 정도를 잃기 쉬워서 바르게 하라고 했다. 진동(震動)의 주체이지만 다행히 음위(陰位)에 있어서 구삼과 같이 무조건 힘으로 밀어붙여서 후회할 일을 만들지 않는다. 울타리가 터져서 열리기 때문에 그 앞에 장애물이 없어지고 수월하게 나아가는 것을 큰 수레의 바퀴살이 왕성하다 했다. 상전에도 울타리가 터져서 걸리지 않으면 계속 나아갈 수가 있다고 했다. 구사가 효변하면 지천태(地天泰)이다. 서둘러서 날아간다. 부유하지 않지만 이웃들과 함께 한다. 경계하지 않고 믿음을 얻게 된다. 음효들은 본래 아래가 편안하기 때문에 모두가 심중으로 원래의 편안한 제 위치로 돌아가기를 원하므로 경계하지 않는다.
[ 육오 ] 喪羊于易(상양우이) 无悔(무회) 양(羊)을 쉬이 잃었다. 후회는 없다.
象曰 喪羊于易(상양우이) 位不當也(위부당야) 상양우이는 위(位)가 부당함이다.
대장(大壯)의 괘상에서 효사들을 2 개씩 묶어서 하나로 보면 태(兌 ☱)가 된다. 태에는 양(羊)의 상이 있다. 양은 항상 무리지어서 다니기 때문에 네 양효들이 무리지어 자라나는 대장은 양의 상으로 말했다. 아래에서 네 양효들이 왕성하게 무리지어 나아오지만 음유한 군주인 육오는 강제로 힘으로 저지시킬 수는 없다. 오직 유순하고 중용(中庸)의 덕으로써 온화하게 맞아야 한다. 상전에서도 양을 쉬이 잃으면 후회가 없음은 처한 위(位)가 마땅치 않기 때문이라고 했다. 육오는 중(中)을 얻었지만 정(正)은 얻지 못한 음유한 군주이기 때문에 부당한 것이다. 양은 앞으로 들이받고 무리지어 다니기 때문에 그것을 이용해서 부드럽고 쉽게 다스려야 한다. 육오가 효변하면 택천쾌(澤天夬)이 된다. 잡초 같은 악인 상육을 결단한다. 상육이 감언이설로 환심을 사려 하지만 중도로써 행하면 허물이 없다.
[ 상육 ] 羝羊觸藩(저양촉번) 不能退不能遂(불능퇴불능수) 无攸利(무유리) 艱則吉(간즉길)
숫양이 울타리를 받아서 뿔이 걸려 진퇴양난이다. 이로울 바가 없다. 어렵게 여기면 길하다. 象曰 不能退不能遂(불능퇴불능수) 不詳也(불상야) 艱則吉(간즉길) 咎不長也(구부장야)
불능퇴불능수는 헤아리지 못함이요 간즉길은 허물이 커지지는 않음이다.
상육은 구삼과 정응이다. 정응에게 가고 싶지만 양이 밑에서 자라서 무성해져서 두려워서 진퇴양난이다. 상육은 진(震)과 대장(大壯)의 극(極)에 있어서 왕성하여 지나침이 있다. 그러나 본성이 음유해서 그 뜻이 지극해도 끝까지 지키지 못하기 때문에 나아가지도 물러나지도 못한다. 상전에도 진퇴양난은 헤아리지 못함이고 어렵게 여기면 길함은 허물이 커지지는 않기 때문이라 했다. 자기 분수를 모르고 헤아림 없이 나아가면 숫양이 울타리에 뿔이 걸리듯이 진퇴가 곤란하다. 따라서 어려워하고 분수를 지켜서 삼가면 극(極)에 있어서 그 허물이 오래가지는 않기 때문에 곧 허물을 면한다. 상육이 효변하면 화천대유(火天大有)가 된다. 현명함과 풍성함이 지극하기 때문에 하늘로부터 도우니 길하고 불리할 것이 없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