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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리새인과 세리의 비유는 우리 앞에 두 종류의 의를 보여준다.
사람들의 인정과 관심을 받으려고 행하는 거짓 의와, 세상이 알아주지 않는 참된 의가 그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번듯한 성도를 정죄하고 하찮은 죄인을 높이시는 예수님의 기이한 판결을 듣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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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우리의 문제는 이 비유가 너무 친숙하다는 데 있다. 우리는 그 이야기의 내용과 요점을 알며, 그 바리새인을 만화에 나올 법한 지독한 악당으로 여긴다. 따라서 그와 같이 행하려는 유혹에 빠질 가능성은 매우 희박해 보인다. 하지만 우리는 당시에 그가 얼마나 존경할 만한 인물이었는지를 잊고 있다. 그 바리새인의 모습을 오늘날의 현실에 대입해 보면, 그는 마치 교회의 모범적인 장로로서 경건의 표상과도 같은 이였을 것이다. 이 비유에서 그가 맨 처음에 고백한 말은 “하나님이여……감사하나이다”였다(눅 18:11). 이는 그가 유일하신 하나님께 예배하며, (이 감사의 말에서 드러나듯) 그분의 은혜를 믿는 이였음을 보여준다. 그는 성전 앞에 서서 기도하면서, 자신이 안식일을 준수하는 이임을 드러냈다. 그는 하나님의 가장 큰 계명들(십계명의 제1-4계명—옮긴이)을 지키며 그분만을 경배하는 이였다. 이어서 그는 율법의 둘째 돌판을 논하면서, 자신이 다른 계명들도 어긴 적이 없음을 밝혔다. 그는 도둑질이나 간음을 저지르지 않았으며, 아무에게도 허물을 범한 일이 없는 이였다. 만약 이런 사람들만 있다면 세상이 더 멋진 곳이 되지 않겠는가? 루터가 말했듯이, 우리는 그 바리새인이 “실로 아름답고 자랑할 만한 성도”였음을 인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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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우리는 자신이 탁월하다고 너무 쉽게 착각한다. 그 바리새인은 확실히 그랬다. 그는 온갖 일에 세세히 관심을 두면서도, 정작 자신의 마음만은 들여다보지 못했다. 그는 하나님의 판단이 얼마나 심오한지를 미처 헤아리지 못했는데, 이는 우리의 깊은 속마음까지 꿰뚫어 보시는 그분의 말씀에 대해 무지했기 때문이다(히 4:12). 그는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의 것을 능가하는” 의(마 5:20, ESV)를 알지 못한 채, 그 일을 그저 외적인 행실의 문제로만 생각했다. 그는 형제의 눈 속에 있는 외적인 티를 보고 정죄했으나, 정작 자신의 영혼이 썩어 있음을 깨닫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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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건한 바리새인은 자기 의존의 화신 같은 존재였다. 그는 실로 부지런하고 철저한 종교인으로서, 인간 자신의 힘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최상의 사례였다. 그는 다른 이들보다 거룩하고 더 나은 인물로 인정받기를 원하는 이들, 구속의 필요를 거부하고 제자도의 목표는 스스로 더 탁월한 존재가 되는 데 있다고 여기는 이들을 위한 하나의 모범과도 같았다. 하지만 이 바리새인에 관해, 루터는 이렇게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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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이 탁월한 성자의 마음속에는 추악하고 수치스러운 마귀가 들어 있었습니다. 그는 그저 사람들 앞에서 행하는 몇 가지 행실로 그 속마음을 감추곤 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예배와 감사 기도를 통해, 지극히 높고 엄위하신 하나님을 모독하며 모욕했습니다. 이는 대중 앞에서 이웃을 향한 분노와 적개심을 그대로 드러냈기 때문입니다. 그는 이처럼 하나님 앞에서 수치스러운 악덕들을 노출하면서도, 자신이 모범적인 성도라도 되는 듯이 여겼습니다. 하나님이 그에게 천국을 허락하실 뿐 아니라 다른 요구들도 다 들어주셔야만 하는 것처럼 행했던 것입니다."
책소개탁월한 신학자이자 설교자인 헬무트 틸리케의 대표적인 설교집으로, 예수의 열여덟 가지 주요 비유에 담긴 메시지의 핵심과 통찰을 제공한다. 틸리케는 신학자로서 예수의 비유를 엄밀하게 분석하고 해석하면서도, 설교자로서 묵상하고 기도하며 그 영적인 핵심을 꿰뚫어, 본문 의미의 깊은 차원으로 독자를 안내한다.
이 책은 단순해 보이는 예수의 비유를 통해 현대인의 자기변명과 자기중심성을 고발한다. 우리 스스로도 인정할 수 없어 감추고 있던 허위와 위선을 고스란히 눈앞에 드러내 무장 해제시킨다. 따라서 이 책은 우리가 예수의 비유 말씀을 제3자의 입장에서 듣도록 허용하지 않으며, 비유 속으로 들어가 그 안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자리에 내가 서서 이야기의 전개에 동참할 것을 요청한다. 틸리케의 설교는 경건한 신심으로 길어 올린 심층수이며, 딱딱하게 굳어 버린 우리 의식의 벽을 사정없이 무너뜨리는 망치다.
목차
해설의 글
독자에게
01. 돌아온 탕자 Ⅰ
02. 돌아온 탕자 Ⅱ
03. 부자와 가난한 나사로
04. 네 가지 밭
05. 겨자씨
06. 밀과 가라지
07. 조용히 자라나는 씨
08. 불의한 청지기
09. 악한 포도원 농부들
10. 포도원 품꾼들
11. 바리새파 사람과 세리
12. 맡겨진 므나
13. 망대를 세우는 데 드는 비용
14. 악한 종
15. 자비로운 사마리아 사람
16. 밭에 숨겨 놓은 보물과 값진 진주
17. 곤경에 처한 과부더보기
책속에서
P. 19
우리는 예수의 비유를 읽으면서, 정말로 가까운 세계, 곧 우리의 세계라는 시끌벅적한 무대에 둘러싸이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 비유의 의미를 밝힐 수 있는 정확한 시작점을 확보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우리는 이 그림들이 우리를 교과서로 안내하는 것이 아니라, 교과서가 우리에게 그림들을 해석해 준다는 사실을 잊어선 안 됩니다. 모든 사물의 핵심이 우리에게 사물을 열어 주는 것이지, 사물이 그 핵심을 열어 주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습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그 어떤 그림책”이 아니고 “하나님의 그림책”입니다.
_ 독자에게 접기
P. 25
이처럼 우리도 주님을 아무런 왜곡 없이 정확하게 볼 수 있는 알맞은 자리를 찾아야 합니다. 주님을 어떤 유력자나 영웅으로, 도덕 설교가나 종교 창시자로 착각하지 않을 수 있는 자리를 찾아야만 합니다. 이를 위해서 우리가 주님과 만나는 인물들, 혹은 그분의 비유들 가운데 한 사람이 서 있는 자리로 다가가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예... 더보기
P. 55
“믿음”이 더는 기쁨도 아니고 해방도 아니라는 걸 깨닫는 데 엄청난 통찰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아빠, 아버지”라고 말할 수 있고, “나의 주, 나의 하나님”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 진정한 기적이고 선물이며, 결코 당연한 것이 아님을 잊는다면, 이 모든 것을 더는 경험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그게 무엇이든 아프고 괴... 더보기
P. 72
어쩌면 우리는 이지적인 면에서 양서(良書)와 주요 위인전을 즐기는 타고난 부자인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우리는 유약한 인상을 주는 소년과 소녀 가운데 영화와 섹스, 잡지와 바보상자인 텔레비전 사이를 오가며 생활하는 이들을 경멸하는지도 모릅니다. 그렇지만 이들이 얼마나 불행하게, 얼마나 공허하게 근근이 살아가고 있는지 생각해 보신 적... 더보기
P. 97
변화된 그리스도인들보다 더 행복한 존재는 없습니다. “살짝 건드려지기만 한” 그리스도인들, 수천 개의 씨가 뿌려졌는데도 삶에 뿌리가 전혀 없는 그리스도인들보다 더 부패한 존재는 없습니다. 그래서 그러한 그리스도인들은 1차 회오리 돌풍에도 무너지고 맙니다. 반거충이 그리스도인들은 1차 재앙이 닥치기만 해도 곧바로 시들어 죽는 사람들...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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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글
이 책에서 틸리케는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예수의 비유를 매우 낯설게, 새롭게, 우리 삶의 실존 밑바닥까지 훑어 내는 방식으로 읽고 들려준다. 그는 예수의 비유를 마치 처음 읽는 사람처럼 읽으면서 끊임없이 새로운 질문을 던진다. 그 질문을 통해 본문의 씨줄과 날줄을 하나씩 풀어내어, 그것이 과거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하신 말씀으로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다른 시대, 다른 삶의 정황에 처한 우리에게, 아니 나 자신에게 직접 하시는 말씀으로 살려 낸다. 틸리케의 이러한 본문 읽기 방식은 설교자가 말씀을 가지고 무엇을 해야 할지 보여주는 하나의 모범이다. - 강영안 (교수(한동대 석좌교수))
틸리케는 단순해 보이는 예수의 비유를 통해 우리의 내밀한 자기변명과 자기중심성을 고발한다. 그리고 그 고발과 함께 우리에게 기도할 것을 호소한다. 비유 말씀을 통한 하나님과의 만남과 그 만남 속에서 우리 현실의 새로워짐은, 말씀 없이는, 그리고 그 말씀이 말씀이 되도록 하기 위한 신실한 기도 없이는 불가능하다. 틸리케의 설교를 통해 우리의 적나라한 모습을 직시하고, 새로운 희망과 방향을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 박일영 (전 루터대학교 총장)
이 책에는 탁월한 신학자요 사상가요 문학가로서 틸리케의 장점이 가장 잘 드러나 있다. 그는 치열한 성찰과 묵상을 통해 분석과 비평만으로는 가닿을 수 없는 본문 의미의 깊은 차원으로 독자를 안내한다. 그의 설교를 읽는 동안 다 안다고 생각했던 예수의 말씀들이 낯설어지고, 고개를 끄덕이게 되고, 무릎을 치게 된다. 복음서를 전공한 신약학자로서 내가 그동안 접해 온 예수의 비유 설교 중 단연 최고다. - 김영봉 (와싱톤사귐의교회 담임목사, 《사귐의 기도》(IVP) 저자)
저자 및 역자소개
헬무트 틸리케 (Helmut Thielicke)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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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루터교회의 저명한 신학자이자 “스펄전 이후 가장 위대한 설교자”로 꼽히는 틸리케는, 제1차 세계대전 패전 후 정치·경제적으로 혼란스런 독일에서 나치가 세력을 강화하던 시기에 에어랑엔 대학을 다니면서 개신교 신학과 철학을 공부하고, 철학박사와 신학박사 학위 및 교수 자격을 얻었다. 그러나 반(反)나치 고백교회 운동에 가담했다는 이유로 에어랑엔 대학의 교수임용이 거부되었으며, 그 후 하이델베르크 대학의 조직신학 교수직을 얻어 가르쳤지만 수년간 계속되던 나치의 방해공작 끝에 결국 1940년에 교수직을 박탈당했다. 이후 라벤스부르크에... 더보기
최근작 : <기다리는 아버지>,<신과 악마 사이>,<신학을 공부하는 이들에게> … 총 95종 (모두보기)
김순현 (옮긴이)
저자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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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리교신학대학교와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현재 여수 돌산 갈릴리교회 목사로 섬기면서 아름다운 자연과 어촌 주민들을 벗 삼아 창조 영성을 익히고, 영성 고전을 번역하는 일에 힘쓰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디트리히 본회퍼』『안식』『베풂과 용서』『메시지』『나를 따르라』『옥중서신—저항과 복종』『창조와 타락』『디트리히 본회퍼 설교집』(복 있는 사람), 『마이스터 엑카르트는 이렇게 말했다』(분도출판사), 『내가 알아야 할 모든 것은 창세기에서 배웠다』(IVP) 등이 있다.
최근작 : <지구 정원사 예수>,<정원사의 사계> … 총 109종 (모두보기)
❝헬무트 틸리케의 『기다리는 아버지』 출간 소식!❞
“이 책은 아직 설교의 시대가 끝나지 않았음을 증명하는 걸작이다!”
—헬무트 틸리케의 대표작, 국내 최초 독일어 완역
—강영안, 박일영, 김영봉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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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무트 틸리케의 『기다리는 아버지』가 출간되었습니다! 이 책은 틸리케의 대표 설교집으로, 뛰어난 신학자이자 설교자, 문학가로서 그의 탁월함이 가장 잘 드러나 있습니다. 틸리케는 자신의 고유한 시선으로 예수의 비유를 조명하고 그 핵심을 꿰뚫어 우리의 구체적인 현실에 적용합니다. 그는 언제나 회중 가운데 단 한 사람을 바라보며 설교했습니다. 회중의 한 사람이 아닌 하나님 앞에 선 외톨이로, 말씀 앞에 홀로 선 자로 그 말씀을 듣고 결단하고 적용하기를 요구했습니다. 이 책 『기다리는 아버지』는 설교가 범람하는 시대 살아 있는 말씀에 목마른 모든 이들에게 귀한 선물이 될 것입니다. 독자님의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도서 소개
『기다리는 아버지』는 탁월한 신학자이자 설교자인 헬무트 틸리케의 대표적인 설교집으로, 예수의 열여덟 가지 주요 비유에 담긴 메시지의 핵심과 통찰을 제공한다. 틸리케는 신학자로서 예수의 비유를 엄밀하게 분석하고 해석하면서도, 설교자로서 묵상하고 기도하며 그 영적인 핵심을 꿰뚫어, 본문 의미의 깊은 차원으로 독자를 안내한다.
이 책은 단순해 보이는 예수의 비유를 통해 현대인의 자기변명과 자기중심성을 고발한다. 우리 스스로도 인정할 수 없어 감추고 있던 허위와 위선을 고스란히 눈앞에 드러내 무장 해제시킨다. 따라서 이 책은 우리가 예수의 비유 말씀을 제3자의 입장에서 듣도록 허용하지 않으며, 비유 속으로 들어가 그 안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자리에 내가 서서 이야기의 전개에 동참할 것을 요청한다. 틸리케의 설교는 경건한 신심으로 길어 올린 심층수이며, 딱딱하게 굳어 버린 우리 의식의 벽을 사정없이 무너뜨리는 망치다.
출간 이후 수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아 온 이 책은, 오랜 시간이 지난 오늘날 우리에게도 여전히 신학적・신앙적으로 유효하며 강력한 도전적인 메시지로 다가온다. 이 책은 분명 여느 설교집과는 다르다. 그저 쉽게 은혜받을 요량으로 읽어 나갈 수 없으며, 우리의 지성과 감정과 의지를 총동원하기를 요구한다. 이 책은 목회자에게 설교의 모범이 될 뿐 아니라, 모든 그리스도인이 읽고 또 읽으며 귀중하게 간직할 만한 책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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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례
해설의 글
독자에게
01. 돌아온 탕자 Ⅰ
02. 돌아온 탕자 Ⅱ
03. 부자와 가난한 나사로
04. 네 가지 밭
05. 겨자씨
06. 밀과 가라지
07. 조용히 자라나는 씨
08. 불의한 청지기
09. 악한 포도원 농부들
10. 포도원 품꾼들
11. 바리새파 사람과 세리
12. 맡겨진 므나
13. 망대를 세우는 데 드는 비용
14. 악한 종
15. 자비로운 사마리아 사람
16. 밭에 숨겨 놓은 보물과 값진 진주
17. 곤경에 처한 과부
18. 슬기로운 처녀들과 어리석은 처녀들
19. 왕실 혼인 잔치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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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천사
이 책에서 틸리케는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예수의 비유를 매우 낯설게, 새롭게, 우리 삶의 실존 밑바닥까지 훑어 내는 방식으로 읽고 들려준다. 그는 예수의 비유를 마치 처음 읽는 사람처럼 읽으면서 끊임없이 새로운 질문을 던진다. 그 질문을 통해 본문의 씨줄과 날줄을 하나씩 풀어내어, 그것이 과거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하신 말씀으로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다른 시대, 다른 삶의 정황에 처한 우리에게, 아니 나 자신에게 직접 하시는 말씀으로 살려 낸다. 틸리케의 이러한 본문 읽기 방식은 설교자가 말씀을 가지고 무엇을 해야 할지 보여주는 하나의 모범이다.
_강영안, 한동대학교 석좌교수
틸리케는 단순해 보이는 예수의 비유를 통해 우리의 내밀한 자기변명과 자기중심성을 고발한다. 그리고 그 고발과 함께 우리에게 기도할 것을 호소한다. 비유 말씀을 통한 하나님과의 만남과 그 만남 속에서 우리 현실의 새로워짐은, 말씀 없이는, 그리고 그 말씀이 말씀이 되도록 하기 위한 신실한 기도 없이는 불가능하다. 틸리케의 설교를 통해 우리의 적나라한 모습을 직시하고, 새로운 희망과 방향을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_박일영, 전 루터대학교 총장
이 책에는 탁월한 신학자요 사상가요 문학가로서 틸리케의 장점이 가장 잘 드러나 있다. 그는 치열한 성찰과 묵상을 통해 분석과 비평만으로는 가닿을 수 없는 본문 의미의 깊은 차원으로 독자를 안내한다. 그의 설교를 읽는 동안 다 안다고 생각했던 예수의 말씀들이 낯설어지고, 고개를 끄덕이게 되고, 무릎을 치게 된다. 복음서를 전공한 신약학자로서 내가 그동안 접해 온 예수의 비유 설교 중 단연 최고다.
_김영봉, 와싱톤사귐의교회 담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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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헬무트 틸리케(Helmut Thielicke, 1908-1986)
독일 루터교회의 저명한 신학자이자 “스펄전 이후 가장 위대한 설교자”로 불리는 틸리케는 1908년 12월 4일 독일 바르멘에서 태어났다. 젊은 날 ‘갑상선종’이라는 치명적인 병과 싸우면서도 스물넷의 나이에 그라이프스발트 대학교에서 철학박사 학위(1932)를 취득했고, 쾰른 병원에서 기적적인 회복을 경험한 후 에를랑겐 대학교에서 신학박사 학위(1934)와 교수 자격(1935)을 얻었다. 고백교회 운동에 가담했다는 이유로 나치의 압력을 받아 에를랑겐 대학교의 교수 임용이 거부되지만, 이듬해 하이델베르크 대학교에서 조직신학 교수로 부임한다. 그러나 나치의 계속된 방해 공작으로 1940년 결국 교수직을 박탈당하자, 독일 최남단 라벤스부르크로 거처를 옮겨 설교자로서 계속해서 나치에 저항했다. 1942년부터 1945년 나치의 패망까지는 슈투트가르트 슈티프트 교회에서 설교하고 대중 강연을 행했다. 1945년 다시 문을 연 튀빙겐 대학교의 신학부 교수로 부임하고 1951년 총장에 선출되었다. 1954년 새로 신학부가 설립된 함부르크 대학교의 교수로 초빙을 받았으며 1960년 개신교 신학자로는 최초로 이 대학교의 총장이 되었다. 이 시기에 함부르크 성 미카엘 교회에서 매주 설교를 전했는데, 3천여 회중석이 항상 꽉 찰 정도였다. 이 책 『기다리는 아버지』는 당시 선포된 대표 설교이기도 하다. 은퇴 후에는 외부 활동을 줄이고 연구와 저술에 집중했다. 1986년 3월 5일, 일흔여덟의 나이로 함부르크에서 세상을 떠났다.
저서로는 현대 문화 속에 처한 인간의 문제를 집요하게 붙들고 씨름한 『신과 악마 사이』(복 있는 사람)를 비롯해 『신학을 공부하는 이들에게』(IVP), 『현실과 믿음 사이』(두란노), 『성 윤리학』『스펄전의 설교학교』(새물결플러스), 『현대교회의 고민과 설교』(대한기독교서회), 『세상이 어떻게 시작되는가』(컨콜디아사)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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