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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지방직 9급 4개년 기출 출제 영역> |
<제1영역 문법 국어> 제1편 이론 문법
이론 영역 |
4개년 출제 현황(연도) | |
제1장 |
언어와 국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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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언어의 개념과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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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언어의 특성 |
O(08①) |
제3절 언어의 체계와 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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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절 언어의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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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절 국어의 본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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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절 한글의 명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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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절 국어의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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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
말소리 : 음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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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음성, 음운, 음절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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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음운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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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절 국어의 음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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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절 음운의 변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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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
단어의 형성 : 형태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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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문장과 문법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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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단어와 형태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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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절 단어의 형성 : 파생어, 합성어의 형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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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절 통사적 합성어와 비통사적 합성어 |
O(11) | |
제4장 |
단어의 갈래 : 품사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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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품사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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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품사의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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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절 품사의 이해 - 명사, 대명사, 수사, 관형사, 부사, 동사, 형용사, 조사, 감탄사 |
O(08①) | |
제4절 용언의 활용 |
O(11) | |
제5절 어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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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장 |
의미와 의미 관계 : 의미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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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의미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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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의미의 사용 - 중의적, 관용적, 중복된 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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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절 단어들의 의미 관계 |
O(11) | |
제4절 의미의 변화 |
O(08②) | |
제6장 |
문장의 확장 : 통사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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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문장의 개념과 성분 -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 관형어, 부사어, 독립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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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서술어의 자릿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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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절 문장의 짜임새 - 홑문장과 겹문장 |
O(11) | |
제4절 문법적 표현 - 시간, 종결, 부정, 사동과 피동, 높임 표현 |
O(08①) |
<제1영역 문법 국어> 제2편 규범 문법
이론 영역 |
4개년 출제 현황(연도) | |
제1장 |
한글맞춤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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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총칙 |
O(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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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자모 |
O(11) |
제3절 소리에 관한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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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절 형태에 관한 것 |
O(10), O(08②), O(08①) | |
제5절 띄어쓰기 |
O(11), O(08①) | |
제6절 그 밖의 것 |
O(08①) | |
제7절 문장 부호 |
O(11) | |
제2장 |
표준어 규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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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표준어 사정 원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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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총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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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발음 변화에 따른 표준어 규정 |
O(08①) | |
제3절 어휘 선택의 변화에 따른 표준어 규정 |
O(11), O(10), O(08①) | |
제2부 표준 발음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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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총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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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자음과 모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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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절 음의 길이 |
O(08②) | |
제4절 받침의 발음 |
O(08①) | |
제5절 음의 동화 |
O(11) | |
제6절 경음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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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절 음의 첨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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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
외래어 표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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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표기 원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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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표기 일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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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절 표기 세칙 |
O(10), O(08①) | |
제4장 |
로마자 표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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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표기의 기본 원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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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표기 일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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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절 표기상의 유의점 |
O(10), O(08②) | |
제5장 |
어문 규정 종합 |
O(09) |
<제2영역 실용 국어> 제1편 생활 국어
이론 영역 |
4개년 출제 현황(연도) | |
제1장 |
고전 문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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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국어의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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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국어사의 주요 자료 - <훈몽자회>, <동국정운>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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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절 음운론 - 초성, 중성, 종성 |
O(11) | |
제4절 형태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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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절 통사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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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절 표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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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절 문헌으로 보는 고전 문법 - 훈민정음, 용비어천가, 소학언해, 노걸대언해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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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
문장 다듬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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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단어 선택의 오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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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문법 차원의 오용 - 높임, 조사, 피동, 사동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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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절 의미 차원의 오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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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절 문장성분 차원의 오용 |
O(11), O(10), O(09), O(08②) | |
제3장 |
표준 화법과 언어 예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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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가정에서의 호칭어, 지칭어 |
O(08②) | |
제2절 직장, 사회에서의 호칭어, 지칭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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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절 경어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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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절 일상생활에서의 인사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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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절 특정한 때의 인사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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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
말글의 논리적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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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글의 내용 구조 이해 |
O(09) | |
제2절 올바른 글 이해의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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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절 ‘글의 구조 및 내용 이해’ 기출 문항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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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 1. 논리적 관계 파악 |
O(09), O(08②), O(08②) | |
유형 2. 글의 전개 순서 파악 |
O(11), O(10), O(09), O(08②) | |
유형 3. 문단의 적절한 구분 |
O(09) | |
유형 4. 적절한 접속어의 사용 |
O(09) | |
유형 5. 글의 중심 내용 파악 |
O(10), O(10), O(09), O(09), O(08①), O(08①), O(08①) | |
유형 6. 글의 제목 붙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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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 7. 글의 세부 내용 이해 |
O(10), O(09), O(09), O(08②), O(08②), O(08①) | |
유형 8. 글의 내용으로부터 추론 |
O(10), O(09) | |
제4절 글의 내용 전개 방식 |
O(11), O(10), O(10) | |
제5절 논증의 방법과 오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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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절 국한 혼용문 (기미독립선언서) |
O(08②) | |
제5장 |
공문서 작성 규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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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장 |
쓰기 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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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보기>의 조건 부과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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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개요 작성 |
O(08②) | |
제7장 |
토론과 토의 |
O(10) |
<제2영역 실용 국어> 제2편 어휘 및 관용 표현
이론 영역 |
4개년 출제 현황(연도) | |
제1장 |
고유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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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절 고유어 여부 파악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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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절 특정 주제의 고유어 파악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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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절 고유어의 사전적 의미 파악하기 |
O(08②), O(08①) | |
4절 고유어의 문맥적 쓰임 파악하기 |
O(11), O(10), O(09), O(09) | |
제2장 |
한자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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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절 한자어의 사전적 의미 파악하기 |
O(11), O(11) | |
2절 한자어 여부 파악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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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절 한자어의 문맥적 쓰임 파악하기 |
O(11), O(10), O(08②) | |
4절 구분해서 써야 할 한자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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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
한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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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절 한자어의 독음과 표기 파악하기 |
O(10), O(09), O(09), O(08②), O(08①), O(08①) | |
2절 동음이의 한자어 파악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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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절 둘 이상의 음과 훈을 가지는 한자 파악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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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절 기초적인 한문 및 개별 한자에 대해 파악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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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
순화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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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절 외래어의 순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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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절 한자어 및 일본어 투의 순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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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절 법률문의 순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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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장 |
어휘 간의 의미 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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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절 유의 관계, 반의 관계, 상하의 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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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절 다의 관계와 동음이의 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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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장 |
관용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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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절 관용어의 의미 파악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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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절 관용어의 문맥적 쓰임 파악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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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장 |
속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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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절 속담의 사전적 의미 파악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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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절 속담의 문맥적 쓰임 파악하기 |
O(11) | |
3절 빈칸에 적절한 속담 찾기 |
O(10) | |
4절 비슷한 의미의 속담 파악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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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장 |
한자성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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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절 한자성어의 의미 파악하기 |
O(10), O(09), O(08②), O(08①) | |
2절 문학 작품과 한자성어를 연관 짓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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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절 한자성어와 속담의 관련성 파악하기 |
O(10) | |
4절 비슷한 의미를 가진 한자성어 파악하기 |
O(11) | |
5절 한자성어의 올바른 한자 표기 |
<제3영역 문학의 이해와 감상> 제1편 문학 일반론
이론 영역 |
4개년 출제 현황(연도) | |
제1장 |
문학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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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문학의 본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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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미적 범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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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절 문학 작품 해석의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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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절 문학의 갈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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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
문예 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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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고전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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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상징주의, 모더니즘, 포스트 모더니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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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
표현 방법 및 주요 문학 용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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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3대 표현 방법 |
O(11) | |
제2절 주요 문학 용어 및 기타 표현 방법 |
<제3영역 문학의 이해와 감상> 제2편 현대 문학의 이해
이론 영역 |
4개년 출제 현황(연도) | |
제1장 |
현대 문학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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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
시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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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시의 언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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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주요 시인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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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절 시의 운율과 심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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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절 시적 화자와 어조, 태도, 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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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절 시상의 전개와 시어의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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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절 시의 정서 |
O(08②) | |
제7절 시의 소재 및 주제 |
O(08①) | |
제3장 |
소설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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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소설의 개념과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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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소설의 3요소 : 주제, 구성, 문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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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절 소설 구성의 3요소 : 인물, 사건, 배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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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절 갈등의 양상과 소재의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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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절 소설의 시점과 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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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절 소설의 감상 |
O(09), O(08②) | |
제4장 |
수필의 이해 |
|
제1절 수필의 개념과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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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수필의 유형 |
||
제5장 |
희곡 및 시나리오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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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희곡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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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시나리오의 이해 |
<제3영역 문학의 이해와 감상> 제3편 고전 문학의 이해
이론 영역 |
4개년 출제 현황(연도) | |
제1장 |
고전 문학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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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각 시대별 문학의 흐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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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고전 문학의 갈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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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
고대 문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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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개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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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설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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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절 고대 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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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절 향가 |
O(10) | |
제3장 |
근대 이전의 문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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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고려시대 문학 개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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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고려 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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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절 시조 |
O(09) | |
제4절 가사 |
O(08②), O(08①) | |
제5절 잡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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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절 민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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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절 고대 소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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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절 판소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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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절 민속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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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절 고대수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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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절 한문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