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3 및 3-4 답특.pdf
안녕하세요
서번트 리더십의 주요 요소인 '경청'과 '공감'의 시간을 갖느라 정식 강의계획서가 좀 늦었습니다
겨우내 공부한 것들을 반영하여 더 도움이 되는 수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합격이 더욱더 간절하신 분들을 응원합니다 !!
[답안작성이 부담스러운 수험생을 위한 Tip]
모의고사는 오픈북인데, 살짝 본 뒤 자신의 표현으로 각색하여 작성한다면(전문용어는 그대로) 시기적으로 문제가 안 됩니다. 그리고 특히 문장 전개 자체가 힘든 분들은 조금 비문이 들어가더라도 자신 있게 팍팍 적어야 합니다. 자신이 없다고 쭈삣대거나 화이트로 계속 고치고 있다면 시간만 다 흘러가버립니다. 또한 그대로 보고 옮겨적는다면 시간 대비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물론 안 보고 적는 게 가장 이상적이긴 하지만, 공부량이 부족한 상태에서 너무 안 보고 적으려고 하면 지엽적인 걸 외우는데 매몰됩니다. 평소 공부할 때 자신도 모르게 시야가 좁아지죠. 이 과목은 단편적인 것들만 많이 외운다고 점수가 잘 나오지 않습니다. 숲을 먼저 느끼며 그 속의 나무들과 친해저야 공부량 대비 더 점수가 잘 나옵니다.
그런데 근본적으로 답안작성이 힘든 경우는 내용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므로 답안만 적는 건 시간만 아까울 수 있으니 내용적인 공부를 함께 해야 합니다.
첫댓글 일요일반 좋아요!! 저는 초중급반이 좋을거같습니다 아무래도 초중급 수험생들은 주중에 수업을 들어서요^^
확실하고정확하게님 아주 논리가 명쾌하십니다 그러면 초중급반은 일단 무조건 진행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힘내세요 !!
선생님 혹시 3월하고 4월 특강 수업 내용이 다른가요?
10회는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시간대만 달리했을 뿐입니다
저는 일요일 오후에 초중급답안특강반을 진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ㅎㅎ(개인적으로 오후 강의가 가장 집중이 잘되어서요ㅎㅎ)
저 역시 오후가 가장 무난할 듯 합니다 ~
안녕하세요 선생님, 초중급반은 미리 어떤 내용을 나가는지 알고 자료를 읽어갈 수 있게 그날 대강의 진도를 미리 알려주셨으면 좋겠어요 ㅎㅎ
네 자몽님 제가 좀 불친절했네요 ㅎㅎ 통상적인 교과서들의 순서대로 시작합니다. 즉 접근방법/주요이론, 가치/이념, 정부관(역할 및 규모 등)입니다. 물론 조금씩 순서가 다를 수 있지만 결국 행정학은 정부학이니만큼 정부가 어떻게 좋은 정책을 통해 국민들에게 공공서비스를 잘 전달할 것인가와 관련되어 파트를 달리하고 있을 뿐입니다.
기존 자료를 정독보다는, 넓게 내려보면서(항상 먼저 목차 파악) 가볍게 여러번 보셔서 일단 용어들에 친숙해지는 게 중요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