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OPjgspKJj30
[90일 성경권별통독 32일차 에스라6장~느헤미야8장]
새 왕 다리오를 설득하여 성전 재건을 중단하려는 음모는 그 반대의 결과로 나타나 오히려 지원을 받게 됩니다. 4년 만에 성전 재건이 완성되고 백성들은 처음으로 유월절을 지킵니다. 제2의 출애굽을 경험한 이들에게 유월절은 특별한 의미를 가집니다.
에스라는 율법을 가르치고 구약 경전을 집대성하며 역대기를 써서 유대인들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성경읽기운동을 전개합니다. 이로 인해 많은 이들이 회개하는 역사가 일어납니다. 하나님은 이방 여인들과 결혼을 금지하셨고 이방 아내를 버리라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무조건적으로 배척하지 않으시고 그들이 여호와 하나님을 인정하고 믿으면 이스라엘 공동체 속에 들어올 수 있게 하셨습니다.
믿음의 사람 느헤미야는 행동하는 사람이었고 믿는 대로 실천하였습니다. 그는 기도와 행동으로 여러 사회 개혁을 실시하고 성벽 건축을 완성하였습니다. 무너진 예루살렘 성벽을 재건함으로써 그는 정치적, 사회적 안정과 부흥을 꾀하였습니다. 이러한 일을 주도한 느헤미야의 지도력은 탁월했습니다. 그는 일을 시작하기 전에 성취 가능한 목표와 해야 할 일을 정하고 일이 어렵고 시급할수록 하나님께 기도하면서 할 일들을 해나갔습니다. 일이 시작되면 전력을 다하여 몰두하고 하나님을 의지하였습니다. 느헤미야와 에스라는 백성들을 율법으로 재교육하면서 성경 운동을 전개하였습니다.
** 느헤미야는 먼저 일을 시작하기 전에 1) 성취 가능한 목표를 세움 2) 목표 달성을 위해 우선 무엇부터 해야 할지를 정리하고 3) 언제나 특히 일이 어렵고 시급할수록 먼저 하나님께 기도하며 4) 일을 해나가는데 필요한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준비하며 5) 문제가 무엇인지 자신이 직접 살펴보며 6) 계획을 정리한 후에 팀을 구성하고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고 협조를 구했습니다. 일이 일단 시작되면 1) 일에 몰두하여 전심전력을 다하며 2) 현재 하고 있는 일이 옳다는 것을 동료들에게 확신시켜 주며 3) 반대자들과 타협하지 않고 단호한 자세로 임하며 4) 어떤 난관이 닥쳐도 낙심하지 않고 하나님을 의지하며 5) 하나님께서 역사하시는 때까지 참고 기다리는 인내심을 발휘했습니다. (하나님의 때(Kairos)와 사람의 때(Kronos)를 분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