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의 고립과 건강>
화는 오장육부 중에서 소장, 심장과 관련되어 있다. 사주에서 화가 고립되면 심장판막증이나 뇌출혈, 중중 등의 혈관질환, 안과질환, 정신과질환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상생작용과 건강관계
오행은 목생화 → 화생토 → 토생금 → 금생수 → 수생목으로 한 오행이 다른 오행을 도와주는 것을 상생작용이라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상생작용이 생을 받는 오행에 언제나 도움이 될까? 답은 ‘아니다’이다. 도움이 필요할 때 적절한 생작용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지만, 지나치게 일방적인 생작용은 도리어 역효과를 부른다. 이것은 마치 너무 많이 먹으면 배탈이나 소화불량에 걸리는 것과 같다. 예로 수가 4이고 목이 하나일 때 수생목이 되어 좋을 것 같지만 오히려 목이 너무 많은 수 때문에 썩어버린다. 사람의 건강과 관련해서도 마찬가지로 풀이할 수 있다.
<토의 고립과 건강>
토는 오장육부 중에서 비장, 위장과 관련되어 있고, 산부인과 질환 및 비뇨기과질환과도 관련이 있다. 사주에서 토가 고립되면 위장 등의 소화기관과 자궁, 난소 등의 생식기관에 이상이 나타날 수 있다.
<금의 고립과 건강>
금은 오장육부 중에서 폐와 대장과 관련되어 있고, 뼈와 우울증과도 관련이 있다. 사주에서 금이 고립되면 대장이나 폐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壬 庚 丁 庚
午 午 亥 辰 이 사주는 일간 경금이 고립된 이주일(폐암 사망) 사주이다.
<수위 고립과 건강>
수는 오장육부 중에서 신장과 방광을 나타내고, 산부인과질환, 우울증. 자폐증, 두통, 불면증 등과 관련되어 있다. 사주에서 수가 고립되면 신장결석이나 방광, 자궁 등에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4. 오행의 과다와 건강
일반적으로 특정 오행이 50점 이상이면 과다하다고 본다. 상황에 따라 40점 정도인데 이것을 생하는 오행이 20점이나 30점 정도일 때 이 또한 과다로 볼 수 있다. 따라서 50점 이상에 매달리지 말고 사주 내에 오행 분포를 잘 살펴보아야 한다.
오행이 50점 이상일 때는 그 오행이 나타내는 신체 부위에 건강 이상이 크든 작든 발생하므로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건강관리에 신경 쓰는 등 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다.
<목의 과다와 건강>
목이 과다하면 간경화, 간염, 간암 등 간의 이상과 교통사고 등이 발생할 수 있다.
<화의 과다와 건강>
화가 과다하면 정신질환, 심장질환, 뇌출혈, 중풍, 화병 등이 우려된다.
時日月年
丙丁丁壬
午巳未寅 이 사주는 한여름에 태어나고 한낮에 태어났으므로 사주 구성이 뜨겁다. 또한 사주 전체에 火 기운이 강하고, 임水마저 丁壬合化木으로 목생화하고, 인목 또한 불기운이 강한 사주에 땔감 노릇을 하여 화가 지나치게 강하다. 현재 정신병으로 인해 정신병원에 입원과 퇴원을 반목하면서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이다.
<토의 과다와 건강>
토가 과다하면 위장, 자궁, 난소 등에 이사이 발생하기 쉽다.
<금 과다와 건강>
금이 과다하면 대장, 폐, 우울증, 자폐증 그리고 뼈와 관련 교통사고, 허리디스크, 소아마비, 관절질환에 주의해야 한다.
<수 과다와 건강>
수가 과다하면 신장염, 방광염이나 자궁이나 난소 등에 이상이 올 수 있다. 불면증, 우울증, 자폐증, 두통 등도 우려된다.
<다음 사주는 어떤 건강문제가 있을까?>
시 일 월 연 坤
을木 임水 병火 정火
사火 술土 오火 유金
사주팔자중에서 오행뿐만 아니라 사주 구성상 여러 가지 문제가 복합된 경우가 많다.
먼저 오행 분포를 보면 목(1), 화(4), 토(1), 금(1), 수(1) 이다. 건강문제만 보더라도 매우 복잡한 양상을 띠고 있다. 화의 수가 많으므로 화와 관련된 부위에 이상이 올 수 있다.
또한 연지 유금은 화에 둘러싸여 뜨거운 용광로에 쇠붙이 하나가 들어가 있는 형상이다.
이 금은 열기를 견디지 못하고 녹아버리면서 금과 관련된 부위에 이상이 올 수 있다.
또한 시간 을목은 한여름 한낮에 태어났으니 뜨겁고, 사화, 술토, 임수로 둘러싸여 고립되어 있다. 여기서 임수는 을목을 생하기 때문에 고립이 아니라는 이견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임수는 양수이고 을목은 음목이기 때문에 오히려 큰물이 작은 나무를 살리려다가 작은 나무가 큰물에 떠내려가는 형상이다. 그러므로 목과 관련된 부위에도 이사이 나타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이 사주는 화가 많아 화의 건강문제, 유금의 고립으로 인한 금의 건강문제, 을목의 고립으로 인한 목의 건강문제가 모두 우려된다.
실제로 고혈압, 대당, 간경화, 당뇨 등으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의 사주이다.
<당사주>
唐四柱는 중국 당나라 때 시작되었다고 하여 이름 붙여진 운명학의 한 종류로 연월일시와 사람의 일생에 영향을 준다는 12가지 별을 연관 지어 운명을 판단한다.
당사주의 역사는 무려 천년인데 지금까지 이어져 왔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한마디로
말해 일반 서민들이 자신의 삶에 대한 운명론적 갈증을 해결하는데 기여한 대중 운명학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임상적으로 과학적이고 통계적인 학문으로 보기에는 미흡한 점이 많다. 하루가 다르게 복잡해지는 현대에 적용하기에는 문제가 있지만 단순하고 평면적인 운명을 감정하는데 활용할 수 있으므로 간단히 소개한다.
☆ 당사주의 12개 별
子는 子天貴(天貴星)라 부른다.
귀하게 명예를 얻는다
축은 축천厄이라 부른다
액운이 많다. 굴곡이 심하다.
인은 인천권이라 부른다
권력을 얻고 사람이 따른다.묘는 묘천破라 부른다
파괴를 당하고 굴곡이 심하다
진은 진천奸이라 부른다.
지혜가 넘치고 심하면 간사하다사는 사천文이라 부른다.
문장이 뛰어나고 학문에 열정이 많다.
오는 오천福이라 부른다.
복이 넘쳐나고 인덕이 넘친다미는 천驛성이라 부른다
움직임이 크고 활동성이 매우 뛰어나다
신은 신천孤라 부른다.
외롭고 인덕이 없다유는 유천刃이라 부른다
사건사고가 많고 몸에 흉터가 남는다
술은 술천藝라 부른다.
예술이나 연예인의 기질이 있다해는 해천壽라 부른다.
건강하고 장수한다
☆당사주를 뽑는 방법
당사주는 연월일시 4개의 당사주를 뽑아서 초년운, 청년운, 중년운, 말년운을 살펴본다. 먼저 띠를 살펴서 당사주를 뽑고, 띠에서부터 음력 생월에 해당하는 숫자를 시계방향으로 세어 월에 해당하는 당사주를 뽑고 계속 같은 방법으로 일시를 뽑는다.
☆당사주의 수장법
예로 1963년 6월 12일(음) 유시생의 사주라면 토끼띠이므로 묘천파(천파성), 생월의 당사주는 묘에서 1월을 시작하여 6월까지 시계방향으로 6을 세면 신 즉 신천고(천고성), 생일은 신에서 12를 세면 천역성(천역성), 시간은 유시이므로 유천인(천인성)이 된다. 연은 천파성(초년운:출생~20세), 월은 천고성(청년: 21~40), 일은 천역성(중년운:41~60), 시는 천인성(말년운: 61세~사망)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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