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이야기
예수님은 성령의 역사로 제자들 중에서 열둘을 택해 사도로 세우십니다. 그들과 함께 말씀을 가르치시고, 병든 자와 귀신들린 자를 고치십니다. 그리고 사람들 앞에서 제자들에게 가난한 자, 주린 자, 우는 자, 복음을 위해 핍박을 받는 자인 너희에게 복이 있다고 말씀하시며 하나님의 나라가 그들의 것이고, 배부르고, 웃게 될 것을 말씀하십니다. 또한 부요한 자들에게는 화가 있을 것을 말씀하시며 그들이 주리고, 애통하게 될 것임을 말씀하십니다.
<복있는 자의 삶 ①_ 원수를 사랑하라>
누가복음 6장 27 ~ 38절
① 27절을 읽어보세요. “너희 듣는 자에게 내가 이르노니”라고 말씀하십니다. “너희 듣는 자”는 누구를 말하는 건가요? 이것으로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20절, 24절 참조)
- 20절에서 이 설교는 제자들에게 주시는 말씀으로 제자들과 그곳에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주신 말씀입니다. 그런데 24절에 부요한 자에 대한 말씀이 나오는데 이 때 이 자리에 있는 이들 중에 부요한 자들이 많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27절에 다시 제자들에게 말씀을 하시면서 "너희 듣는 자"라고 주의를 환기시켜 말씀하십니다.
② 27절에서 예수님은 “너희 듣는 자”에게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라고 말씀하십니다. 여기서 “너희 원수”는 누구를 말하나요?(27~28절 참조)
- "너희를 미워하는 자"(27절), "너희를 저주하는 자", "너희를 모욕하는 자"(28절)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③ 원수를 사랑하라고 하시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라고 말씀하시는 건가요?(29~31절)
- 29절 - 너의 이 뺨을 치는 자에게 저 뺨도 돌려대며 네 겉옷을 빼앗는 자에게 속옷도 거절하지 말라
30절 - 네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 것을 가져가는 자에게 다시 달라 하지 말며
31절 -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④ 31절을 읽어보세요.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는 어떤 의미인가요?(35절 참조)
- 원수에 대한 행동 중에서 모든 것은 그들의 행동에 반응하는 것이고, 31절은 먼저 행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구절은 이런 해석도 가능합니다. 원수들이 뺨을 때리면 다른 뺨도 내어주고, 겉옷을 빼앗으면 속옷도 내어주라고 말씀하시면서, 반대로 제자들에게는 상대방을 대할 때 상대방도 그정도로 자신을 대할 것이라 생각지 말고 대접 받고자 하는 대로 대접하라는 것입니다.
⑤ 32~34절을 읽어보세요. “죄인들도”가 반복됩니다. 32~34절에서 예수님께서 하시려는 말씀은 무엇인가요?(27절, 35절)
- 예수님은 왜 제자들이 원수를 사랑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말씀하십니다.
스스로가 죄인인 것을 몰라 하나님의 자비로우심을 경험하지 못한 이들, 땅에서 죄 사하는 권세가 있으신 예수님을 영접하므로 하나님의 아들이 되지 못한 이들의 수준에 머무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주님을 믿음으로 하나님의 자비하심을 받아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그 아들의 삶을 살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35절)
여기서 말하는 아들의 삶은 자신을 비어 종의 형체를 입으신 예수님의 삶이 본이 되는 삶인 것입니다.
⑥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궁극적으로 요구하시는 것은 “너희 아버지의 자비로우심같이 너희도 자비로운 자가 되라”입니다.(36절) 여기서 말하는 “자비로우심”은 무엇을 말하나요?(37절, 38절 참조)
- 하나님의 자녀가 된 이들에게 주어지는 삶은 원수까지도 사랑하는 삶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다른 이들을 비판하는 것이 하나님께 비판받을 죄가 되는 것이고, 다른 이들을 정죄하는 것도 하나님께 정죄를 받을 죄를 범하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통해서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고 그 자비로우심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으니 더 이상 죄인의 삶을 살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