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법부여! 요람에서 무덤까지~ |
|
글: 게임메카 악령좀비
본 기사를 작성하기에 앞서 자료제공에 도움을 주신 두 눈 팔다리 어깨 무릎 관절 허리, 허벅다리, 안다리 바깥다리, 기타 등등 님들에게 감사 말씀 드립니다. -.,- 마법부여는 무기를 빛나게 할 수 있다는 특성 덕분에 오베 때부터 모든 유저들에게 관심의 대상이었으며 돈을 유일하게 까먹는 기술이라 말할 정도로 논란이 되었던 전문직업이었습니다. 그래서 와우 게임메카를 비롯한 여러 커뮤니티 사이트나 카페에서 밝혀진 정보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재조사 결과 일부 내용이 사실과 다른 점이 있었기에 해저 2만 리와 같은 심도 있는 내용과 포세이돈을 침몰시킨 쓰나미 파도와 같은 높고 강력한 정보로 다시 찾아 뵙게 되었습니다. (-_-;)글이 다소 길어질 소지가 있으므로 존칭을 생략하고 마법부여의 걸음마에서 마스터 단계까지 차근차근 서술해 보겠습니다. 마법부여를 처음 하시는 유저나 새롭게 올리시는 분들은 글의 도입단계부터 따라하시면 누구나 쉽게 마법부여를 익히실 수 있을 겁니다.
잠깐! 마법부여를 배우기 위해 수습 NPC를 클릭하기 전 한가지 알아두어야 사항이 있다. 어찌 보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타 전문직업과 달리 마법부여는 상당량의 돈을 투자해야 하는 직업이다. 퀘스트템과 드랍템을 팔아 치워 다음 스킬비용을 마련하는 것이 푼돈 모아 목돈 만드는 공식이지만 마법부여를 배웠다면 나오는 아이템을 족족 쪼개서 가루로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절대 돈이 벌리지 않는다. 아니 오히려 경매장에 나오는 싼 아이템을 매입해서 쪼개야 하기 때문에 돈을 까먹는 직업이기도 하다. 마부사는 단기매매 차익을 노리는 데이트레이너가 아니기에 등락률이 오르락내리락하는 값비싼 아이템이 아니라 싼값에 대량 생산하는 아이템을 찾아야 하고 또 부숴야 한다.
그렇다면, 가장 돈은 적게 들이면서 가장 효율적으로 마법부여를 올릴 수 있는 직업이 무엇인지 찾아보자. WOW의 각 전문기술은 채집기술과 제작기술이 서로 필수적으로 연동이 되어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대장기술 = 채광
자! 이 그림은 홀로 남은 청년 처녀를 억지로 연결시켜 주선 자금을 챙기겠다는 필자의 얄궂은 심보가 아니라 같은 제작기술끼리 짝이 될 수밖에 없는 기막힌 사연을 말하고자 하는 것이다. 재봉술양의 프로필을 잠시 훑어보자. 재봉술은 추가적인 채집기술이 필요 없고 오직 옷감과 상인에게 살 수 있는 부수적인 재료가 들어갈 뿐이다. 이 때문에 옷감만 넉넉하다면 붕어빵 찍어내듯 뿡뿡 (-_-;) 뽑아낼 수 있고 제작된 아이템은 마력추출을 통해 가루로 만들 수가 있다. 여기에 한 가지 더 놀라운 사실은 마법부여를 마스터하기까지 들어가는 재료의 대부분은 비싼 정수가 아니라 가루라는 사실이다. 자~ 바로 이것이 찰떡궁합 천생연분이 아니면 무엇이겠는가. 이 두 사람의 합방에 불만이 있다면 지금 말하고 그렇지 않다면 영원히 침묵하기 바란다.
※마법부여를 올리기 위해서 재봉술을 선택하는 것은 두말할 것도 없이 탁월한 선택이지만 붕대를 많이 사용하는 직업 군의 경우 옷감이 상당히 부족하게 된다. 이 때문에 근접공격을 주로 하는 직업의 경우 재봉술 선택을 다시 한번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마법부여의 기본이자 핵심은 마법부여는 막대기가 필요하고 마력추출은 도구가 필요 없다는 것이다.
표에 나온 것과 같이 마법막대는 해당 숙련도에 해당하는 마법부여를 할 때만 필요하며 한 개만 만들어 놓으면 뽕이 빠지도록 쓸 수 있다. -.-
앞서 언급했지만 마법부여를 올리기 위한 재료의 대부분은 가루이다. 가루는 주로 방어구를 쪼개서 얻을 수 있으며 1~5개까지 방어구 레벨에 따른 공식이 적용된다. 이 가루를 가지고 가장 효율적으로 숙련을 올릴 수 있는 마법부여는 과연 무엇일까? 본 필자는 떨리는 가슴을 부여잡고 그 노하우를 만 천하에 공개해볼까 한다. 혹자는 스포일러가 아니냐고 되물을 수도 있겠지만 스포일러란 극장을 나와 "브루스 윌리스가 바로 유령이야!!" 라고 말했다가 귀싸대기 맞고 뻘쭘하게 서있는 것을 일컫는 말이고 이것은 바로 정보 공유라 부르는 것이다. "뭐... 이 정도는 상식 아닌가?" 라고 말하는 유저들에겐 당신이 옆집 순희 전화번호를 알고 있다고 해서 남들도 다 알고 있다는 생각은 분명 오류라고 짚어주고 싶다.
다시 삼천포로 빠진 글의 요지를 건져 올리자면 가격대비 최고 효율의 마법부여는 바로 손목 마법부여다. 여자친구 손목이야 백 번 만져도 돈드는건 아니지만 손목 이상을 만졌다거나 또는 손목"만" 만졌다가는 화를 면하기 어렵듯 마법부여에서도 손목은 숙련노동의 재간둥이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너무 길게 쓰면 뒤로 가기 버튼에 압박이 찾아오니 다음 단계로 넘어가 보자.
▲위치보기를 클릭하면 해당 NPC위치를 알 수 있다. 마법부여를 배우기 위해서는 해당지역의 NPC를 클릭하면 수습단계부터 배울 수 있다. 재료만 있다면 마법부여야 가장 빠르고 쉽게 올릴 수 있는 전문기술이지만 재료는 비싸고 필자는 가난하기 때문에 가격대비 효율이 가장 좋은 손목 마법부여를 소개할까 한다.
손목보호구 마법부여에 쓰이는 가루를 모아 마법부여 숙련도를 올리고 모자란 부분은 정수로 올리자. ※수습 마법부여의 숙련은 최대 75이다.
▲상단 표는 마법부여중 가장 싼값에 효율적으로 숙련을 올릴 수 있는 마법부여다 이상한 가루를 모두 쏟아 부어 110이상 올릴 수 있다면 130부터는 영혼가루를 이용해 쉽게 전문 마법부여로 달려갈 수 있다. ※숙련마법부여는 최대 150까지 올릴 수 있다.
전문 마법부여사는 호드,얼라를 포함해서 딱 2명밖에 없기 때문에 상당히 찾기 힘든 NPC중 하나다. 특히 호드 NPC 하가스의 경우 해바위 야영지에 꼭꼭 숨겨두어 찾았을 경우 기쁨이 배가 되게 하려는 블리자드의 사소한 배려가 드러난다. (-_-); 물론 길가다 우연히 마주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말이다.
▲180에 올릴 수 있는 손목마부 - 힘을 기억하라! 대박 찬스다
※전문마법부여는 최대 225까지 올릴 수 있다.
마부의 대가 안노라는 특이하게 울다만이라는 인스던스 안에서 살고 있다. 이 때문에 마부대가를 찍으려는 유저들에게 많은 원성을 사고 있는데 그 이유는 두 가지다. 1. 울다만 인스던스 던전은 퀘스트 레벨 대에 비해 난이도가 어렵기 때문에 유저들이 꺼리는 던전중 하나다. 고로 한번이라도 울다만에 오지 않기 위해서는 미리 재료를 많이 들고 가서 그 자리에서 숙련을 올리고 다음 단계 마법부여를 배워두는 것이 좋다. Tip) 가장 쉽게 올릴 수 있는 마법부여는 망토 마법부여-상급보호이다. 숙련 205에서 전문 NPC에게 배울 수 있는 이 마법부여는 환상가루 3개를 가지고 225에서 250까지 올릴 수 있으므로 넉넉하게 130개 이상 가져가서 한방에 올리는 것이 좋다. 이후 250부터는 꿈가루가 들어가기 때문에 대도시에서 유저들에게 싼값에 마부를 해주는 것이 구멍 난 주머니를 메우는 방법이다.
아래 자료는 마력추출을 했을 시 어떤 재료가 나오는지에 대한 통계이다. 본 자료는 100% 확률이 적용되어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무기를 추출했는데 가루가 나와 비명을 지르거나 녹템을 추출했는데 결정이 나와 환호를 터트리기도 한다.
인스던스 던전의 최종 보스몹은 레벨대가 일반몹에 비해 월등히 높으므로 던전레벨 등급이상의 아이템이 나오곤 한다. 한 예로 가시덤불 우리의 경우 몬스터 레벨은 20대 중 후반이지만 최종보스 차를가는 30대 레벨이므로 전리품을 획득하고 쪼갯을 경우 붉게 빛나는 큰결정이 나오곤 한다.
※정수류 추출물은 낮은 확률로 그 레벨 대에 해당하는 결정이 나오기도 한다. 현재 별의정수만 유독 확률공식에 적용을 받지 않고 있었으며 무기보다는 방어구를 쪼갰을 경우 나올 확률이 높았다. 이 별의정수에 관한 정보가 있다면 +_+ 알려주기 바란다.
※가루는 방어구를 추출했을 경우 주로 나오며 낮은 확률로 정수류가 나오기도 한다.
무기에 영구적으로 색깔을 부여하는 유일한 전문직업이 바로 마법부여다. 오직 무기류만 빛나게 할 수 있는데 일부 고유빛깔을 띠는 무기는 마법부여를 해도 색깔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멋을 위해 마법부여를 했다면 주위사람에게 한번쯤 물어보고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림이나 글씨를 클릭하면 게임상에 적용 모습이나 마법부여에 들어가는 재료를 알 수 있다.
▲표에 없는 마법부여가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_-;)
마법부여는 타 전문기술과 달리 가장 올리기 쉬운 기술 중 하나이다. 다만 그 재료를 얻기 위해서는 무조건 아이템을 쪼개야 한다는 조건이 선결되어 있다. 땅 파서 쪼갤 아이템이 나온다면 좋겠지만!! 그런 일은 절대로 없으니 상점으로 보낼 아이템들을 무조건 쪼개자. 그리고 마법부여는 타 전문기술과 달리 결과물이 없기에 상점을 통한 본전치기도 불가능 하다. 따라서 초반에 돈을 벌 목적으로 배우는 것은 애당초 수지가 맞지 않는 일이며 고레벨 아이템을 추출해서 나오는 꿈가루나 찬란하게 빛나는 결정부터 차곡히 모아두어 경매장에 갖다 바치는 길이야말로 마부사의 참된 자세라고 할 수 있겠다.
특히 하위서버에 경우 유저들끼리 정에 얽혀 있기에 따로 수수료를 받는 것도 민망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본문을 읽고 마부사의 노고가 어떤 것인지 알았다면 남에게 마법부여를 받을 땐 물약 한 덩어리라도 주는 것이 매너라는 것을 알아줬으면 한다.
※본 자료는 전문직업별로 업데이트 될 것이며 제작아이템 상단 컨텐츠에 등록되어 추가적인 패치가 등장할 때마다 갱신 될 것입니다. 와우게임메카에 제보를 원하시는 분들은 기사제보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