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운몽은 우연치 않게 동생이 사온 만화 구운몽으로 읽어 보았다. 그러나 원본을 사서 읽어보니 내용이 거의 비슷하였다.
육관 대사라는 늙은 스님의 제자 중 가장 뛰어난 제자 성진은 사치와 향락에 빠져 저승사자에 끌려간다. 성진은 다시 태어나 부모의 사랑을 듬뿍 받고 컸다. 이름은 양소유라 지었다.
양소유는 어릴 때 부터 신동이라는 소리를 듣고 다녔다. 하지만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어머니 혼자 남게 되자 어머니를 놔두고 차마 갈 수가 없었지만 어쩔 수 없이 과거를 보러간다. 한양으로 가던 중 보기 좋은 나무가 있자 시를 지었다. 그것을 듣고 있던 진채봉이라는 아가씨가 뿅갔다. 그렇게 첫번째 혼인을 맺었다. 두번째 부터 여덞번 째까지 계섬월, 정경패, 가춘운, 적경홍, 난양 공주, 심요연, 백능파를 집사람으로 받아드렸다. 그 만큼 양소유는 많은 경험을 얻으며서 부귀영화를 누렸다. 늙어서 양소유는 부귀영화를 누렸지만 세상산다느게 허망하다는것을 깨달았다.
그제서야 꿈인걸 알아챈 양소유는 올래 성진스님으로 돌아왔다. 성진은 스승에게 자기 잘못을 깨닫고 불도에 전념을 하였다. 팔 선녀도 자신들의 행동이 잘못됨을 깨달아 절에 들어와 잘못을 뉘우친다.
나도 세상산다는게 꼭 부귀영화를 누리는 것이 행복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이나 자기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자기가 만족할수 있고 행복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