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친절
친절이야 말로 서비스 업종의 기본이야 말로 기본이다.
그렇기 때문에 친절에서부터도 다른 곳과는 차별화 되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친절을 넘어선 대접받는 느낌을 드리는 것이다.
고객님이 샵 입구를 들어서는 그 순간부터 샾문을 나가 눈에서 고객님의 뒷모습이 안보일 때까지 대접받는 느낌이 들도록
나의 눈과 귀와 손과 발이 고객님의 행동하나하나에 귀기울여야 하는 것이다.
환한 미소로 합장을 하며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탈의실로 방향을 안내해드리며 문을 열어드리고 사물함 안내와 함께 가운을 건네드린다. 문 밖에서 기다리고 있다가 고객님이 나오시면 방향을 안내해드려 관리실 안으로 안내해드리고 배드에 눕혀드려 온도는 괜찮으신지 여쭤본다. 추워하시는 고객님께는 찜질팩이나, 온스톤을 복부에 대드리면 좋아하신다. 만약 다리관리를 받는 고객님의 경우
상체가 추울 수 있으니 미리 배드안에 따뜻하게 데워놓은 중타올을 덮여드린다. 관리를 하면서 이불 밖으로 고객님 발이 삐져나와있지는 않은지 이불이 한쪽 방향으로 치우쳐져있지는 않은지, 눈을 부셔하지는 않으신지, 이야기 하는 것을 좋아하시는 고객님이신지, 조용히 관리를 받는 것을 좋아하시는 고객님이신지 항상 고객님을 응시하고 손짓발짓하나에 촉각을 곤두세워야한다.
고객님께서 중간에 팩이나 기계를 먼저 해야될 경우, 똑같은 상황이라고 할지라도 "팩먼저해드리겠습니다. 기계먼저 올려드리겠습니다."라고 말하고 해드리는 것보다 "고객님 오늘 날씨가 많이 춥죠 기계운동하면서 몸 좀 녹여드린 후에 관리해드리겠습니다.","밖과 사무실 안의 온도차가 커서 그런지 피부가 건조하신 것 같아요, 피부보습에 좋은 팩으로 수분공급해드린 후 관리이어서해드리겠습니다."라고 말을 했을 때 오히려 존중받는 느낌, 나를 생각해주는 느낌에 감동받으신다.
관리가 끝나면 스트레칭을 해드리고 미리준비해둔 가운을 입혀드리고 신발은 가지런히 세팅해놓은 후 열쇠와 소지품을 챙겨드리며 놓고가시는 것은 없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탈의실로 안내해드린다 이때 문을 벌컥 열지 말아야 한다 옷을 갈아입고 계신 고객님이 놀라실 수 있으니 두번 노크 후 문을 열어드리도록 한다. 고객님이 나오시면 예약을 잡아드린다. 문앞까지 배웅해드리고 나가시는 뒷모습이 보이지 않을 때까지 사랑스러운 눈빛으로 바라보아야한다.
다리 고객님과 식사를 하지 못하고 오신 고객님, 관리 끝나고 2시간있다 먹어야된다는 것에 신경쓰여하시는 고객님들께 계란을 미리 챙겨드리도록한다.
중간 중간 고객님과 이야기 나눈 내용을 기억하고, 그날 고객님의 헤어스타일, 옷차림, 네일아트등 고객님의 변화나, 특별한 날 (생일, 행사, 기념일)을 챙겨서 알아봐 드리고 A4용지에 적어 직원들끼리 공유한다.
그리고 특별한 날과 간식을 사다주신 고객님께는 꼭 꼭 문자를 넣어 축하와 감사함을 표현한다.
전화 예절 또한 굉장히 중요하다. 전화 목소리는 밝고 경쾌하고 또박또박한 말투로 받아야한다.
상대방과 마주보고있다는 생각으로 입꼬리를 올리고 받아야하며 고객님의 성함을 여쭤본 후 성함을 말씀해주셨을 때
아~이미선고객님 안녕하세요!!^^ 하면서 더욱 반가운 목소리로 받았을 때 고객님들께서 기뻐하신다.
반대로 예약이 꽉차서 예약을 못해드릴 경우 나의 표정과 목소리에 굉장히 죄송스러움이 묻어나야한다.
그리고 대기예약을 해드린 후 오시는데 걸리는 시간을 여쭤본 뒤 최대한 30분전까지 취소되는 대로 바로! 연락드리겠습니다.
라고 말씀을 드린 후 다음에 오실 수 있는 확실한 예약을 미리 해드려 반복적으로 예약이 못되서 고객님이 화나 실 수 있는 상황을 만들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예약을 못해드린 경우에도 대기예약을 위해 어느관리인지와 성함을 여쭤볼때 있어서 성함을 말씀하셨을 때 아~이미선고객님이세요.. 정말 죄송합니다.라고 말씀을 드려 고객님이라서 예약을 못잡아드린 것에 대해 더욱 죄송해하는 마음이 느껴지도록 한다.
그 외에 친절에 대해서 말을 하자면 굉장히 많은 부분이 있지만 기본적인 용모와 미소, 눈빛, 자세가 항상 바르도록 수시로 거울 보고
체크하고 직원들 사이에서도 서로가 서로의 거울이 되어주어야 한다.
2. 효과
약손명가에서 효과는 당연한 것이다.
약손명가 = 빠른효과
고객님들께서 약손명가를 찾아주시는데 있어서 기본은 효과이다.
하지만 이 효과에 대해 골기를 하는 것만으로 효과는 당연이 있어!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관리를 하면 안된다.
물론 골기를 하는 것만으로도 효과는 있지만 이것을 더 극대화 시켜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항상 마음을 담아 관리하는 습관이 베어있어야한다.
김현숙 대표님께서 말씀하셨듯이 우리가 하는 관리의 장점이자 단점이 관리하는 사람의 마음이 받는 사람에게 그대로 전달이 된다는 것이다. 순서에 젖어 테크닉에만 입각에서 관리하는것과 이 테크닉이 어떤 효과를 주는지, 어떤 각도로 어떤 부위를 사용해서 어떤 근육과 뼈대를 관리해야하는지 나의 마음을 손에 담아서 나의 눈으로 그 손을 바라보면서 관리해야한다.
또한 효과를 더욱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멘트를 함으로 써 나자신 스스로도 말을 내 뱉으면서 그러한 효과를 주기위해 관리해야하며
관리를 받고 있는 고객님 또한 그 관리가 어디에 좋은 것인지 머리와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즉! 고객님께서 어떤 마음으로 관리를 받느냐 열린 마음이냐 닫힌 마음이냐에 따라 같은 관리를 해도 관리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난다.
약손명가 인이라면 고객님의 마음을 열줄 아는 사람이어야 한다.
더불어 관리를 할 때 있어서 비교가 핵심이다.
관리를 한쪽과 관리를 하지 않은 쪽의 차이가 어떻게 있는지 가벼운지, 매끄럽게 들어갔는지, 혈색이 맑아졌는지, 슬림해졌는지,
관리사가 반듯이 관리 전의 고객님의 상태를 기억해두고 관리 후의 상태를 꼭 다시 체크해야 한다.
이 체크를 통해 고객님께서도 효과에 대해 더욱 믿음이 생길 뿐만아니라 관리를 하는 관리사들 스스로도 본인이 이러한 효과를 줄 수 있음에 더 큰 자부심이 생길 것이다.
그리고 항상 차트를 보고 내가 언제 관리를 들어갔는지 확인한다.
예를 들어 처음에 관리를 들어가고 5~6회만에 관리를 들어가게되는 경우 오랜만에 들어가서 확연히 처음과 달라진 고객님의
상태에 대해 알아봐드리고 칭찬해드려야 한다.
또한 사진비교는 그날 당일에 찍고 당일에 바로바로 비교해드리고 사진 비교를 해드리면서 고객님의 노력도와, 관리에 대한 만족도, 느껴지는 효과에 대해 고객님께서 어떻게 생각하시는 지 적어 놓고 앞으로 남은 관리는 어떤 방향으로 관리를 더 집중적으로 해드릴지에 대해 설명을 드리고 고객님과 조율하면서 빨간펜으로 강조해서 적어놓는다.
또한 실장과 관리사들은 문자를 통해 '고객님 고객님 다리사진을 보니 처음 보다 다리안쪽벌어진 사이가 많이 붙고 바깥라인이 매끄러워졌더라구요.^^ 앞으로도 마음을 담아 최고의 효과로 보답해드리겠습니다.'하고 문자를 보내드리도록 한다.
단, 항상 원장님과 상의 후에 허락받은 고객님에 한해 문자를 보내드려야한다.
3. 청결
청결은 피부미용에 기본중의 기본이다.
하지만 바쁘다는 이유로 제일 소홀히 되고 있는 부분 중의 하나이다.
항상 신규고객님의 눈으로 샵을 바라보는 습관을 들여야한다.
들어오는 입구 계단에서 부터 계단에 쓰레기와 먼지들이 굴러다니지 않도록 하고
샵에 들어왔을 때 화사한 느낌을 주기위해 아기자기한 소품들과 화분들로 생동감 넘치게 한다.
또 탈의실에는 띠로 가지런히 말려있는 가운이 구비되어있어야 하며, 눅눅하지않게 준비해두어야한다.
사물함에는 슬리퍼가 약손명가라는 로고가 보이도록 가지런히 구비되어있어야하며 옷걸이도 2개씩 들어가있어야한다.
특히나 눈과 비가오는 날은 사물함과 바닥은 수시로 닦아야한다.
세안대옆에는 기초제품이 가지런히 놓여있어야하고 그위에 먼지가 쌓이지않도록 하며, 빗 또한 매일매일 머리카락을 제거하여 청결하게 한다.
세면대와 거울은 광이나도록 닦아놓고 수건은 항상 말아서 가지런히 세팅되어있어야한다. 샵안에는 향기로운 향이 나도록 방향제를 설치해두도록한다.
피부실안 바닥은 항상 쓰고남은 부직포로 청결히 닦고, 베드 아래에 놓인 석고박스가 보이지않도록 한다.
관리도중에 쓰는 중타올과 흰타올이 옆베드에 대충 널부러져있지않도록 중간중간에 쓴 수건또한 항상 제자리에 가지런히 두도록하는 습관을 기른다. 웨건에 놓인 제품 또한 들쑥날쑥 두지말고 쓰고 바로바로 제자리에 논다면 2번손이 갈일이 없다.
냉장고와 온장고 서랍문을 쾅쾅닫지 않도록 하며 습포에서 냄새가 나지 않는지(그냥 맡아서는 절대 모른다.) 내 팔목 안쪽에
한번 살짝 문지른뒤 코로 맡아서 체크해야한다. 분홍습포와 얼굴용습포는 철저하게 분리한다.
손은 꼭!!! 자주 닦아서 청결한 손으로 고객님을 관리해드린다는 것을 느끼시도록 한다.
손을 닦으러 나갈 때, 관리가 끝나고 피부실을 나설때 꼭!! 내가 쓰고난 수건, 팩볼, 스파츌라 등을 가지고 나간다.
고객님 관리시에 꼭 얼굴이 닿는 곳에 부직포를 대어드려야한다. 중타올은 얼굴베개용과 바디용을 따로두어 사용하도록한다.
그외에 공기청정기, 분수대, 가습기는 수시로 닦아서 청결히 해야한다. 바닥도 틈나는 대로 퐁퐁, 샴푸, 세제를 넣어서
수세미로 박박 닦고, 의자와 전기장판의 전기줄도 때가 잘끼기에 걸레로 청결하게 닦아야한다.
이불, 중타올, 대타올도 수시로 빨아서 뽀송뽀송한 느낌이 들도록한다.
퇴근전에 꼭 사물함을 닦고 (옷두는 칸과 신발두는 칸의 걸레를 따로사용해서) 문을 활짝 다 열어 놓은 다음에
페브리즈를 뿌려 다음날 사물함에 냄새가 나지 않도록 한다.
항상 먼저행하는 사람이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합장-
효과를 보신 고객님께 실장혹은 관리사가 문자를 보내드리는 것 저도 실천해 보아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합장-
청결함은 물론 미소를 잃지않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합장-
본받을점이 많은것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합장
친절한 서비스로 고객님에게 만족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합장 =
친절과 효과 감동을 드리도록 항상 신경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합장 -
고객의 입장에서 세심하게 신경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합장 -
최고의 서비스로 최고가 되는 느낌이 들도록 관리의 효과를 높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합장-
기억하여 관심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합장*
친절.효과.청결의 3박자는 꼭 필요한것 같습니다.감사합니다.합장
항상 세가지를 기억해서 고객님들께 행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합장-
친절과 효과, 청결로 만족을 드리겠습니다.감사합니다. -합장-
청결함을 유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합장
관리, 효과, 친절, 청결 항상 신경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합장-
기억하며 행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합장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합장-
좋은정보 감사합니다.항상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합장-
고객님께 더나은 서비스로 노력하겠습니다ㅡ합장ㅡ
친절이 몸에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합장
친절과 효과 청결 항상 기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합장*
효과와 만족을 드리기 위해 실천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합장☞
사소하다고 생각하는 것까지 고객님께 설명을 드리면 고객님의 만족도가 더 높아질 것입니다. 합장
고객님께 효과와 만족을 느낄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합장-
항상 친절하게 고객님을 대하겠습니다. -합장-
항상 기억하고 마지막까지 전문가다움을 잃지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합장-
효과와 만족을 드리기 위해 실천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합장@
친절한 효과가 있는 청결한 샾으로 늘 만들겠습니다 *합장*
빠른효과를 드릴수있도록 더 마음을 담아 관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합장
고객님들께 친절을 우선적으로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