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특급형 전동차 50000계(시마카제 / 다카야스검차구 소속)
1. 제원
데뷔 - 2013년 3월 21일
길이/폭/높이 - 20500(선두차 21600) / 2800 / 4150
편성 - 6량편성(3M 3T)
영업최고속도 - 13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097-B2(230kW)
편성출력 - 230kW * 4 * 3량 = 2,760kW(6량편성시)
기어비 - 4.94
제어장치 - VVVF-IGBT 2레벨 PWM제어 인버터제어방식(MAP-234-15VD102B)
대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대차 KD-320/KD-320A
브레이크방식 - KEBS-21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억속)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긴테츠 50000계 전동차는 2012년부터 운행을 시작한 특급형 차량으로, 3편성 18량이 운용 중이다. 제조비는 1편성 6량 당 18억 5천만엔 정도로, 차량의 애칭은 시마카제이며, 전산기호는 SV를 부여받았다. 2013년 3월 이세신궁의 62회 <식년천궁>행사에 맞추어 오사카난바/긴테츠나고야~카시코지마 구간의 열차로 2편성이 제조되어 영업운전을 시작하였으며, 2014년 10월 교토발착편이 설정되어 1편성을 증비하였다.
프리미엄 시트는 6량 중 4량으로, 어번라이너의 디럭스시트 이상의 좌석 품질을 가지고 있으며, 2-1 좌석배열 및 시트피치 1,250mm로 배치되어 있다. 양 선두차의 프리미엄카는 전망형 구조 및 바닥이 높은 하이데커 구조로 되어 있으며, 긴테츠 전통의 2층 구조의 카페테리아 차량, 그룹여행객들을 위한 살롱시트 및 일본식 개실, 서양식 개실 등을 설치하여 이용객들의 수요에 전면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2014년 57회 블루리본상을 수상하였다. 일반차인 레귤러시트의 설정이 없어, 시마카제 전용의 특별차량 요금을 받으며, 이세시마 관광수송에 특화되어 있어 통근이용, 단거리이용은 상정되어 있지 않다. 좌석 수가 대폭 줄어들어 기존 특급차량의 절반 정도 수준이다. 주행기기와 시스템 등은 21020계 <어번라이너 넥스트>에 준하지만, 대차는 풀 액티브서스펜션을 탑재하고 있는 KD-320형을 사용하고 있다. 전 차량에 풀액티브 서스펜션 탑재는 재래선 차량으로는 최초이며, 대차에 공기식 액츄에이터를 설치하여 차체 진동을 억제하고 있다.
[세부사진 - Hikari Railstar님 제공]
2. 운행노선
긴테츠 나고야선/교토선/카시하라선/토바선/야마다선/시마선 특급 <시마카제>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다카야스검차구 소속.
6량편성 3편성(SV01~SV03편성) 1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