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09. 21. 오늘의 양식 :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489 저 요단강 건너편에 찬란하게
35 큰 영화로신 주
488 이 몸의 소망 무언가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491 저 높은 곳을 향하여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13 : 1 -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왕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신성모독 하는 이름들이 있더라. (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면류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참람된 이름들이 있더라. ) 2 - 내가 본 짐승은 표범과 비슷하고, 그 발은 곰의 발 같고, 그 입은 사자의 입 같은데, 용이 자기의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그에게 주었더라. ( 내가 본 짐승은 표범과 비슷하고 그 발은 곰의 발 같고 그 입은 사자의 입 같은데 용이 자기의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그에게 주었더라 )
7. 설 교----------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 [ 13: 1-2 정리 ]
(1) 여러 견해.
① 로마 제국으로 본다.
사도 요한 당시에 로마 제국은 악과 사단 권세의 화신이기 때문이다.
바클레이[W. Barclay] : 요한이 본 짐승은 표범 같고 곰의 발과 사자의 입을 가졌다. 과거의 네 짐승의 모든 요소를 합쳐버렸다. [단 7: 3-7]. 요한에게는 로마 제국이 악마 같은 무서운 존재였다. 로마는 모든 악의 집대성이었다. [바클레이, 계시록 하, pp.165.166]
② 로마교회로 본다.
짐승이 상징하고 있는 정치적인 권세와 교회적인 권세를 함께 행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바네스[Barnes] : 교황의 영적 권세가 통치 형태를 이루어 로마와 흡사한 모습으로 존재하였다. [비더울프, 성서연구주석 종말과 재림, p.431]
③ 교회를 박해하는이단들의 세력이다.
핸드릭슨[W. Hendriksen] :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은 모든 역사의 무대 위에 나타난 세상의 여러 정권으로 교회를 핍박하는 세력을 상징한다. 인류 역사상 언제 어디서나 하나님 을 거스르고 대항하는 지상 정권은 짐승이다. [핸드릭슨, 성경주석 요한계시록, pp.177]
④ 로마교황으로 본다.
벵겔[J. A. Bengel] : 13장과 17장의 짐승은 열 뿔과 일곱 머리를 가진 같은 짐승이다. 짐승은 그리스도의 나라에 대항하는 교회의 정치 세력이다. 로마와 연관을 갖고 있다. 짐승은 현 시점에 존재한다. 짐승은 교황이다. [벵겔, 신약주석 요한계시록, p.169]
⑤ 마지막 한 이레에 조약을 맺을 적그리스도로 본다.
다니엘이 예언했던 한 이레의 시작과 함께 나타날 인격적인 인물로 적그리스도다.
저스틴[Justin], 이레니우스[Ireneus], 개벨라인[A. C. Gaebelein], 래드[G. E. Ladd], 모리스[C. L. Morris], 마운스[R. H. Mounce], 왈부르드[J. F. Walvoord], 스코필드[C. I. Scofield]등이 지지한다.
(2) 저자의 견해
칠십 이레의 한 이레에 나타나 평화 조약을 맺으며 활동할 적그리스도로 본다.
① 다른 성경으로부터 입증된다.
ⓐ 다니엘의 예언으로부터 입증된다.
* 단 7: 3-8, 25 – 3 큰 짐승 넷이 바다에서 나왔는데, 그 모양이 각각 다르더라. 4 첫째는 사자와 같은데, 독수리의 날개가 있더니, 내가 보는 중에 그 날개가 뽑혔고, 또 땅에서 들려서 사람처럼 두 발로 서게 함을 받았으며, 또 사람의 마음을 받았더라. 5 또 보니 다른 짐승. 곧 둘째는 곰과 같은데, 그것이 몸 한쪽을 들었고, 그 입의 잇사이에는 세 갈빗대가 물렸는데, 그것에게 말하는 자들이 있어 이르기를 일어나서 많은 고기를 먹으라. 하였더라. 6 그 후에 내가 또 본즉 다른 짐승. 곧 표범과 같은 것이 있는데, 그 등에는 새의 날개 넷이 있고, 그 짐승에게 또 머리 넷이 있으며, 권세를 받았더라. 7 내가 밤 환상 가운데에 그 다음에 본 넷째 짐승은 무섭고 놀라우며, 또 매우 강하며 또 쇠로 된 큰 이가 있어서 먹고 부서뜨리고, 그 나머지를 발로 밟았으며, 이 짐승은 전의 모든 짐승과 다르고 또 열 뿔이 있더라. 8 내가 그 뿔을 유심히 보는 중에 다른 작은 뿔이 그 사이에서 나더니, 첫 번째 뿔 중의 셋이 그 앞에서 뿌리까지 뽑혔으며, 이 작은 뿔에는 사람의 눈 같은 눈들이 있고, 또 입이 있어 큰 말을 하였더라. 25 그가 장차 지극히 높으신 이를 말로 대적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를 괴롭게 할 것이며, 그가 또 때와 법을 고치고자 할 것이며, 성도들은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
* 단 9: 27 - 그가 장차 많은 사람들과 더불어 한 이레 동안의 언약을 굳게 맺고, 그가 그 이레의 절반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 것이며, 또 포악하여 가증한 것이 날개를 의지하여설 것이며, 또 이미 정한 종말까지 진노가 황폐하게 하는 자에게 쏟아지리라. 하였느니라 하니라.
ⓑ 예수님의 예언으로 입증된다.
* 마 24: 5, 15 – 5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나는 그리스도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하리라. 15 그러므로 너희가 선지자 다니엘이 말한 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 것을 보거든 (읽는 자는 깨달을진저)
ⓒ 바울 사도의 예언으로 입증된다.
* 살후 2: 3-4 – 3 누가 어떻게 하여도 너희가 미혹되지 말라. 먼저 배교하는 일이 있고 저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그 날이 이르지 아니하리니 4 그는 대적하는 자라. 신이라고 불리는 모든 것과 숭배함을 받는 것에 대항하여 그 위에 자기를 높이고 하나님의 성전에 앉아 자기를 하나님이라고 내세우느니라.
② 계시록 13장의 내증으로부터 입증된다.
ⓐ 그의 출처로 입증된다.
바다는 세상이나 거듭나지 아니한 격동하는 인간성을 상징한다.
역사적 파란이 일어나는 국가나 사회를 상징한다.
ⓑ 용의 모습을 닮았기 때문이다.
* 계 12: 3 - 하늘에 또 다른 이적이 보이니 보라. 한 큰 붉은 용이 있어 머리가 일곱이요, 뿔이 열이라. 그 여러 머리에 일곱 왕관이 있는데
* 계 13: 1 - 또 짐승이 과장되고 신성모독을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 그의 통치하는 기간으로 입증된다.
* 계 13: 5 - 또 짐승이 과장되고 신성모독을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③ 초기 기독교 문헌과 교부들이 주장하였다.
ⓐ 바나바의 서신[Barnabas: A.D. 70~100 ?]의 기록으로 입증된다.
ⓑ 디다케[Didache: 2세기 초]의 기록으로 입증된다.
ⓒ 순교자 저스틴[Justin]과 교부 이레니우스[Ireneus]가 주장하였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242 황무지가 장미꽃같이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