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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토는 사계절이 없다고는 하지만 조금은 인내심을 요구했던 지나간 여름~
말이 살이 찐다는 가을,우리 염불인 형제자매들의 염불이 깊어질 것만은 가을~~
우리는 언제나처럼 원장스님의 일심정토론의 강의를 듣기 위해 또 그 자리에 그렇게 자리했다.
도반님의 죽비소리와 맞춰~~
반갑습니다 .
지금 앞에서부터 강의하는 단원은 일심정토 염불수행이라는것입니다 .
한국의 불교인들은 일심정토 염불수행이라고 하면 일심 정토는 제껴놓고 염불수행만 배울려고 합니다.
일심정토에 관해서 배우는것이 오히려 필요한데 말입니다.
염불수행도 오념문 처럼 예배,찬탄,작원,관찰,회향 이것을 가르칠려고하면 머리가 아파다는 핑계로 배우지 않을려고 합니다.일단 들어보지 않았기 때문에 어렵다고 합니다. 무지의 소치를 드러내는것입니다.
염불중에 칭명염불은 어떻게 하는가?목탁은 어떻게 치는가?에만 관심을 보입니다.
기독교는 모든 철학과 세계관과 논리체계가 불교보다가 훨씬 낮지만...이를테면 왜,기도를 해야되는가?
또 어떻게 합리적으로 대답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배우면서 기도를 합니다.
그렇지 않고 매일 새벽에 하느님 아버지 주예수님 기도문 읽고,누굴위해서 열심히 기도하는 이것만 가르치면 금방 무너집니다.
왜냐 자기가 기도를 했는데 이뤄지지 않죠.그러면 가버립니다.기초가 없어지기 때문에 가버립니다.
불교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그래서 이렇게 오랫동안 해 왔습니다.
불교는 인과응보잖아요.그래서 와르르~ 무너져버립니다.
스님들도 책임이 있긴하지만, 인지가 발달하고 많은 종교를 대하고,그러면서 해방이후에,
뭔가~합리적이지를 않거든, 우리가 갓바위,사리암,봉정암 가고 하는것들이 우리 거사님들이 보시기에
합리적이지 않거든.그러니까 조금씩 무너지다가 와르르 하는것이지. (이 대목에 개인적으로 急인정이다.최소한 주변에서나 아이들에게 두리뭉실한 불교가 아니라 세계와 인간의 존재방식을 염두에 든 불교이기에 먼저 합리적인 설명이 가능함 때문에
불교가 비논리적이라는 소리는 최근 듣지 않게 된다.답답하면 찾아가는 어떠한곳이 아니고...
심행을 보고자하는 불교를 배우고 지관을 동시에 익히고 있어서 되든 안 되든 되고 있다고 믿고 또 그렇게 의식이든 무의식이든 노력을 하기에 앞서가는 불교임은 자명한데, 다만 이런 앞서가는 불교를
마음놓고 펴 놓을수 있는 자리가 없음이 아쉬울 뿐이다.)
저는 예측을 했습니다.계속 추락을 할때,잡을 지푸라기가 없어서...
지금 제가 지금 가르치고 있는 이러한것들이 없으면 불교의 지식층들이나,불교에 대한 깊은 신심을 가지고 계신 불자 여러분들이 무엇을 잡아야 되냐하면 내가 말하는것은 일심사상을 잡아야 됩니다.
불교는 이런것이구나하고 절대 추락을 하지 않는데...
이것이 없으면 지금까지 해온 참선수행,위빠사나,주력한것들이 한꺼번에 무너집니다.
禪을 한것이 해방이후 70여년 되었지만 아직 도인이 나오질 않습니다.
여러분에게는 다른 사람들처럼 추락하지 마시라고 이렇게 일심사상을 가르치고 있는것입니다.
공부를 안 하시면 갈 데가 없습니다.
여러분은 마지막입니다.여러분은 대개가 인터넷을 통해서 만난 소중한 인연들인데
제가 지금 대구가서 한다고 되냐?대전 가서 한다고 되냐?그리고 서울의 더 좋은 강남가서 하면 되냐?
안 됩니다.
앞으로 여러분의 자랑은 자제할겁니다.
여러분을 다 모아놓은것인데 지금의 이 모습이 썩 희망적이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대한민국의 여러분이 다 모인것이 까페에 140명에서 150명인데 일단 추락을 하면 안 된다.
가장 살아 있는 사람입니다.
금이 아니면 은이 최고요,은이 아니면 銅이 최고이긴하지만,여러분은 금은 아니고 은 정도는 되셔야하고銅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금이 되면 더할나위가 없습니다.
해서 이론체계를 알아야 됩니다. 앞에서는 일심정토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일심의 원리는 일체경계는 본래 일심이라는것입니다.
여기에 의거해서 정토를 구하는것이 불교의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안 되는 불자들에게 2차적으로 서방정토를 보라는 것입니다.
누가 내 목을 칠지언정 서방정토는 방편입니다.
방편은 거짓말입니까?방편대로 가치가 있는것입니까?방편은 진리입니다.
최고의 진리로 가는 과정이라고 해서 방편이라고 하는것입니다.
방편은 인도어의 뜻으로 善,최고에 가까워지다.편안하게 하다 이 말입니다.
금강경은 방편입니까? 최고의 진리입니까?금강경은 방편이라고 금걍경에 나옵니다.
금강경은 일심사상에서 보면 방편입니다. 서방정토를 믿음으로써 얻는 이익이 아주 많습니다.
일심정토는 불교는 부처님의 지혜를 믿는 종교라고 했습니다.
자신이 신해하는것이 부처님의 지혜중에 어디에 속하는가를 알아야 됩니다.
주력과 관세음보살 지장보살 부르면서, 부처님의 지혜에 속하지 않고 외떨어진것이고 특별한것인가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모든 수행법은 부처님의 지혜안에 있는것입니다.
모든 경전도 부처니의 지혜안에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런데 이 지혜가 아주 많았습니다.
여러분은 어디를 가시든 불교는 무엇을 믿는 종교인지 물어보세요.이것만은 아셔야합니다.
누가 관세음보살이나 열심히 부르면 되지,뭘 따지냐고??그런걸 따진다고 관세음보살이 너 칭찬하냐
고 하시는 스님이 계시면 卽 out입니다.
불교는 무엇을 믿는 종교인지를 분명히 해야됩니다.불교는 부처님의 말씀을 믿는 종교입니다.
틀린게 아닙니다.나는 관세음보살님 믿는데 잘못된것인가? 물론 맞습니다.
성경도 하느님의 말씀을 믿는 종교라고하고 또 맞다고 하는데, 굳이 이상한 말을 만들어서...
관세음보살을 믿는다고 해도 맞고, 노 보살님께서 지장보살을 믿는데 그게 아니고
부처님의 지혜를 믿는 종교라고 하면 헷갈릴텐데,,스님 뭘~그렇게 따지고 그러십니까?
하시는데 저는 그런 사람이 아닙니다.
저는 이렇게 나갈것입니다. 백명중에 다섯명이나 세명에 속하는 사람을 데리고 불교를 한다니까.
부처님의 지혜중에 성소작지로 말씀하시거나 묘관찰지나 평등성지안에서 말씀하시거나
대원경지안에서 말씀하시는것이라고 이렇게 아셔야됩니다.
여러분은 전법사 정도가 되어야합니다.최고의 전법사에게 가르치는것이 어떤것인지 설령 여러분이
이해가 덜 간다해도 들어보세요.
뭇 스님들께 드리는 말씀과 똑같은 내용으로 여러분들에게도 강의를 통해서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우리가 관세음보살과 지장보살을 많이 불렀을때,관세음보살과 지장보살의 명호를 부르는것을 칭명으로 잘 가르치는 똑똑한 스님들이 계시면 이렇게 말씀을 하십니다.
우리가 지장보살을 부르는것은 무엇을 믿고 하는것입니까?하면 저(정목)를 빼고 똑똑한 스님들은 무엇을 이야기 하냐하면 지장보살의 말씀 을 믿고 한다 이러시면 스님으로써의 점수는 과락입니다.
공부 단계가 조금 높은 스님은 무엇을 믿고 하는것인가했을때 본원력 을 믿는다고 하면 ...70점...
-중요한것은 메모를 하십시요. 명석한 두뇌보다 희미한 붓이 낫습니다.-
마찬가지로 관세음보살을 부르는 불자들에게 관세음보살 본원에 대해서 이해를 돕게 하고
관세음보살 본원에서 왜 관세음보살이 그 시대 중생들에게 본원-본래 보살님에서 세원 願을 말합니다.
출가를 했을때 나는 이러한~사람이 되겠노라고 세운 願이 내가 보살이 되면 본원이 되는것이고
다 잊어버리고 그냥 그렇게 살다가 가면 본원이 안 되는것입니다.
본원,이것을 가르쳐 주었을때 여러분이 관세음보살을 부르고 싶어서 마구 환희심이 일어날까?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을까?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습니다.
관세음보살,약사여래,지장보살,미륵보살등 각각의 본원이 있습니다.
해서 그 본원을 따라가면 그 원이 이루어지는것입니다.
그러니까 여러 불보살이 나타났지,願이 하나면 뭣하러 그렇게 많은 이름을 지어서 ,이 절에서는 지장보살 , 저 절에서는 관세음보살 부르고 이렇게 시끄럽게 해 놓았겠어요? 그렇지 않습니까?
그래서 관세음보살의 본원을 읽고는 흥분을 하지만.지장보살의 본원을 읽었을때는 그렇지 않을수 있습니다. 그래서관세음보살을 부르는 길로 가는 사람은 관세음보살과 같은 원을 이루는것입니다.
지장보살을 부르는 사람은 지장보살과 같은 願을~
그것을 배워야됩니다,그렇지 않으면 한국의 불자들은 지장보살을 부를때도 지~장보살하고 불러야되는건지,지장~보살하고 불러야 되는것인가?아니면 이 기도를 철원의 심원사로 가야 되는것인가?
아니면 육지장사로 가야되는가?여기에만 신경을 기울이게 됩니다.
방법론만 이야기하면 금방 무너집니다.이것이 한국 불교의 역사입니다.
가장 뛰어난 스님은 제가 관세음보살을 부르는데 이것은 무엇을 믿고 하는것입니까?하면
불교는 부처님의 지혜를 믿는 종교이다. 이것은 틀림없는데 부처님의 지혜 가운데 모든 불보살이 본원을 세운것은 부처님의 성소작지에 의해서 세운것이라고
그래서 지장보살을 부르는데 관세음보살 본원력을 믿고 한다고 하면 틀린게 됩니다.
약사여래를 부르는데 미륵보살의 본원력을 믿고 한다면 당연히 틀린것입니다.
어떤 불보살을 믿더라도 이것은 부처님의 성소작지를 믿고 하는것이라면 이것은 맞습니다.
저에게 비슷한것만 따지고 들려고합니다.스님들이...
모든 보살들이 본원을 세웠다. 관세음보살 본원 지장보살 본원은 누가 세웠냐하면 총체적인 지휘는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관세음보살 이름도 지장보살 이름도 만들고 본원도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따라가는데로 願이 이루어집니다.
이것을 너무 해체해서 배워버리면 신심이 떨어지지만, 이걸 극복을 해야지만 진짜 신심이 납니다
대개 중생들은 영험 얻은것을 말로 해버리면 즉 말로 다 하면 너무 과장된거 같으니까 그냥 불러~
이렇게 해야지 신심이 납니다.
정토원 아미타전의 저 부처님이 나를 평생 먹여살려주고 어마 어마한 ~~무엇이 있다고 까지만.
더 해체하거나 분석하면 안 됩니다. 그래가지고 이끌어온것 입니다.이건 안 됩니다.
확~~실히 깨치고 신심이 强한 사람이 최고로 좋습니다.원효,세친,담란 이런한 분들입니다.
어마 어마한 이치입니다.
성소작지 成所作智 -지을바는 내가 행할 바라는 말입니다.내가 주체가 되는것입니다
지을바를 성취한 지혜입니다.
부처님이 세상에 출현하셨을 때 -삼계가 불타도 너희들을 안락하게 하리라고 했습니다.
부처님이 세상에 출현하셨을 때 해야될 바가 무엇인지 아세요.?
생사해탈입니다.윤회를 안 합니다.여러분이 소원도 들어주고 이뤄주고 많은데 그 중 1번이 생사해탈입니다.이것은 조계사 포교사 시험에 가면 오답이 될 수도 있습니다.
성소작지는 깨닫지 못한 사람이 들어가는 길입니다.
그래서 윤회도 면합니다.
그런데 원효는 성소작지를 통해서 깨달음의 길도 있다고 한것입니다.
바로 묘관찰지가 아니고 성소작지를 통해서도...
생사해탈만 하러 가는 이 길에 엄청난 이익이 있어버리는것입니다.
큰 바다-일심의 바다-에서 큰 물고기-묘관찰지-를 못 잡으니까 일단 작은 저수지나 연못에서라도
작은 고기 낚으면서 큰 고기를 낚을수 있는 기회를 주는것입니다.
이러한 비유는 성소작지를 통해서 묘관찰지를 깨달아가는 이치입니다.
염불은 일단 성소작지를 믿고 하는것입니다.
첫번째는 깨닫지 못한 범부를 위해서 설한것이 성소작지이고
두번째는 성인도 만들어내는것이 성소작지입니다.
세계에서 저 혼자 주장하고 강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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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섯자를 넘지 않는 몸이지만 정수리를 볼 수 없고 털구멍의 양(크기)만큼도 늘이지 않고 시방세계에 두루하며 일념으로 명호를 부르면 여러 겁의 무거운 죄업을 영원히 소멸하고 십념으로 명호를 생각한 공덕은 능히 삼계밖의 수승한 과보에 태어나게 하는 일과 같은것을 일컫는다.
이와 같은 일들은 낮은 지혜로 헤아릴것이 아니다,
아미타부처님의 키가 여섯자 1M80이라는것은 보통 사람과 같다 이 말입니다.
자기 몸을 털 구멍만큼도 부피를 늘이지 않고 이 몸이 미국까지 가버린다 이 말입니다.
미국과 말레시아에서 각각 아미타불을 부르면 감응을 받습니다, 이것은 아미타불이 여럿이가 아니고
하나임을 아셔야 됩니다,
낙산사 홍련암과 남해 보리암에서 입시 기도를 했을때 남해보리암에서 입시 기도한 사람이 합격을 했을때 남해 보리암의 관세음보살이 파워가 더 쎈것은 아니고 이것도 역시 하나입니다.
모든 기독교의 신의 종교들도 불교 안에 다 있는것입니다,
기독교도 하나님은 하나입니다.
우리는 관세음보살이 둘이라고 생각해서 단체로 홍련암갈때 혼자 꾸역 꾸역 남해 보리암에 가는것입니다. 관세음 보살은 하나입니다.
기독교에서도 신관을 만든것이 불교안의 정토신앙을 특히 모방했습니다.
신의 개념은 이런것입니다,전체를 관장하고 있다,
전체를 관장하고 있는것은 우리는 절대적으로 연기의 세계관에 의해서 작동하고 있다는것을 아셔야합니다.연기 연기입니다.성소작지가 여러가지 작용이 있습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도 옴 마니 반메 흠도 광명진언만 하는곳도 있지만 이또한 시대마다 다릅니다.
아미타불 명호를 가지고 하는것을 가장 전통있는 방법입니다.
위대한 조사들이 체계적으로 해 왔다고 하기 때문에 저도 따르는것입니다.
일념으로 명호를 부르면 모든 죄업이 소멸됩니다.
관세음보살 지장보살 불러도 죄업이 소멸 되고 되고까지만 가르칩니다.
아미타불에 대한 성소작지를 하는것은 어마 어마한 힘이 있습니다.
스스로 앉아서 묘관찰지를 깨달는것이외에는 모두 성소작지에 의한것입니다.
우리가 축원과 불공을 드리는것 모두 성소작지에 의한것임을 말씀드립니다.
다음시간에 계속 이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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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일심의 원리는 일체경계는 본래 일심이라는것입니다.
여기에 의거해서 정토를 구하는것이 불교의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성소작지 成所作智 -내가 주체가 되는것입니다 지을바를 성취한 지혜입니다.
부처님이 세상에 출현하셨을 때 -삼계가 불타도 너희들을 안락하게 하리라고 했습니다.
성소작지는 깨닫지 못한 사람이 들어가는 길입니다.그래서 윤회도 면합니다.
원효는 성소작지를 통해서 깨달음의 길도 있다고 한것입니다.
바로 묘관찰지가 아니고 성소작지를 통해서도...
생사해탈만 하러 가는 이 길에 엄청난 이익이 있어버리는것입니다.
이러한 비유는 성소작지를 통해서 묘관찰지를 깨달아가는 이치입니다.
감사합니다.아미타파 ()
고맙습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정토와 염불
정토는 자연과 중생이 청정한 세계
마음이 편안하고 모든 경계가 즐거운 세계
부처님이 한량없는 지혜로 비추시는
법의 광명 자비광명의 덕상입니다.
칭명염불로 믿음을 성취하며
관상염불로 자비광명에 의지하여
자연과 중생의 청정광명을 관찰합니다.
고요한 마음으로
일체경계를 아미타불 화신으로 관찰하며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보은하면
이것은 곧 염불수행의 바른 깨달음입니다.
실천은 감사하고 보은하는 삶이니
여기에 지혜와 복덕이 증장합니다.
-백송 정목스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파()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일심 광명 화신
귀명합니다 찬탄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파 ()()()
성소작지( 成所作智)
--지을바는 내가 행할 바
--내가 주체
일체경계 본래일심
감사합니다()
아미타파 아미타파 아미타파 ()()()
여기서 "내"는 부처님이시다.
우리가 아니다.
부처님께서 반드시 지을 바(행할 것)를
성취하신 지혜가 성소작지다.
나무아미타불
@백송정목 네
감사합니다()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백송정목 감사드립니다
스님 !
일심광명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글자색을 청색으로 하니까 좋고, 칸 줄을 띄어쓰기 하니까 읽기가 편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일심.광명.화신
나무아미타불 아미타파()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일심 광명 화신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법문 올려주시느라 수고하셨읍니다
감사합니다 필경님 부처님의 가피력이 충만하시기를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감사합니다.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
필경님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이것을 너무 해체해서 배우버리면 신심이 떨어지지만 이걸 극복해야만 진짜 신심이 납니다.
감사합니다.고맙습니다.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부처님께서 반드시 지을 바 (행할것)을
성취하신 지혜가 성소작지다.
필경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성소작지는 부처님이 지을 바를 성취한 지혜이다
부처님이 세상에 출현하셨을 때 해야할 바는
윤회를 안함으로써 생사해탈을 하도록 하신 것이다
필경님 여러모로 애쓰십니다,감사합니다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필경님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부처님의 지혜중에 성소작지로 말씀하시거나 묘관찰지나 평등성지안에서 말씀하시거나
대원경지안에서 말씀하시는것이라고 이렇게 아셔야됩니다
감사드립니다. 일심광명화신 나무아미타불
필경님 수고하셨습니다
일심 광명 화신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불()()()
감사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성소작지
깨닫지 못한 범부를 위한 것이고 성인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깨닫지 못한 범부도 성소작지를 통해서
묘관찰지를 깨달아가는 이치입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파
감사합니다.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
감사합니다.
필경님 !
머리숙여 합장합니다 ~
일심광명.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
필경님 감사합니다.
"모든 신관은 불교의 정토사상을 특히 모방했습니다.
신의 개념은 이렇게 (아미타불로) 전체를 관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전체를 관장하고 있는 우리불교는
연기의 세계관에 의해서 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연기 연기입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심 광명 화신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