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SLR 카메라
디지털 일안(단일 렌즈) 반사식 카메라(Digital Single-Lens Reflex Camera)
DSLR 카메라는 카메라의 렌즈를 통해 인식 장치에 맺히는 피사체의 모습과 거울을 통해 뷰파인더로 반사되어 촬영자에게 보이는 모습이 동일한 디지털카메라로, 기존 일안 반사식 카메라의 구조에서 필름을 디지털 센서로 대체하고 이를 조정하기 위한 마이크로 컴퓨터와 전원 장치, 사진을 저장하기 위한 저장 장치 등을 장비한 것을 말한다.
엄밀히 말해 카메라를 제외하고 'DSLR'이라고만 하면, 카메라의 구조에 따른 종류를 칭하는 것이기 때문에 카메라에 관해 이야기할 때는 'DSLR 카메라'라고 칭해야 하나, 보통은 '카메라'를 생략한 'DSLR'만으로도 통하며, 은어로 '데세랄'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일본어로는 일안 reflex 이치간 레후렉쿠스(レフレックス)라고 하며 줄임말인 '一眼レフ(일안레후, 즉 '일안 리플렉스'를 또 줄여서 '일안리플' 이라고 부르는식)'라고 줄여 부른다.
■ 미러리스(Mirror-less) 카메라
Mirrorless Interchangeable Lens Camera / Compact System Camera
미러리스(Mirror-less)의 가장 큰 특징은 미러가 없으므로 생기는 20mm 내외의 짧은 플렌지백 설계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짧은 플렌지백을 가져옴으로써 소형화가 가능해졌고, 준광각에 가까운 화각대 렌즈의 경량화 및 최적화 설계가 가능해져 좋은 화질의 '팬케이크'라 불리는 작고 가벼운 렌즈라인업을 갖출 수 있게 되었으며, 미러를 통한 AF를 탑재할 수 없기에 센서면에서 처리하기 위한 콘트라스트 AF 및 상면위상차 AF 기술이 발전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