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끔 만나는 무순 ]
음식점에 가면 가끔 이렇게 무순을 만날 수 있습니다. 뭐 특별한 맛이 있다기 보다는, 음~~ 보기는 일단 신선해서 좋고, 그리고 어떤 무순만의 효능이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이것은 사무실 근처에서 먹은 알밥 위에 무순이 올려져 있는 것입니다. 이것말고도 가끔 다른 음식 및 요리에 무순이 있는 걸 볼수 있지요.
[ 혈액순환에 좋은음식 ]
[ 혈액순환 음식 ]
무순 효능 찾아보니 무순이 혈액순환에좋은음식 이랍니다. 음~~ 그래서 오늘은 혈액순환음식 무순효능 등 이런 저런 이야기 정리해 보겠습니다.
[ 무순 효능 ]
( 혈액순환 원활 )
( 부종 치유 )
무순에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어혈을 풀어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답니다.
또한 비타민A&C가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므로 부종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 무순 ]
무의 씨를 치밀하게 뿌려서 암조건하에서 발아시키고 생육시켜, 배축 즉 10cm 정도의 크기까지 늘린답니다. 수일 후에 발아시킨 무를 빛에 쪼여서 자엽부에 엽록소를 발현시킨 것이 바로 무순이랍니다. 지금은 옥내에서도 대량으로 생산하게 되어 손쉬운 발아채소가 되었다네요. 자엽의 신선한 녹색, 배축의 흰색 및 짜릿하게 매운맛이 무순의 특징이랍니다. 매운맛의 정도는 품종이나 재배조건에 따라서 다르답니다. 비티만A와 식물성 섬유소가 풍부해서 각종 샐러드 등에 사용하면 좋답니다.
[ 혈액순환 ]
심장에서 나온 혈액이 동맥과 모세혈관 그리고 정맥을 거쳐서 다시 심장까지 돌아오는 것을 혈액순환이라고 한답니다. 혈액순환의 경로는 심장의 우심실로 부터 출발하는 폐순환과, 좌심실로 부터 출발하는 체순환으로 구분이 된답니다. 혈액은 폐순환과 온몸의 순환을 하는 체순환을 교대로 반복하면서 끊임없이 순환한답니다.
우심실->폐동맥->폐(모세혈관)->폐정맥->좌심방->좌심실->대동맥->온몸(모세혈관)->대정맥->우심방->우심실->
폐순환과 체순환을 분리하지만, 분리된 과정은 아니랍니다. 체순환을 거친 혈액이 이어서 폐순환을 거치게 되고, 다시 이를 반복하는 것이랍니다. 즉 혈액이 온몸을 한바퀴 도는데 심장을 두번 거친답니다.
[ 순환장애 ]
혈액 또는 림프액의 순환에 이상이 생기는 장애를 말할 수 있답니다. 체내에서 혈액 및 림프액이 순환함으로써 세포나 조직이 필요로하는 영양소 및 산소 등의 공급이 이루어지고 또한 물질대사에 의해서 생긴 이산화탄소, 젖산 등의 분해된산물의 반출이 이루어진답니다.
혈액은 동맥-모세혈관-정맥 속으로 흐르고 있으며 모세혈관을 흐르는 동안에 혈액이 필요한 물질이 조직사이에 확산되고, 조직중의 불필요한 대사산물의 일부를 직접적으로 혈액속으로 들어가 폐나 신장을 거쳐서 체외로 배출이 된답니다.
이와 같이 혈액 및 림프액의 순환으로 세포 및 조직의 액체환경은 거의 일정하게 유지되면서 생명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답니다. 따라서 만약 이런 순환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세포나 조직에 장애가 생겨 원활한 생명활동을 하지 못게 된답니다.
순환장애는 직접순환에 관여해주는 심장 혈관 림프관 등의 기능적 기질적인 변화와 혈액과 림프액의 질적 양적인 변화에 의해서 일어나는 한편 순환기능을 조절하는 내분비나 신경 이상에 의해서도 일어난답니다.
순환장애에는 전신적인 전신성과 국소성이 있답니다. 혈액순환장애와 림프액순환장애가 있는데 상호 영향을 미친답니다.
[ 혈액순환 안될때 증상 ]
손발저림, 손발이 찬 것 등 여러 가지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들이 있답니다. 하지만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키는 원인들이 있는데, 이런 원인들의 증상은 각각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답니다. 심장병, 신장병, 동맥경화, 만성과로 등 이런 것들이 핵액순환의 장애가 되는 것들이랍니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답니다. 따라서 혈액순환 안될 때 증상 이런 이런 것들이다고 직접적으로 나열하기는 쉽지 않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