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 19장 오장칠부(五臟七腑)
판소리 흥부가는 놀부 심술 대목으로 시작한다. 그런데 (아니리) 놀부의 심술을 설명하는 부분에서 보통 사람은 오장육부인데 놀부는 태생적으로 오장이 칠부라고 소개한다. 심술보란 놈이 갈비뼈 밑에 들어 있어서 놀부가 착한 동생 흥부를 쫓아낼 모양으로 집에 틀어박혀서 심술 공부하는데 딱 이렇게 하는 것이다.
[“대장군방(大將軍方) 벌목(伐木)허고, 삼살방(三煞方)에 이사권고, 오귀방(五鬼方)에다 집을 짓고, 불 붙는디 부채질, 호박에다 말뚝 박고, 길가는 과객(過客)양반 재울 듯이 붙들었다 해가 지며는 내어 쫓고, 초란이 보며는 딴 낯 짓고, 거사 보면 소구 도적, 의원 보면 침 도적질, 양반 보며는 관을 찢고, 다 큰 큰애기 겁탈, 수절과부는 모함잡고, 우는 애기 발가락 빨리고, 똥 누는 놈 주저 앉히고, 제주병(祭酒甁)에 오줌싸고, 사주병(蛇酒甁) 비상 넣고, 새 망건(網巾) 편자 끊고, 새 각 보며는 땀띠 떼고, 앉은뱅이는 태껸, 곱사동이는 되집아 놓고, 봉사는 똥칠허고, 애 밴 부인은 배를 차고, 길가에 허방 놓고, 옹기전에다 말 달리기, 비단전에다 물총 놓고, 이놈의 심사가 이래노니 삼강(三綱)을 아느냐? 오륜(五倫)을 아느냐?”
어느 곳이든 꼭 이런 사람들이 한 명씩 있다. 온 동네가 그 사람 때문에 골머리를 썩히는 그런 사람이다. 심술궂다 못해 악한 사람이다. 흥부가에서는 놀부의 심술을 해학적으로 풀어내지만, 레위기 19장은 10계명을 흥부가처럼 풀어쓴다. 물론 여기에서는 십계명의 순서대로 기록한 것이 아니다.
(레 19:3) 너희 각 사람은 부모를 경외하고 나의 안식일을 지키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레 19:4) 너희는 헛된 것들에게로 향하지 말며 너희를 위하여 신상들을 부어 만들지 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도적질, 거짓 증거,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함, 간음, 원수갚음 등 십계명의 정신과 위배 되는 내용들을 금지하고 있다. 그 가운데 놀부의 심술 같은 행위를 지적하는데.
(레 19:14) 너는 귀먹은 자를 저주하지 말며 맹인 앞에 장애물을 놓지 말고 네 하나님을 경외하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상대방이 못 듣는다고 욕하고 못 본다고 다리를 건다면 이건 딱 놀부 심보가 아니겠는가? 하지만 세상의 법은 이런 못된 행동들도 합법이라는 이름으로 미꾸라지처럼 피해 갈 수 있겠지만 하나님의 법은 결코, 허락지 않는다. 성경 주석은 이렇게 적었다.
“간사함에 의한 상해들을 금하며, 여기서는 폭력이나 우월한 권세에 의한 압제를 금한다. 사람들은, 어떤 것은 합법적이기 때문에 그리스도인이 할 수 있다고 결론을 내린다. 그러나 어떤 것은 합법적일 수는 있으나 상책은 아니다(고전 6:12; 10:23). 또한 이 땅의 법은 하나님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어떤 행동 노선들을 합법적인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하나님은 법의 허점을 묵인하지 않는다.”(성경주석 레19:11)
그리스도인은 남들보다 심술보가 하나 더 붙은 것이 아니라, 선한 양심이 더 발달해야 하지 않겠는가? 그래서 남들이 하지 않는 것,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까지 보고, 이웃을 사랑함으로 장애물을 놓는 사람이 아니라 치워주는 사람이 되어야 할 것이다. 베드로는 이렇게 권고한다.
(벧전 3:15)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 너희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할 것을 항상 준비하되 온유와 두려움으로 하고
(벧전 3:16) 선한 양심을 가지라 이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너희의 선행을 욕하는 자들로 그 비방하는 일에 부끄러움을 당하게 하려 함이라
하나님 아버지!
우리 안에 하나님의 마음 심어 주시고,
우리의 삶에 주님의 형상 드러나게 하소서.
날마다 선한 양심이 발동하여 우리의 소망을 견고하게 하시며
사랑의 실천으로 믿음의 증거를 삼아 주소서.
우리의 고백이 부끄럽지 않도록
오늘도 주님의 성령 이끌어 주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팟캐스트 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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