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지예괘 지 진위뢰괘
豫. 利建侯行師
예. 이건후행사
준비라하는 것은 미리 붙들어줄 울타리를 확보하여선 군대를 통솔하게하는 것이 이롭다 有備無患정신이면 자연 걱정할게 사라진 것이라 미리 즐겁다
彖曰. 豫. 剛應而志行 順人 豫. 豫順人 故天地如之 而況建侯行師乎. 天地以順動 故日月不過而四時不忒. 聖人以順動 則刑罰淸而民服. 豫之時義大矣哉
단왈. 예. 강응이지행 순이동 예. 예순이동 고천지여지 이황건후행사호. 천지이순동 고일월부과이사시부특. 성인이순동 칙형벌청이민복. 예지시의대의재
단에 말하데 준비라하는 것은 강한자한테 호응해선 뜻을 결행시키는 거라 순조롭게 움직여 이래 즐거운 것이된다 미리준비 순조롭게 함으로써 움지인다 그러므로 하늘땅도 같이할 것인데 하물며 울타리 될만한 건후를 세워 군대를 통솔하게 함에서야.. 천지가 순조롭게 움직여줌으로써 해와달 운행이 지나치지 않고 사계절이 어긋나지 않는다 성인이 순조롭게 활동함을 하면 형벌이 맑아선 백성이 복종한다 미리 준비한다하는 때맞춤과 의로움 크다 할 것이다
象曰. 雷出地奮. 豫. 先王以作樂崇德 殷薦之上帝以配祖考
상왈. 뇌출지분. 예. 선왕이작악숭덕 은천지상제이배조고
상에 말하데 우레가 땅에서 떨쳐 일어남이 미리 준비하는 상태니 선왕이 이를 응용하여선 덕을 숭상하는 음악을 만들어선 은나라의 조상들을 상제님 곁에 천거 하시어선 배합 반려 조상 할아버지가 되게 하였다
初六. 鳴豫. 凶. 象曰. 初六鳴豫 志窮凶也
초륙. 명예. 흉. 상왈. 초륙명예 지궁흉야
초육은 우리 준비한다 하고 쾅쾅울리는 준비라 나쁘다 상에 말하데 초육이 울리는 준비라함은 뜻이 궁하여 흉하다 ,허장성세 빈깡통이 요란 한거와 같다는 것이다
배경 도전에 힘이 부족하여 힘을 기를러 본거지로 돌아온 소축괘 復自道이다
初九. 復自道 何其咎. 吉. 象曰. 復自道 其義吉也
초구. 복자도 하기구. 길. 상왈. 복자도 기의길야
豫 초육 동함 진위뢰괘 공치복이다
初九. 震來虩虩. 後笑言啞啞. 吉. 象曰. 震來虩虩 恐致福也. 笑言啞啞 後有則也
초구. 진래혁혁. 후소언아아. 길. 상왈. 진래혁혁 공치복야. 소언아아 후유칙야
배경은 武人의 용기다
初六. 進退. 利武人之貞. 象曰. 進退 志疑也. 利武人之貞 志治也
초륙. 진퇴. 이무인지정. 상왈. 진퇴 지의야. 이무인지정 지치야
전복은 지산겸 상효 어미 음악 명겸이다
上六. 鳴謙. 利用行師征邑國. 象曰. 鳴謙 志未得也. 可用行師 征邑國也
상륙. 명겸. 이용행사정읍국. 상왈. 명겸 지미득야. 가용행사 정읍국야
배경은 지난 자취 잘 여문 결과 가을 수확물 기선원길 시이고상이다
上九. 視履考祥 其旋元吉. 象曰. 元吉在上 大有慶也
상구. 시이고상 기선원길. 상왈. 원길재상 대유경야
*
동함 간위산 돈간 겹으로 머무는 독실한 강아지 이다 겹집이다
上九. 敦艮. 吉. 象曰. 敦艮之吉 以厚終也
상구. 돈간. 길. 상왈. 돈간지길 이후종야
배경 견인해다 가공하려하는 이차산업 맷돌이다
上六. 引兌. 象曰. 上六引兌 未光也
상륙. 인태. 상왈. 상륙인태 미광야
뇌지예 첸지 교체는 복괘 중행독복 혼자만 유독 맞춰선 궤도를 밟고 돌아온다하는 것이고
六四. 中行獨復. 象曰. 中行獨復 以從道也
육사. 중행독복. 상왈. 중행독복 이종도야
豫와 復 含蓄관계를 말하는 것 豫는 울려퍼지는 것 中行獨復은 결집해선 맞는 궤도를 밟는 행위, 산만한 거와 집중관계 반대이다,예는 당선된 복권이 흩어지듯 울려퍼지는 것, 復은 여럿 가운데 몇몇 선택된자들만 또는 자기만 숫자 맞춰 當選되는 것
배경은 천풍구괘 이효에 음효 짝을 탈취당한 包无魚자리이다
九四. 包无魚. 起凶. 象曰. 无魚之凶 遠民也
구사. 포무어. 기흉. 상왈. 무어지흉 원민야
복권표가 빈 휴지 조각처럼 된 것
중행독복 동함 震이가 수렁에 빠진 상황 진수니이다
九四. 震遂泥. 象曰. 震遂泥 未光也
구사. 진수니. 상왈. 진수니 미광야
복권에 잡힌 사냥물 포상감 제압할려 들어갔다간 되려 저가 사냥물로 잡힌 것 복권이라하는 것은 어럿이 복권을 사선 몇몇 사람애게 당첨금을 몰아주는 것 당첨자 이외는 모두 사냥감으로 잡힌 것임 세 번 뒤냉기 쳐선 有賞于大國 포상 받을 감이 된다 아마 복권을 몇번사야 자신한테도 계타듯 당첨될 차례가 돌아온다는 취지이겠지 ..
포무어 자리가 동함 사냥해선 세가지 살찐 일차산업, 가공할 기술 이차산업, 서비스 받는 즐거움 삼차산업, 전획삼품이다
六四. 悔亡田獲三品. 象曰. 田獲三品 有功也
육사. 회망전획삼품. 상왈. 전획삼품 유공야
*
飛神上 未字財性 動을 해선 子字 文星 進頭克 사랑살(舍廊殺=思量殺=不五囊犬=四囊殺)元嗔관계
易象은 같은 震木宮 比化卦
*
納音上 乙未 沙中金과 庚子 壁上土 관계이다 = 반야선 판넬은 고추선 단단한 벽바르는 흙처럼된 것이다, 미인 얼굴에 분가루다 모래속 金粉이 여인의 얼굴에 화장품이 된 것이라 하는 고만 ,.. 少字 강쇠 우에 노는 복등화식 돛단배 만든 것 사랑의 속삭임 결국 미인 얼굴에 분가루 가 되는 모습 그 뭐 화장품 사다주는 사내 낭군이다 머리 얹어줄 빗겨줄 빚 비녀 달고가는 것 눈썹 그려줄 색연필 갖고 가는 것 하고 같은 論이다 의천도룡기 맨 마지막에 그래 눈썹 그려 주려 하는 것 나오지 그와 같은 것 乙未는 亥字 虛合을 해선 沙形 意味를 이루는 것이다 출렁이는 江河의 교향시(交響詩) 없이는 浮木을 하지 못하잖는가 말이다 .. 남녀 배가 맞 닿아선 출렁 거리는 사랑행위는 모두가 해(亥)성향(性向) 교향시(交響詩)이다 이런 말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