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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속사 |
전치사 |
양보 (비록 ~일지라도, ~에도 불구하고) 출제 빈도 1위! |
although, though, even if, even though |
despite, in spite of, with all, for all |
이유 (~하기 때문에, 분사구문으로 변형불가) 출제 빈도 2위! |
because, since, as, now that, seeing that, for(접속사 일 때만) |
because of, due to, owing to, on account of, in view of |
시간 (‘시나공법 9 시제편 참고) |
· ~할 때: when, while, as, at the time (when) · ~하자마자: as soon as, the moment (when) · ~ 전에/후에: before/after (전치사 또는 접속사) · ~때까지: until (전치사 또는 접속사) |
~하는 동안: during |
조건 (‘시나공법 9 시제편 참고) |
~라면: if, provided/providing (that), suppose (that), supposing(that), on condition that ~하는 한: as long as = as far as ~하지 않는다면: unless ~하는 경우에: in case, in the event (that) ~ 일단 ~하면: once(접속사일 때만 이런 의미) ~을 고려할 때: given(전치사 또는 접속사) |
~하는 경우에: in case of, in the event of |
목적 (~하기 위해서) |
so that ~ can/may, in order that~can/may (that은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이 모두 가능하며 여기에서처럼 부사절일 땐 항상 숙어로 암기) |
to do, in order to, so as to |
~함에 따라 |
according as |
according to |
마치 ~인 것처럼 |
as if, as though |
like |
매우 ~해서 ~하다 |
so ~ that ~, such ~ that ~ |
시나공법 16과 형용사편 참고 |
복합관계사 |
whoever/whosever/whomever whatever/whichever whenever/wherever/however |
시나공법 21 형용사절 접속사편 참고 |
비교는 비교 대상이 있을 때 하는 것이다! (100% 출제 ★★★)
비교급은 반드시 비교 대상이 있어야 한다.
① 비교 대상이 문장 속에 눈으로 보이거나, 내용상 알 수 있어야 한다.
② 비교 대상은 주로 등위접속사 than을 이용해서 나타낸다.
③ 따라서 than이 있으면 비교급을, 비교급이 있으면 than을 찾도록 노력할 것.
라틴계 비교급(-or로 끝나는 단어) (60% 출제 ★★)
· superior to ~보다 더 뛰어난 ↔ inferior to ~보다 더 열등한
· senior to ~보다 더 나이가 든 ↔ junior to ~보다 더 어린
· prior to ~보다 더 일찍
※같은 뜻의 earlier는 to를 쓰지 않음. -er이니까 than을 사용.
최상급에는 복수의 비교 대상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100% 출제)
최상급에서 비교 대상을 표시하는 방법 세 가지
① the + 최상급 + 명사 + 주어 + have p.p. (현재완료, 지금까지 ~해본 중에 가장 ~한)
* He is the richest man I have ever seen. 내가 본 중에 가장 부자
② the + 최상급 + 명사 + of/among (all) + 복수명사 (집단, ~중에서 가장 ~한)
* He is the tallest boy among us. 우리 중에 가장 키가 크다
③ the + 최상급 + 명사 + in + 장소 (범위, ~에서 가장 ~한)
* The product is the most popular (product) in the world. 세상에서 가장 인기 있다
※위 예문에서 괄호로 묶은 product처럼 내용상 뻔히 알 수 있는 명사는 생략되는 게 보통입니다. 그럴 때 관사 뒤에 왜 명사가 없냐고 울고불고 난리치지 마세요(^^;)
주제/목적을 묻는 문제 질문 유형
1. 편지나 이메일의 작성 목적이나 주제를 암시하는 표현에 유의한다.
▪ I am writing this email to apologize for ~.
저는 ~을 사과드리기 위해 이메일을 드립니다.
▪ I am writing this email to confirm ~.
저는 ~을 확인하기 위해 이메일을 드립니다.
▪ I am writing this letter to inquire about ~.
저는 ~에 관해 문의 드리기 위해 편지를 드립니다.
2. 회람은 두괄식, 광고와 공고문은 두괄식 또는 미괄식으로 구성된다.
3. 기사문은 지문의 전체 내용에 바탕을 두고 작성 목적이나 주제를 판단한다.
출처 : 시나공 만점강사의 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