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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특색
'홍산문화'는 북방 원시문화발전의 장하 가운데 '피크타임'으로, 광활한 분포지역뿐만 아니라 풍부한 물질형태로 농경을 위주로 목축, 어업, 수렵 등의 경제 문류를 겸업하고 있다.또한 배치가 치밀하고, 넓고도 심오한 제단, 여신묘, 적석총(。石冢)이라는 거대한 건물군이 출현하였다.이 예사롭지 않은 건축 및 대형 옥조룡의 발견은, 오천여 년 전 서요강 상류가 선처했던 시대적 특징을 반영하여, 사회 조직, 의식형상, 신령 숭배가 이미 한 단계 높은 문명에 들어갔다.
옛날
현재 홍산문화에 대한 분기는 탐색 중에 토기의 비교로만 추론할 수 있으며, 양소문화의 후강유형에 조기에 접근하고, 말기에는 양조문화의 절저골 유형에 근접하며 탄소-14로 측정되는 산
◎지리구
홍산문화는 아직 경계가 명확하지 않고, 분포밀도와 특징의 전형성으로 볼 때 서요강 상류의 황수현 서라목몰락, 토하현 노라강 유역이 집중되어 있다.
유기물
석기.발견된 적산문화유적 석기는 보유량이 많고 특징이 뛰어나 주로 다음과 같은 5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하나는, 사용량이 많고, 수량은 심지어 토기를 능가합니다.
둘, 제석기, 타제석기와 세석기 삼자가 공존합니다.
석기(石耜〔)는 석도끼, 석호(石〕), 돌자귀, 맷돌, 맷돌, 돌무지(石耜) 등으로 홍산문화에서 가장 표방한 석제 도구다.
4. 맷돌과 맷돌 기술을 동시에 중시한다.
5. 석기는 부싯돌, 마노, 수정 등 경도가 7도 정도 더 되는 석재를 선용한다.홍산문화가 대형 석기를 주체로 하는 석기군은 농업경제와 직결되어 있으며, 대부분 벌채기와 쟁기류와 같은 기토공구의 성격으로 농기구의 삽류가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일부 날의 예리하고 체박한 타제석기와 세석기 석임은 피륙 절단과 관련하여 축산업이 상당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돌 화살촉도 흔해서 수렵업자가 존재한다.또한 홍산문화유적지에서는 소, 양, 돼지 등의 가축 뼈 및 야생의 사슴, 노루 등의 동물 뼈가 발견되었습니다.종합적인 경제 유형을 충분히 반영하다
도기.주로 토질 홍도와 협사회도의 두 종류가 있다:
모래 먼지가 섞인 도질은 엉성하고 거칠며 열을 빨리 받고, 통형캔을 주 기형으로 하여 압인한 글자무늬를 주된 문양으로 하여 중국 북방지역과 그 북부와 동부 린구 신석기시대 고고 문화의 공통적인 특징을 이룬다.
흙탕물인 붉은 도기질은 섬세하고 단단하며, 기형은 주로 발분류와 옹항류이다.
채색도로는 흙탕물에서 일정한 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징이 뛰어나다.주로 검은 도기 위주이며, 홍채색도 있으며, 패턴은 비늘무늬와 화훼무늬가 대표적이다.
홍산문화의 토질인 홍도계와 채도가 중원지역 양사문화와 공통적인 면을 보여주는 것도 나름대로의 장점이 있다.
홍산문화유적에는 토질 흑도기의 수가 많지는 않지만 안팎으로 닳고, 깜깜하고, 기형이 주로 발류로 정비되어 있고, 기필수박하고 고르게 되어 있어 제도공업의 또 다른 단계를 대표하고 있다.
옥기.'삼성타라 옥룡'은 기우단 진 삼성타라 향의 언덕에서 발견되었다.이에 대해 옥룡의 시대감정과 문화가 귀속되어 일부 학자들은 그가 상대나 서주의 유물로 여러 해에 걸쳐 비교되고, 수고원이 하상주보다 이른 용이며, 홍산문화시기에 속한다고 생각한다.이유는 5가 있다:
첫째, 용의 기본 형태를 보면, 이 옥룡은 뿔이 없고, 발톱, 비늘, 유독 긴 수염이 휘고, 눈, 입, 코, 입과 입 모두 하상주룡과는 다르며, 주광소는 특별히 장식되어 있지 않다.전통적인 것에 비해 뿔, 발톱, 비늘이 있고, 화려하게 무늬를 새긴 3대의 용은 원시적인 것이 많다.
둘째, 전체 조각공예를 보면 대옥룡은 언사2리나 안양 은허목장에서 출토된 석기간박조율보다 조형과 가공의 기술이 뛰어나고, 조각예와 용도 뒤떨어지고,
삼·옥룡의 출토 현장에서 유일하게 홍산문화의 유형에 속하는 유물이 단순히 산재되어 있는 유적이 있습니다.다른 시대의 유물은 없다.그래서 대옥룡은 홍산문화의 유존과 공존한다.
네, 다른 곳에도 이런 신비로운 출토물이 있다는 것을 연상합니다.예를 들어 소우다맹敖한기양장향에서 출토된 초미반곡은 고리처럼 붙어 있는 짐승모양옥기로, 몸체 사룡수는 돼지와 같으나 기본 조형과 패턴, 형태는 이와 매우 비슷하다.그 중 남양건평(朝阳平)이라는 흰 옥돈룡(。龍)은 형체를 보면 신석기시대에 가장 흔했던 환형석기와 흡사하다고 전해진다.더군다나 이런 짐승같은 옥기는 좀 더 늦게나마 문화적인 보존 속에서 본 적이 없다.
5, 1981년 랴오닝성 문물상점은 랴오닝성 서부에서 온 작은 수형옥을 제공했는데, 이 양장 향인 옥돈룡과 대옥룡 사이의 형태를 취하면서 서열이 드러났다.이 세 가지 유형의 용형옥은 모두 출토 지점이 홍산문화의 분부구역을 벗어나지 않는다.
이 같은 다섯 가지를 근거로 삼성타라타마룽이 5000년 전을 넘기지 않고 중국 최초의 옥조룡임을 확인할 수 있는데, 용의 최초 기원은 더욱 오래되었을 것이다.
홍산문화옥기에는 단순한 생산도구가 아닌 옥병기(钺)가 사용하거나 권위예절제(。) 등 특수 기능이 있거나 있다.대량의 다양한 옥석 병기의 발견은 그 시대의 충돌, 약탈, 전쟁의 존재가 당시 사회의 불안정, 분열과 변혁을 반영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주거지 및 취락
홍산문화의 주거지와 취락 형태는 〈一〉가 드문드문 분포하는 특징이 몇 가지 있다.〈2〉 문화는 퇴적되어 얇다.이러한 특징들은 그것의 경제적 삶의 다양성과 관련이 있다.집터에 대한 부분은 비교적 파악이 잘 되고, 알 수 있는 경우로는 〈一〉가 반지혈식, 사각형이다.〈2〉 주거면은 망치로 쳐져 있고 중앙에 박형 아궁이가 있고 경사로가 있다.〈삼〉은 일부 유적에서 생활도구와 생산도구를 세트로 보유하고 있어 독립가구의 규모를 보여준다.
◎단묘총의 획기적 발견
우하 양옥기묘 발굴을 전후해 이 일대 홍산문화유적군에 대한 조사 발굴이 확대되고 있다.우하량 석관묘 발굴을 통해 나온 옥기가 홍산문화에 속하는지 여부를 검증하기 위해 제단, 여신묘, 적석총군 등에 대한 더욱 중대한 발견을 하였다
적석총.1983년 9, 10월 고고학자들이 우하량 묘지를 발굴하면서 뜻밖에 석관묘가 하나의 단독 매장된 것이 아니라 단순한 석관묘가 아닌 하나의 우하량대 적석총으로 봉인된 것을 발견했다.중국 선사시대 적석총은 과거 랴오둥반도에서 많이 발견되어 종종 모여 산등성이를 따라 늘어서 있다.우하량홍산문화적석총(〈石〉) 제2지점인 랴오시(辽西)에서 처음 발견된 적석총(。石冢)은 지금까지 동북아시아에서 발견된 최초의 적석총이라 더욱 눈길을 끈다.
묘지는 역대 사회구조, 사회관계를 반영하는 가장 이상적이고 전형적인 고고학적 재료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으며, 홍산문화적석총의 특징은 일반 씨족 묘지보다 더 뛰어나다.
홍산문화적석총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일지단총, 쌍총 또는 다총에 상관없이 독립성이 강하다는 것이다.이처럼 씨족 공동묘지에서 독립한 경우는 씨족묘지 내 크고 작은 묘와의 차이가 크며 분화의 성격도 다르다.그것들은 씨족 구성원간의 빈부, 차등의 차이를 보여주는데, 홍산문화적립석총은 이러한 기초 위에서 개인의 지위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구중심 대묘.홍산문화적석총의 큰 특징은 바로 중심대모 구축이다.적석총(整个石结构)의 전체 구조도 중심대묘(大。)를 돋보이게 하기 위해 설치되어 있는데, 홀로 산언덕에 있다가 흙을 쌓아 돌을 쌓았다.이러한 의식은 무덤 주인의 지극히 높은 지위를 나타내는 것으로, 중심대묘의 주인인 〈王의 신분이 잘 나타나 있다.
단총 결합은 홍산문화적석총 군체조합의 두드러진 특징이다.적석총 자체에 거대하고 형상이 정돈된 지상 건물이 있거나, 적열토 및 원형 돌무지덧널무덤의 넓은 면적이 발견되고, 명확한 제단, 그 위치가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능원삼관전자성자산적석총(的中心子山山石冢)의 중심묘에는 대형 석관이 있는데, 부장(随) 아홉 점의 옥기(。) 중 대형 구름모양 옥패가 주를 이룬다.원시 씨족공사와 근본적으로 대립하는 사회관계가 제도화됐다는 것은 홍산문화사회구조, 사회형상이 크게 바뀌어 한 사회 신계급에 진입한다는 주요 징표다.
랴오시구문화의 인식으로부터, 고고학계는 〈고문화의 옛 성〉이 아니라는 관점을 제시하였으며, 고문화의 옛 도시와 그 사이의 구체적인 의미는 古문화나 선사문화, 옛 성을 주로 가리킨다.
여신묘.1983년 10월, 저산을 인공적으로 손질한 숭고한 산 정상의 플랫폼 남단 서쪽에서 구조가 복잡한 건물터가 발견되었다.불에 타 땅속에 묻혔을 뿐이다.대형 나체 조각상의 잔괴가 내장되어 있다.경건별은 모두 여성이므로 이 건물을 '여신묘'라고 부른다.
[여신묘의 형제와 구조] 절은 좁고 긴 모양을 하고 있다.반지혈거.평면이 마치 '아'자와 같다.절은 토목 구조로 되어 있어서 전부 석재를 쓴다.
[여신묘지 내의 유존] 주로 인물소상과 동물소상 누에고치 및 도제기가 있다.
도제기는 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 펀칭토기:모양이 특이하고 규격이 특대하여 '채도왕'이라 할 수 있다.
둘, 펀칭 기개: 정교함, 모양 및 규칙을 위반하는 훈로와 같은 기물을 제작하는 기개입니다.
3. 소형 원기 덮개의 용도는 아직 연구해야 한다.
진흙으로 빚은 동물 형상을 알아볼 수 있는 것으로는 돼지 용과 큰 새의 잔재가 있다.이 진흙으로 빚은 동물들은, 이미지와 장식에 상관없이 신화로, 절 안에 있는 동물신이어야 한다.
인물 조각상은 절 안의 주요 구성 부분이다.여신 두상으로 대표되는 인물소상 무리는 여신묘의 주요 내용이다.
[여신숭배와 선사종교설] 여신에 대한 숭배는 중국 선사 종교이념에서 지배적이다.그리고 군상에는 주 하나님과 주 하나님을 둘러싼 군상의 주된 차이가 있는데, 그것들은 모두 조상 숭배와 관련된 우상이어야 한다.
[제사의 지위가 돋보이는 함의] 여신묘 북쪽에는 40.000평방미터의 대지를 차지하고 있는 큰 플랫폼이 있고, 플랫폼 다른 끝에도 한 절이 있다.
사당은 항상 사직과 직결되어 있고, 넓은 플랫폼의 양 끝에 동시에 두 개의 절이 세워져 있어 당시 사회생산의 높은 발달과 진보를 반영하기에 충분하다.절의 존재는, 하늘과 땅의 산천, 조상에 대한 숭배, 제사장, 무당이 상위에 있는 사람들의 출현, 헌제, 기제, 위신 등의 장면들을 의미하며, 심지어 절 앞에서 프로그램, 풍작, 전사에 관한 것을 한다.
피라미드.피라미드는 여신묘에서 발견된 지 1년 만에 건평에서 능원현성으로 이어지는 산간도로 옆에 더 큰 적석구총이 발견돼 이곳을 전산자라고 한다.근년에 쌓은 고고학적 경험으로 보면 홍산문화에 속하는 고대단상적석총(高大坛石冢)으로, 한대에는 장성 온라인의 봉수돈대로 이용되었다.츠카기하의 다지기토가 매우 단단하여 총 1만 제곱 미터의 대지를 차지하고 있으며, 공사가 매우 커서, 단순히 원래부터 생각했던 일반적인 적석총묘가 아닌 것으로 보인다.이것은 확실히 피라미드식의 거대한 건축물로 보존이 비교적 잘 된 돌담터로 보아, 그 지름이 약 60미터이고, 또 다른 다지기 및 퇴석기자터로 볼 때, 직경이 100미터가 넘는다고 할 수 있다.이로 인해 그 해 공사의 규모가 매우 크고, 노동력을 많이 쓰는데, 만약 강력한 사회 통치 역량이 없다면 조직하고, 지휘하고, 시공하고, 절대 건설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씨족 부족 이상의 정치적 실체의 존재 가능성을 말해준다.
◎전설
돼지 용은 "원래 농업사회는 돼지를 기르는 것으로 유명했는데, 돼지는 고대에 '물축', 즉 뇌수의 신으로 불리기도 했고, 또 각종 제사를 지내면서 특히 기천, 구우, 홍수 방지 등 돼지를 이용했다"고 말했다.돼지는 용이 되고 돼지는 용이 되는 것은 역사적 배경에서 나온 신화의 산물이다.
결어
1970년대 후반 이후 중국 고고학계는 중국 고문화의 구분구계 유형을 이론화해 중원지역과 주변 고대문화가 각각 그 연원과 발전로, 발전단계가 대체로 동시에 상호 침투하여 통일적 다민족국가를 형성해 왔다.모든 유식자들은 중국 문명의 기원은 4000년 전의 하대에 한정될 수 없으며, 문명의 기원이 있는 지역은 반드시 중원의 중심을 차지하고 사방으로 확장되어 중원 이외의 지역에서 다시 이 기원이 일어나는 작용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출처: 아창예술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