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 연계표
[5학년 1학기 국어] 1. 대화와 공감
[4학년 2학기 국어] 6. 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4학년 1학기 국어] 10. 인물의 마음을 짐작해요
[3학년 2학기 국어] 1. 작품을 보고 느낌을 나누어요
■ 책 소개
‘존경’할 만한 사람이 없다고?
주위를 잘 살펴봐 , 분명히 네가 존경하고 싶은 사람이 생각보다 아주 가까이 있을 거야! 그것도 아주 많이...
나라를 구하거나 획기적인 발명을 통해 세상을 뒤바꾸는 위대한 위인도 있지만, 조용히 자기 자리에서 우리가 사는 세상을 따뜻하고 아름다운 곳으로 만드는 훌륭한 사람들도 많아요.《충분히 존경받을 만해》는 우리 주변에서 충분히 존경받을 만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긴 동화입니다. 그 어떤 상황에서도 꿋꿋이 좋은 선생님이 되고자 노력하는 용 선생과 환경을 위해 그 누구보다 분리수거에 힘을 쓰는 재활용 박사 로운이 아빠, 팍팍한 일상 속에서도 자신의 꿈을 포기하지 않는 채이 엄마와 사람들의 숨길을 열어 준 채이 할머니가 바로 그 주인공들이지요. 그들이 펼치는 아름다운 이야기 속으로 어서 들어가 봐요.
■ 출판사 리뷰
충분히 존경받을 만한 사람들을 소개합니다!
《충분히 존경받을 만해》에는 충분히 존경받을 만한 네 명의 사람이 등장합니다. 그런데 왜 그들은 충분히 존경받을 만할까요? 그건 바로 그 누구보다 세상을 아름다고 따듯하게 만드는 주인공들이기 때문이에요. 첫 번째 이야기 속 주인공인 용 선생은 학교 수업이 끝난 뒤에는 반 아이들이 사는 동네를 하루도 빠짐없이 한 바퀴씩 돌면 아이들을 챙겨요. 엄마 아빠 없이 늦게까지 홀로 있어야 하는 아이들은 더 신경 써서 챙기지요. 그런 선생님의 관심과 애정으로 아이들은 건강하고 안전하게 그리고 행복하게 생활하게 되지요. 두 번째 주인공인 재활용 박사 로운이 아빠는 별명 그대로 그 누구보다 열심히 분리수거를 해요. 그 과정에서 아파트 주민과 큰소리가 나는 때도 있지만, 로운이 아빠 덕분에 생활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환경에 더 신경 쓰게 되었지요. 세 번째는 채이 엄마예요. 홀로 채이를 키우기 위해 그 누구보다 열심히 마트에서 일하면서도, 가수의 꿈을 포기하지 않고 그 꿈을 이루려 노력하는 모습이 참 아름다워요. 마지막으로 남들은 다 쉬라고 하는 나이에도 당신이 젊어서 하던 일을 계속하면서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채이 할머니가 바로 그 주인공들이지요.
우리도 충분히 존경받을 사람이 될 수 있어요!
《충분히 존경받을 만해》의 용 선생, 로운이 아빠, 채이 할머니와 엄마와 같이 뉴스에 나오거나 책에 나오지 않아도 충분히 존경받을 만한 사람들은 우리 주변에 참 많습니다. 특별하지 않아도, 대단한 일을 해내지 않아도 하루하루를 열심히 살아가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존경받을 만하거든요. 자기 자리에서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들이 모여서 건강하고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기 때문이지요. 그럼 어른만 충분히 존경받을 만한 걸까요? 아니에요. 우리 어린이들도 그 주인공이 될 수 있어요. 각자 자신의 자리를 지키며 열심히 하루하루를 살아간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존경받을 만한 거랍니다. 그럼 이제부터 충분히 존경받을 사람이 되기 위해 열심히 하루를 살아 볼까요!
■ 차례
한 바퀴 용 선생
재활용 박사
물길, 숨길
■ 저자 소개
임서경 글
제16회 눈높이 아동문학대전 단편부문 대상을 수상하면서 동화작가가 되었습니다. 현재 ‘초록별 연구소’ 대표이며 작가와의 만남, 도서관, 독서 캠프, 어린이 북큐레이터 등 다양한 강의를 통해 어린이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이 땅의 어린이들이 세상은 참 따뜻하다고 말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2015년에는 《내가 그런 게 아니야!》, 2016년에는 《나는 인도에서 왔어요》가 세종우수도서에 선정되었으며, 그밖에 함께 쓴 책으로는 인성 동화 《할머니가 창피해》, 성 기획 동화 《그럼 안 되는 걸까?》 등이 있습니다.
시은경 그림
홍익대학교에서 시각디자인을 공부하고,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교에서 그림책을 공부했습니다. 흰머리 할머니가 될 때까지 따뜻하고 재미있는 그림을 그리려고 합니다. 그린 책으로 《상상동물원》《삼국시대 과학자들은 정말 대단해》《조지 할아버지의 6·25》《나는 통일이 좋아요》《열 살에 배운 법 백 살 간다》《똑똑한 젓가락》《내일을 바꾸는 사회 참여》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