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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혁명 심화편
42.새로운 을사(乙巳)일주
프롤로그
* 일주분석은 결혼후 독립하여 일주가 삶의 중심이 된 기혼자분들 대상임.
* 미혼이고 30세미만의 부모님과 같이 사는 분들은 월주를 일주분석에 대입하여 볼것
* 일주 2글자를 분석하고 확장하여 사주팔자 전체를 감명하기 위한 트레이닝 과정임.
* 일주 분석의 형식을 취했지만 물상론, 자의해석, 음양오행, 천간론, 형충회합파해, 십신, 새로운 12운성,새로운 12신살, 공망등신살, 새로운 지장간, 세운분석등 명리학의 기본적인 모든 이론을 종합하였음.
* 명리입문자나 초급, 3년 미만인 분은 내용이 다소 어려울수 있으니 카페에 올려져 있는 '명리혁명 기초편'을 읽어본 후 읽어보시길 권함
1.자연물상/동물상
을사(乙巳)일주는 햇빛을 받고 잘 자라고 있는 초목의 형상이다. 풀밭을 어슬렁거리는 뱀이 형상인데, 풀밭에는 개구리나, 쥐등 먹을것이 많으니 식복이 있는 일주이다.
을목은 청색이고 사화는 뱀이니 청사(靑巳), 푸른 뱀이다.
뱀은 양기가 가득찬 동물로써 논밭을 자유롭게 오고가면 열기를 식히고 있다.
언변이 좋고, 예의가 바르며 화려함을 추구한다. 주변사람들과 잘 어울리며 인기도 많고, 주위의 시선을 즐기는 편이다. 역마기질이 있어 주거와 직장생활에 이동이 많으며 새로운 환경에서도 잘 적응하며 살아간다.
2.일간일지의 음양오행및 관계
일간 乙목은 음목이니 실속파이고 현실적이고 용의주도한 면이 있다. 음목이지만 양의 운동속에 있으니 을목도 식재를 추구한다. 우선으로 관인비를 선호하고 차선으로 식재를 추구한다.
을목은 덩쿨처럼 엉켜있으니 조직내에서 화합하고 친화력이 좋지만 반면 변덕이나 변절도 많다.
갑목과 다르게 약하니 강한 세력을 따라가려는 경향이 있다. (등라계갑) 변절로 보기도 하지만 약자의 생존법으로 보는게 맞겠다.
을목도 갑목보다는 덜하지만 토에 집착한다. 여자, 돈, 부동산에 집착한다.
갑목은 가을에 열매를 맺으니 말년이 편안하나, 을목은 화초이니 꽃이 지는 가을에 고독하고 초라해지기 쉽다. (늘 말년을 준비하고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한다)
3.일간기준 십신관계-상관 ,세상을 바꾸는 힘!
일지 巳화는 상관이라고 볼수 있다. 십신은 천간끼리의 관계로 정해지며 지지와는 상관이 없다.
상관도 10개의 상관이 있으니 화의 성향과 맞물려서 그 기질을 살피면 통변에 도움이 된다.
상관은 배짱이 좋고 융통성이 좋아서 사업에 잘 맞는다. 상관을 대표하는 덕목이 인정과 변덕이다. 식신이 아래사람들을 위해서 기부하고, 도와준다면, 상관은 아래사람들을 위해서 윗 사람에게 대든다. 옛날 전통사회에서 상관을 가지면 제대로 인간취급을 안했지만, 현대에서는 상관이 사회개혁과 변화를 주도하는 십신이 되었다. 봉건시대도, 절대왕정도 아닌 민주화된 사회에서 상관은 일반 시민들이 갖추어야할 중요덕목이 되었다. 상관은 내가 국가의 주인이 되어 공복들인 정치인과 공무원이 일을 잘하나 감시하고 점검해야 하는 시대이기때문이다.
상관의 기운이 잠들어 있으면 국가는 부패하고 독재로 흘러가서 결국엔 파탄이 난다.
을사일주는 목화로 구성되어 있어 뭐든지 빠르게 진행되는 경향이 있다.
이성교제도, 취업도, 결혼도, 출산도 빠르게 진행되는 편이다. 지지의 사화는 천간의 을목보다
더 빨리 올라가므로 앞에서 좀 빨리가라고 재촉하는 형상이다.
4.새로운 12운성및 새로운 12신살(체와 용)
을사일주는 새로운 12운성상 생지에 해당된다. 예전의 12운성 포태법은 욕지(浴地)였다.
을목은 사화에서 장생이 되어 새롭게 시작한다. 갑목의 절정인 묘월에서 태지로 시작하여
진토 양지를 걸쳐 사화에서 장생으로 본격적인 을목의 일을 시작한다.
그런데 궁금하지 않은가? 을목은 무슨일을 하는것일까?
을목은 여름에 장생한 금기운과 같이 간다(사유축-경금의 장생) 꽃이지고 생겨난 열매는
여름내 성장하고 커지며 단단해진다. 단단하게 만드는것은 경금의 본연의 성향인데, 그
열매의 내부는 무르고 부드러우면 달콤해진다. 그 일을 하는것이 을목이다.
경금과 같이 장생을 하면서 가을 과실들이 부드럽고 무르게 만드는 작용을 하는 것이다.
마치 해수에서 장생한 신금이 갑목과 같이 겨울을 보내면서 목의 줄기와 뿌리에 금기를
불어넣어 질기고 단단해지는 것과 같은것이다.
생욕대, 록왕쇠는 육체적인 역량이 강화되시는 시기 (공성의 시기)
병사묘, 절태양은 정신적인 역량이 강화되는 시기 (재충전및 수성의 시기)
새로운 12신살로는 일지기준 巳酉丑 삼합에서 첫번째 글자이니 지살이 된다.
12운성이 用이라면 12신살 體가 된다. 일지가 장생이니 항상 분주하고 바쁜 모습이다.
양운동속의 생지이니 실제적인 이동과 움직임도 많다. 상관이니 나의 관심과 시선은 항상 타인과 세상을 향하고 있는데 12신살로도 지살이니 역시 움직임이 많고 활기찬 모습이다.
신살로는 을사는 고란살에 해당된다. 고란이란 새가 있는데, 짝이 없어 홀로 우는 것을 뜻한다.
여자에게 해당된다. 고란살의 일주를 보면, 신해, 갑인,무신, 정사, 을사이다.
장생과 지살의 영향으로 자주 돌아다니고 움직이다보면 배우자와 떨어져 있기가 쉽다.
을사는 또한 한자의 형상을 보면 乙, 巳로 부수가 꺽이거나 휘어져 있어서 곡각살에 해당된다.
곡각살은 乙, 己, 丑, 巳로 모양이 굽어지거나 꺽여 있는 글자를 말한다.
골절이나 디스크, 관절등에 질병에 노출될수 있고, 사고 마비등의 위험이 있다.
이동이 많으니 장시간의 운전등으로 목이나 허리쪽에 손상이 올수 있다. 운전중이나 이동중에도
틈틈히 스트레칭을 하면서 예방하는게 필요하다.
현침글자와 만나면 가능성이 높아지고 을축, 을유, 기사, 기축,을사 처럼 일간과 일지가 같을때
그 위험성이 커지니 40대이후에는 위의 근골격계 질환에 유의하여 체형고정의자및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5.공망의 의미와 공망구하는법
공망은 천간의 10개의 글자와 지지의 12글자를 짝을 짓다보면 지지의 2글자가 남게 되는데 길고 긴 세월을 보는 사주원국의 간명에는 적합치 않고 단기간의 결과를 보는 주역이나, 육효등 점술에 유용하니 또 이를 중요한 관법으로 보는 이들이 있어 기재해놓기로 한다. 공망은 가까운 시일내의 길흉을 보는 시험일, 재판날, 결혼일등의 일진을 보는데 유용하다. 공망을 구하는 법은 다음과 같다.
천간: 甲(1), 乙(2), 丙(3), 丁(4), 戊(5), 己(6), 庚(7), 辛(8), 壬(9), 癸(10)
지지: 子(1), 丑(2), 寅(3), 卯(4),辰(5), 巳(6), 午(7), 未(8), 申(9), 酉(10),戌(11),亥(12)
巳(6)-乙(2)= 4 이 되는데 양의 수이니 그대로 4가 된다.
3, 4가 짝을 이루는데 인묘(寅卯)가 되니 乙巳 일주의 공망은 寅卯가 된다.
6.새로운 지장간-일지의 라이프스타일 분석
을사일주 미토의 지장간에는 무경병(戊(정재), 庚(정관), 丙(상관))를 가지고 있는데
천간이 머문 시간은 한달 기준으로 정재(7일), 정관(7일), 상관(16일)이 된다.
을목일간은 지장간의 경금 정관과 을경합을 하니 여자는 숨겨둔 남자가 있을수 있다.
음간이므로 암합을 하는 정관의 성향을 반기지만, 체에 해당되는 정재와 상관의 경향도 나타난다.
일지는 명주의 사생활과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는데, 상관의 환경에서 정관의 활동을 하고 있다.
병화상관이므로 활동적이고 언변도 좋고 대외적인 활동을 중시하는데 지장간 중기의 경금 정관의 영향으로 예의를 갖추고 이목을 의식하면서 활동하는 편이다. 을목이니 동료와 더불어 도모하고자 한다. 주변에 늘 친구들과 함께하고 분주하며 활기가 넘치는 사람이다.
7.배우자,재물운, 직장분석
일지 상관인데 여자는 상관이면서 고란살에 해당되어 부부사이가 어려움이 있다. 남자는 괜찮은 편이다. 남녀 공통으로 이성에 일찍 눈을 뜨고 다양한 연애사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여자는 일지 상관의 경향으로 까칠하고 남편을 아래로 보는 경향이 있어서 혼인생활이 순탄치 않다. 을사일주의 여자분은 배우자와 소통을 위해 많이 노력하면 좋아질수 있다.
직업적으로 사화의 성향으로 역마성 직업이나 해외무역, 외국계회사, IT산업, 문화사업도 좋다.
을목의 성향으로 서비스업, 유통업, 장사도 괜찮은 편이다.
환경적응력이 뛰어나서 잘 적응하고 해당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한다.
8. 천간합극및 형충회합파해 원진
천간합: 을경합-금 (乙庚合金)- 합하여 합화가 안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지지에 금의 세력이 강하면(월지포함-삼합,방합의 경우) 합화가 되어 새로운 금이 나올수 있다.
돈이 많은 사람이 돈을 벌고, 공부잘하는 사람이 시험도 잘보고, 승진을 잘하는 사람이 계속 승진하는 경우로 보면 합화의 개념을 이해하기 쉽다.
천간극: 천간에 辛금이 乙목을 극한다. 乙목에 입장에서는 辛금이 편관이 되기 때문이다.
辛금이 시간에 있다면 이는 자식(남자), 남편(여자)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의미한다.
辛금이 월간에 있다면 이는 직장이나 남편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의미한다.
辛금이 년간에 있다면 국가단위의 큰 규모지만 직접적인 영향은 적은 스트레스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진보파인데 보수정권이 들어서니 열받고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나 국가단위의 재난(태풍, 지진, 코로나19, 경제공황)등으로 인해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를 의미한다.
지지합: 巳申합 삼합- 巳酉丑(用- 금의 운동), 방합- 巳午未 (體-화의 운동)
지지충: 巳亥충 원진: 巳戌원진( 약한 원진이 된다 ) 삼형: 寅巳申
지지파: 巳申파 지지해: 寅巳해
*巳申은 합도 되고 파도 되고 형도 된다.
*寅巳는 해도 되고 형도 된다.
*새로운 12운성의 마지막 묘지(墓地)가 된다. 체로 보면 사람이 묻히는 묘지가 되고 용으로 보면
재물이나 기타의 것을 보관하는 고지(창고)가 된다. 체로 쓰는가, 용으로 쓰는가에 따라서 달라진다. 사지에서 마음을 비웠는가 싶더니 묘지에 다다르면 살고싶은 욕심이 생기게 된다.
늙으면 죽어야지 입에 달고 살다가 막상 죽음이 목전에 다다르면 살고싶어지는게 인간의 마음이다. 묘지이고 고지이기도 하니 저장하고 수집하고 보관및 관리를 잘하는 성향을 가진다.
또한 12신살로 화개살이니 학문, 예술, 종교, 철학, 활인업등에 재능을 보이고 잘 활용할수 있다.
묘지는 병사묘의 마지막이고 음의 활동이 깊어지는 모습이다. 음과 양은 서로 대칭인데 묘지의
반대편에 양의 모습은 관대이니 음의 영역에서 관대처럼 힘있게 쓸 수 있다.
묘지고 고지라서 창고업, 매장영업, 식당, 큐레이터, 도서관사서, 관리업무등을 잘 할수 있지만
좀더 잘 쓸수 있는 것은 음의 영역이 활성화 된 학문, 예술, 종교, 철학, 인문학, 활인업등의 분야가 될것이다.
9.경자년(2020년) 운세 Tip-사주의 핵심은 운을 보는 것이다.
乙巳일주의 乙목일간이 2020년에 사지, 2021년에 묘지, 2022년에 절지니
이 시기는 을목에게는 휴식기고 재충전의 시기라고 볼수있다.
양간인 甲목이 본격적인 활동을 준비하고 시작하는 시기이고 음간인 乙목은 음양의 비율로
서서히 마무리를 해야하는 시기이다. 휴식과 재충전의 시기에 나서면 자연이 다시 들어가라고 냉엄한 경고를 한다. 공부나, 독서, 명상, 또는 전문분야 공부를 하면서 시기를 보내는게 좋을것이다. 특히 21년 신축년는 을목일간에게 포지셔닝이 묘지가 되니 묘지처럼 작은 공간에서 있으면
좋다. 교실, 강의실, 사무실, 독서실, 매장, 집, 절, 교회등에 있는 모습이 된다.
답답하다고 새로운 일을 벌이거나 추진하면 반드시 어려움이 봉착하게 될것이다.
재충전을 안하고 스마트폰을 쓰다가는 중간에 전원이 꺼지게 되기 때문이다.
쉴때 안쉬고 무리하면 자연은 강제로 묘지와 같은 공간으로 밀어넣는데, 과로로 인한 병실에 있거나 사주구조상 불법, 탈법이 행해지면 교도소에 들어갈 수도 있는데 병실이나 교도소는 묘지처럼 작은 공간이기 때문이다. 일간이 그렇고 재성운이나 관성, 인성운은 각각 달리 봐야한다.
Written by 명리혁명을 꿈꾸는 허주명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