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아열대와 온대와 한대 지역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패모도 네 종류가 있다.
첫째 운남성(雲南省)과 사천성(四川省)에서 주로 생산되는 천패모가 있고 절강성(浙江省) 상산(象山)에서 생산되는 절패모와 천산산맥(天山山脈)을 중심으로 생산되는 신강패모(新疆貝母)가 있다. 마지막으로 섬서성과 하남성에서 생산되는 토패모(土貝母)가 있다. 천패모는 중국내에서는 물론 해외에 까지 명성을 떨치고 있다.
한의약 임상 경험자들과 약농업(藥農業) 종사자들에 의하면 천패모는 알맹이가 작은 것 일수록 더욱 약효가 좋으므로 진품으로 들어간다고 한다. 천패모 알맹이의 지름의 대소에 따라 다시 송패(松貝)와 청패(靑貝)와 노패(爐貝) 등으로 구분된다. 그중 가장 알맹이가 작은 것은 흡사 진주 알 처럼 생겼기 때문에 진주패(珍珠貝)라고 칭한다. 사천성 하패현(河縣) 장족자치주(藏族自治州)에서 생산되는 천패가 가장 품질이 우수하다. 그외 사천성 송반지구(松潘地區)를 "패모의 고향" 이라고 칭한다. 이 지역에는 눈에 덮힌 설산(雪山)이 많이 있기 때문에 설산초원(草原)도 따라서 많다. 설산초원에서 생산되는 천패는 천패 중 가장 진귀하기 때문에 정송패(正松貝)라고 칭한다.
한약 전문업자와 한의사들 중에서도 천패 중 가장 품질이 우수한 창산(蒼山)패모를 아는 사람은 드물다. 창산패모의 별명은 창패모, 작취패(雀嘴貝), 등룡패(燈籠貝)라고 부른다. 운남성 대리고성(大理古城) 서쪽에 창산이 있다. 점창산(點蒼山)이라고도 부르는데 약 50 km 에 걸쳐 산봉우리들이 길게 늘어져 있다. 그 중 제일 높은 산봉우리는 해발 4122 m 나 된다.
창산에서 자라고 있는 한약재는 약 일 천 종이나 된다. 창산에서 생산되는 한약재 중 가장 진귀한 약재는 창산패이다. 창산 중에서 보통 해발 2700 m 에서 3800 m 지역은 한랭고원(寒冷高原) 지대이다. 대 나무와 침엽수와 활엽수가 섞여서 자라는 지역이다. 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진주패는 원형인 것도 있고 원추형인 것도 있다. 직경이 0.3 mm 에서 0.9 mm 이고 표면은 미끄럽고 깨끗하고 흰색이며 광택이 난다. 칼로 중간을 짤라 보면 내부 역시 백색이다.
유구한 역사를 통하여 운남성 대리현에 3 월이면 중국내의 한약재상들은 물론 해외의 한약재상들이 운집하여 장(場)이 서는데 그중 가장 인기있는 한약재는 두 말할 필요도 없이 진주패이다.
대리현에는 중국 56 개 소수민족 중의 하나인 백족(白族)이 살고 있는데 그들은 창산패 3 그램을 자기 그릇에 물을 붓고 함께 끓여 꿀을 섞어 차대신 마심으로써 허로해수(虛勞咳嗽)와 토담객혈(吐痰喀血)과 심흉욱결(心胸郁結)과 유옹(乳癰) 등을 치료한다.
외용으로도 사용되는데 주로 지혈과 지통과 소염(消炎)에 쓰이며 또 고름을 빼내고 난 후 새살이 돋아나는데 긴요한 약재로 쓴다. 상처가 아물고 나면 상흔(傷痕)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천패는 치병의 양약이나 천패의 복용방법과 치료효과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산제(散劑)와 환제(丸劑가 약효가 높으며 전제(煎劑)는 약효가 낮다.
산서(山西) 한의과대학 전길생(田吉生) 교수는 고대 문헌 중에서 천패에 대하여 연구 분석한 결과를 통계를 내어 보았다. 옛날부터 천패는 환제와 산제를 가장 많이 사용했다고 보고했다. 그래서 전 교수 역시 비슷한 증상을 갖고 있는 환자들에게 천패 가루를 만들어 산제를 사용한 결과 훨씬 높은 치료효과를 얻었다고 발표했다.
현대 화학 분석 결과 천패모 또는 절패모를 불구하고 주요 성분은 여러 종류의 생물 알칼리였으며 패모 속에 들어있는 생물알칼리의 수중용해도(水中溶解度)는 아주 낮다고 발표했다. 과학자들은 패모를 물속에 넣고 장시간 끓인다 해도 유효성분이 물속으로 모두 용해되어 나오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유구한 역사를 통해서 고인들이 패모를 환제나 산제를 주로 사용했던 임상경험이 오늘 날 과학자들에 의하여 증명 된 셈이다.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는 천패모가 절패모의 값보다 10 배가 더 비싸다. 절패모의 청열화담산결(淸熱化痰散結) 작용은 천패모 보다 강하다. 현재 제약회사에서 만드는 폐열해수담다(肺熱咳嗽痰多)에 사용되는 사담천패액(蛇膽川貝液)이나 천패비파로(川貝枇杷露) 등은 오직 천패로 만든 것이다.
명나라 이시진의 본초강목 이전에 저술된 의약 문헌 중에 보면 천패모와 절패모의 구별없이 패모라고 만 기록되어 있다. 명나라 때 예주모(倪朱謨)의 저서 본초회언(本草匯言)에 처음으로 "천패위묘(川貝爲妙)" 라는 말이 나타났다. 즉 "천패의 효능은 묘하다" 는 뜻이다. 북경명의 포보주(蒲輔周) 선생은 "천패모편우보(川貝母偏于補), 허해위의(虛咳爲宜)" 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천패모는 폐음허를 보하는데 그만이며 폐음허로 인한 폐열기침에 가장 주효하다." 는 뜻이다.
강기화담(降氣化痰)과 담열욱폐(痰熱郁肺)로 인한 기침에는 절패모가 천패모 보다 더 효력이 강하다. 천패와 절패가 모두 지해화담(止咳化痰)작용이 있지만 천패는 폐음허(肺陰虛)로 인한 폐열조해(肺熱燥咳)와 폐허노해(肺虛勞咳)에 좋고 절패는 외감풍사로 인한 담열욱폐해수(痰熱郁肺咳嗽)에 좋다. 그러므로 천패는 허증(虛症)에 절패는 표사(表邪)의 실증(實症)에 사용된다.
동물 실험 결과 절패는 기관지 평활근의 확장과 동공확산 작용이 있다고 나타났다. 또 절패는 경련완화제 아트로핀(Atrophine)과 같은 작용을 하며 타액분비 억제작용이 있고 만성 기관지염과 흉막염과 폐염과 유행성 감기 등으로 인한 기침에 유효하다고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