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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추진과정 진통 불가피"
- "이해관계 간 갈등 조정부터"
국토해양부와 부산시가 서낙동강 수변지역에 조성할 계획인 세계적 규모의 최첨단 친환경 수변도시인 에코델타시티(본지 12일 자 1·3면 보도)를 놓고 기대와 우려의 목소리가 동시에 터져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지역사회에서는 부산에서 모처럼 추진되는 대형 정책사업이 불필요한 논쟁에 휩싸여 표류할 수도 있다는 점을 들어 사업 추진에 앞서 갈등 요인부터 제거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 사업에 대해 부산의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고질적인 동서 불균형 해소를 위한 절호의 기회라고 환영하는 분위기가 있는 반면 일부 환경단체 등을 중심으로 불투명한 사업성과 환경 훼손 등을 우려하는 시각도 있다.
서부산권 주민들은 12일 에코델타시티 조성사업 추진을 강력 촉구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환영하고 있다. 해당지역 주민들은 그동안 국제산업물류도시 사업이 제대로 추진되지 못해 장기간 개발행위 제한 등 각종 규제로 불이익을 당했던 만큼 에코델타시티 조성으로 서부산권이 크게 발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부산시민협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에코델타시티 부지는 서낙동강 맥도강 평강천 등 3개의 국가하천으로 둘러싸여 있고 사계절 일정수위가 유지되는 우수한 수변공간을 확보하고 있어 체계적 개발이 필요한 수변도시로서 최적의 여건을 갖춘 국내 유일의 지역"이라며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이 단체는 특히 환경단체의 반발을 겨냥해 "지난날 명지대교(공식명칭 을숙도대교) 건설 때 반대 논리에 의해 시민혈세 낭비와 기형적인 교량 건설이라는 어처구니없는 혼란을 경험했다"며 "이 사업은 동부산의 마린시티에 대응하는 서부산의 '리버시티'로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환경단체들은 이 사업으로 낙동강 수변부 일대가 또다시 난개발될 가능성이 높다며 반대의 뜻을 내비쳤다. 생명그물 이준경 정책실장은 "현재 발전 속도가 더딘 강서지역 일대에 일부라도 공공용지를 조성해 체계적으로 관리, 운영하는 것은 기대를 걸어볼 만하지만 결국 난개발이 불가피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부산녹색연합 김현욱 사무국장도 "4대강 사업으로 낙동강 둔치 일대를 전부 헤집은 뒤 이를 제대로 복원해 놓지도 않고 다시 이곳에다 주거단지를 만드는 등의 개발을 할 경우 낙동강 수변부 녹지를 지킬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부산 시민사회 대다수는 "앞서 부산에서 진행된 대형 정책사업들이 이해관계가 엇갈리는 집단 간 소모적인 논쟁 때문에 장기간 지연되거나 엄청난 규모의 예산이 추가됐다"며 "이번에는 사업 시행 전부터 예측 가능한 문제점을 명확히 따져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하는 지혜를 발휘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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