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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창골산 봉서방 원문보기 글쓴이: jung8h(정팔현)
23. 10. 2. 오늘의 양식 : 일반 계시(general revelation)와 특별 계시(special revelation)
삶의 터전에서 드리는 예배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1. 예배의 선포----------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436 나 이제 주님의 새 생명 얻은 몸
257 마음에 가득한 의심을 깨치고
350 우리들이 싸울 것은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503 세상 모두 사랑 없어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하박국 2장 1-3 절
1 내가 내 파수하는 곳에 서며, 성루에 서리라. 그가 내게 무엇이라 말씀하실는지 기다리고 바라보며, 나의 질문에 대하여 어떻게 대답하실는지 보리라. 하였더니 2 여호와께서 내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는 이 묵시를 기록하여 판에 명백히 새기되, 달려가면서도 읽을 수 있게 하라. 3 이 묵시는 정한 때가 있나니, 그 종말이 속히 이르겠고, 결코 거짓되지 아니하리라. 비록 더딜지라도 기다리라. 지체되지 않고 반드시 응하리라.
7. 설 교---------- 정한 때를 기다리자!
2] 일반 계시(general revelation)와 특별 계시(special revelation)
(1) 일반 계시(general revelation)
하나님께서 당신과 더불어 교통하시기를 원하시는 인간에게 자연 법칙 · 인간의 정신 · 역사 등 일반적인 방편을 통하여 스스로를 계시한다.
일반 계시는 우주 만물에 대한 하나님의 일반적 의지를 계시할 목적으로 주어진 것이다. 이는 곧 하나님의 창조 사역에 근거하여 모든 인간에게 개방된 계시이다.
① 일반 계시의 양식
일반 계시는 창조 때부터 그리고 인간이 타락하기 이전 인간의 구원을 위해 하나님께서 특별한 구원 행동을 하실 필요가 없을 때부터 주어진 것이다.
이 계시를 통하여 하나님은 자신의 일반적 섭리를 인간에게 알리시는데 그 방편은 다음과 같다.
ⓐ 자연현상 - 하나님의 위대한 속성을 보여 주는 창조 세계의 여러 현상들을 의미한다.
* 시 19: 1-2 – 1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의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 도다. 2 날은 날에게 말하고 밤은 밤에게 지식을 전하니
* 롬 1: 20 -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가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려졌나니 그러므로 그들이 핑계하지 못할지니라.
ⓑ 역사적 사건 - 하나님의 주권적인 뜻에 따라 진행되는 역사 속의 여러 사건을 의미한다.
ⓒ 인간의 마음 - 하나님에 관한 생래적(生來的) 관념으로서 양심을 갖게 되었다. 그러므로 선을 지향하고 악에 혐오감을 느끼게 되었다.
* 롬 1: 19 - 이는 하나님을 알 만한 것이 그들 속에 보임이라. 하나님께서 이를 그들에게 보이셨느니라.
② 일반 계시의 불총족성
펠라기우스파(Pelagianist). 자연신론자(Deist). 합리주의자(Rationalist)는 일반 계시가 인간이 구원을 얻고 하나님을 섬기는데 충분하다고 주장하나 다음과 같은 이유로 부정된다.
ⓐ 타락으로 인한 오염 - 타락한 인간은 진리를 알 수 있는 능력이 저하 되었을 뿐만 아니라 자연 역시 오염되어 하나님의 영광을 완전히 드러내지 못한다.
* 요 1: 5 - 빛이 어둠에 비치되 어둠이 깨닫지 못하더라.
* 롬 8: 20-22 – 20 피조물이 허무한 데 굴복하는 것은 자기 뜻이 아니요 오직 굴복하게 하시는 이로 말미암음이라. 21 그 바라는 것은 피조물도 썩어짐의 종노릇 한 데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에 이르는 것이니라. 22 피조물이 다 이제까지 함께 탄식하며 함께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을 우리가 아느니라.
인간은 타락하여 자연을 통해 보여 주시는 하나님의 계시를 올바로 수용할 인간 자체의 능력을 상실하였다.
* 엡 4: 18 - 그들의 총명이 어두워지고 그들 가운데 있는 무지함과 그들의 마음이 굳어짐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나 있도다.
ⓑ 종교적 근거로서의 불충분성 - 일반 계시가 일반 학문이나 과학의 근거는 될수 있으나 하나님이나 구원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주지 못한다.
* 마 11: 27 - 내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내게 주셨으니 아버지 외에는 아들을 아는 자가 없고 아들과 또 아들의 소원대로 계시를 받는 자 외에는 아버지를 아는 자가 없느니라.
* 행 4: 12 -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 일반 계시의 가치 - 이상의 불 충족성에도 불구하고 일반 계시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위대함을 인간에게 보여 주신 것으로서 우주 질서를 유지케 할 뿐 아니라 특별계시를 알고자 하는 욕구를 일으키게 한다는 의의를 지닌다.
③ 일반 계시의 의의
인간의 타락으로 인하여 일반 계시가 질적으로 저하되고 그 영향력이 축소되었으나 하나님이 본래 타락 이전에 인간에게 주신 원시 계시이다. 오늘날에도 이를 통하여 하나님의 역사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그 가치는 결코 낮게 평가될 수 없다.
일반 계시의 가치를 세분하면 아래와 같다.
ⓐ 미약하게나마 창조물은 하나님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을 드러낸다.
* 롬 1: 19-20 – 19 이는 하나님을 알 만한 것이 그들 속에 보임이라. 하나님께서 이를 그들에게 보이셨느니라. 20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가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려졌나니 그러므로 그들이 핑계하지 못할지니라.
ⓑ 인간은 타고난 본성으로 율법이 명하는 일을 수행할 수 있다.
* 롬 2: 14 - 율법 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에는 이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 일반 계시는 하나님을 찾고 갈구하게 하는 동기를 부여한다.
* 행 17: 27-28 – 27 이는 사람으로 혹 하나님을 더듬어 찾아 발견하게 하려 하심이로되 그는 우리 각 사람에게서 멀리 계시지 아니하도다. 28 우리가 그를 힘입어 살며 기동하며 존재하느니라. 너희 시인 중 어떤 사람들의 말과 같이 우리가 그의 소생이라. 하니,
ⓓ 자연 속에 나타난 계시를 통하여 성경의 진리성이 더욱 확고히 드러난다.
ⓔ 불신자로 하여금 성경의 진리에 대한 관심을 유발한다.
ⓕ 성도와 불신자간의 공동 영역으로서 전도를 위한 접촉점이 될 수 있다.
ⓖ 인간의 양심에 작용하여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게 한다.
(2) 특별 계시(special revelation)
인간의 타락 이후 그 타락한 죄인을 구원하시기 위해 새롭게 요청되는 구원의 섭리에 대한 하나님의 특별한 계시이다. 내용상으로 이는 중요한 구원의 진리를 담고 있지 않은 일반 계시의 미비함을 채우기 위하여 그 계시의 전달 방법상으로는 일반 자연 만물을 통하지 않고 특별히 하나님에 의하여 주도된 직접적 방법으로 계시 되었다. 성경은 인류 역사 이래로 하나님이 인간들에게 여러 모양으로 주셨던 특별계시의 최종적 종합의 성격을 지녔다.
① 특별 계시의 필요성
인간 타락으로 인한 저주가 일반 계시로서의 자연 세계에도 동일하게 내려졌고, 인간도 진리를 분별할 수 있는 영적 능력을 상실하였음은 물론 이제 새로이 인간 구원을 위한 사역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하나님은 인간 구원에 관한 당신의 새로운 뜻을 전달하기 위하여 이를 게시하실 필요가 있었다.
* 롬 8: 22 - 피조물이 다 이제까지 함께 탄식하며 함께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을 우리가 아느니라.
ⓐ 죄 문제의 해결 - 인간에게 자신들의 죄인 됨을 깨닫게 할 뿐 아니라 그 죄책에서 벗어날 수 있기 위한 은혜를 갈구하게 한다.
ⓑ 구원 진리의 제공 - 죄 탓에 죽었던 생명을 다시 얻는 방법이 충분히 제시되어 있다.
ⓒ 분명한 영적 지식의 제공 – 일반 계시가 해석상의 모호함이 있는 반면에 특별 계시는 분명한 진리를 전달한다.
ⓓ 영적 욕구 충족 - 구원을 얻은 후 하나님과의 영적 교제를 계속하는 방법이 제시되어 있다.
② 특별 계시의 방법
일반 계시가 주로 자연적인 방법을 통하여 전달되는 반면 특별계시는 주로 초자연적인 방법을 통하여 전달된다.
ⓐ 신현(神顯, Theophany) - 하나님은 인간의 타락이후 인간과의 밀접한 교제를 스스로 금하셨으나 인간 구속과 관련하여 당신을 인간에게 드러내셨다.
상징적 임재 - 주로 무생물을 통하여 당신의 영광을 드러내시는 등 당신이 선민(選民)들과 함께 계심을 보여 주셨다. 즉, 지성소의 그룹 사이에서(시 80: 1. 99: 1), 불과 연기 및 구름 사이에서(창 15: 17. 출 3: 2. 19: 9, 16. 33: 9. 시 78: 14. 99: 9), 미풍 사이에서(왕상 19: 12) 그렇게 하셨다.
여호와의 사자를 통한 임재 - 구약에 나타나는 여호와의 사자는 일반 천사가 아니라 성부 하나님과 구별되는 또 다른 하나님 곧 성자이시다. (창 16: 13. 32: 28. 출 23: 20-23. 사 63: 8-9)
성육신과 교회를 통한 임재 - 구약시대에 여호와의 사자로서 선민들에게 나타나셨던 성자 하나님이 인간이 되신 것은 신현(Theophany)의 절정이었다. (골 1: 19. 2: 9). 승천하신 성자께서 보내신 성령 하나님은 교회와 신자 속에 내주하시면서(고전 3: 16. 6: 19. 엡 2: 21) 신자들을 영적으로 조명하시어서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신다. (고전 2: 12). 이는 새 하늘과 새 땅에서 하나님이 완전히 현현(顯現)하실 것의 분명한 보충이다.
ⓑ 신언(神言, Divine Word) - 특별한 경우 하나님께서 직접 당신의 의지를 인간들에게 나타내셨다. 그러나 이것은 성령이 신자들을 진리로 인도하시기 위한 성령의 조명과는 분명히 구별된다.
들을 수 있는 음성으로 - 창 2: 16. 3: 8-19. 출 19: 9. 신 5: 4. 삼상 3: 4.
제비뽑기와 우림과 둠밈으로 - 민 12: 6. 신 33: 8. 삼상 10: 20. 대하 24: 5-31. 느 11: 1.
꿈으로 - 창 20: 3-6. 민 12: 6. 신 13: 1-6. 욜 2: 28.
환상으로 - 사 6: 1-13. 21: 6. 겔 1: 1. 8: 1. 단 1: 17. 2: 19. 7: 1. 암 7: 1.
기록된 말씀과 성령의 조명으로 - 이것은 신약 시대에 하나님이 주로 사용하시는 신언의 방법이다. 즉 하나님은 영원한 말씀이신 성자의 성육신과 그분의 제자들에 의해 기록된 말씀과 그 말씀을 깨닫게 하시는 성령의 조명을 통하여 신자에게 충족한 계시의 특전을 입게 하신다.
ⓒ 이적(異蹟, Divine Work) - 모든 일이 다 하나님이 그 원인이지만 이는 특별히 하나님의 직접적인 간섭을 통하여 일어나는 사건을 말한다. 따라서 여기에는 특별한 목적이 있게 마련이다.
이적의 의미 - 이적은 인간의 이성으로는 이해 될 수 없는 기이한 사건으로 하나님 임재의 표징이다.
이적의 역할 - 하나님의 크신 권능의 가시적 표현인 이적은 악한 자를 징벌하여 하나님의 백성을 보호하며 하나님의 가르침의 권위를 높여준다.
최대의 이적 - 성자 하나님이 인간으로 이 땅에 오신 사건, 곧 성육신은 다른 이적과는 비교될 수 없는 최대의 이적이다.
③ 특별 계시의 특징
ⓐ 역사적 점진성 - 특별 계시는 처음부터 완전하게 보여지지 아니하고 시대의 흐름과 더불어 점차적으로보다 명확하게 주어져 왔다. 내용면에서는 최초의 원시 복음에서부터(창 3: 15) 아브라함 언약과 모세 언약을 통하여 그리스도를 통한 새 언약으로 완성 되었다. 또한 방법 면에서는 처음에는 신언이나 이적, 혹은 선지자를 통하였으나 결국 그리스도와 기록된 말씀을 통함으로서(히 1: 1-2) 선민들이 충족한 계시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 사실성 – 특별 계시는 허구적인 관념이나 교훈의 수준이 아니다. 하나님이 역사 속에서 행하신 구속 사역 그 자체이거나 혹은 그 사실에 근거한 하나님의 완전한 인격의 반영으로서 인간의 전 인격에 깊이 역사하는 힘이 있다.
* 히 4: 12-13 – 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 13 지으신 것이 하나도 그 앞에 나타나지 않음이 없고, 우리의 결산을 받으실 이의 눈 앞에 만물이 벌거벗은 것 같이 드러나느니라.
ⓒ 목적성 - 특별계시는 세상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말하거나 인간에게 세속적 윤리를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다만 죄인 구원이 그 중요한 목적이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242 황무지가 장미꽃같이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