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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혁명 심화편
44.새로운 정미(丁未)일주
프롤로그
* 일주분석은 결혼후 독립하여 일주가 삶의 중심이 된 기혼자분들 대상임.
* 미혼이고 부모님과 같이 사는 분들은 월주를 일주분석에 대입하여 볼것
* 일주 2글자를 분석하고 확장하여 사주팔자 전체를 감명하기 위한 트레이닝 과정임.
* 일주 분석의 형식을 취했지만 물상론, 자의해석, 음양오행, 천간론, 형충회합파해, 십신, 새로운 12운성,새로운 12신살, 공망등신살, 새로운 지장간, 세운분석등 명리학의 기본적인 모든 이론을 종합하였음.
* 명리입문자나 초급, 3년 미만인 분은 내용이 다소 어려울수 있으니 카페에 올려져 있는 '명리혁명 기초편'을 읽어본 후 읽어보시길 권함
1.자연물상/동물상
정미(丁未)일주의 물상은 뜨거운 대지에 서있는 양의 물상이고, 황무지에 솟아난 불꽃이다.
천간지지가 열기가 뜨거우니 성격이 급하고 다혈질이다. 적천수에서는 정화는 부드러운 가운데 극제하는 힘이 있고, 정화는 왕(旺)해도 강렬하지 않고 쇠(衰)하여도 궁하지 않는다고 했다.
다른 음간도 그렇듯이 정화도 봉사와 헌신하는 기질이 강하다.
일지 미토는 현침살인데, 다른 지지에 축토나 술토가 오면 더욱 손재주가 좋고 눈썰미가 있다.
병화에 비해 정화는 실속면에서 뛰어나다. 병화보다 말수는 많지 않지만 언변도 뛰어나고 계획성과 추진력이 강한데 병화와 다르게 소리 소문없이 물밑에서 추진하는 성향이 있다.
2.일간일지의 음양오행및 관계
일간 丁화는 화운동의 음화로 화려한 것을 더욱 화려하고 하고 세련되게 한다.
병화처럼 수다스럽지는 않지만 언변이 세련되고 설득력이 있다. 따뜻하고 인정이 있으며 섬세하다. 정화는 촛불과 관련되니 무속인, 역술가, 종교와 관련있다. 직관력과 영감이 뛰어나다.
정화는 병화가 여름에 화려하게 자신의 계절을 뽐내고 즐길때 홀로히 화기운을 불씨를 보듬고 가을을 건너 화기운의 상극인 수의 계절 겨울에 땅속깊은 곳에 화기를 보존한다.
겨울날엔 작은 불씨도 소중하다. 또한 정화는 온순하나, 그 임계치가 넘어가면 폭발한다.
乙목, 丁화, 己토, 辛금, 癸수등의 음간들은 세력에 從하는 경향이 있어 여간해서는 그 성향을 드러나지 않고 갈무리하나 그 압박이 임계치가 넘어가면 폭발한다. 수시로 폭발하는 양간들과 다르게 오랜시간 쌓였던 것이 폭발하기 때문에 폭발력도 대단하고 주변사람들을 놀라게 한다. 정미일주는 일지가 열토인 미토라서 더욱 잘 드러난다. 그러나 겉으로는 조용하고 여성스럽고 애교도 많다. 정미일주의 미토는 천간에서 기토에 해당된다. 정화가 혀에 해당되고, 미토는 기토에 해당되어 입에 해당되니 설단생금(입으로 벌어 먹고 산다는 뜻)의 일주인것 같다.
화려하고 심금을 녹이는 언어구사력 가지고 있다.
3.일간기준 십신관계- 입장을 바꿔서 생각하면 다른것이 보인다.
일지 未토은 십신으로 식신이라고 할수 있다. 丑토도 식신인데, 오행으로 본다면 같은 식신이다.
하지만 未토는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환절기의 토이고, 丑토는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환절기의 토이니 같은 식신이라도 큰 차이가 있다. 다른 오행에 비해 진술축미는 그 차이가 더욱 크니 더욱 잘 살펴봐야 한다. 미토는 뜨거운 열토이니 목이 살기가 어렵다. 정화에게 목은 인성이 되니, 정미일주는 모친과의 인연이 약한편이다. 물론 사주내 수기운이 있다면 내용은 달라진다. 미토가 식신인데, 토는 느림이고 정지이다. 목화식신은 빠르게 위로 올라가고, 금수식신의 경우는 빠르게 아래로 내려가니 속도감이 있고 진전이 빠른데, 그에 비해 토식상은 느린편이다.
정화의 입장에서 보면 답답하겠지만, 미토의 입장에서 보면 급한 정화의 속도를 조절한다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경우는 일간의 입장에서 십신을 보지만, 때론 상황에 따라 다른 십신의 위치에서 보는것이 필요하다. 상담자가 물어보고 궁금한것(용신)에 따라서 응용하여 다른 관점에서 보는것도 고급스킬이다. 내용이 어려운편이니 일주론의 마지막부분이나 별도로 주제를 잡고 써보도록 하겠다.
4.새로운 12운성및 새로운 12신살(체와 용)
정미(丁未)일주는 새로운 12운성상 양지(養地)에 해당된다. 기존의 12운성 포태법은 관대였다.
양지이니 아직 뱃속의 아이의 형상이고, 부모의 후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순하고 어질고 미래에 대한 밝은 꿈으로 가득차 있지만 혼자서 뭔가를 추진하고 실행하기엔 무리이다. 후원자의 도움이 필요로 한다. 의욕에 넘치는 관대와는 차이가 있다.
양지는 의존적인 면이 있는데 비해, 관대는 독립심도 강해지고 혼자 뭔가를 해보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다.
생욕대, 록왕쇠는 육체적인 역량이 강화되시는 시기 (공성의 시기)
병사묘, 절태양은 정신적인 역량이 강화되는 시기 (재충전및 수성의 시기)
새로운 12신살로는 일지기준 亥卯未 삼합의 마지막 글자이니 화개살이 된다.
12운성은 用이 되고, 12신살은 體가 된다. 양지의 모습처럼 후원자나 멘토의 도움을 받으면서
희망적이고 미래를 준비하는데 그 분야야 종교, 예술, 학문, 철학등의 정신적인 분야가 좋겠다.
즉, 이 분야를 공부하려는 분에게 좋은 스승이 필요하고 후원자가 있다면 대성할수 있다.
신살로는 현침살인데, 바늘, 주사, 침등과 관련이 있다. 보통 신살이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것이
성격과 직업쪽인데, 실제로 사주를 보면 그런 경향이 있는 경우가 많다.
실제 사주간명시 현침살이 많은 경우 실제로 간호사나, 간호조무사, 헤어디자이너나, 보석세공쪽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았었다. 머리카락을 뜻하는 을목이나 묘목인 경우에도 그러했다.
미토는 자의형상(子意形像)에 맛미(味)와도 궤를 같이하여 요리쪽과도 재능이 있다.
미토에 입묘되는것은 甲목 정인과, 辛금 편재가 된다.
5.공망의 의미와 공망구하는법
공망은 천간의 10개의 글자와 지지의 12글자를 짝을 짓다보면 지지의 2글자가 남게 되는데 길고 긴 세월을 보는 사주원국의 간명에는 적합치 않고 단기간의 결과를 보는 주역이나, 육효등 점술에 유용하니 또 이를 중요한 관법으로 보는 이들이 있어 기재해놓기로 한다. 공망은 가까운 시일내의 길흉을 보는 시험일, 재판날, 결혼일등의 일진을 보는데 유용하다. 공망을 구하는 법은 다음과 같다.
천간: 甲(1), 乙(2), 丙(3), 丁(4), 戊(5), 己(6), 庚(7), 辛(8), 壬(9), 癸(10)
지지: 子(1), 丑(2), 寅(3), 卯(4),辰(5), 巳(6), 午(7), 未(8), 申(9), 酉(10),戌(11),亥(12)
未(8)-丁(4)= 4 이 되는데 양의 수이니 그대로 4가 된다.
3, 4가 짝을 이루는데 인묘(寅卯)가 되니 丁未 일주의 공망은 寅卯가 된다.
6.새로운 지장간- 일지의 라이프스타일분석
정미일주 未토의 지장간에는 정을기(丁(비견), 乙(편인), 己(식신))를 가지고 있는데
천간의 머문 시간은 한달 기준으로 비견(9일), 편인(3일), 식신(18일)이 된다.
丁화는 음간이니 비견과 편인을 반긴다. 남들과 더불어 함께하는 것을 좋아하고, 편인적 기질도 나와서 눈치가 빠르고 잔머리를 굴리기도 한다.
일지는 명주의 사생활과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는데, 식신의 환경에서 편인의 활동을 하고 있다.
식신의 환경이지만, 지장간 중기의 편인이 있어서 식신의 활동이 제약을 받는다.
을목이 머문시간이 길지 않지만 지장간에서 도식현상이 일부 나타난다.
7.배우자,재물운, 직장분석
식신의 경향으로 여자는 자식연은 좋지만 배우자연은 좋지 않은 경우가 있다.
정미나, 병오처럼 화기가 강한 경우에 남자는 양기가 충만하여 정력이 왕성하여 다양한 이성관계를 가질수 있다. 반면에 여자의 경우는 임자나 계해처럼 음기가 많을 경우에 같은 상황이 생겨날수 있다. 단식판단이며 화기가 강한 경우에 사주의 다른곳에 수기가 강하다면 해소될수 있다.
정미일주는 사주내 수기운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대운으로 결혼과 출산과 관련된 2-30대에
들어오면 길하다.
직업적으로는 지장간의 편인으로 교육계통, 현침살에 의거하여 의료계통이나, 보석세공,
일지 식신이고 未토의 영향으로 요식업, 연구직등과 인연이 있다.
8.천간합극및 형충회합파해 원진
천간합: 정임합-목 (丁壬合木)- 합하여 합화가 안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지지에 목의 세력이 강하면(월지포함-삼합,방합의 경우) 합화가 되어 새로운 목이 나올수 있다.
돈이 많은 사람이 돈을벌고, 공부잘하는 사람이 시험도 잘보고, 승진을 잘하는 계속 승진하는 경우로 보면 합화의 개념을 이해하기 쉽다.
천간극: 천간에 癸수가 丁수를 극한다. 丁화에게는 癸수가 편관으로 심하게 극하기 때문이다.
천간은 드런난 마음, 생각, 의지, 욕심, 욕망을 나타내므로 천간에는 충(沖)이 없다. 생각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수시로 움직이고 바뀌기 때문이다. 천간은 오행운동을 하므로 극(剋)이 존재할뿐이다. 충이나 극이나 용어의 차이일 뿐이다. 剋은 현대용어로 스트레스로 보시면 좋겠다.
지지합: 午未합(육합), 삼합- 亥卯未(用-목의 운동), 방합- 巳午未 (體- 화의 운동)
지지충: 丑未충 원진: 子未원진(오리지널 원진) 자형: 丑戌未형
지지파: 戌未파 지지해: 子未해
*子未는 원진도 되고 해도 된다.
*丑未는 충도 되고 형도 된다.
*비견은 일간과 같은 오행이면서 음양이 같습니다.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과 시선이 나에게로 향했는가 타인에게로 향하는 가에 따라서 삶의 모습이 많이 달라지는데 비견은 자신에게 향하고 있습니다. 비견은 일간과 같으며 생존이 가장 큰 특징으로 수성의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일지 비견이 있는 분들은 자신의 건강을 잘 챙기고 조금만 이상해도 병원에 들리거나 각종 영영제, 건강식품을 즐기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일간을 지키고 수성하기 위한 생존본능이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9.경자년(2020년)운세 Tip- 사주는 운의 흐름을 보는 것이다.
丁未일주의 丁화일간이 2020년에 제왕, 2021년에 쇠지, 2022년에 병지이니
올해 정점을 찍고 차츰 하강운으로 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丁화 일간은 음간이므로 실내에서, 안에서 드러나지 않게 활동하는게 좋다. 丁화는 해자축의 시기에 촛불처럼, 난로처럼, 가로등처럼 겨울을, 어둠을, 작은 공간을 빛추는 중요한 역할을 하니 계절과 시간과 작은 공간에 따라서 그 능력이 천차만별로 달라질것이다. 丁화가 원국의 구성이나 대운의 흐름에 따라서 촛불처럼 약할수도, 용광로처럼 강할수도 있는 것이다. 다른 천간도 마찬가지다.
상담중에 정화 일간분이 자신이 亥子丑에 록왕쇠라고 하는데 왜 최근 몇년이 어렵냐고 하소연하셔서 丁화 일간답게 실내에서, 드러나지 않고, 실속있게 활동하신것이 맞냐고 물어보니 2018년 관대의 시기에 장사가 잘되서 커피숍을 중심가로 옮기고 크게 확장하셨다고 합니다. 이는 정화의 쓰임을 반대로 쓴것이니 어려운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해자축의 시기이고 겨울의 丁화니 작은 공간에서 드러나지 않게, 번화가가 아닌 해자축의 교외지역에서 작고 실속있게 하셨으면 좋았을 것입니다.
Written by 명리혁명을 꿈꾸는 허주명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