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주요는 어떻게 천하를 지배합니까?
출처: '당대 강서' 2023년 3호 발표일: 저자: 허샤오린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길주요는 고대 중국에서 명성이 자자한 종합 민간 도자기 가마로, 현존하는 24개의 가마 포대는 세계에서 가장 완전한 고대 민속 가마 유적지 중 하나입니다.
수천 년 동안 길주요 도자기는 독특한 예술적 매력으로 수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왔으며, 천년 전에 바다 실크로드가 해외로 수출되어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었습니다. 1975년 도쿄박물관에서 열린 중국도자기전시회에서 요시슈요의 토끼털반점, 자고반점, 대모반점 도자기가 일본의 국보급 문화재로 전시되어 큰 찬사를 받았습니다. 1976년 신안 해역에서 발견된 중국 원나라의 침몰선박에서 만여 점의 중국 도자기가 인양되었는데, 그 중에는 길주요 도자기가 많이 있었습니다. 한국 중앙박물관에 전시된 길주요 도자기 42점은 희귀한 진품으로 여겨집니다. 영국 국립박물관은 길주요 도자기에 대해 "길주봉수백자병이 가장 걸출하고 도자기 중 최고입니다. ”
역사상의 길주요는 어떻게 천하를 지배할 수 있었습니까? 그것은 어떤 전생과 현생을 가지고 있습니까?
독창적인 생각.
길주요는 만당(晩唐)에서 창건되어 5대에 흥성하고 남송(南宋)에서 극성하였고 원나라 말기에 쇠퇴하였으며, 유적은 주로 장시(江西)성 길안현 융허(永和)진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지안은 수나라에서 원나라 초기에 지저우라고 불렀고, 융허진은 지저우에 속하며, 진의 도자기 가마는 영토의 이름을 따서 지저우 가마라고 불립니다.
가마는 마을을 끼고 번창하고, 마을은 가마에 의해 흥합니다. 융허진은 간강 중류 서안에 위치하고 교통이 편리하고 토지가 비옥하여 후한 말 이후 북방에서 남쪽으로 이주한 많은 도자기 장인과 예술인들이 모여 도자기 생산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송나라와 송나라 시대에 융허진 도자기 산업은 비약적으로 발전했으며 융허진은 30,000명 이상의 요업 종사자가 있었다고 하며 도자 산업의 번영은 운송, 서비스 및 기타 산업의 발전을 이끌었습니다. 둥창즈'는 융허진의 번영을 기록했습니다. '송나라 때 도자기 산업은 번창했고, 벽방항가의 3개 도시와 금수포는 수천 가구, 100척 이상의 고층 건물, 롄톈쥔위'는 '백성이 풍부하고 배와 수레가 폭주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여릉현지》에 수록된 영화진구도에는 남송의 영화 '육가삼시'의 위치가 그려져 있고, 명승고적 65곳도 수록되어 있어 '칠십이화거리'라는 설이 있습니다.
길주요는 송나라 흑유자기 생산의 중심지이며 그 제품은 송나라의 주요 주류 요계의 특성을 거의 포괄합니다. 흑유잔은 길주요에서 가장 유명하고 대표적이며 생산량이 가장 많고 품종이 가장 풍부하며 장식 기술이 가장 지역적인 제품입니다. 비커 전에 태아에 검은 유약을 바르고 유약을 뿌리고, 유약을 뿌리고, 유약을 뿌리고, 방울을 떨어뜨리고, 종이를 오려 붙이고, 목엽을 붙이는 등의 기법으로 백색 유약을 발라 백색 유약의 농도와 유약 방울의 크기를 조절하여 점상, 반점상, 줄무늬 등의 무늬를 형성합니다. 길주요 흑유는 철분 함량이 다른 가마보다 낮고 티타늄, 칼륨, 칼슘, 마그네슘 함량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소성 후 유약은 두껍고 윤기가 나며 흑색은 깊고 부드러우며 자세히 관찰하면 흑색은 갈색, 자주색, 붉은색을 띠며 유약 표면은 변화무쌍한 문양을 나타내어 사람들에게 밝고 맑은 예술적 아름다움을 선사하며 다른 가마보다 우수함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흑유자 중의 목엽천목잔, 토끼호잔, 종이 오려 붙인 화잔 등의 제품은 기술이 정교하고 운치가 독특하여 길주요 도자기 굽기 기술에서 독특한 업적입니다.
목엽 천목잔은 일반적으로 벽의 장식으로 뽕잎을 주워 담는데, 보기에는 평범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매우 정교합니다. 검은 유약의 기대 속에 잎사귀가 흩뿌려져 드넓은 밤하늘에 달처럼 깊숙이 박혀 있습니다. 목엽천목잔은 질감이 옻칠처럼 검고 잎 모양이 자연스럽고 아름답고 맥박이 또렷하고 생동감이 있으며 그릇에 물을 부으면 햇빛을 받으면 잎이 마치 물에 뜨는 것처럼 생생합니다.
목엽천목잔의 절묘한 기술과 비교하여 토끼털잔의 매력은 다양한 소성 조건과 화장 방법에서 비롯됩니다. 고온에서 가마 변유약은 방사형으로 자연적으로 흐르며 가는 토끼처럼 조밀하고 수많은 개울이 흘러내리는 것처럼 잔 바닥에 모입니다. 이 가마 결정화 공정은 송나라 후이종 자오길의 추앙을 받고 있으며, '잔은 녹색이 귀하고 토끼털이 최고'라는 어사가 증거로 삼고 있습니다. 쑤둥포는 길주요를 방문했을 때 '오잔토모호반, 춘옹거위주'라는 영탄을 보냈습니다.
오려 붙인 종이와 꽃잔은 사람들의 상서로운 문양과 축복이라는 글자로 장식되어 있으며, 유약을 바르고 고온에서 굽는 후 도자기 가마는 구름과 노을, 가랑비, 불꽃이 뒤섞인 문양과 같은 색으로 변했습니다. 오려낸 종이와 꽃무늬, 길한 글자는 모두 상서로운 일과 행복한 일을 바라는 서민들의 아름다운 염원을 반영합니다.
길주요의 모든 아름다운 기물은 가마꾼들의 비범한 장인 정신을 응집하여 대도지간의 깊은 경지를 설명합니다. 일부 대표적인 도자기는 선종의 의미와 문인의 우아함을 통합할 뿐만 아니라 대중의 미적 관심도 통합하고 시각적으로 매우 긴장되어 당시의 문화 트렌드를 따르고 이끌었습니다. 이것이 길주요의 '기성천하'의 가장 중요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고상한 풍속을 함께 감상하다.
길주요의 검은 유약잔이 왜 번성합니까? 길주요(吉州窑)의 모든 제품 중 다기가 왜 3분의 2를 차지합니까? 한 가지 중요한 이유는 바로 송나라의 차 주문 풍조에 있습니다.
차를 주문하는 것은 당나라에서 흥하고 송나라에서 성행합니다. 송나라 때 차는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서 필수품 중 하나가 되었으며 차를 마시는 것은 동서남북과 노란색 머리를 가진 髫를 구분하지 않는 사회 풍조의 일종으로 도시의 시골 찻집, 찻집, 찻집, 찻집이 즐비하고 차탕의 종류가 다양합니다. 사대부와 문인들은 대부분 차를 마시고 차를 다투는 것을 운치로 여겼으며, 그들은 찻물의 색과 향에 주의를 기울이고 차의 취향을 탐닉했습니다. 소동파는 '행향자·다사(行香子·茶使)'에서 "향병, 황금루, 밀운룡을 보라. 싸움에서 이기기만 하면 공적이 천 종... 향떡은 발효된 차떡으로 끓는 물을 끓이면 수면에 흰 거품이 일어납니다. 투차의 승패는 주로 차 거품의 백색도와 흰 거품이 유지되는 시간에 따라 달라지며 색상 버킷, 향 버킷 및 맛 버킷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렇게 풍아한 차 싸움에서 다기의 정교함은 매우 중요합니다. 송나라의 차색은 아직 흰색이며 자연적으로 검은색 찻잔이 가장 차색을 보는 데 적합하며, 송나라 사람 축목은 '방여승람'에서 '차는 흰색이며 검은 잔에 들어가면 흔적이 쉽게 확인되며 검은 유약 잔이 비싼 이유'라고 말했습니다.
송나라 차의 바람으로 인해 흑유 도자기에 대한 시장 수요가 크게 증가했으며 흑자 생산은 거대한 시스템을 형성했습니다. 당시 복건성, 장시성, 쓰촨성, 산시성 및 기타 지역의 도자기 가마에서 흑색 유약 찻잔을 만들었지만 길주 가마가 한때 최고였습니다. 길주요 흑유 찻잔은 유약이 얇고 두꺼워 차를 오래 데우기에 적합하며 모양은 삿갓 그릇의 초기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공예가 자연스러워 손을 뗄 수 없습니다. 구양수, 후전, 양만리, 저우비다, 원톈샹 등 루링의 선현들은 길주에서 차를 주문하는 데 많은 좋은 시와 사를 남겼습니다. 황팅젠의 '서강월·용배두강춘조'와 '토끼갈색 금사보 그릇, 송풍게안신탕'은 토끼털 흑유잔으로 차를 끓이는 우아한 취미를 생생하게 묘사합니다.
길주요 도자기의 종류는 다양하고 흑유 찻잔 외에도 컵, 접시, 병, 포트, 베개, 초상화, 장난감 등도 대중에게 깊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송시영, 수옹, 수교 부녀가 구운 도자기 제품은 민간 가마로서 길주요의 특성을 가장 잘 반영합니다. AAA 씨 부녀는 밑바닥에 살면서 백성들이 무엇을 원하고 좋아하는지 가장 잘 알고 있습니다. 슈지 요장에서 생산되는 도자기 장난감은 생생하고 사실적이며 밝은 색상, 특히 불상 도자기의 모양과 품질이 우수합니다. 청나라 초에 편찬된 《청원지략》에 따르면, "청원전에 있는 불병은 영화요 수옹이 도자기를 그렸으며, 그 여인이 그린 것입니다. 흰 바탕에 유약을 바르고 오색이 찬연하며 물을 오래 담아도 변색되지 않습니다. 물이 오래 담겼을 때 변색되지 않는' 도자기 제품은 남송에서 관요에서만 생산 및 제작할 수 있으며, 슈가 부녀의 굽는 기술은 당시 관요에 거의 필적할 정도로 뛰어난 기술력을 자랑합니다.
지난 일을 계승하여 뒷일을 열다.
중국 도자기 역사에서 유명한 가마와 도자기가 쏟아져 나온 송나라는 서양 학자들에 의해 '중국 회화와 도자기의 위대한 시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루요, 관요, 형요, 딩요, 균요의 '5대 관요'는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길주요, 룽취안요, 쯔저우 요와 같은 민간 요들이 각각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찬뤄싱의 송나라 도자기 가마에서 길주 가마로 구운 도자기 제품은 선진 기술과 독특한 스타일로 도자기 산업의 번영에 빛나는 한 획을 그었습니다.
길주요의 중국 도자기 문화에 대한 기여는 단색 유약을 채자 장식 단계로 발전시켰을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길주요 장인들이 북방 자주요 백지흑회화 기법의 영감을 받아 전통 수묵화와 서예 기법을 흡수하여 수묵화 풍격을 지닌 유약 아래 채색 공예를 창조하여 중국 도자기의 장식 기법을 크게 풍부하게 하고 원나라 경덕진 도자기 장인들의 성공적인 청화 도자 제조를 위한 기술적 준비를 마쳤다는 것입니다.
길주요의 채색공예는 유약상 채색과 유약하 채색 두 가지로 나뉘는데, 유약하 채색이 가장 흔하고 장인정신이 강합니다. 유약 아래에서 페인팅은 쉽게 마모되거나 부식되지 않으며 색상이 밝고 오래 지속됩니다. 길주요의 유약 아래에 있는 채색 도자기는 원형 태아에 직접 패턴을 채색하고 붓놀림이 섬세하고 유약이 얇고 색상이 부드럽습니다. 장식 도안에는 인물, 꽃, 새, 곤충, 물고기, 자연산, 길상문자 등이 있으며 자연스럽고 고풍스러우며 생동감 있고 향토적인 느낌이 강합니다. 남송 초기에 길주 가마 유약 아래 채색 및 소성 기술은 상당한 숙련도에 도달했습니다.
옛 요리의 새 자태.
남송 말기에 원톈샹이 군사를 일으켜 항원하자 영화요원들은 잇달아 가마를 봉하고 마을을 떠나 원톈샹의 피를 따라 적을 죽이고 '10만 요공이 가마를 봉하고 승상을 따랐다'는 민간 미담을 남겼습니다. 문승상은 순국했고, 뛰어난 기술을 가진 영화요공들도 대거 전장에서 희생되어 길주요의 도자기 제조 기술은 전해지지 않았고, 살아남은 요공들은 계속해서 징더진으로 이주했습니다. 눈부시게 빛나는 길주요와 융허진은 이렇게 역사의 흐름에 묻히게 됩니다.
길주요는 조용하지 않습니다. 오늘날, 재가열된 가마불은 중단의 맥을 잇고, 길주요는 새로운 생기와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모든 것이 높은 출발점, 높은 표준, 높은 품질입니다. 지방 정부는 길주 가마 유적지 보호 계획' 및 '길주 가마 5A급 명승지 조성을 위한 종합 계획 및 개선 계획'과 같은 일련의 계획을 신중하게 수립하여 길주 가마 보호 및 개발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도자기 창의 공방, 도자기 마스터 스튜디오, 도자기 예술 학교 및 기타 강력한 조치를 통해 류핀싼, 류샤오위, 류장타오 및 기타 도자기 마스터 그룹을 유치했습니다. 현재 길주요명승구에는 길주요 도자기 굽기 기술 무형문화유산 계승자 1명, 성급 2명, 시급 3명, 현급 6명이 있습니다.
길주요 터에 조성된 공원에는 동파정, 청도관, 소황대, 옛 공방, 수옹헌 등의 옛 모습이 그대로 재현되어 있습니다. 24개의 가마솥이 눈에 선해 한때 뜨겁게 달궜던 도자기 제조 장면이 눈앞에 선합니다. 공원에는 연못이 하나 둘 이어져 있는데, 이것은 당시 도공들이 진흙을 파낸 역사의 증거입니다. 산색이 물속에 가득하고, 산색이 시 같고, 검푸른 것이 옥과 같습니다.
발 밑에는 아직 그 땅이지만, 수려한 풍경에 풍상이 묻힐 뿐, 새로운 모습으로 문명을 계승하고 있습니다. 도자기 조각 하나를 마음대로 주워도 모두 천년의 풍물이며, 그 색과 무늬는 길주요의 옛 영광을 침전시킵니다.
지은이: 기안시 문화연합회
(편집: 장구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