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이 글을 읽어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감사하단 말씀을 먼저드립니다 !!
매년 다산카페의 뜨거운 감자 ! 비율차동계전기, 변류비 문제를 가져왔습니다.
본 질문을 하기 전에 비율차동계전기 관련 문제 하나 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
전기기사 15년도 문제입니다.
" 변압기 Y-델타 " 결선시 " 비율차동계전기의 결선은 델타-Y " 결선을 합니다
" 변압기 델타결선 " 과 연결된 " CT는 Y결선 " 이기 때문에 루트 3배를 합니다 (그림의 2번식)
이 개념을 전제로 본 문제로 들어가겠습니다.
그 문제의 공사기사 15년도 문제입니다 ...
매년 질문을 받는 단골 문제나 다름 없죠
일단 모든 출판사 풀이는 해당 문제 풀이와 같습니다.
저 또한 모든 문제집이 1500/5 이 아닌 1200/5를 선정하는지에 의문을 가졌는데
아무래도 변압기 결선이 델타 와이라서 1200/5로 선정한 것 같습니다.
서두에 말씀드린것처럼 변압기 델타결선 쪽에는 루트 3배 커지기 때문에
아무래도 154kV 측과 22.9kV 측 2차 전류가 큰 오차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1200/5 로 선정한 것이죠
참고로, 비율특성에서 동작비율 = (유입전류 - 유출전류) / 유출전류 * 100 [%]
30%가 넘으면 동작하기 때문에 사실 1200/5도 부적합합니다
그렇다면 처음부터 루트3배를 고려해서 !!!
저는 다음과 같은 풀이를 제안합니다 !!
사실 이풀이를 하기전에 (1) 154kV측 변류비 선정 식에서 루트3배를 할지
아니면 (3) 22.9kV측 변류비 선정 식에서 루트3를 나눌지 고민을 많이하다가 해당 풀이로 작성했습니다.
대부분 ct 2차측 전류 계산하면 저정도 값이 나오더라고요
만약에 (1)식을 교재풀이로 하고 (3)식만 바꾼다면 5/800 변류비가 선정됩니다.
글을 마치며,
제가 알기로는 비율차동계전기 Y-델타 결선인 경우 변류비를 구하는
전기기사 문제가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
하지만 우리 공사전기기사 문제도 이런 문제가 있는 이상 이런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첫댓글 https://m.cafe.daum.net/skilldadan/p20C/8819?svc=cafeapp
1200/5해도되고 1500/5해도되요.
안전율 고려하면 둘다 계산값 들어가요.
책에선 1200/5 를 선택한것뿐 1500/5넣어도 오케이임니다.
안녕하세요 저도 여태 그렇게 생각해왔습니다
하지만 1200 1500 둘다 ct 2차측 전류가 상대적으로 낮아서 다음과 같은 풀이를 구상하게되었고
전류차동계전기(혹은 비율차동계전기) 양쪽 전류차가 작게 계산하는것이 가장 이상적인 답안 도출이라 생각하고 작성하게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여기서 더 첨언을 하자면 원래 교재의 전류선정값에 대한 검증을 해보겠습니다
<2차측> i2
1008.47 * 5 / 1200 = 4.20A
1008.47 * 5 / 1500 = 3.36A
<1차측>i1
149.96 * 5 / 200 = 3.73A
87 비율차동계전기 주의사항
Y 결선에서 CT 결선은 델타결선으로 해야함(1차측)
이 과정에서 1차측이 약1.5배 커짐
1차측 : 3.73A * 룻3 =6.473 A
( 6.473 - 4.20 ) / 4.20 * 100 = 54%
30%값을 넘으므로 사고전류 흐르기도 전에 차단기 작동함
따라서 87계전기 1차측 3.73A일 경우, 2차측 4.20A, 3.36A는 부적합
변류비를 5/400, 5/1500 이라고 적었는데 400/5, 1500/5 가 맞습니다
https://cafe.daum.net/skilldadan/SgCv/36296
해당 게시물 수정이 안되어서 다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