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젤 은행감독위원회는 2024년 11월 19~20일 바젤에서 회의를 열어 최근 시장 동향과 글로벌 은행 시스템에 대한 위험을 점검하고 다양한 정책 및 감독 이니셔티브를 논의했습니다.
바젤 III의 구현
위원회 위원들은 바젤 III 프레임워크의 모든 측면을 완전하고 일관되게, 그리고 가능한 한 빨리 이행할 것을 만장일치로 재확인했습니다. 이러한 공약은 최근 G20 재무 장관과 중앙 은행 총재에 의해 재차 강조 되었습니다.
위원회는 규제 일관성 평가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한국의 순안정자금비율 및 대규모 노출 프레임워크 시행에 대한 평가 보고서를 검토하고 승인했습니다. 보고서는 다음 달에 발행될 예정입니다.
비은행 금융중개
위원회는 은행과 비은행 금융 중개(NBFI)의 상호 연결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NBFI는 글로벌 은행 시스템에 위험과 취약성을 제공할 수 있는 방식으로 계속 성장하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은행은 광범위한 직간접 활동과 서비스를 통해 NBFI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데이터 격차는 NBFI 상호 연결로 인한 은행의 위험을 효과적으로 측정하고 관리하는 데 방해가 됩니다. 은행과 감독자는 이러한 위험에 계속 경계하고 상호 연결의 범위와 실질성을 더 잘 측정해야 합니다.
위원회는 상대방 신용 위험 관리 지침에 대한 협의 에 대해 접수된 의견을 검토했습니다. 접수된 피드백을 바탕으로 최근 NBFI 위기에서 드러난 은행의 상대방 신용 위험 관리의 약점을 해결하기 위한 최종 지침을 승인했습니다. 최종 지침은 다음 달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2023년 은행 혼란
위원회는 작년의 은행 혼란에서 얻은 교훈에 따라 감독 효과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감독자의 일상 업무를 지원하는 실용적인 도구 모음을 개발하는 작업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이 작업은 은행 회계의 유동성 위험 및 이자율 위험 감독, 은행 사업 모델의 지속 가능성 평가 및 효과적인 감독 판단의 중요성을 다룹니다. 이 작업에 대한 업데이트는 2025년 초에 게시될 예정입니다.
거시경제정책
위원회는 위험이 억제되거나 높아지지 않은 것으로 판단될 때 Basel III 역주기적 자본 완충액에 대해 양의 금리를 설정하는 관할권에서 채택한 관행 범위를 점검했습니다. 이전에 언급했듯이 위원회는 당국이 그러한 양의 "사이클 중립" 금리를 설정할 수 있는 능력에 이점을 보고 지지합니다. 이를 위해 위원회는 양의 사이클 중립 금리를 적용하고자 하는 관할권을 지원하기 위해 기존 관행에 대한 보고서를 발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보고서는 다음 달에 발행될 예정입니다.
위원들은 또한 글로벌 시스템적으로 중요한 은행에 대한 프레임워크의 맥락에서 일부 은행의 "윈도우 드레싱" 행동을 해결하기 위한 조치에 대한 위원회 협의 에서 받은 의견을 논의했습니다 . 이러한 행동을 해결하기 위한 작업은 2025년에도 계속될 것입니다.
기후 관련 재정 위험
위원회는 기후 관련 금융 리스크에 대한 제안된 기둥 3 공개 프레임워크를 계속 검토했습니다. 위원회는 2025년 상반기에 이 작업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편집자에게 참고사항
바젤 위원회는 은행 신중 규제에 대한 주요 글로벌 표준 제정 기관이며 은행 감독 문제에 대한 협력을 위한 포럼을 제공합니다. 그 임무는 금융 안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전 세계 은행의 규제, 감독 및 관행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위원회는 중앙은행 총재 및 감독 책임자 그룹에 보고하고 주요 결정에 대한 승인을 구합니다. 위원회는 공식적인 초국가적 권한이 없으며 그 결정은 법적 효력이 없습니다. 오히려 위원회는 그 임무를 달성하기 위해 회원들의 헌신에 의존합니다. 중앙은행 총재 및 감독 책임자 그룹의 의장은 캐나다 은행 총재인 티프 맥클렘입니다. 바젤 위원회의 의장은 스베리게스 릭스방크 총재인 에릭 테덴입니다.
바젤 위원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