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의탄생석 : 진주(pearl) 건강,장부의권위
"누구에게나 어울리며, 거의 모든 옷을 소화시키며, 어떤 장소에든 어울리는 보석, 그것이 바로 진주이다. 진짜든 모조품이든 최초의 데이트에서 최후의 숨을 거둘 때까지 진주 목걸이야 말로 몸단장을 하는데 빠뜨려서는 안될 보석이다. " 프랑스의 평론가 다리오 부인이 그녀의 저서에 이와같이 서술하였듯이 진주는 누구에게나 모든 장소와 의상에 잘 어울리는 보석으로서 모든 사람에게 사랑을 받아 왔다.
진주는 연체동물의 분비물이 진주조개 내부에 우연히 침입된 기생충 알이나 모래와 같은 이물질에 피막되어 아름다움을 나타나는 생명체에 의해 생성된 유기질 보석 중의 하나이다. 진주 특유의 혼합 색과 진주 광택은 모두 패류에서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패각이 자개와 같은 색과 광택을 내는 패류만이 가능하다.
진주는 모든 보석 중에서 유일하게 패류가 형성시킨 형태 그대로를 보석으로 사용하며 인공적으로 형상을 바꿀 수 없다. 진주는 건강과 장수를 상징하는 6월의 탄생석이다. 때로 진주는 아픔의 상징이라 하여 혼사에 사용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으나 이것은 크게 잘못된 것이다.진주를 만드는 모패는 건강하지 않으면 절대로 아름다운 진주를 만들 수 없으며 진주가 만들어 질 때까지 장수해야만 진주가 형성될 수 있으므로 진주의 이러한 의미를 되살려야 한다.
진주의 종류
천연진주:::자연적으로 모래알이나 기생충 알 등의 이물질 (천연학) 이 모래 속에 들어가 분비 층이 피막(진주층)되어 생성된 진주이다. 천연진주는 보석시장에서는 극소수에 불과하며 양식진주에 비해 진주 층이 두꺼우므로 진주광택이 훨씬 아름답다. 천연진주를 구별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은 입에 넣어보는 것이다. 입으로 물어봐서 아삭아삭한 느낌이 있으면 천연진주, 매끈매끈하면 인조진주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밖에 콩크진주,양식진주,마베진주,흑진주,전복진주,아코야 진주,핵진주등이있다.
진주의 품질등급
진주의 크기는 가격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나, 같은 크기의 진주의 품질은 색, 광택, 진주층의두께, 원형상태, 반점, 조화 6가지로 분류하여 등급이 정해진다.
▶색은 백진주의 경우 희고 핑크빛이 감도는 것일수록 높이 평가되고 크림색이나 연회색을 띠게 되면 가치가 떨어지는 것이며 짙은 크림색이나 녹색을 띠는 진주는 얼굴이 흰 사람에게는 잘 어울리지 않지만, 햇빛에 그을린 피부에는 잘 어울리는 색깔의 진주다. 흑진주의 경우 , 검은 바탕색에, 녹색이 많이 감돌수록 가치가 높아진다.
▶광택은 진주 표면에 빛이 얼마나 많이 반사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빛이 잘 반사되지 않으면 진주가 흐릿하게보여 광택이 떨어진다.
▶진주층의 두께는 진주를 얼마나 오래 양식 했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므로 양식기간에 따라 양식진주의 성장기간은 보통 3년인데 1년 정도의 것은 진주층이 얇으므로 진주가 깨지기 쉬우며 진주의 수명도 짧아지고 광택도 떨어 지게된다.
▶원형의 핵을 넣어도 진주가 완전히 원형으로 성장할 확율이 낮기 때문에, 원형에 가까울수록 높이 평가된다.
▶핵이 인공적으로 삽입되지만, 조개속에서 2~3년동안 성장하기 때문에 반점등이 생길 수가 있으나, 반점이 없을수록좋다. 즉, 깨끗 할수록 좋다. 조화는 진주셋트(반지 및 목걸이나 귀걸이등) 색,광택,모양의 조화를 평가 하는 것이다.
진주의 손질과 보관 법
진주는 약하고 흠집이 생기기 도 쉽다. 농도가 짙은 산과 접촉하거나 유황 온천에 들어가면 껍질이 벗겨지므로 산성을 띠는 물건에 가까이 하지 않도록 하고 온천에 들어갈 때는 진주 반지를 반듯이 빼두어야 한다. 수돗물은 표백제 염소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산성이 광택에 영향을 미치므로 헹군 후에는 재빨리 헝겊 따위로 문질러 물기를 제거하도록 한다. 열에 미치는 영향은 100도가 넘으면 변색이 되고 400도가 넘으면 깨져 버린다.
햇볕에 오래 비추면 진주는 다른 보석과 달리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햇빛에 오래 노출되면 황변하여 색이 누렇게 변하므로 빛이 비치지 않는 곳에 보관해 두어야 한다. 보석을 탈지면으로 싸서 보관 해두는 것도 위험하다. 진주, 오팔, 터키석 등도 산성에 약한 보석이므로 탈지면의 표백작용에 의해 색깔의 윤기가 소멸된다. 진주를 착용한 후에는 반드시 부드러운 헝겊으로 잘 닦아준다. 더러워졌을 때에는 중성세제를 푼 미지근한 물에 부드럽게 닦은 다음 마른 헝겊으로 재빨리 닦아주어야 하며 중성세제로 자주 세척하는 방법은 바람직하지 않은 세척법이다.
열과 충격에 약하고 알카리나 비눗물은 물론 식초 등 산성 물질에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을 잊지 않도록 주의하고 그 외에도 암모니아, 잉크, 향수 그리고 헤어 스프레이 등 많은 화학물질이 진주의 광택을 흐리게 하는 주 요인. 여러 개의 진주 장식품을 가졌다면 각각 다른 부드러운 천으로 주머니를 만들어 보관하는 것이 진주의 훼손을 방지하는 방법이며 향수가 묻어도 얼룩이 질 수 있다.
진주는 모스 경도 1-10 중에서 2.3-4.5도로 약한 편이므로 진주 층이 얇아 일단 껍질이 벗겨지거나 변색이 되면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안전하며 평소에도 사용 후에는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내고 올리브유에 적신 헝겊으로 닦으면 변함없는 광택을 유지할 수 있다. 보관시에도 다른 보석과 같이 보관하지 않아야 하고 습기가 어느정도 있으면서 공기가 통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진주의 광택을 오래도록 유지하는 좋은 보관법이며 목걸이의 실은 1년에 한 번 정도 바꿔주도록 한다.
▨ 진주목걸이의 형태 및 길이의 명칭
◐형태의 명칭
▶그래듀에이션(Graduation) : 중심으로부터 점차 작게 배열된 것.
▶유니폼(Uniform) : 일정한 크기로 배열된 것.
▶컨버터블(Convertible) : 장식을 2개이상 사용하여 목걸이와 팔찌로도 사용하도록 한 것.
▶콤비네이션(Combination) : 몇 개의 간격으로 큰 것을 삽입한 것.
▶트위스트(Twist) : 여러줄을 꼬아서 만든 것.
▶스프렌더(Splender) : 한알씩 꿰어나가다 두줄이상으로 연결 시킨 것.
▶갤럭시(Galaxy) : 입주(粒珠)를 뜨개질식으로 떠서 입체적으로 만든 것.
▶칵테일(Gocktail) : 진주와 보석을 섞어서 만든 것.
◐ 길이의 명칭
● 초커(Choker) : 35.6~36cm(14인치) ●프린세스(Princess) : 43.0(17인치) ● 마티니(Matinee) 53.3cm(12인치)
● 오페라(Opera) : 71.0cm (27.95인치) ●로프(Rope) : 106~107.0cm(42인치)
진주의 약용 효과
인류에 알려진 가장 오래된 보석의 하나인 진주는 아득한 옛날로부터 전설에 쌓여 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진주는 상냥함과 쾌락의 뜻을 담고 있었다. 또한 인도에서는 사랑의 보석으로도 알려져 있었는데 이는 알렉산더 대왕이 그의 신부 록산으로부터 전설적인 진주를 선물 받은 페르시아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역사상 가장 유명한 전설은 이집트 대왕 클레오파트라가 마크 앤토니를 유혹하기 위해 술에 귀중한 진주귀걸이를 녹였다는 이야기일 것이다. 그러나 현대과학은 진주는 완전히 가루로 만들지 않는 한 아무리 강한 산에 넣어도 최소한 5일이 걸려야 녹는다는 것을 밝혀 내었다. 따라서 클레오파트라가 실제로 술에 진주를 녹였는지는 대단히 의심스러운 부분이다. 그렇지만 어쨌든 이 이야기는 진주가 얼마나 귀중한 보석이었으며 진주가 지닌 사랑의 마력에 대한 사람들의 믿음을 여실히 그려내었다는 점에서 아주 아름다운 전설이다.
최고의 보석인 진주는 사람 간과의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단순히 몸을 꾸미는 장신구 존재 이외 새로운 일면도 발견되어 있다. 그것은 약으로서의 진주이며, 중국에서는 한방약 중에서도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소재이다. 옛부터 진주는 귀하며 오래된 보석으로서 그 약용 효과에 주목하여 한방약의 원형이라고도 말해졌다.
중국 명대의 약학서 저자 이시진(李時珍)의 "본초강목 (本草綱目)"에는 마음을 진정시킨다. 얼굴에 바르면 윤택해지며 피부의 종기를 사라지게 하는 등 소아의 경열을 없애고, 두, 정의 독을 풀고, 난산에 진주의 효용을 열거 미용효과, 정신안정효과, 해열, 해독효과등에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칼슘이 필요로 하는 골다공증, 임산부, 발육부진아, 중풍, 강장제 등의 건강보조식품 및 피부미용재료로 제품화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