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개황
중국은 시장경제의 도입과 함께 가전제품의 인기가 급상승하기 시작해 지금은 세계적인 가전제품 생산기지로 부상하였다. 특히 중산층의 구매가 이런 발전을 견인해 왔으며 기본적으로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의 가전제품을 모두 구비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런 구매추세에도 불구하고 가전업계의 평균이윤은 가격 경쟁의 격화로 인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
|
생산동향
2000년, 2001년, 2002년 상반기까지 중국의 주요 가전제품 생산동향은 다음과 같다.
2000년도의 경우 에어컨은 1,797만대로 전년대비 34.6%증가율을 보였고 냉장고는 6.04%증가한 1,278만대, 세탁기는 5.49% 증가한 1,443만대에 달하였다.
2001년 현재 중국의 연간 냉장고 생산량은 세계 총 생산량의 20%에 해당하는 1,349만대, 세탁기는 21%인 1,334만대, 에어컨은 50%인 2,342만대에 달하였다.
2002년도 상반기 중국 가전제품 생산량은 냉장고 840만대, 에어컨 2,059만대, 세탁기 694만대, 그리고 전자레인지1,026만대로 성장폭은 6%~35%를 기록하였다.
2000년도 2001년도 주요 가전제품 생산 및 수출추이
품목 |
생산 |
수출 |
수출비중(%) |
2000 년 |
2001 년 |
2000 년 |
2001 년 |
2000 년 |
2001 년 |
컬러 TV |
4,154 |
4,187 |
1,710 |
1,178 |
24.8 |
28.1 |
냉장고 |
1,278 |
1,349 |
378 |
455 |
29.6 |
28.1 |
세탁기 |
1,443 |
1,334 |
101 |
162 |
7.0 |
12.1 |
에어컨 |
1,797 |
2,342 |
371 |
584 |
20.6 |
24.9 |
전자레인지 |
1,282 |
1,818 |
837 |
1,253 |
65.3 |
68.9 |
전기밥솥 |
1,107 |
1,443 |
729 |
823 |
65.9 |
57.0 |
VCD/DVD |
3,969 |
5,397 |
1,710 |
3,474 |
43.1 |
64.4 |
|
|
수출입동향
가전제품 수출입 증가는 생산량 증가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전체 무역액은 전년대비 28.6% 증가한 70.5억 달러로 그 중 수출액은 33.2%증가한 56.2억 달러, 수입액은 13.3%증가한 14.3억 달러를 기록했다.
주요 수출대상국으로는 미국, 홍콩, 일본, 독일, 영국, 프랑스 등을 꼽을 수 있으며 이탈리아와 스페인 시장뿐만 아니라 호주와 네덜란드로의 수출 확대도 꾀하고 있다. 그러나 주요 수국은 주로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 국가에 집중되었는데, 그 중 일본으로부터의 가전제품 수입이 3.56억 달러로 중국 수입가전시장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 외에 미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전년대비 14% 증가한 2.8억 달러였고, 싱가포르와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각각 1.4억 달러와 1.2억 달러를 기록하였다. 홍콩으로부터의 수입은 1.18억 달러로 전년대비 53% 감소하였다.
| | |
|
제품별 동향 | |
|
칼라TV |
|
|
생산 및 판매동향
칼라TV는 중국 대도시에서 가장 많이 구매 되는 가전제품으로 각 가정에서의 보유량도 상당히 높은 편이다. 이런 TV열풍은 1980년대 말부터 1990년대 초를 시작으로 생산량이 급격히 늘어나다가 2000년대 들어 안정된 단계로 접어들었다. 따라서 2000년과 2001년도에는 생산량 증가의 둔화는 말할 것도 없고 칼라TV 판매수량도 마이너스 성장을 하였다. 그나마 이 기간동안 농촌지역의 판매비중이 증가해 어느 정도 감소율을 완화시킬 수 있었다.
2001년 현재 농촌의 칼라TV 보급률은 45%인 반면 도시시장은 이미 칼라TV 보급률이 100%를 넘어 포화상태에 이르러 구형모델 교체 및 신혼부부의 구매수요를 제외하고는 수요발생이 일어나지 않고 있는데 이에 근거해 볼 때 농촌의 수요가 앞으로 견인차 역할을 하는 데도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2002년 상반기 들어 칼라TV 생산량과 판매량이 36.5%와 30.2%로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이는 중국의 TV메이커들이 적극적으로 판촉활동을 전개한 데서 비롯된 것으로 보이며, 주로 판촉활동을 통해 판매호조를 보인 제품은 14~21인치의 중소형 TV와 프로젝션 TV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중국시장에 진출한 대표적 칼라TV생산 기업들은 도시바, 소니, 샤프 등으로 이들은 주로 평면TV, 대형 멀티TV 생산에 주력하고있으며 PDP TV와 초박판TV의 생산에는 삼성과 LG가 진출해 경쟁하고 있다. 기타 중국 기업들로는 캉지아(康佳), 하이신(海信), 창홍(長虹) 등이 선전하고 있다.
|
|
수출입동향
중국의 칼라TV 수출량은 2001년 전체 생산량의 28%인 118만대를 기록했으며 2000년에 대당 108달러이던 수출가격도 2001년에 120달러로 11.1%상승하였다. 그러나 중국 TV 수출의 주력품목은 전체 수출물량의 2/3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부가가치가 낮은 14, 21인치 TV로 34인치 이상의 대형TV에 대한 수출비중은 아직 낮다는 문제점이 있다. 하지만 대형TV수출 증가속도가 100%를 상회하고 있어 앞으로 TV수출이 급격하게 고부가가치 제품 위주로 변화될 것으로 보인다.
|
|
칼라 TV시장의 특징
첫째, 중국의 TV시장은 각 메이커들간 경쟁이 치열하다.
이들 업체들은 기존의 단순 가격경쟁에서 벗어나 생산기술, 유통채널, A/S, 광고 등 여러 방면에서 치열한 경쟁을 전개하고 있다. 이중 TCL이 16.6%, 캉지아가 13.4%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중국 최대 TV생산 기업이었던 창홍의 부진이 주목할 만 하다.
둘째, 대형 TV가 히트상품으로 부상하였다.
중국 29개 TV생산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2002년 5월 21인치 이하 생산증가폭은 21%인데 반해 29인치 이상은 40%를 상회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그 중 프로젝션TV는 10%를 초과하였다.
셋째, 가격경쟁이 완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기존에는 주로 가격인하를 통해 경쟁을 전개해서 2000년에는 평균 하락폭이 15.6%, 2001년에는 18%에 이르렀었는데 지금은 적자누적으로 더 이상 가격인하경쟁을 할 수 없게 되어 가격 차별이 아닌 고성능 신제품 출시 경쟁으로 방향이 바뀌어 가고 있다.
| |
|
냉장고 |
|
|
생산 및 판매동향
중국의 냉장고 시장은 1980년대 중반 이후부터 최고의 소비시장으로 부상하기 시작하여 이후 9차 5개년 개발계획 기간에 이르는 몇 년 동안 매년 20%의 성장을 이룩하였었다. 그러나 2001년에 들어서는 전년대비 5.5% 증가한 1,349만대 만을 생산하기에 이르렀다.
냉장고는 전자 제품 중에서 여전히 고급 소비품으로 인식되고 있어 보급정도가 지역에 따라 상당히 다르다는 특징이 있는데 도시지역의 보급률이 82.6%인데 반해 농촌지역은 아직도 10%대의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중국의 냉장고 시장은 도시바를 제외하고 90%가 중국 로컬기업에 의해 장악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냉장고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하이얼, 커룽(科龍), 신페이(新飛), 메이링(美菱) 4대 기업의 점유율이 한때 75%까지 도달했던 적이 있었고 지금도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2002년에 접어들면서 해외 유명브랜드 가전 업체들이 중국 냉장고 시장에 다시 진출하면서 중국의 냉장고 업체들에게 커다란 위기에 직면해 있다. 하이얼은 해외시장에 주력하느라 중국의 내수시장을 소홀히 하였고, 커룽은 손실보전에만 급급해 지능형 냉장고를 보급하려다 결국 상당한 가격경쟁만 초래하였으며 2001년 거액의 적자를 기록한 메이링 전기는 외자기업에 인수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의 냉장고 시장은 이미 국내적으로 2,500만대를 초과하는 연간생산량에 비해 판매량은 800만 정도에 그치고 있어 과도한 공급과잉 상태에 직면해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년에 시작된 중국의 에어컨 생산은 1989년대 말까지 총생산량이 40만대에 이르지 못하다가 1990년대 들어 전국의 에어컨 생산업체가 풀가동 되면서 급속히 성장하여 1998년부터 2001년까지 거의 4년 동안 호황을 누렸다. 그러나 2001년 2,313만대에 이르는 에어컨 생산에도 불구하고 판매량은 1,763만대에 그쳐 에어컨 시장이 절대 공급과잉 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에어컨 제조사로는 히타찌, LG, 삼성, 마쯔시타 등 4개 기업이 전체 생산의 43%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들 외자기업의 생산확대는 국내 공급 급증의 원인이 되고 있다. 중국기업으로는 하이얼, 메이디(美的), 거리(格力), 춘란(春蘭), 커룽 등이 있으며 이 중 생산, 판매, 수출, 재고 등에서 하이얼의 시장 점유율이 가장 크고 그 뒤를 메이디와 거리가 차례로 잇고 있다.
에어컨의 도시보급률은 2001년 현재 35.7%에 이르고 있으나 이에 비해 농촌지역은 보급률이 2%내외로 추정되고 있다.
|
|
수출입동향
중국의 냉장고 수출은 1999년 이후 급속하게 증가하기 시작해 2001년에 452만 여대를 수출했으며 수입은 큰 폭으로 감소했다. 이는 외상투자 기업들이 과거처럼 수출위주의 제품 생산에 주력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의 내수시장을 겨냥한 고급형 모델을 출시하고 있는데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
|
냉장고 시장의 특징
중국은 다른 가전제품과 달리 자국산 냉장고의 점유율이 90%에 이르고 있으며 매년 성장률도 20%안팎에 이르고 있다. 이런 급성장은 가격경쟁 외에 다음과 같은 요소를 중시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첫째, 국내 제조사들이 새로운 멀티기능형 냉장고를 선보였기 때문이다. 하이얼은 제어기능, 절전기능, 소음방지 기능에 역점을 둔 냉장고를 생산하고 있으며, 메이링은 신선함과 절전, 환경보호를 강조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둘째, A/S의 질적 제고를 꾀하였기 때문이다.
하이얼은 ‘24시간 대기서비스를, 신페이는 ‘녹색 채널제를 운용하면서 서비스의 제고를 꾀하고 있다.
셋째, 대량 광고전을 펴고 있다.
하이얼은 ‘중국 최고의 명품으로, 롱성은 ‘중국 매출액 1위등을 강조하면서 현재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 |
|
에어컨 |
|
|
생산 및 판매동향
1978년에 시작된 중국의 에어컨 생산은 1989년대 말까지 총생산량이 40만대에 이르지 못하다가 1990년대 들어 전국의 에어컨 생산업체가 풀가동 되면서 급속히 성장하여 1998년부터 2001년까지 거의 4년 동안 호황을 누렸다. 그러나 2001년 2,313만대에 이르는 에어컨 생산에도 불구하고 판매량은 1,763만대에 그쳐 에어컨 시장이 절대 공급과잉 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에어컨 제조사로는 히타찌, LG, 삼성, 마쯔시타 등 4개 기업이 전체 생산의 43%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들 외자기업의 생산확대는 국내 공급 급증의 원인이 되고 있다. 중국기업으로는 하이얼, 메이디(美的), 거리(格力), 춘란(春蘭), 커룽 등이 있으며 이 중 생산, 판매, 수출, 재고 등에서 하이얼의 시장 점유율이 가장 크고 그 뒤를 메이디와 거리가 차례로 잇고 있다.
에어컨의 도시보급률은 2001년 현재 35.7%에 이르고 있으나 이에 비해 농촌지역은 보급률이 2%내외로 추정되고 있다.
|
|
수출입동향
중국의 에어컨 수출량은 1990년대에 꾸준히 증가세를 보여왔으나 수입은 중반이후 급격하게 감소해 1998년에는 1990년대 최저 수준인 3만대를 기록하였다. 그러다가 1999년부터 수출입이 모두 증가세로 돌아서 지금에 이르고 있다. 에어컨의 대당 수출가격은 2000년에 212달러에서 2001년에는 184달러로 전년대비 13.2% 하락하였다. |
|
에어컨 시장의 특징
첫째, 신규 수요자가 여전히 수요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경제조건이 호전되면서 가정환경 개선을 위해 에어컨을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둘째, 분리형 에어컨이 수요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1998년의 경우 분리형의 총 수요가 62.8%, 창문형이 24.1%, 벽걸이형이 12.4%를 차지했었다. 그러나 이 중 벽걸이형 수요가 1999년에 전년대비 9.1% 증가하는 등 앞으로는 벽걸이형 에어컨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셋째, 중국산 에어컨의 수요가 증가하고있다. 중국산 에어컨의 품질과 기능이 향상됨에 따라 중국산 에어컨 수요가 1998년에 전체 수요의 87.7%인 733만대를 차지했으며2001년에는 1998년에 비해 두 배 이상 증가한 1,736만대를 기록하였다.
넷째, 도시에서 에어컨의 수요의 대부분이 이루어지고 있다. 에어컨은 비교적 고급 가전제품에 해당된다고 인식되고 있어서 농촌 보급률은 아직도 낮으며 도시가 보급률의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다섯째, 변환에어컨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지만 아직 가격이 커다란 장벽으로 존재하고 있다. 같은 규격의 기존제품보다 20 ~30%높은 가격을 가지고있는 이 제품 가격이 낮춰진다면 판매가 급증할 것으로 보여진다.
|
|
세탁기 |
|
|
생산 및 판매동향
중국의 세탁기 산업은 2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 그 규모나 제품의 종류, 수량 면에서 볼 때 세계 1위의 위치에 있다. 중국의 세탁기 산업 생산은1985년과 1991년 두번 최고조에 달했으며 점차 감소하기 시작했는데 2001년 들어서는 전년도에 비해 8.7% 감소한 1,334만대를 생산하였다.
현재 중국시장에서는 중국산 브랜드가 압도적인 우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Little Swan (小天鵝), 웨이리(威力) 등이 시장의 주요 메이커들로 각각 16.9%, 6.7%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 외에 마쯔시타, 히타치, 산요 등 외국기업의 대규모 투자도 이루어지고 있다.
세탁기 보급률은 현재 도시의 경우 92.7%로 거의 포화상태이며 앞으로 신규수요는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대용량(4.2~5.6kg)이나 다기능 및 저소음 세탁기에서 전환수요가 이루어 질 것으로 기대되고있다. 이에 비해 농촌은 그 보급률이 29.9%에 불과한데 이는 도시지역의 1980년대 초반 수준에 해당된다. 그러나 농촌 소득수준의 향상과 함께 농촌 수요도 앞으로 계속 늘어날 것이다.
|
|
수출입동향
2000년도 중국의 세탁기 수출입은 생산량 증가에 힘입어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1999년에 1,342만대이던 생산량이 2000년에는 1,443만대로 증가하였고 이에 따라 수출도 64만대에서 101만대로 전년대비 57%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반면 수입은 3.5만대에 그쳤다. 2001년에 들어서는 생산량이 전년에 비해 1,334만대로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수출입은 각각 161.5만 대와 4.5만대로 증가하였다.
|
|
중국 세탁기 시장의 특징
첫째, 세탁기 브랜드가 다양해 독점적 지위의 상표가 아직 없는 상황이다. 이는 중국산 세탁기 중에서 선도적 상표가 아직 없다는 뜻으로 현재 Little Swan (小天鵝), 웨이리(威力) 등이 상위 메이커이지만 외국계 기업들의 중국 내 대규모 투자로 인해 그 위치 변동이 대단히 신축적일 것으로 보인다.
둘째, 세탁기 품종의 다양화가 요구 되고 있다. 현재는 이조식 세탁기, 회전식 전자동 세탁기, 윤전식 세탁기 등이 중국의 세탁기 시장을 분할하고 있다. 전자동세탁기의 경우 대도시에서 주로 시장을 형성하고있고, 반자동과 이조식 세탁기는 소도시에서 주요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차츰 농촌지역으로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 | | | |
|
|
주요 기업 | |
|
|
|
|
¨海爾(Haier)集團公司
1984년 집체기업 시작한 가전회사로 현재 매상규모 면에서 중국 제일을 자랑하고 있다. 2001년 현재 종업원 3만1300명을 고용하고 있다. 미국, 파키스탄, 이란 등 13개 국가에 해외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산하에 있는 靑島海爾이 1993년 주식 상장되었다.
(http://www.haier.com/indexc800.asp) |
|
¨TCL集團有限公司
1981년에 설립되었으며 2001년 현재 종업원이 3만1200명에 이르고 있다. 주요제품으로는 TV, 휴대전화, 전화기, 에어컨이 있으며 베트남과 인도에 조립공장을 설립한 상태이다. 산하기업인 TCL통신설비유한공사가 93년에 상장되었다.
(http://www.tcl.com.cn/) |
|
¨海信集團公司
1969년 설립된 국유기업으로 TV, 에어컨을 생산하고 있으며 산하기업인 靑島海信電器有限 公司RK 1997년 상장되었다. 2001년 현재 종업원은 1만300명에 달한다.
(http://hisense.com.cn/) |
|
|
¨ 四川長虹電子集團有限公司
1958년 군용 레이더 생산기지로 설립된 국유기업으로 종업원은 2만9000명에 이르고 있다. 주로 TV, 에어컨, VCD 등을 생산하며 특히 TV생산대수가 중국 최대규모이다. 인도네시아와 호주에 조립공장이 있다. (http://en.changhong.com/)
이 외에 春蘭(http://www.chunlan.com.cn), 珠海格力(http://www.gree.com), 廣東美的, 江蘇 小天鵝 (http://www.littleswan.com), 康佳 (www.konka.com.cn.default.asp) 등이 있다. |
|
참고사이트
¨家電科技 http://www.sthea.com.cn/ ¨東方電器資源 http://www.eea.com.cn/ ¨中華家電商務網 http://www.chinaccm.com/09/ ¨中國家電網 http://www.cheaa.com/ ¨電子中國信息網 http://www.elexchina.com/html/more-jiadian1.htm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