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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별 |
부서명 |
주요내용 |
비고 |
09.1 |
초등교육과 |
o 맞벌이 가정 육아부담 뚝! 유치원 종일반 확대 등 30개사업 |
완 료 |
2 |
초등교육과 |
o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설명 |
〃 |
4 |
교육과정정책과 |
o 방과후학교 운영 등 6개 사업 |
〃 |
5 |
평생체육보건과 |
o 저소득층 자녀 학교급식비 지원 등 8개 사업 |
〃 |
6 |
중등교육과 |
o Wee Project 등 7개 사업 |
〃 |
7 |
정책기획담당관 |
o 대구교육 중장기 발전계획 추진 실적 설명 |
〃 |
9 |
학교운영지원과 |
o 자율형 사립고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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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재정복지과 |
o 교육복지투자 우선지역 사업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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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과학산업정보과 행정관리과 |
o 마이스터고 등 o 2010년도 예산편성(안)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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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정책기획담당관 |
o 2010년도 주요업무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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親서민 교육정책 브로슈어 제작 및 배포(감사공보담당관)
- “모두를 배려하는 교육, 교육비 부담없는 학교” 교육과학기술부 제작(붙임2)
․ 시기 : 8월중
․ 수량 : 9,000부
․ 배부처 : 전소속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등 911개 기관
․ 소요예산 : 1,000만원 정도(행정관리과 협조)
- 브로슈어 e-book․PDF 활용 : 기관(학교) 홈페이지 탑재, PCRM으로 정책수요자 및 전문가들에게 발송
- 브로슈어 내용을 가정통신문 등을 통해 학부모에게 배포
- 대구교육소식지 발간
․ 시기 : 11월중
․ 내용 : 사교육 경감 등 親서민 교육정책 중심으로
․ 대상 : 교직원, 학부모, 시민
※ 실적 : 상반기 6,200부 1회 발간
⇒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제작한 지면(5종), 동영상(1종, 20~60초 분량) 홍보물을 각종 연수 및 교육청․대구시 운영 LED 전광판, 지하철역 전광판, 지하철내 광고 활용(지면광고물 및 동영상 추후통보)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7월 현재 실적)(감사공보담당관)
- 보도자료 제공(1,232건), 포토존 운영(1,976건), e-교육소식(1,325건)
- 親서민 교육정책 홍보 메뉴 신설 및 팝업창 활용(행정관리과 협조)
뉴스레터 및 맞춤형 정책고객서비스(PCRM) 활용(감사공보담당관실, 교육정보원)
- 뉴스레터 : 교육정보원 서버 활용
- 정책고객서비스(PCRM) 활성화(7월 현재 23건)
포털사이트 블로그“대구교육사랑(http://blog.naver.com/rhdghtlfeorn)”운영(감사공보담당관)
- 실적 : 7월 현재 1,764건, 방문자수 162,220명
학교 홈페이지, 가정통신문 및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통한 홍보(각급학교)
종류 |
시기 |
홍보방법 |
담당자 |
대구시 관리 LED 대형 전광판 |
연중 |
홍보물[문안, 영상물(20초 이내) 등)] 제작 |
대구시 공보관실 장선미 ☎803-2332 |
지하철역내 LED광고 |
〃 |
홍보 문안 제작(15자 이내) |
〃 |
지하철 전동차내 공익광고 |
〃 |
홍보문안 작성 |
대구도시철도공사 고객지원부 권영도 ☎803-2241 |
지역신문을 통한 서민교육정책 기획 특집 연재 지원(본청 공통)
- 대구신문(월․목) : 『어린이 & 어린이』
- 매일신문 (화) : 『Hi Study』
- 영남일보 (월): 『edu④u』
각 언론사 기자단 대상으로 현장 우수사례 방문 특집기획 유도(본청 공통)
⇒ 방과후 학교, 자율형사립고, 기숙형공립고, 마이스터고 등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주관하는 시․도별 교육정책 우수사례 TV프로그램 제작․방영 추진 참여(감사공보담당관, 행정관리과 협조)
⇒ 소요예산 : 1편당 1,000만원 정도
브리핑룸 배경막 활용 親서민 교육정책 이미지 강화(감사공보담당관)
⇒ 언론기관에 대한 親서민 교육정책 대국민 홍보가 소극적이고, 기피함으로써 사실보도가 왜곡되는 사례가 빈번함으로 적극적인 대응과 활용이 필요함
교육과학기술부 장․차관 등 간부 강연 추진(본청, 교육연수원)
⇒ 교육청 직원, 교원, 학부모 강연 기획시 교과부 간부를 강사로 초청
☞ 교육과학기술부 간부 강사 인력풀 : 붙임3
번호 |
사 업 명 |
담당부서 |
1 |
사교육 없는 학교(방과후학교 활성화, 교과교실제 등) |
교육과정 |
2 |
영어교육의 질 제고 및 격차 완화 |
교육과정 |
3 |
엄마, 아빠의 마음으로 보살피는 종일돌봄교실 운영 |
교육과정 |
4 |
다름을 인정하고 포용하는, 다문화가정 자녀 지원 |
교육과정 |
5 |
유치원 종일반 운영 내실화 |
초등교육 |
6 |
외국어고, 과학고, 자율형 사립고 등 선발에 사회적 배려 대상자 선발 전형 |
중등교육 |
7 |
학교안전통합시스템 구축(Wee 프로젝트) |
중등교육 |
8 |
기초학력 책임지도제 추진 |
중등교육 |
9 |
한국형 마이스터고 지정․운영 |
과산정 |
10 |
미래교육 대비 U-러닝 학습환경 구축 |
과산정 |
11 |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한 평생교육 체계 구축 |
평체보 |
12 |
서민의 부담을 덜어주는 학원비 안정화 |
평체보 |
13 |
교육기반 부족지역에 기숙형 고교 설치 운영 |
학교운영 |
14 |
자녀 교육비 부담을 덜어주는 유․초․중․고 교육비 지원 (교육비, 자유수강권, 정보통신비, 급식비) |
재정복지 (교육과정, 과산정, 평체보) |
본청, 지역교육청에서는 親서민 교육정책 홍보 대상 사업에 대하여 리플릿, 판플렛, 브로슈어, 동영상 홍보물 등을 제작 또는 교육과학기술부 홍보물을 활용하여 홍보하고, 그 실적을 9월 25일, 12월 11일까지 2회 보고, 그 밖의 교육정책 사업에 대하여 홍보 전략 수립 시행
- 보고서식
기관(부서)명 |
사 업 명 |
홍보종류 |
홍보방법 |
수 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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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작성서식
☞ 홍보종류 : 리플릿, 판플렛, 브로슈어, 동영상 등
☞ 홍보방법 : 언론사, 홈페이지, 대구시 운영 LED 광고판, 지하철 광고, 각종연수 등
각기관 홈페이지 親서민 교육정책 홍보 메뉴 신설 및 팝업창 운영
- 대상 : 전기관
- 내용 : 親서민 교육정책 홍보대상 사업
- 본청 협조사항
․행정관리과 : 홈페이지 親서민 교육정책 홍보 메뉴 신설 및 팝업창을 활용하여 교육과학기술부 홍보용 브로슈어 및 동영상(추후 통보)을 탑재하고, 본청 사업부서에서 요청하는 親서민 교육정책 홍보물 탑재
․ 사업부서 : 홈페이지용 홍보물을 제작하여‘09. 8.28까지 행정관리과에 홍보 협조 요청 및 감사공보담당관실 제출
각급기관(학교)에서는 홈페이지 팝업창, 가정통신문, 휴대폰 문자 메시지를 이용하여 홍보용 동영상 및 브로슈어 내용 등을 적극 홍보하고, 특히 각종연수(교장, 교감, 교직원, 학부모 등) 및 회의 시작 전․후, 휴식시간 등에 홍보용 동영상을 활용한 적극적인 홍보(결과보고 서식 등 : 추후 통보)
※ 연수교재, 홍보물, 가정통신문 등 제작시 표지, 이면 등에 교육과학기술부 제작 홍보용 브로슈어 내용 16과제중 1~2개의 내용을 순환적으로 채택하여 제작 홍보 (☞특히 각급학교 가정통신문의 이면 적극 활용)
교육정보원은 교육정책 홍보 강화를 위한 뉴스레터 서버 활용 적극 협조
- 시기 : 2009. 9월중
- 내용 : 본청 공보실에서 교육정보원 서버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 부여
[붙임1]
정책단계별 홍보업무 점검사항
정책단계 |
점 검 사 항 |
주관부서 |
정책구상 |
․ 쟁점진단 : 문제의 현상, 원인분석을 위한 자료수집 |
주관부서 |
․ 이해집단 파악 및 의견수렴 : PCRM 및 여론조사 활용 |
〃 | |
정책확정 |
․ 홍보계획 수립 및 사전 준비 ― 홍보목표 및 전략에 따른 홍보프로그램 마련 ― 언론, 이해관계자 사전홍보방안 강구 : 언론간담회, 방송과 신문 기획 프로그램, 이해관계자들과의 간담회 등활용 사전 공감대 형성 ― 이해당사자, 일반국민, 여론 등 홍보타깃별 홍보대책 마련 (PCRM 및 여론조사 통한 타깃 분석) ― 각종 매체계획 수립 : 정책별 가장 효과적인 매체 운영 및 방송, 인터넷, 신문, 모바일, 전광판, 무가지 등 다양한 매체 활용 ― 부서장 중심으로 홍보일정 마련 : 방송출연, 기자간담회, 이해관계자들과의 만남 등 |
〃 |
․ 상황변화에 따른 돌발이슈관리 대책 마련 ― 예상 문제제기에 대한 답변 준비 ― 핵심 홍보논리 마련 |
〃 | |
․ 영상보도자료물 등의 홍보물 제작(사전 기획 필요) |
〃 | |
정책발표 및 집행 |
․ 보도자료 작성 |
〃 (공보실 협조) |
․ 구체적 홍보계획 실행 ― 브리핑 ― PCRM을 통해 보도자료 및 추가 보충설명자료 발송(여론 Feedback) ― 방송, 신문을 통한 홍보 추진 ― 인터넷 포털사이트 배너 광고 및 기사 게재 등 |
〃 | |
․ 건전비판수용을 통한 정책 보완 |
주관부서 | |
․ 오보 ․ 왜곡보도에 대한 대응조치 |
〃 | |
정책평가 및 사후관리 |
․ 여론조사 등을 통한 정책의 효과성 측정 |
〃 |
․ 정책평가 결과 사후 관리 |
〃 | |
․ 보도현황 분석 간부회의 보고 |
공보실 |
[붙임3]
이명박정부 親서민 교육정책 관련 교육과학기술부 강사 명단
연번 |
소속 |
직위 |
성 명 |
비 고 |
1 |
기획조정실 |
실장 |
장기원 |
|
2 |
인재정책실 |
실장 |
김차동 |
|
3 |
교육선진화정책관 |
국장 |
최수태 |
|
4 |
미래인재정책관 |
국장 |
정일용 |
|
5 |
인재기획분석관 |
국장 |
양성광 |
|
6 |
평생직업교육국 |
국장 |
김규태 |
|
7 |
학교교육지원본부 |
본부장 |
이규석 |
|
8 |
학교지원국 |
국장 |
이시우 |
|
9 |
교육복지국 |
국장 |
이상진 |
|
10 |
기획담당관실 |
과장 |
김재금 |
|
11 |
기획담당관실 |
서기관 |
박준성 |
|
12 |
기획담당관실 |
사무관 |
이윤홍 |
|
첫댓글 특별재정 수요사업비,이동찬주사,4개 교육청 연합, 부감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