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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소원이..아직은 한글학습이 애벌레처럼 꿈틀데면서 천천히 가고 있지만,
엄마와 함께 인내의 시간을 함께 잘 견뎌간다면
언젠간 한글 떼고 스스로 책읽을 수 있는 날개를 가질거라는 희망을 안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대구에 사는 7살(2006년 12월생, 62개월) 소원이 엄마입니다.
서기 걷기 뛰기 등의 발달이 또래들 보다 늦고 따라서 언어발달도 늦어 48개월때 언어발달검사를 한결과
1년 6개월지연이라고 나와 언어치료와 운동치료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올 1월에 언어발달검사에서 1년 2개월 지연으로 나왔어요...다행히 치료받는 1년동안 열심히 해준 딸아이가
고맙기도 해요
아직은 지능검사는 안한 상태지만 언어치료선생님께서 경계성 지능일 가능성도 있어 초등학교에 가면 학습
적인 면에서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내년에 학교를 보내야하는 엄마입장에서는 한글을 못 떼고 있는 것이 더더욱 걱정이예요.
소원이는 요...통글자로 글을 익혀 단어들은 읽고 낱글자도 쉬운 건 읽고 있지만
예를 들어) "아이스크림"을 읽지만 낱글자로 또밖또밖 읽은 건 좀 어려워하구요. "나비"와 같은 쉬운글자는 잘 읽구요
"가"의 경우도 따로 읽으면 잘 읽는데 문장사이에 있으면 읽는 속도가 더뎌지는 것같아 문장을 읽는 걸
힘들어 하고 있어요.
여기에 올려진 엄마들의 일기글을 보면서 19음절부터 시작해서 낱자를 가르치고 있는데요.
제 나름대로 낱자와 쉬운 동화책 읽기를 하고 있는데도..이대로 하면 되는지 잘 하고 있는지 늘 의문이네요
여기에서 구입하는 책자가 따로 있는 것같은데요...일반 쉬운 동화책으로 읽기 시작하기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인가요?
언어발달이 늦어 인지발달도 늦은 우리아이...책을 스스로 읽으면 인지적인 부분도 더 좋아질 수 있다는 말에
열심히 가르쳐볼려고 합니다.
도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12.02.12 (1)
현재 19낱자를 열심히 가르쳐 빛의 속도까지는 아니지만 읽을 수 있어요.
가끔 차를 자로, 타를 다로 혼동하기도 해요 이제 거너...뻐 가르치고 있어요.
낱글자 카드(가...빠, 거..뻐) 만들어 열심히 보여주고 있어요.
76낱자 읽기를 목표로 가르치고 있는데 대체적으로 쌍자음이외의 낱자는 빛의 속도는 아니지만 60-70% 읽는 듯합니다.
더불어 읽기 쉬운 동화책(예, 달님안녕) 스스로 읽게끔 하고 있는데 50%정도는 아직 저의 도움을 요하는 글자들이 많네요.
낱글자 읽기와 하루에 2-3권정도 아주 쉬운 동화책읽기 병행하고 있어요.
혹시 이곳에서 구입하는 교재로 진도를 나가면 더 도움이 될지요.
교재구입의사부분에 대해서는 쪽지를 보냈어요.
열심히 하겠습니다.
-> 글을 올린 후, 바로 교장선생님께서 직접 전화주셨어요. 현재 힘드신 상황에서 직접 전화까지 주셔서 넘 감사드립니다.
학습시간대와 엄마의 마음가짐 등 좋은 말씀 많이 해주셨구요
19낱자를 하나도 틀리지 않고 빛의 속도로 읽으면 교재로 넘어가라고 하시네요...명심할께요.
다시 한번 전화주시것에 감사드립니다.
2012.02.14 (2)
19음절카드 만들어 보여주면서 읽도록 하고 있습니다.
순서대로 읽으면 빛의 속도까지는 아니더라도 대체로 정확하게 읽구요..
카드를 섞어서 보여주면 차&자, 타&다를 서로 바꿔 읽는 경우도 있어요.
그래서....낱글자 아&빠&차&타 이렇게 놓고 조금 오버하면서 아 빠 차~~~~~타!!! 하니깐 재미있어하네요.
까..까치
따..따따따 나팔 붑니다
싸..오줌싸
짜..소금 짜
빠..아빠빠빠빠 고마마워요(고마워요 노랫말 가사일부)
의외로 위의 쌍자음은 잘 읽고 있답니다.
매일 19음절카드 읽어보도록 하고 있어요..언젠간 빛의 속도로 읽을 날을 보길바라면서요^^
그리고, 만들어놓은 76음절표 매일 한번정도 읽도록 하고 있어요.
쉬운 책 2권정도 저의 도움을 받아가며 읽어보았습니다.
잠이 많은 소원이가 저녁 8시가 넘어가니 집중력도 떨어지면서 잠이 온다고 하네요..
그래서 스트레스 안줄려구 자도록 했습니다. 그렇다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도 아니구요..
잠이 많아 저녁에 학습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지지 않네요.
아침시간은 어려워 어린이집에 조금 일찍와서 낮시간대로 바꿔볼까 생각중이예요
오늘은 직장복직을 앞두고 심란하여 아이랑 글자공부 책읽기 열심히 못했습니다.
7살 올 한해동안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스스로 책을 읽고 학교를 갈 수 있을텐데 말이죠.
여러가지 치료를 위해 돈이 필요하여 3월말에 복직할까하는 의사를 내보였더니 3월초에 하는 건 어떠냐며 전화가 왔네요.
인력이 모자라 빨리 나와주었으면 한다네요...고민입니다.
이것저것 생각안하고 아이를 위해 올 8월초에 일하러 나가자니..근무지가 멀고 8시 이후로 퇴근시간이 길어질 수 있구요
3월초나 3월말에 나가면 근무지는 가까울 수 있으나 퇴근시간은 빨라야 7~8시 입니다.
이런 결정의 갈림길에서 우리 아이를 위해서는 어떤게 좋을지 잠을 못 이루고 일기를 써 봅니다.
2012.02.15 (3)
교재를 받았습니다.
19음절 카드 빛의 속도는 아니지만 정확하게 읽습니다.
아는 글자도 아주 가끔 틀려서 다시 물어보면 맞게 대답합니다.
그래서 19음절은 매일 보고 읽도록 훈련시키고 있어요.
더불어 거....쩌 를 읽도록 하는데요..."너"와 "더"를 헷갈려합니다.
그래서 "너"글자 -> 나/너/좋아해 & 너~~~랑 놀고 싶어 등의 표현으로 익히구요.
"더"글자는 -> 더 주세요 표현으로 익히고 있어요.
그리고 76음절표 가로읽기는 리듬을 타면서 잘 읽는데 세로읽기는 속도도 뭘 느리고 "너"와 "더"에서 틀리고 있어요.
엄마욕심(^^&)에 받은 교재 읽어보게 했지만 초저녁잠에 그만 몇자 안 읽고 책 덮었습니다.
낱자 읽기 열심히 할께요
복직시기때문에 고민이 많았는데요..아이만 생각하기로 하고 8월초로 결정했습니다.
지금부터 7월말까지는 한글떼서 스스로 책읽을 수 있게끔 노력해보겠습니다.
더 빨리도 가능할꺼라는 희망도 살짝 얹어서 소원이랑 함께 갈꺼예요^^
정말 소원이가 엄마의 바램처럼 잘 따라가 준다면 아이를 위해 8월이후의 휴직도 고려해볼까합니다.
엄마의 바램안에 욕심을 담아 아이를 끌고 가지 않고 말이죠...힘내겠습니다.
2012.02.17 (4)
19음절 카드 읽기 2번, 76음절표 보고 가로, 세로읽기 1번씩
오늘은 76음절표 중 너 더를 제대로 읽었습니다.
그리고 기초학습(A) 30쪽까지...2번 읽기
소리읽기(1) 30쪽까지..2번 읽기
소리읽기(1)의 경우 분명 낱자로 보여주면 읽을 수 있는 단어임에도 10쪽을 넘어서면서부터 속도도 느려지고
틀리게 읽어 다시 짚어주면 제대로 읽습니다. 30쪽까지 1번 읽는데도 무척 힘들어함을 느낄 수 있어요.
그래서 아침에 1번 저녁에 1번해서 2번 겨우 읽었습니다.
아이가 힘들어하니 더는 시키지 못했습니다.
욕심내지 않고 아이가 스트레스 받지 않는 범위내에 하려니 진도가 잘 안나가네요...그래도 힘내겠습니다.
2012.03.07 (5)
한동안 일기를 쓰기 못했습니다.
저의 게으름도 가장 크지요...읽기를 몰아서 한꺼번에 쓰는 기분입니다. 반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도 그동안 한글 학습은 계속 했습니다.
19자음절은 틀리지 않고 빛의 속도로 읽구 있구요...매일 1번이상은 읽도록 하고 있어요.
소리읽기(1)...오늘 날짜로 10독 끝냈습니다
(소리읽기 책은 일반 동화책과는 다르게 재미가 없어서 그런지 지루해하고 힘들어하지만 열심히 하자고
그래야 다른 친구들 학교갈때 갈 수 있다록 이야기 하면 열심히 하겠다고 합니다...그점에서는 대견해요^^)
기초학습(A) 1권 전체를 매일 1번씩 읽도록 하고 있어요.
빛의 속도를 읽게끔 연습하고 있으나, 쌍자음 "떠" "써"를 "더","서"로 읽어 다시한번 읽어봐라고 하면 제대로 읽어요.
요즘은 "초"를 "조"로 읽어 다시 한번 읽도록 하면 제대로 읽습니다. 계속 연습중이예요.
76음절표 보고 가로, 세로읽기 1번씩 읽게 하는데 글자를 정확히 보지 않고 리듬을 타면서 틀리지 않게 읽습니다.
그래서 정확히 짚어가면 읽도록 시키고 있어요.
소리읽기(1)을 10독했으면 소리읽기(2)로 넘어가면 되는지 궁금합니다.
소리읽기(2)로 넘어가기전에 테스트하거나 해줄 것이 있는지요..
매일 1......<소리대로읽기(2)> 책 쪽수 정해놓고 아이가 힘들어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10독씩 하기
2......<기초학습 낱자카드(A)> 매일 읽기 =>틀리는 글자 나오면 다시 짚어서 정확기 읽기
3......<76음절표> 가로, 세로읽기 1번씩이상 읽기
매일 진도를 이렇게 하면 되는지 궁금합니다.
<기초학습 낱자카드(A)> 는 한글자라도 틀리지 않고 읽게 되면 (B)로 넘어가야 하는지요.
아니면 (A)와 (B)를 병행하면서 읽기 연습을 해도 되는지 궁금하네요
2012.03.08
교장선생님께서 쪽지로 소리대로읽기(2)로 넘어가라고 하셔서 그대로 진행했습니다.
76음절표 세로로 읽기가 되어 100음절표를 진행하려 합니다.
소리대로 읽기(2) 1~10쪽...3회
100글자표....가로읽기, 세로읽기 1회씩
기초학습 낱자카드(A)...1권(1회)
2012.03.09
소리대로 읽기(2) 1~10쪽...4회(7독)
100글자표....가로읽기, 세로읽기 1회
2012.03.10
소리대로 읽기(2) 1~10쪽...3회(10독)
소리대로 읽기(2) 11~20쪽..3회(3독)
100글자표....가로읽기, 세로읽기 1회씩
기초학습 낱자카드(A)...1권(1회)
* 소리대로 읽기(2)는 글에 의미가 있어 (1)보다는 재미있게 읽는 듯해요..
오늘은 아빠랑 했어요...더 즐거워하는 듯^^
2012.03.11
소리대로 읽기(2) 11~20쪽..7회(10독)
100글자표....세로읽기 1회씩
2012.03.12
소리대로 읽기(2) 21~30쪽...10회(10독)
100글자표....세로읽기 2회씩
기초학습 낱자카드(A)...1~95쪽(1회)
기초학습 낱자카드(B)...1~114쪽(1회)
2012.03.13
소리대로 읽기(2) 31~40쪽...10회(10독)
100글자표(138)....세로읽기 1회씩
중모음 글자에서는 속도가 조금 느려지기는 하나, 제대로 읽기는 합니다.
하지만 글자표를 외워서 읽는다는 느낌이 있어 글자카드를 만들어 읽어보도록 할 계획이예요
* 머거 => 거머 로 읽습니다. 다시 짚어서 읽도록 하면 제대로 읽습니다.
숫자 중에 6 => 9 로 혹은 9 =>6 으로 읽는 경우가 있어요
아직 갈길이 멀다는 생각이 들면서 난독증를 생각하게 하더군요. 에휴~
본 학습을 통해 난독증을 이겨낸 아이들을 있다고 하니 열심히 해볼려고 합니다.
2012.03.14
소리대로 읽기(2) 41~50쪽...8회(8독)
76음절표...세로읽기(1회) / 76음절 낱자카드 읽기(1회)
100글자표(138)....세로읽기(1회)
나너 => 너나 로 읽기에 다시 짚어주니 천천히 제대로 읽네요.
저녁에는 학습하는데 집중력이 떨어져 아침에 하는 학습분량을 느릴려고 합니다.
전반적으로 아직 제가 재미를 붙여주지 못해서 그런지 공부하자고 하면 힘든데..라고 합니다.
계속 집중하여 학습하기 어려워해서 중간 중간 다독여 가면서 잘한다고 칭찬하면서 하고 있습니다.
2012.03.15
소리대로 읽기(2) 41~50쪽...2회(10독)
소리대로 읽기(2) 51~60쪽...7회(7독)
76음절표...세로읽기(2회) / 76음절 낱자카드 읽기(1회)
100글자표(138)....세로읽기(2회)
2012.03.16
소리대로 읽기(2) 51~60쪽...3회(10독)
소리대로 읽기(2) 61~70쪽...2회(2독)
76음절표...세로읽기(1회) / 76음절 낱자카드 읽기(1회)
100글자표(138)....세로읽기(1회)
2012.03.17
소리대로 읽기(2) 61~70쪽...8회(10독)
76음절표...세로읽기(1회) / 76음절 낱자카드 읽기(1회)
100글자표(138)....세로읽기(1회)
2012.03.18
소리대로 읽기(2) 71~80쪽...10회(10독)
소리대로 읽기(2) 81~90쪽...5회(5독)
기초학습 낱자카드(B)...1권(1독)
기초학습 낱자카드(C)...1권(1독)
76음절표...세로읽기(1회) / 76음절 낱자카드 읽기(1회)
100글자표(138)....세로읽기(1회)
소리대로 읽기책 읽자고 하면 힘든데..라고 합니다.
낱자 읽기는 좋아하는데 나름 힘든가봐요.
그럴땐 열심히 하자고 다독여 조금씩 나가갈려 합니다.
언젠간 스스로 책을 읽는 재미에 빠져서 이해력이 충분히 받혀주는 아이가 되길 기도하면서요..
"ㅓ" 모음이 들어간 글자가 "●ㅣ"로 되어 있으니 "ㅣ"으로 읽는 경우가 있어요.
"ㅓ" 로 표기된 글자는 다른 단모음과 헷갈려 하지 않고 잘 읽고 있어요.
소리대로 읽기(2) 중 85쪽과 86쪽 읽기는 힘들어 해요...
낱글자 "어 & 서 & 버 " 는 빛의 속도로 읽는데도 " 어서 => 어버 / 어버 => 어서"부분에서는
읽은 앞 단어를 그대로 읽어버리네요..다시 짚어서 읽도록 하면 천천히 읽는데 다른 페이지 보다도 힘들어해요
기초학습 낱자카드(C) 경우.. 1~81쪽(단모음 글자)은 잘 읽으나, 82쪽(이중모음 글자)부터 비슷하게 읽기는 하나
정확한 발음을 못하고 있어 연습 중입니다. 예) 봐 => 봐요~하늘이 깜깜해졌어요(달님안녕 내용 中)
2012.03.19
소리대로 읽기(2) 81~90쪽...5회(10독) => 85쪽과 86쪽은 다른 페이지보다 읽기 힘들어해서 3번 더 읽게 했음
소리대로 읽기(2) 91~100쪽...10회(10독)
소리대로 읽기(2) 101~110쪽...2회(2독)
기초학습 낱자카드(A)...스스로 책장을 넘기도록하면서 읽게 함(1권 1독)
76음절표...가로읽기(1회) & 세로읽기(1회)
100글자표(138)....세로읽기(2회)
아직 숫자가 들어갈 단계는 아니지만, 1~10까지의 갯수는 셀 수 있고 1~100까지 숫자보고를 읽을 수 있어서
(가끔 몇개 틀리기는 해요)
매일 숫자 1~100 읽기를 하고 있어요. 그래도 한글학습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평일아침에는 어린이집 가기전에 30~40분정도 한글학습을 할려고 노력중입니다.
자고 있는 아이를 좋아하는 영양제준다며 깨워...학습시작했어요.
어린이집 가기전에 학습시작한건 2주정도 되어가는 듯합니다. 아무래도 저녁시간보다는 덜 힘들어하는 것같네요.
아침에 살짝 "갸겨교규~"음절표를 보여줬는데..."갸"부터 막혔습니다.
야여요유 음절표를 76음절표와 100음절표처럼 읽는데는 시간이 좀 걸리듯 하네요.
교장선생님의 쪽지내용: 읽기에만 주력, 야여요유는 아직 시작하지 말기
2012.03.20
소리대로 읽기(2) 101~110쪽...8회(10독)
소리대로 읽기(2) 111~120쪽...2회(2독)
기초학습 낱자카드(A)...스스로 책장을 넘기도록하면서 읽게 함(1권 1독)
기초학습 낱자카드(C)...책장은 같이 넘김(1권 1독)
76음절표...가로읽기(1회) & 세로읽기(1회)
100글자표(138)....세로읽기(1회)
음절표는 글자를 짚어가면서 읽게 하고 있어서, 리듬을 타면서 외우듯이 읽는 속도보다는 더딤.
기초학습 낱자카드(C)는 1~81쪽까지는 혼자서 스스로 잘 읽고 82쪽부터는 학습하면서 읽음.
예) "와"모음이 있는 글자(82~92쪽)의 경우 "아"모음의 글자로 읽는 듯함.
"과"는 사과의 과라고 말은 하면서 "가"로 읽는 듯하여 "고아"로 읽게 하면서 붙여서 빨리 말해보도록 하고 있어요.
=> 과는 고아, 궈는 구어로 읽게 하면서 붙여서 빨리 말해보도록 하면서 학습시키고 있음.
교장선생님의 쪽지내용: "고~~~~~~~아(앞글자는 길게, 뒷글자는 짧게)"
2012.03.21
소리대로 읽기(2) 111~120쪽...8회(10독)
소리대로 읽기(2) 121~130쪽...10회(10독)
소리대로 읽기(2) 131~140쪽...1회(1독)
기초학습 낱자카드(A)...스스로 책장을 넘기도록하면서 읽게 함(1권 1독)
기초학습 낱자카드(C)...책장은 같이 넘김(1권 1독)
76음절표...가로읽기(1회) & 세로읽기(1회)
100글자표(138)....세로읽기(1회)
2012.03.22
소리대로 읽기(2) 131~140쪽...9회(10독)
소리대로 읽기(2) 141~150쪽...2회(2독)
기초학습 낱자카드(A)...스스로 책장을 넘기도록하면서 읽게 함(1권 1독)
기초학습 낱자카드(C)...책장은 같이 넘김(1권 1독)
2012.03.23
소리대로 읽기(2) 141~150쪽...8회(10독)
소리대로 읽기(2) 151~160쪽...1회(1독)
100글자표(138)....가로읽기(1회) & 세로읽기(1회)
2012.03.24
소리대로 읽기(2) 151~160쪽...9회(10독)
주말에 1박 2일로 여행을 가게되어 오전에 잠깐 아빠랑 읽기했어요.
아빠랑하니 정말 열심히 하네요
아빠가 2주에 한번씩 주말에만 오기때문에 아빠랑 학습할 시간은 거의 없어 아빠랑 하는 걸 좋아해요.
2012.03.26
소리대로 읽기(2) 161~170쪽...10회(10독)
100글자표(138)....가로읽기(1회) & 세로읽기(1회)
주말여행(충북 단양 - 리조트 물놀이, 구인사, 온달동굴 등) 일정이 빡빡하여 어린이집을 보내지 않았어요.
오전에 잠시 학습을 했으나, 가족모두 여행 후유증이 있어 학습은 많이 못하고 운동치료와 미술학원만 같다왔네요.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면 열심히 할까합니다.
2012.03.28
소리대로 읽기(2) 171~190쪽...5회(5독)
100글자표(138)....가로읽기(1회) & 세로읽기(1회)
엄마의 컨디션이 너무 안 좋아 27일에는 학습을 못했습니다.
요즘은 읽기에 속도가 붙는 듯 해서 10페이지에서 20페이지로 늘였어요.
자기전에 학습지내에 있는 문장을 스스로 읽으려고 하더군요.
소리대로 책읽기보다는 재미 있어해서 읽도록 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더듬더듬 틀리는 글자도 있고 건너뛰는 글자도 있지만, 본인이 읽고 싶어해서 하도록 하고 있어요.
(선생님이 아직 하지 말라고 하시지만, 본인이 스스로 책 읽고 싶어하면 옆에서 조금씩 봐주고 있답니다)
2012.03.29
소리대로 읽기(2) 171~190쪽...5회(5독)
소리대로 읽기(2) 191~201쪽...1회(1독)
기초학습 낱자카드(A)...스스로 책장을 넘기도록하면서 읽게 함(1권 1독)
기초학습 낱자카드(C)...책장은 같이 넘김(1권 1독)
오늘 아침에 어린이집 가기전에 학습을 했어요.
엄마의 컨디션이 좋지 않아 어제 일찍 재웠더니 일찍 일어나 1시간정도 학습했어요.
학습하다 책읽기을 지루해 하거나 힘들어하면 중간에 숫자읽기(1~100)와
수세기(5 이하, 크고 적고 같음을 나타내는 부등호 표시)를 하고 있어요.
다행히 소원이가 수에 관심을 보이고 잘 하고 있답니다.
선생님의 덧셈학습법(5이하, 땡땡표시로 함)을 가지고 한번씩 덧셈놀이도 하고 있어요
중간에 수학도 하고 있지만, 책읽기에 더 주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짧은 문장(1문장)정도는 제법 잘 읽고 있어요.
하지만, 책은 한페이지에 여러문장이 있다보니 한페이지 한페이지 넘어갈수록 집중력, 읽는 속도, 정확도 등이
모두 떨어짐을 보게되네요.
욕심내지 않고 차근차근 선생님의 학습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012.03.30
소리대로 읽기(2) 191~201쪽...9회(10독)
소리대로 읽기(2) 202~210쪽...2회(2독)
기초학습 낱자카드(A)...스스로 책장을 넘기도록하면서 읽게 함(1권 1독)
기초학습 낱자카드(C)...책장은 같이 넘김(1권 1독)
76음절표...세로읽기(1회)
100글자표(138)....가로읽기(1회) & 세로읽기(1회)
소리대로읽기(2) 202쪽부터는 이전 페이지와 달리 반복되는 단어가 적다보니 읽기속도가 느려지는 듯해요.
단어와 조사가 분리되어 제대로 된 뜻을 가지고 읽도록 명사부분에 연필로 동그라미표시를 해서 읽도록 하고 있어요.
예)하라버지가 아버지에게 ....하라버지' & '아버지'부분에 동그라미 표시를 해놓고 읽히고 있어요.
이렇게 하니 더 정확하게 의미를 가지고 읽는 듯합니다.
글자표는 순서대로잘 읽는데 기초학습 낱자카드(C)를 매일 읽지않았더니 단어 중 쌍자음(ㄸ,ㅉ,ㅆ)와 단자음(ㄷ,ㅈ,ㅅ)를 서로 바꿔가면서 읽을때가 있어 다시 짚어 읽도록하고 있어요.
기존에 만들어놓은 카드(가..빠, 거...뻐, 고..뽀, 구..뿌)을 이외에 나머지 낱자카드를 아이들이 자고 있는 늦은 저녁에 만들어
총 157개의 낱자카드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내일부터 낱자카드를 마구잡이로 섞어서 읽히려고 합니다. 물로 낱자카드 책을 병행하면서 말이죠.
교장선생님의 쪽지내용: 명사부분 연필로 동그라미표시해도 괜찮다고 하심
2012.03.31
소리대로 읽기(2) 202~210쪽...8회(10독)
소리대로 읽기(2) 211~221쪽...2회(2독)
소리대로 읽기(3) 57~63쪽...2회(2독)
기초학습 낱자카드(A)...스스로 책장을 넘기도록하면서 읽게 함(1권 1독)
100글자표(138)....가로읽기(1회) & 세로읽기(1회)
ㅡ & ㅣ & ㅐ & ㅔ & ㅖ 낱자카드 읽기(2회)
"갸....뺘 " 익히기
교장선생님의 전화내용: 소리대로 읽기(3) 57~63쪽에 "ㅇ"받침의 글자가 있다시면서 읽기(2)와 병행해서
진도나가라고 하시네요. 만약에 ㅇ 받침의 글자를 못 읽을 경우에 대해 읽는 요령을
말씀해주시고, 더불어 "갸겨교규"표에 있는 글자 익히는 요령을 함께 말씀해주심.
읽기(2)의 경우 처음에는 좀 더디게 읽는 듯 하더니...글자가 익숙해지니 읽는 속도가 빨라지더군요.
읽기(3)의 경우 교장선생님의 전화를 받고 한번 읽어보도록 했더니 정해준 페이지내에 있는 ㅇ받침글자는 다행히
한번에 잘 읽었습니다. 하지만 교장선생님이 알려주신 "ㅇ"받침의 글자를 읽는 학습법을 적용해볼까합니다.
즉, 아는 글자라 어려움없이 똥으로 읽었지만,
1단계) '또 & ㅇ' 를 분리해 손으로 가리면서 또~~
2단계) 윗니 아래니 살짝물고 스마일하면서
3단계) 응(응가할때 힘주는 소리 / 짧게)
이렇게 읽히면 나중에 모르는 "ㅇ"받침 글자가 나오더라도 스스로 학습한 방법으로 어려움 없이 글자를 읽게된다네요...
이것이 아주 중요하다고 하네요.
그런데 의외로 간혹가다 "사"를 "상"으로 읽는 문제가 생기더군요.
예) 장사 => 장상
분명 "사"는 이제껏 아주 쉽게 읽는 글자였는데...앞자의 받침에 영향을 받아 본인도 모르게 "상"으로 읽는 듯 보입니다.
이는 우선 읽기(3) 57~63쪽을 10독하라고 하셨는데..10독이상을 읽혀보면서 지켜보도록 할까합니다.
<ㅡ & ㅣ & ㅐ & ㅔ & ㅖ 낱자카드 읽기>에서는 아직까지는 한번씩 쌍자음(ㄸ,ㅉ,ㅆ)와 단자음(ㄷ,ㅈ,ㅅ)를 서로 바꿔가면서
읽기도 하네요.
"갸...뺘" 글자는 기~야 로 읽게하는 학습방법을 가르쳐 주고 같이 한번 읽어보았습니다. 그리고 스스로 1번 읽었습니다.
아직은 기~야로 읽고 있지만 선생님 말씀대로 엄마가 욕심을 부리지 않고 3개월정도 지나면 본인 스스로 갸 로 읽게된다니
시간을 가지고 욕심을 내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2012.04.01(일)
소리대로 읽기(2) 211~221쪽...8회(10독)
소리대로 읽기(2) 222~234쪽...1회(1독)
소리대로 읽기(3) 57~63쪽...6회(8독)
기초학습 낱자카드(A)...스스로 책장을 넘기도록하면서 읽게 함(1권 1독)
100글자표(138)....가로읽기(1회) & 세로읽기(1회)
주말는 아빠가 근무하는 관계로 어제는 집에서 학습하면서 놀다가 오늘은 할아버지집에 가게되서 아침과 저녁에 읽기공부했어요.
읽기(3)에 나오는 ㅇ받침글자를 다행히 어려움없이 읽었지만, 페이지마다 나오는 ㅇ받침글자를 왼쪽 빈 페이지에 따로 적어놓고
읽는 연습을 시키고 있어요.
예) 장(받침 "ㅇ"은 빨간색으로 표시) => 스스로 "장"이라고 읽은 뒤 "자~~응"으로도 읽어보게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가끔 아이가 혼란스러워하지 않을까 생각이 되는데요..."자~~~응"은 재미있게 읽는 방법 중 하나라며 말해주고 있어요.
우연히 100글자표을 세로든 가로든 순서대로 읽다가 중간에 끊어진 부분을 다시 찾아보자고 특정글자를 말해주면 못찾아
헤맵니다. 아직 글자의 자음 모음 원리는 잘 모르는 것같아요.
글자표를 순서대로 리듬을 타면서 읽거나 낱자카드로는 잘 읽습니다.
반복으로 읽다보니 사=>상으로 읽는 문제는 다행히 없어졌어요.
할아버지집에서 잠시 공부하자 했더니..."하기싫다"는 말은 못하고 이 핑계 저 핑계 대더니 결국 울먹거리길래 그만뒀어요.
잘 읽어가면서도 읽기책이 힘들다고 말하는 우리 아이...그래서 학교 선생님이 열심히 책 읽고 학교와야한다고 말하면 열심히
할께요 라고 합니다.
하지만 할머니 할아버지가 있으니 아무래도 공부하기 싫은가봐요. 집에가면 열심히 하겠다더군요ㅡ.ㅡ
2012.04.02(월)
소리대로 읽기(2) 222~234쪽...9회(10독)
소리대로 읽기(3) 57~63쪽...2회(10독)
기초학습 낱자카드(A)...스스로 책장을 넘기도록하면서 읽게 함(1권 1독)
157개 낱자카드 읽기(1독)
"갸....뺘 " 익히기
소리대로 읽기(3)은 읽는 횟수가 많아질수록 속도를 내며 어려움 없이 잘 읽었습니다.
갸...뺘는 앞에 읽는 요령을 가르쳐주니 뺘까지 읽기는 했지만, 아직은 더 익혀야 할듯하네요(야여요유=>읽음).
2012.04.03(화)
소리대로 읽기(2) 235~244쪽...10회(10독)
소리대로 읽기(2) 245~250쪽...5회(5독)
소리대로 읽기(3) 57~63쪽...1회(11독)
소리대로 읽기(3) 1~9쪽...2회(2독)
기초학습 낱자카드(A)...스스로 책장을 넘기도록하면서 읽게 함(1권 1독)
100글자표(138)....가로읽기(1회) & 세로읽기(1회)
"갸....뺘 " 익히기
소리대로 읽기(3)은 1~10쪽 진도 나갔습니다. ㅁ받침글자 "감" & "참" 이 나오는데 다른 글자와 함께 무난하게 잘 읽었습니다.
읽기(3) 57~63쪽을 무난히 잘 읽어주어서 어린이집 보내고 열심히 ㅇ받침글자표를 만들어보았습니다.
강낭당랑망방상..까지는 그냥 읽고 앙부터는 틀리게 읽게 읽더니 뒤로 갈수록 분명 아는 글자도 틀리게 읽어 제가 드디어 욱
했습니다. 분명 읽기책할때 알던 "장"를 "지~앙"으로 읽었거요.
가~~~응 으로 가르쳐주니 본인의 익숙한 발음과 다르게 읽어서 혼란스러운 것같아요.
어떤게 할지 진퇴양난입니다.
오늘 저녁에는 집중력이 많이 떨어져서 제가 많이 혼냈더니 결국 울고 말았습니다. 혼이 났더니 정신차리고 좀 읽더군요.
제 마음도 아프면서도 제가 너무 욕심을 내고 있는 것같습니다.
엄마의 노력에 비해 아이는 따라와주지 못하니...욱 하는 마음에 소리를 질렀습니다.
분명 화를 내지 말고 오히려 칭찬을 많이 해주라 하시지만 왜 이리 감정 조절이 안되는지요..
아무래도 2주마다 한번씩 주말에 오는 남편때문에 혼자서 육아를 맡고 있는 부분에 대한 스트레스가 있어서 더 그런것같습니다.
오늘은 제가 몸이 안좋아 아이들 잘때 잠을 청하려 했으나, 오늘 저의 학습법에 문제가 있는 듯하고 아이도 알게 모르게 스트레스
받는 것같다는 생각이 들어 이렇게 카페에 들어와 두서없이 일기쓰고 있네요.
한번씩 모델맘 중에 밝음님의 일기를 보면서 진도를 어떻게 나갈지 참고를 하는데요...글을 읽으면서도 오늘은 머리에 정리가
되지도 않는군요.
다시 마음을 다 잡을 수 있게 교장선생님에게 글을 보내고 싶지만, 워낙 바쁘셔서...
앞서가는 맘 중에 누구에게 상담을 청할지...밝음 맘님께 해볼지...아무튼 제가 중심을 못잡아 나가고 있는 듯해서 힘드네요
2012.04.04(수)
소리대로 읽기(2) 245~250쪽...5회(10독)
소리대로 읽기(3) 57~63쪽...1회(12독)
소리대로 읽기(3) 1~9쪽...8회(10독)
기초학습 낱자카드(A)...스스로 책장을 넘기도록하면서 읽게 함(1권 1독)
100글자표(138)....가로읽기(1회) & 세로읽기(1회) / "그...쁘"..읽기(1회)
157개 낱자카드 읽기(1독)
"갸....뺘 " & "강...빵" 익히기
소리대로 읽기(2)..드디어 10독 했습니다. 책 다 읽었다고 하니 좋아하네요.
이제부터 소리대로 읽기(3) 열심히 읽어야 한다고 하니 앞 겉표지에 자기이름 써야한다고 해서..직접 적었습니다.
"강..빵"은 가~~응(1,2,3단계) 으로 가르치고 소원이가 알던 읽기 강 으로도 읽어보게 했어요.
읽기(3)하면서 자세히 입모양을 보니 감나무에서 "나무"라는 글자가 붙어있으니 나무의 ㄴ영향때문인지 "간"나무로
읽더군요..."감"만 따로 읽으면 제대로 발음해요.
이에 나무를 잠시 가리고 감을 읽도록 하고 나무를 읽도록 하니 제대로 읽어서 몇번 그렇게 읽기를 했더니 제대로
감나무로 읽었습니다.
'강....빵' 읽기할때는 그냥 읽으니깐 재미없어하는 것같아...낱자가 들어가는 단어 말해보기했습니다.
어려운 건...제가 말해주었구요..예) 앙(자꾸 양으로 읽음) => 강아지가 앙~~깨물었어요, 팡 => 풍선이 팡~터졌어요.
이렇게 글자를 익히니 즐거워합니다.
그런데 다른 받침이 나오면 이 방법대로 할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새로운 아침을 맞으니 어젯밤의 우울한 마음이 좀 가라앉은 듯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아이가 열심히 안따라주거나 이해력이 떨어져 헤맬때는 욱하는 마음이 솟구치네요.
아이를 기다리고 천천히 가라 는 교장선생님의 말씀이 왜 이리도 어려울까요.
내 맘도 내 뜻도 내 의지대로 안되는데 아이의 마음을 헤아리지는 못하고 내가 가려는 목표와 방향과 시간에 맞춰
자꾸 밀어붙이는 제 모습을 보면 엄마가 된다는 거..더욱이 거북이 아이의 엄마가 된다는 건 너무나 큰 인내심을 필요로
하는 것같습니다.
아이가 엄마랑하는 공부는 자신의 일상 중 즐거운 일이라 여길 수 있는 날이 왔으면하는 희망을 품으며..힘내겠습니다.
2012.04.05(목)
소리대로 읽기(3) 10~20쪽...10회(10독)
기초학습 낱자카드(A)...스스로 책장을 넘기도록하면서 읽게 함(1권 1독)
100글자표(138)....가로읽기(1회) & 세로읽기(1회) / "그...쁘"..읽기(1회)
기초학습 낱자카드(C)..82쪽~끝까지(1회)
157개 낱자카드 읽기(1독)
"강...빵" & "감..빰" 읽기
"갸...뺘" 읽기
읽기(3)에 나오는 ㅁ받침글자(참& 감 & 밤) 중 새로나온 "밤"이라는 단어는 아는 글자라 단계없이 그냥 읽었습니다.
한번씩 밤나무읽을때 감나무처럼 나무의 자음(ㄴ)때문에 밤을 반으로 대충 읽어버리길래 정확히 읽도록 가르쳤어요.
기초학습 낱자카드(C) 중 86쪽부터 나오는 이중모음 읽기했어요..
과 => 고~~아 읽게하고 있지만 아는 글자 몇개(과,와,화,뭐,춰,꿔 등)는 그냥 읽구요...익숙하지 않는 글자는 스스로
예) 구~~워, 수~~워 방법으로 읽었습니다.
갸..뺘 읽기는 "야"만 빼고는 기~야 방식으로 읽었습니다.
저녁에 "강..빵" 을 원리를 가지고 읽도록 유도하고 있음(제가 가~빠를 적고 소원이 스스로 빨간 펜으로 받침 ㅇ를 적고 읽음).
"감...빰"읽기도 시도했습니다...제가 "가~빠"를 적고 파란색 펜으로 소원이가 받침 ㅁ를 아래에 적고 1~3단계 원리를 가지고
읽게 하니 제대로 읽었습니다. 원리읽기와 함께 낱자들어가는 단어 함께 말해보기도 같이 진행하려합니다.
오늘 아침은 조금은 즐거운 마음으로 공부한 듯하여...한결 기분이 좋네요..힘내겠습니다.
((질문))
성공사례맘의 일기를 보니 "강....빵"를 그냥 읽을 수 있으면 3단계를 거치지 않고 읽어도 된다고 하셨는데...맞는지요?
(소원이는 아는 글자 "강"을 가~~응으로 읽도록 하니 본인도 혼란스러워하는 듯해서요..)
더불어 "강"을 읽을 때 강이 들어가는 단어 말하기 해보아요...예)강아지, 친구이름(강동규)...이렇게 하면서 "강"이라는 글자
를 익혀나갑니다. 받침없이 단모음만 익힐때 쓰는 방법이죠..이렇게 해도될까요? 아이는 무척 재미있어해요^^
하지만 계속 이런방법을 하면 한계가 올 수 있지 않을까 의문이 들기는 하네요.
교장선생님의 쪽지내용: 읽지 못하는 글자가 나타날 때 3단계로 합니다. 3단계 연습은 받침8종 통달을
하게 합니다. 그것을 하지 않으면 받침 8종 중에서 몇종은 통달을 못하는 경우가
부분입다. 읽지못하는 글자는 소리를 가르치지 말고 반드시 3단계 훈련을 합니다.
ㅇ받침 & ㅁ받침 3단계읽기
(* 마지막 단계는 똥사는 듯 힘주는 방법을 안쓰고 목록 中 진단1..2......9 에 나와있는 방법을 적용하여 학습 중임)
강 : 가 ~~~(윗니 아랫니 드러내 웃는 입꼬리로)~~ 응!(짧게)
감 : 가 ~~~(윗입술 아랫 입술 누르고 붙여서)~~ 음!(짧게)
중급반으로 옮겨가라고 하시네요...더 열심히 즐겁게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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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반갑네요..저도 대구살아요..7살이니 조금 여유있게 시작해보세요..전 이카페를 8살..학교다니는중에 알게 되어서 학교다니면서 많이 힘들었거든요.. 19음절을 제일 먼저 확실히 다져놓고 그다음으로 넘어가는 식으로 하는겁니다.. 기본19음절 먼저 해보세요.. 가 나 다 ....하 까 따 빠 싸 짜..이렇게 19음절입니다..열심히 하세요.
교장샘이 요새 좀 안좋은 일들이 계신거 같네요..그렇지 않으면 전화도 해주시고 신경 마니 써주시는데...
대구 어디 사시나요? 직장생활하시면서 아이 돌보는거 쉅진 않죠..매일매일 조금씩 해주는게 중요한거 같은데요..학습지샘말고 주3회라도 와서 아이에게 책 읽어주고 아이수준에 맞게 학습해주실수 있는 선생님을 구해보세요...언어치료실같은곳은 너무 비싸고 ..아이데리고 가야하고 ..지금 유치원다니겠네요..
19음절 카드 빛의 속도는 아니지만 정확하게 읽습니다------>19음절
기초학습(A) 30쪽까지...2번 읽기
소리읽기(1) 30쪽까지..2번 읽기
소리대로 읽기(2) 81~90쪽...5회(10독) => 85쪽과 86쪽은 다른 페이지보다 읽기 힘들어해서 3번 더 읽게 했음
소리대로 읽기(2) 91~100쪽...5회(5독)
기초학습 낱자카드(A)...스스로 책장을 넘기도록하면서 읽게 함(1권 1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