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황산입니다.
이번(2023년 5월24일~30일) 월악산 및 소백산권역 백두대간 비화식 식단은 당뇨인 저에게 맞춰 나름 건강식단으로 준비하여 보았습니다.
최근에 제가 쌀 및 밀가루 음식인 떡, 빵, 과자 등을 끊어서 그동안 준비하였던 초코파이, 건빵 등을 빼고 통 곡물로 만든 시리얼 종류로 변경하여 준비했습니다.
상기 시리얼 제품은 통곡물을 쪄서 말리고 기름 없이 볶아 그냥 먹기에도 좋고 물에 우유를 타서 함께 먹어도 맛있습니다.
통곡물은 섬유질이 풍부하여 장 건강에 좋습니다.
그동안 딱딱해서 먹기 힘들었던 볶음 귀리와 귀리 및 현미 누룽지 대신 부드럽고 먹기 좋은 한끼 오트밀로 준비하였습니다.
오트밀은 영양성분이 좋고 식이 섬유도 많으며 가루 성분이 아니라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식사 대용으로 좋습니다.
오트밀을 먹는 방법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저는 비화식으로 찬물에 분말 우유 2개를 섞어 간편하게 먹습니다
과일 및 야채 대신 밀가루와 식용색소가 들어있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동결건조 과일 및 야채 믹스를 준비하였습니다.
※ 상기 통곡물, 오트밀, 야채믹스 등은 이마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타우린 함량이 높아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오징어와 칼슘의 함유가 매우 높은 마른 멸치를 가지고 다녔는데
이번에는 한방에서 보약으로 즐겨 사용하고 무릎관절에 좋은 건홍합을 추가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산에 다니면서 피로를 회복하는 속도가 가장 빨라 항상 휴대하였던 사탕은 빼고 사포닌 성분이 많아 기력 회복에 좋은 동결건조 슬라이스 대추를 준비하였습니다.
끝으로 항상 가지고 다녔던 커피와 차 종류는 빼고 청국장 가루를 준비하여 스틱형 분말 우유와 함께 먹을까 합니다.
이렇게 준비한 하루 식량 무게는 807g, 열량 3,089kcal로 이전과 무게와 열량은 비슷하지만 영양분은 더 좋아졌습니다.
※ 각 식품 100g당 열량(kcal)
볶음 통곡물 믹스(397), 통곡물 뮤질리(380), 발아통5곡 프레이크(405). 오트밀(383), 동결건조 야채믹스(490), 스틱형 분말 우유(407), 동결건조 대추(300), 건 홍합(373), 건 멸치(302), 건 오징어(352), 가루 청국장(411)
상기 식단으로 휴식할 때 마다 적절히 나누어서 먹고, 건 오징어는 산행을 하면서, 건 대추는 오르막 구간이나 힘들 때 먹을 예정으로 시장이 반찬이라고 맛있게 잘 먹으면서 속리산권역 종주 때처럼 무릎 및 하체 근육을 키워보겠습니다. ㅎㅎ
회원님들의 장거리 종주 백패킹 음식 준비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며 백두대간을 다녀와서 자세한 산행정보 및 후기를 올리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