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강 자전거길
코스 : 팔당대교 - 능내역 - 북한강철교 - 양평군립미술관 - 이포보 - 여주보 - 강천보 - 비내섬 - 목행교 - 충주탄금대
전체거리 : 132km | 예상시간 : 8시간 50분
남한강 양안을 따라 조성된 자전거 도로로서 수도권과 인접한 구간이라 주말에 경춘선을 타고 왕복 할 수 있어서 많은 라이더들의 사랑을 받는다. 팔당에서 양평까지 구간은 옛 열차가 다니던 길을 이용해 자전거길을 조성했다. 터널도 있어서 여름에는 매우 시원하게 더위를 피할 수 있다. 양수리에서 북한강을 건널 때는 양수철교인 철제 트러스를 달리는 색다른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남양주 팔당에서 양평까지 이어지는 27Km 길이의 중앙선 폐철로 구간은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자전거길. 녹슨 기찻길을 사이에 두고 말끔하게 포장된 자전거길은 터널과 강변을 달려 지금은 쉼터역할을 하는 추억의 간이역도 만난다.
팔당초계국수본점
주소 : 경기 남양주시 와부읍 다산로 43
영업시간 :매일 09:30 - 21:30 (라스트 오더 20:30)
전화번호 : 031-576-0330
메뉴 : 초계국수 11,000원 | 초계비빔국수 : 11,000원 | 온계칼국수 11,000원 | 들깨칼국수 11,000원
팔당 내에서는 초계국수가 유명해서 많은 이들이 들리는 집. 이 곳이 입구라서 제일 문전성시를 이루나 사실 어느 가게를 가던 맛은 비슷할 것으로 생각한다.
벨스타커피
주소 : 경기 남양주시 와부읍 다산로 46
영업시간 :매일 09:00 - 24:00
전화번호 : 031-555-0003
메뉴 : 에스프레소 6,000원 | 카페라떼 7,000원 | 아메리카노 6,000원 | 카푸치노 7,000원
바로 앞에 남한강 물길을 볼 수 있어서 뷰가 정말 좋다. 내부에는 다양한 좌석이 마련되어 있는데 보드게임방 같아 보이는 공간에서 우리는 라이딩을 한 직후라 피곤해서 한숨 자버렸다.
능내역
능내역은 청량리와 경주 역을 잇는 중앙선 철도가 지나가던 역이다. 능내역은 승객이나 화물을 다루던 역은 아니었고 마주오는 열차를 비켜갈 때 열차를 잠시 멈추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던 역이었다. 폐역처리된 작은 간이역을 잘 꾸며 놓아서 사람들에게 포토스팟으로 인식되어 꽤 많은 나들이객이 찾는다.
두물머리 : 북한강과 남한강의 두 물이 만나는 머리라는 뜻
양평 두물머리엔 연꽃 단지가 조성되어 있어 백련 단지와 홍련 단지가 함께 피어 있는 연꽃밭이 있다. 나무데크가 놓여진 길을 따라서 두물경으로 향하면 두물머리 나루터가 나온다.
사진 찍기 좋은 스팟이 여러개 있는데 산뷰와 강뷰를 배경으로 찍을 수 있는 액자 포토존이 가장 인기이다. 평일이나 주말에 출사를 찍는 사람들도 있고,
강마을 풍경이 아름다워 웨딩/영화/광고&드라마 촬영장소로도 유명한 두물머리는 언제 찾아도 참 좋은 근교 데이트코스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양수나 양평 근처에는 식당이 많아서 식사나 보급 할 수 있는 구간이 있다. 양수는 연잎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연잎밥과 두물머리 연잎핫도그가 제일 인기이고, 나도 그걸 먹었다.
능내역에서 시작한 길은 양수철교 위로 이어져 북한강을 만난다. 자전거길을 쭉 달리다보면 여러개의 터널을 만나는데 용담터널, 부용 1-4터널, 도곡 터널, 원복터널, 기곡 터널 등의 총 8개 터널을 지난다. 터널을 지나다 보면 본격적인 남한강길로 접어 들고 평지를 지나는 자전거 길이 꽤 길게 계속 되어 조금은 지루하다.
양평군립 미술관 인증센터- 이포보
후미개 고개(길이 800m, 평균 경사도 10%) 난생처음 업힐을 만나 첫끌바를 경험했던 곳.
중턱까지가서 결국에 몇미터 못하고 내려서 끌바를 했다. 근데 알고 보니 이길이 다른 국토종주 길에 비해서 쉬운길이라고 들어서 충격을 먹었다. (맞다. 동해안 종주는 죽음이다.)
이포보 - 여주보 - 강천보 는 강을 따라 쭉 가면 되고 평지가 이어진다.
이포보에는 매점이 있어서 우리는 매점에서 라면과
강천보로 가는 자전거 도로에는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보급은 못하지만 각 구간이 짧아서 다른 곳에서 보급을 하면 된다. 강천보 근처에는 보행자가 많아서
*충주댐 인증센터는 국토종주에 들어가지 않지만, 그랜드 슬램을 노리는 나 같은 사람에게는 꼭 필요한 구간이다. 탄금대에서 편도 7km이기 때문에 한시간정도만 투자를 하면 된다
북한강 자전거길
밝은 광장 - 샛터삼거리 - 경강교 - 춘천 신매대교
전체 거리 : 70.4km | 5시간
남한강 자전거길과 북한강 자전거길이 만나는 두물머리 지역에 밝은 광장을 조성하고, 물과 안개의 도시인 춘천의 의암호반을 경유하여 다양한 경관을 만나게 해주는 곳
북한강 종주 코스중 가장 아름다운 구간이라고 말할 수 있는 물의 정원 구간. 라이딩뿐 아니라 산책하기에 제격인 장소이기에 주말에는 서울 근교 여행 인파로 가득 붐빈다.
샛터 삼거리부터 춘천까지는 거의 평지로 이루어져 있다. 청평역에서 가평역까지 구간을 제외하면 거의 긴 내리막을 즐길 수 있다.
가평역 경강교 인증센터 이후 구간은 중간에 보급이나 휴식을 취할 곳이 없고 주변에 정말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자연경관만을 즐기며 가야한다.
원조숯불닭불고기집
주소 : 강원 춘천시 낙원길 28-4
영업시간 :매일 10:30 - 21:00
전화번호 : 033-257-5326
메뉴 : 뼈 있는/없는 13,000원 | 닭내장 + 똥집 (250g) 13,000원
북한강 자전거길은 청평호반, 의암호반, 운길산, 축령산 등을 지나며 아름다운 절경을 느낄 수 있었다.
북한강 자전거길에서 수도권 시민들의 휴식처가 되어 주는 대성리, 청평유원지, 자라섬, 강촌유원지, 의암호 등을 직접 보면서 자연경관에 흠뻑빠졌다.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