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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강 사회
[01~04]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사람들은 매일 수많은 뉴스를 접하며 다양한 프레임에 노출된다. 뉴스 프레임은 어떤 이슈나 사건에 의미를 부여하는 중심 시각 틀로서 다양한 시각들 사이에서 언론에 의해 선택되고 강조된다. 그래서 프레임에 대한 초기 연구는 뉴스 제작 과정에 집중하여 언론이 어떻게 현실을 재단해 프레임을 형성하는가에 주목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뉴스를 언론과 수용자가 상호 작용하는 의미 생산 과정으로 보는 입장에서, 언론에 의해 의도된 프레임과 수용자의 해석 결과로 나타나는 해석적 프레임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따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프레임 작용의 결과, 즉 프레이밍 효과에 대한 논의도 본격화되었다.
프레이밍 효과에 대한 연구는 뉴스 프레임이 어떻게 수용자의 해석적 프레임으로 연결되느냐 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뉴스 프레임을 수용자가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대한 연구는 ‘개념 접근성’에 의한 설명과 ‘개념 적용성’에 의한 설명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개념 접근성’에 의한 설명은 정보 처리를 할 때 주어진 자극에 따라 특정 개념이 활성화될 확률에 주목한다. 만약 노출 빈도가 높아 특정 개념의 활성화가 반복된다면, 그에 따라 특정 개념의 접근성이 증가한다는 것이다. 이와 달리 ‘개념 적용성’에 의한 설명은, 주어진 자극에 대해 특정 개념이 활성화되기 이전 에 이미 수용자에게 주어진 자극의 특성에 잘 호응하는 개념들이 있을 수 있다는 데 주목한다. 수용자에게는 주어진 자극에 잘 호응하는 개념들이 있어서 다른 개념보다 더 쉽게 활성화될 수 있는 특정 개념이 있을 수 있다. 이런 개념을 일컬어 다른 개념보다 적용성이 높다고 한다.
㉠아이엔거는 ‘개념 접근성’의 변화로써 프레이밍 효과를 설명했다. 그는 사회·정치적 뉴스를 ‘일화 중심적 프레임’과 ‘주제 중심적 프레임’으로 구분했다. 일화 중심적 프레임은 이슈의 사회 구조적 원인과 결과를 밝히기보다 이슈를 개별화된 개인 또는 집단의 문제로 묘사하고, 결과로서 드러난 징후적 사건에만 초점을 맞추는 뉴스 제시 방식을 말한다. 반면 주제 중심적 프레임은 사회 문제의 원인과 배경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현실을 보다 구조적인 관점에서 고려하도록 도와준다. 아이엔거가 설명하는 프레이밍 효과란 뉴스 텍스트가 특정한 사회 문제에 대해 한 프레임을 중심으로 제시되었을 경우, 그에 따른 개념들의 접근성이 증가함으로써 그 사 회 문제에 대한 책임의 소재를 판단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일화 중심적 프레임을 접한 뉴스 수용자는 특정 사회 문제를 사회 구조적인 문제라기보다는 개인의 행위나 인품의 문제 로 인식하게 됨으로써 그 사회 문제에 대한 책임을 묻거나 처벌 대상을 판단하는 문제에 대해 개인의 행위나 인품을 주로 문제 삼게 된다는 것이다.
㉡프라이스는 지식 활성화 과정이라는 개념을 들어 프레이밍 효과의 특성을 설명했다. 지식 활성화 과정은 일종의 정보 처리 과정에 대한 모형이다. 이 모형에 따르면 지식은 하나의 결합된 망 구조인데, 개념은 매듭점(node)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개념들 간의 관계는 연결선(links)으로 나타낼 수 있다고 한다. 만약 어떤 개인이 한 개념을 정보 처리 과정에서 이용하고 있다면, 그 개념, 즉 그 개인의 지식의 결합망에 해당하는 매듭점이 활성화된다. 일단 한 개념이 활성화되면 연 결선을 따라 그 개념과 연결된 다른 개념들도 활성화되는데, 이를 활성화의 확장이라 한다. 이러한 개념적 도구들을 이용하면 지식의 사용은 곧 개념과 개념 사이의 관련을 ⓐ맺는 것이며, 이 과정은 개인의 지식 체계를 나타내는 연결망과 그에 속한 매듭점과 연결선으로 나타낼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프라이스는 프레이밍 효과는 ‘개념 적용성’으로 설명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그는 뉴스 수용자가 자신의 가치, 신념, 이념에 따라 주어진 뉴스 텍스트의 특성에 부합하는 개념들을 동원해서 뉴스 텍스트를 이해하고, 계속되는 인지 과정에서도 그 개념을 중심으로 정보를 처리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수용자의 지식 체계 내에서 어떤 개념은 주어진 뉴스 텍스트와 잘 호응하는데, 어떤 개념은 덜 호응한다. 그래서 프라이스는 프레이밍 효과란 뉴스 텍스트의 속성과 상응해서 상호 작용하는 수용자의 사전 지식이 메시지의 인지, 해석, 평가, 판단 등과 같은 인지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나타낸다고 했다.
01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뉴스 프레임의 종류를 나열하고 장단점을 비교하고 있다.
② 구체적 사례를 활용하여 프레이밍 효과를 분석하고 있다.
③ 프레이밍 효과에 관한 이론의 변천 과정을 서술하고 있다.
④ 기존의 통념을 반박한 후 뉴스 프레임이 갖는 가치를 강조하고 있다.
⑤ 프레이밍 효과에 대한 연구를 구분하고 각각의 특성을 설명하고 있다.
02 윗글을 읽고 <보기>에 대해 보일 수 있는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가) 유기(遺棄) 동물에 대해 관심이 별로 없었던 철수는 유기된 동물들의 실태와 문제점을 다룬 뉴스를 시청한 후 유기된 동물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 후 유기 동물의 실태와 현황을 다루며 그 원인과 대책을 중점적으로 보도하는 뉴스를 여러 차례 시청하면서 동물 유기를 방지할 제도가 필요하다고 여겨 정부에 동물 보호법 제정을 요청했다.
(나) 평소 유기 동물 보호에 관심이 많았던 영희는 반려견을 유기한 K 씨의 인터뷰를 보도한 뉴스를 시청한 후 방송사 누리집에 K 씨의 행태를 비판하는 댓글을 달았다. 그 후 에도 동물을 유기하는 특정 사례를 보도하는 뉴스를 접한 영희는 동물 유기가 동물 학대에 해당한다고 생각해 당국에 동물을 유기하는 사람들을 처벌해 달라고 요구했다.
① (가)의 뉴스는 ‘주제 중심적 프레임’으로, (나)의 뉴스는 ‘일화 중심적 프레임’으로 뉴스가 보도되었겠군.
② 철수는 유기 동물 문제를 사회 구조적 문제로 받아들인 반면, 영희는 개인 차원의 문제로 받아들이고 있군.
③ 유기 동물을 다룬 뉴스를 자주 시청하면서 유기 동물 문제에 대한 철수의 개념 접근성이 증가했다고 볼 수 있겠군.
④ 영희가 뉴스 시청 후 K 씨의 행태를 비판하는 댓글을 단 것은 유기 동물에 관한 영희의 사전 지식의 개념 적용성이 낮았기 때문이겠군.
⑤ 영희가 유기 동물 관련 뉴스를 시청하면서 동물 유기가 동물 학대에 해당한다고 생각한 것은 활성화의 확장이라 할 수 있겠군.
03 ㉠과 ㉡이 공통적으로 인정하는 바는?
① 언론의 뉴스 프레임은 수용자의 해석적 프레임과 일치한다.
② 언론뿐 아니라 수용자도 특정 사회 문제를 이슈로 부각할 수 있다.
③ 수용자의 생각이 언론 보도에 반영되어 언론 보도 양상이 달라질 수 있다.
④ 언론의 뉴스 프레임은 특정 이슈나 사건에 대한 수용자의 해석이나 인식을 결정한다.
⑤ 언론 보도와 수용자의 상호 작용 과정에서 특정 이슈에 대한 의미 해석이 달라질 수 있다.
04 ⓐ의 문맥적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
① 이 나무는 올해도 많은 열매를 맺었다.
② 그 연극은 주인공의 독백으로 끝을 맺었다.
③ 그들은 친구의 소개로 부부의 인연을 맺었다.
④ 일하다 찢긴 옷의 바느질을 끝내고 실을 맺었다.
⑤ 그녀는 상자에 끈을 두르고 단단히 매듭을 맺었다.
도움자료
[2015 EBS 인터넷 수능]
화법과 작문 & 독서와 문법 - A
사회 01 ⑤ 02 ④ 03 ⑤ 04 ③
■ ‘뉴스 프레임과 프레이밍 효과’
이 글은 뉴스 프레임에 대한 연구 방향이 변천해 온 과정을 간략히 소개한 후, 뉴스 프레임을 수용자가 어떻게 받아들이는지에 주목한, 프레이밍 효과에 대한 연구를 다루고 있다. 프레이밍 효과에 대한 연구는 뉴스 프레임이 어떻게 수용자의 해석적 프레임으로 연결되는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데, 그에 대한 설명은 ‘개념 접근성’에 의한 설명과 ‘개념 적용성’에 의한 설명으로 크게 나뉜다. 아이엔거는 ‘개념 접근성’의 변화로 프레이밍 효과를 설명하였으며, 프라이스는 ‘개념 적용성’으로 프레이밍 효과를 설명하고 있다.
프레이밍 효과에 대한 아이엔거와 프라이스의 설명
1문단: 뉴스 프레임에 대한 연구 방향의 변천 과정
2문단: 프레이밍 효과에 대한 두 가지 설명 - 개념 접근성, 개념 적용성
3문단: 개념 접근성의 변화로 프레이밍 효과를 설명한 아이엔거
4문단: 프라이스가 활용한 지식 활성화 과정에 대한 설명
5문단: 개념 적용성으로 프레이밍 효과를 설명한 프라이스
01 내용 전개 방식 파악 ⑤
⑤ 확인 1 프레이밍 효과에 대한 연구를 구분
2문단에서 프레이밍 효과에 대한 연구를 ‘개념 접근성’에 의한 설명과 ‘개념 적용성’에 의한 설명으로 나누고 있다.
확인 2 각각의 특성을 설명
3문단에서 ‘개념 접근성’의 변화로써 프레이밍 효과를 설명한 아이엔거의 연구를 설명하고, 4~5문단에서 지식 활성화 과정이라는 개념을 활용해 ‘개념 적용성’으로 프레이밍 효과를 설명한 프라이스의 연구를 설명하고 있다.
① 확인 1 뉴스 프레임의 종류를 나열
3문단에서 아이엔거는 프레이밍 효과를 설명하기 위해 뉴스 프레임을 ‘일화 중심적 프레임’과 ‘주제 중심적 프레임’으로 나누고 있다.
확인 2 장단점을 비교
3문단에서 ‘일화 중심적 프레임’과 ‘주제 중심적 프레임’이 갖는 프레이밍 효과가 서로 다름을 언급하고 있을 뿐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있지는 않다.
② 확인 1 구체적 사례를 활용
이 글에서는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고 있지 않다.
확인 2 프레이밍 효과를 분석
프레이밍 효과에 대한 두 가지 연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③ 확인 프레이밍 효과에 관한 이론의 변천 과정을 서술
이 글은 ‘개념 접근성’에 의한 설명과 ‘개념 적용성’에 의한 설명으로 나누어 프레이밍 효과를 분석적으로 설명하고 있을 뿐 프레이밍 효과에 관한 이론의 변천 과정을 서술하고 있지는 않다.
④ 확인 1 기존의 통념을 반박
이 글에서는 뉴스 프레임의 초기 연구가 아니라 최근 연구를 설명하고 있을 뿐 기존의 통념을 반박하고 있지는 않다.
확인 2 뉴스 프레임이 갖는 가치를 강조
이 글은 뉴스 프레임의 가치가 아니라 뉴스 프레임을 수용자가 어떻게 받아들이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02 구체적 상황에 적용하기 ④
④ 확인 1 영희가 뉴스 시청 후 K 씨의 행태를 비판하는 댓글을 단 것
<보기>에서 영희는 반려견을 유기한 K 씨의 인터뷰를 보도한 뉴스를 시청한 후 방송사 누리집에 K 씨의 행태를 비판하는 댓글을 달았다.
확인 2 유기 동물에 관한 영희의 사전 지식의 개념 적용성이 낮았기 때문
2문단에서 ‘개념 적용성’에 대해 설명하면서 수용자에게는 주어진 자극에 잘 호응하는 개념들이 있어서 다른 개념보다 더 쉽게 활성화될 수 있는 특정 개념이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개념을 다른 개념보다 적용성이 높다고 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보기>에 따르면 영희는 평소 유기 동물 보호에 관심이 많았으므로 반려견을 유기한 K 씨의 인터뷰를 보도한 뉴스 시청 이전에 쉽게 활성화될 수 있는 개념이 있었다고 보아야 한다. 따라서 유기 동물에 관한 영희의 사전 지식은 개념 적용성이 높았다고 보는 것이 적절하다.
① 확인 1 (가)의 뉴스는 ‘주제 중심적 프레임’
3문단에서 주제 중심적 프레임은 사회 문제의 원인과 배경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현실을 보다 구조적인 관점에서 고려하도록 도와준다고 언급하고 있다. (가)의 뉴스는 유기 동물의 실태와 현황을 다루며 그 원인과 대책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으므로 ‘주제 중심적 프레임’으로 뉴스가 보도되었다고 할 수 있다.
확인 2 (나)의 뉴스는 ‘일화 중심적 프레임’
3문단에서 일화 중심적 프레임은 이슈의 사회 구조적 원인과 결과를 밝히기보다 이슈를 개별화된 개인 또는 집단의 문제로 묘사하고, 결과로서 드러난 징후적 사건에만 초점을 맞추는 뉴스 제시 방식을 말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나)의 뉴스는 동물을 유기하는 특정 사례를 보도하고 있으므로 ‘일화 중심적 프레임’으로 뉴스가 보도되었다고 할 수 있다.
② 확인 1 철수는 유기 동물 문제를 사회 구조적 문제로 받아들임
3문단에서 주제 중심적 프레임은 사회 문제의 원인과 배경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현실을 보다 구조적인 관점에서 고려하도록 도와준다고 언급했으므로 ‘주제 중심적 프레임’으로 보도된 (가)의 뉴스를 시청한 철수가 유기 동물 문제를 사회 구조적 문제로 받아들였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확인 2 영희는 유기 동물 문제를 개인 차원의 문제로 받아들임
3문단에서 일화 중심적 프레임을 접한 뉴스 수용자는 특정 사회 문제를 사회 구조적인 문제라기보다는 개인의 행위나 인품의 문제로 인식하게 된다고 언급했으므로 ‘일화 중심적 프레임’으로 보도된 (나)의 뉴스를 시청한 영희는 유기 동물 문제를 개인 차원의 문제로 받아들였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③ 확인 유기 동물을 다룬 뉴스를 자주 시청하면서 유기 동물 문제에 대한 철수의 개념 접근성이 증가
<보기>의 철수는 유기 동물에 대해 별다른 관심이 없었는데, 유기 동물 문제를 다룬 뉴스를 여러 차례 시청하면서 동물 유기를 방지할 제도가 필요하다고 여겨 정부에 동물 보호법 제정을 요청했다. 2문단에 따르면 개념 접근성은 주어진 자극에 대해 특정 개념이 활성화될 확률을 의미하며, 특정 개념의 활성화가 반복된다면 그에 따라 개념 접근성이 증가하게 된다고 언급하고 있으므로 철수가 유기 동물 문제에 관한 뉴스를 자주 접하면서 유기 동물 문제에 대한 개념 접근성이 증가했다고 할 수 있다.
⑤ 확인 1 영희가 유기 동물 관련 뉴스를 시청하면서 동물 유기가 동물 학대에 해당한다고 생각한 것
<보기>에서 영희는 동물 유기가 동물 학대에 해당한다고 생각해 당국에 동물을 유기하는 사람들을 처벌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확인 2 활성화의 확장
4문단에서 활성화의 확장은 일단 한 개념이 활성화되면 그 개념과 연결선을 따라 연결된 다른 개념들도 활성화되는 것을 가리킨다고 언급하고 있다. 따라서 동물 유기가 동물 학대에 해당한다고 생각한 것은 활성화의 확장이라고 할 수 있다.
03 인과 관계, 상관관계 추론 ⑤
⑤ 확인 언론 보도와 수용자의 상호 작용 과정에서 특정 이슈에 대한 의미 해석이 달라짐
3문단에서 아이엔거는 사회·정치적 뉴스를 ‘일화 중심적 프레임’과 ‘주제 중심적 프레임’으로 구분하고 개념 접근성의 변화로 프레이밍 효과를 설명하면서 언론 보도의 영향으로 특정 이슈에 대한 수용자의 의미 해석이 차이가 날 수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또한 4문단에서 프라이스는 지식 활성화 모형으로, 뉴스 텍스트와 상호 작용할 때 뉴스 수용자의 개념 적용성이 높으면 수용자가 뉴스 텍스트와 더 잘 호응한다고 언급하고 있으므로 언론 보도와 수용자의 상호 작용 과정에서 특정 이슈에 대한 의미 해석이 달라질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① 확인 언론의 뉴스 프레임은 수용자의 해석적 프레임과 일치
3문단에서 아이엔거는 뉴스 텍스트가 특정한 사회 문제에 대해 한 프레임을 중심으로 제시되었을 경우, 그에 따른 개념들의 접근성이 증가함으로써 그 사회 문제에 대한 책임의 소재를 판단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고 언급하고 있다. 이는 언론의 뉴스 프레임이 수용자의 해석적 프레임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의미하지만 수용자의 해석적 프레임과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또한 4문단에서 프라이스는 수용자의 지식 체계 내에서 어떤 개념은 주어진 뉴스 텍스트와 더 잘 호응하는데, 어떤 개념은 덜 호응한다고 했다. 따라서 언론의 뉴스 프레임이 수용자의 해석적 프레임과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② 확인 언론뿐 아니라 수용자도 특정 사회 문제를 이슈로 부각
3문단에서 아이엔거는 사회·정치적 뉴스를 ‘일화 중심적 프레임’과 ‘주제 중심적 프레임’으로 나누어 설명하면서, 비록 양상은 다르지만 언론이 뉴스를 통해 특정 사회 문제를 이슈로 부각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그러나 5문단에서 프라이스는 수용자의 사전 지식에 따라 수용자가 뉴스 텍스트에 호응하는 정도가 다르다고 하였기 때문에 그가 언론이 특정 사회 문제를 이슈로 부각할 수 있다고 인정할 것이라고 판단하기 어렵다. 한편 아이엔거나 프라이스 모두 수용자가 특정 사회 문제를 이슈로 부각할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없으므로 언론뿐 아니라 수용자도 특정 사회 문제를 이슈로 부각할 수 있다는 것을 그들이 공통적으로 인정하는 바로 볼 수 없다.
③ 확인 수용자의 생각이 언론 보도에 반영되어 언론 보도 양상이 달라짐
이 글은 뉴스 프레임을 수용자가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대한 아이엔거와 프라이스의 연구를 설명하고 있다. 그들의 연구가 수용자의 생각이 언론 보도에 반영되어 언론 보도 양상이 달라진다는 데까지 나아가고 있지는 않다.
④ 확인 언론의 뉴스 프레임은 특정 이슈나 사건에 대한 수용자의 해석이나 인식을 결정
3문단에서 아이엔거는 언론의 뉴스 프레임이 수용자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언급하고 있지만, 5문단에서 프라이스는 수용자의 사전 지식이 메시지의 인지, 해석, 평가, 판단 등과 같은 인지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언론의 뉴스 프레임이 특정 이슈나 사건에 대한 수용자의 해석이나 인식을 결정한다고 보기 어렵다.
04 어휘의 문맥적 의미 파악 ③
③ 확인 그들은 친구의 소개로 부부의 인연을 맺었다.
ⓐ는 ‘관계나 인연 따위를 이루거나 만들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와 문맥적 의미가 가장 가까운 것은 ③이다.
① 확인 이 나무는 올해도 많은 열매를 맺었다.
‘열매를 맺다’의 ‘맺다’는 ‘열매나 꽃망울 따위가 생겨나거나 그것을 이루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② 확인 그 연극은 주인공의 독백으로 끝을 맺었다.
‘끝을 맺다’의 ‘맺다’는 ‘하던 일을 끝내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④, ⑤ 확인 일하다 찢긴 옷의 바느질을 끝내고 실을 맺었다. / 그녀는 상자의 끈을 두르고 단단히 매듭을 맺었다.
‘실을 맺다’와 ‘매듭을 맺다’의 ‘맺다’는 ‘끄나풀, 실, 노끈 따위를 얽어 매듭을 만들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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