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요셉의 가족력(요셉은 형들의 허물을 아버지께 일러바치곤 하였다. . . 이스라엘은 늘그막에 요셉을 얻었으므로 다른 아들들보다 요셉을 더 사랑하여서 그에게 화려한 옷을 지어서 입혔다. 형들은 아버지가 그를 자기들보다 더 사랑하는 것을 보고서 요셉을 미워하며 그에게 말 한 마디도 다정스럽게 하는 법이 없었다. 2-4절)
▶야곱의 편애–야곱은 아버지 이삭의 편애로부터 시작된 고단한 일생을 살았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자녀들을 편애하는 모습을 보인다. 야곱은 라헬을 사랑하였는데 늦게 얻은 요셉과 베냐민을 지극히 사랑하는 모습을 보였다. 야곱이 요셉과 베냐민을 명확하게 편애하는 모습에는 감정반사행동/emotional reactivity behavior 이 보이는데 이것은 분화 수준이 낮은 사람이 보이는 전형적인 모습이다.
▶요셉의 정서–요셉은 아버지의 편애를 받고 성장하면서 교만한 성품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기를 보냈다고 볼 수 있다.
▶요셉의 꿈이야기–요셉은 자신의 꿈 이야기를 누군가에게 반드시 해야만 직성이 풀리는 성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는 것은 요셉의 분화수준이 낮은 청소년기를 보냈음을 알게 한다.
2.요셉(야곱 가족)의 불안요인(이스라엘이 다시 길을 떠나서 에델 망대 건너편에 자리를 잡고 장막을 쳤다. 창35:21) 첫 번째 불안요인은 야곱의 가족은 정착지가 없이 남의 지역에서 살아가는 처지라는 것이고 두 번째의 불안요인은 네 부인을 통해 얻은 자녀들이 평화로운 삶을 살아가지 못한다는 것이다.
▶요셉을 팔아버리는 형들 “그래서 형제들은 미디안 상인들이 지나갈 때에 형제들이 요셉을 구덩이에서 꺼내어 이스마엘 사람들에게 은 스므 냥에 팔았다.” 창37:28
☞가정의 불안요인은 형제들 사이에 미움과 갈등, 그리고 돌이킬 수 없는 적대적 관계를 낳게 하였다.
3.요셉 이야기의 시사점(야곱은 슬픈 나머지 못을 찢고 베옷을 걸치고 아들을 생각하면서 여러날을 울었다. 34절) 불안한 환경에서 성장한 청년 요셉은 감정반사행동을 하는 미분화 수준의 사람이었다.
▶I’m o.k. you’re o.k.의 수준으로 나가기 위하여
1)학습/이해하기-“그러므로 여러분은 어떻게 살아가야 할 지를 살피십시오. 지혜롭지 못한 사람처럼 살지 말고 지혜로운 사람답게 살아가야 합니다.” 엡5:15
2)불안 감소시키기 “형제자매 여러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여러분의 심령에 있기를 빕니다.” 갈6:18 문제발생시 즉각적으로 문제에 대응하기보다는 차분하게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3)자기 위치(I-position) 지키기 “내가 여러분과 같이 있는 동안에는 빈곤하였지만 여러분 가운데 어느 누구에게도 누를 끼친 일은 없습니다.” 고후11:9
▶의도의 순수성-중요한 것은 의도의 순수성을 유지하면서 잘 성장하는 것이다. 요셉은 결국 형들을 용서했다.
참고자료
고든웬함. 『창세기2』. 윤상문 외 역. 솔로몬.
이영분외5인공저. 『가족치료 모델과 사례』. 학지사.
안윤경·오지희·김용태. “총아로서의 요셉의 심리구조연구:보웬가족치료이론을 중심으로” . 『한국기독교상담학회지』vol27.
변재봉·이관직. “야곱가족의 역기능성과 그 치유과정에 대한 목회상담학적 이해”. 『성경과 신학』79.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