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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고속철도의 표정속도향상과 관련하여 애시당초 대전 동대구등 중간역을 광명역같이 외곽에 건설했다면
고속철도 시속 천킬로 추천 0 조회 349 10.07.16 11:31 댓글 5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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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0.07.16 11:53

    첫댓글 표정속도를 끌어올리기위해 역사를 외곽으로 이전한다라... 본질적으로 수요자 입장에서보면 그게 그거아닌가요? 현재 동대구역 접근성을 기준으로 생각했을때 역사를 외곽으로 이전하면 시내에서 외곽동대구역으로 이동,대기하는 시간이 표정속도랑 상충될 듯 합니다.

  • 10.07.16 12:15

    어차피 대전, 동대구는 전열차 정차를 목적으로 하는 역이기 때문에, 역 및 노선도 외곽으로 이설하지 않고, 기존선에 복선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하는 것으로 압니다. 수요 및 접근성 면, 그리고 열차 운용면에서는 지금 상태의 운용이 좋겠지요.
    다만, 속도를 중요시 하게 되면 고속철도님 말씀대로 외곽으로 빼서 직선화?하는게 낫겠지요. 그러나, 철도공사의 입장이라면, 아니 경영을 하는 입장이라면, 수요를 끌어들여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여러면에서 가장 좋은 방법을 택했을 겁니다.

  • 10.07.16 19:27

    돈이 좀 많이 들기는 하지만 지하로 만들어서 속도를 희생시키지 않고 도심을 통과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10.07.16 19:57

    1. 역의 외곽건설로 표정속도를 높일 수는 있지만, 접근시간에서 손실을 볼 뿐만 아니라 더 불편합니다. 안하느니만 못하죠.

    2. 최초에는 대심도터널을 이용 바로꽂도록 했으나, 이나라는 도로바르는데 정신이 없으니 대심도철도는 당연히 저 끄트머리로 밀려났지요. 최근에 지상화로 변경되어 2014년 목표로 재추진되는데, 그래도 지상화와 함께 일부 선형 개량과 도시환경정비가 같이 되니 대심도안보다 결과적,전체적으로는 훨씬 더 나은 결정입니다.

  • 10.07.17 11:55

    대심도부설의 경우 역 출입시간이 많이 걸리니까 어떤 의미로는 외곽이설 비슷한 셈이 되죠. 애초에 대구 지하노선안은 많이 무리한 것이라고 봅니다. / 대전의 경우 대심도까지 필요 없었을 듯한데, 거꾸로 전역정차를 전제하면 지금의 선형도 딱히 문제는 없는 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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