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전류: 전기기기에 대해서는 그의 정격전류, 도체에 대해서는 허용전류를 초과한 전류이다.
과부하 전류: 부하에 대해서는 정격전류, 전선에 대해서는 허용전류를 초과하여 부하와 전선의 손상 방지상 자동차단을 위해 필요한 전류이다.
질문;;;; 과부하전류 의미를 저렇게 적어도 되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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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과전류 = 과부하전류 + 단락전류의 의미 입니다.
과부하 전류가 KEC에서 용어 설명이 바뀌긴 했는데 저렇게 써도 의미는 맞으니까 정답처리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단락전류 의미만 바뀐줄 알았는데 과부하전류도 바뀐거였군요,, 감사합니다 ,,!
제가 작년 책을 가지고 있는데 거기서 정오는 단락전류만 알려줬었거든요,, 과부하전류 의미 바뀐 정오표는 기존 구매자들은 어떻게 알죠 ??
@OKkk 음.. 저는 21년 개정판을 가지고 있어요. 여기는 '과부하 전류 = 전기적인 고장이 없이 회로에 발생한 과전류' 라고 나와있는데 사실상 의미가 비슷해서 정오 안해주신거 아닐까요
과전류는 과부하전류 및 단락전류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내선규정에서의 용어의 정의가 틀린 것은 아니지만 KEC에 의거하여 물을 수 있으므로 관련 기술지침서의 정의대로 암기하여 작성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내선규정]
■ 과전류 : 과부하전류 및 단락전류를 말한다.
■ 과부하전류 : 기기에 대하여는 그 정격전류, 전선에 대하여는 그 허용전류를 어느 정도 초과하여 그 계속되는 시간을 합하여 생각하였을 때, 기기 또는 전선의 손상방지상 자동차단을 필요로 하는 전류를 말한다.
【주】 기동전류는 포함하지 않는다.
■ 단락전류 : 전로의 선간이 임피던스가 적은 상태로 접촉되었을 경우에 그 부분을 통하여 흐르는 큰 전류를 말한다.
[감전 및 과전류보호 설계방법에 관한 기술지침]
■ 과전류 : 전기기기에 대해서는 그의 정격전류, 도체에 대해서는 허용전류를 초과한 전류
■ 과부하전류 : 전기적인 고장이 없이 회로에 발생한 과전류
■ 단락전류 : 정상 운전상태에서 전위차가 있는 충전된 도체 사이에 임피던스가 '0'인 고장에 기인한 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