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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기] 시험 준비 kec용어 설명
OKkk 추천 0 조회 1,375 21.04.14 21:38 댓글 5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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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1.04.14 22:05

    첫댓글 과전류 = 과부하전류 + 단락전류의 의미 입니다.
    과부하 전류가 KEC에서 용어 설명이 바뀌긴 했는데 저렇게 써도 의미는 맞으니까 정답처리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작성자 21.04.14 22:09

    단락전류 의미만 바뀐줄 알았는데 과부하전류도 바뀐거였군요,, 감사합니다 ,,!

  • 작성자 21.04.14 22:32

    제가 작년 책을 가지고 있는데 거기서 정오는 단락전류만 알려줬었거든요,, 과부하전류 의미 바뀐 정오표는 기존 구매자들은 어떻게 알죠 ??

  • 21.04.14 22:49

    @OKkk 음.. 저는 21년 개정판을 가지고 있어요. 여기는 '과부하 전류 = 전기적인 고장이 없이 회로에 발생한 과전류' 라고 나와있는데 사실상 의미가 비슷해서 정오 안해주신거 아닐까요

  • 21.04.15 18:32

    과전류는 과부하전류 및 단락전류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내선규정에서의 용어의 정의가 틀린 것은 아니지만 KEC에 의거하여 물을 수 있으므로 관련 기술지침서의 정의대로 암기하여 작성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내선규정]
    ■ 과전류 : 과부하전류 및 단락전류를 말한다.
    ■ 과부하전류 : 기기에 대하여는 그 정격전류, 전선에 대하여는 그 허용전류를 어느 정도 초과하여 그 계속되는 시간을 합하여 생각하였을 때, 기기 또는 전선의 손상방지상 자동차단을 필요로 하는 전류를 말한다.
    【주】 기동전류는 포함하지 않는다.
    ■ 단락전류 : 전로의 선간이 임피던스가 적은 상태로 접촉되었을 경우에 그 부분을 통하여 흐르는 큰 전류를 말한다.

    [감전 및 과전류보호 설계방법에 관한 기술지침]
    ■ 과전류 : 전기기기에 대해서는 그의 정격전류, 도체에 대해서는 허용전류를 초과한 전류
    ■ 과부하전류 : 전기적인 고장이 없이 회로에 발생한 과전류
    ■ 단락전류 : 정상 운전상태에서 전위차가 있는 충전된 도체 사이에 임피던스가 '0'인 고장에 기인한 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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