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나라 도자기 길주요 기형 분류와 조형특성 해석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길주요는 장시의 대표적인 민요요로서 지역 특성을 지닌 그릇을 굽고 있으며, 각지의 민요 작품도 모방하고 있습니다. 이 작품들은 소박하고 조방하며 관요 기구와 달리 장시성 지안현의 지역 민속 풍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길주 가마 유형 분류의 관점에서 볼 때 주로 일상 도자기에 사용되는 더 많은 일상 용기는 주로 이 지역 사람들의 일상 저장 및 취사에 사용되며 상류 사회의 공급 요구에 거의 기여하지 않습니다.
길주요의 일반적인 생활용품에는 주전자, 캔, 병, 컵, 그릇, 높은 족구, 접시, 화분, 화로 및 기타 용품이 포함됩니다. 길주요는 주로 일반 서민에게 적합하며 전통 문양에 열광하고 심미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물은 특정 모양을 기반으로 지리적 특성을 가지며 부드러움과 너비는 장인의 창작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포트, 캔 및 기타 기구는 형태학적 인식이 비교적 광범위하고 고졸하지만 조형 예술 측면에서 유사한 다른 가마와 다릅니다.
일상용 유틸리티 외에도 차 문화의 영향으로 길주 가마 도자기 다기의 성능이 더 구체적입니다. 길주 가마 다기의 디자인 컨셉은 둥근 곳, 물체의 형상 등을 강조하며 모양은 주로 원형이며 조화, 통일 및 기물의 대칭에 중점을 둡니다.
길주요의 병 유형 중 매병, 담병, 서병, 소구병이 더 일반적입니다. 이 병은 작은 입, 둥근 입술, 긴 목, 둥근 복부 또는 타원형 복부, 높은 권족, 바닥에 거친 모래 질감 입자, 바닥에 가까운 유약 또는 보호 유약이 특징입니다. 이 병의 모양은 둥글지만 비율이 약간 일치하지 않으며 두껍고 단단하지만 아름다움이 부족합니다. 길주요의 매병은 특히 두드러지며 전통적인 매병의 규제를 유지하며 입이 작고 목이 짧고 어깨가 통통하며 바닥이 가늘어 '삼매화'라고 불립니다. 매병은 술잔과 관상기로 사용되며 길주요의 매병은 몸집이 작고 뚱뚱하며 유약층이 얇고 채색과 선이 뚜렷하고 발색이 뚜렷합니다.
일반적으로 장시성 가마의 집대성으로서 길주요는 장시성 길안현의 유형과 스타일에서 지역 민속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실용성에 중점을 두고 일상 생활 도자기를 위주로 하며 차 도구에서 독특한 디자인 개념을 보여줍니다. 길주요의 대표작품인 매병은 전통 매병의 특징을 살리고 자신만의 스타일과 혁신을 가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