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 컨이 그리 좋은 편이 아니지만 보스 패턴 숙지를 통해 모든 컨텐츠를 부활 없이 깰려고 부단히 노력하는 가테 플레이어 입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10-5를 깨셨고 공략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저 처럼 원코인으로 도전하고 계신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고자 글을 써봅니다.
영웅 셋업
엄청 많은 영웅들로 시도하지는 않았지만 이번 보스 공략 시 도움이 됐던 영웅들은
- 상태 이상 스킬 스택을 빨리 쌓을 수 있는 영웅
- 공격/스킬 사용하면서 이동이 자유로운 영웅
정도가 되겠습니다.
저는 마리나로 클리어 했고 마리나 스텟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 영웅: 마리나, 5성, 렙 70(초월 1번 진행)
- 무기: 전용무기 렙 69
- 악세: 얼음여왕반지 렙 50
- 카드: 공격력, 방어력
였습니다.
보스 패턴
보스 패턴부터 빠르게 요약하자면:
1번 패턴: 플레이어 중심 작은 광역 공격 (피격 시 넉백) + 해당 자리에 알 생성 (4번 시전함)
> 알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미니언을 생성함. 이 미니언은 2종류가 있음
>> 근접 미니언: 제일 골치 아픈 녀석이며, 공격 패턴은 2단 돌진 (맞으면 넉백되면서 경직)
>> 원거리 미니언: 완두콩?을 쏨
> 강화 패턴에서는 미래 공주에게도 동시에 시전됨
2번 패턴: 텔레포트 (랜덤 위치로 이동, 나타난 위치에 플레이어가 있을 시 작은 넉백 + 소량의 데미지)
3번 패턴: 플레이어 중심 원기옥 이후 시전 위치에 불 장판 생성 (다음 패턴 나올 때 쯤에 불장판은 사라짐)
4번 패턴: 보스 마법 (보스 아래쪽으로 스펠 캐스팅 시 동그란 이펙트가 생기며 색으로 어떤 마법을 쓰는지 판단 가능)
> 보라 주문: 시전 대상 기준 보라색 파동이 왼쪽에서 하나, 오른쪽에서 하나 동시에 발생하면서 대상쪽으로 수렴 (롤 하시는 분은 말자하 Q 스킬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해당 마법을 4번 날림. 강화된 보라 주문의 경우 수렴된 이후 보라색 파동이 작게 분리되면서 샷건처럼 퍼짐.
> 녹색 주문 (강화 패턴 시에만 시전): 플레이어 대상으로 x 모양의 마법을 5번 날림 (롤 하시는 분은 파이크 R 스킬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5번 패턴: 텔레포트 (랜덤 위치, 나타난 위치에 플레이어가 있을 시 작은 넉백 + 소량의 데미지)
이후 다시 1번부터 반복
강화 이전 보스 패턴 대응 방법
보스전 시작
1번 패턴:
- 달리지 않아도 움직이면서 회피 가능합니다.
- 4개의 알들이 최대한 한 곳에 모이게 회피를 해야합니다. (중요)
2번 패턴:
- 신경쓰지 말고 알들이 있는 곳에서 대기합니다.
3번 패턴:
- 시전 동그라미가 생기고 속으로 2초 세고 원밖으로 달리면 시전 장소는 고정된 상태로 플레이어는 원기옥 회피를 합시다.
- 동그라미 안에 알들이 있게 하는 것이 목적이며, 원기옥이 날라와 터지면 안에 있던 알들도 사라집니다.
- 불장판이 생긴다는 것을 항상 인지하시고 불장판은 4번 패턴이 진행될 때 사라집니다.
4번 패턴:
- 강화 패턴 이전 상태여서 보라색 마법만 사용합니다.
- 시전 대상자는 랜덤하게 정해지기 때문에 캐스팅 확인되면 왠만하면 미래 공주하고 가까이 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마법이 왼쪽과 오른쪽에서 대상자 중심으로 모이기 때문에 회피는 위 또는 아래로만 합니다.
5번 패턴:
- 강화 패턴 이전에는 신경 쓸 필요 없습니다.
보스 피가 60% 정도 되기 전까지는 위 패턴을 반복합니다. 큰 변수도 없으며, 그나마 제일 불안한 부분이 있다면 4번 패턴 때 미래 공주가 마법을 회피하기 위해 플레이어 쪽으로 이동하면서 다음 마법을 맞는 정도가 되겠습니다.
강화 이후 보스 패턴 대응 방법
보스 피가 60% 정도 되면 갑자기 맵이 흔들리고 강화패턴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1번 패턴부터 다시 시작하게되고 이제부터는 약간의 운과 계획이 필요합니다.
1번 강화 패턴:
- 강화 패턴이 시작되면 보스가 분노하는 액션을 취하는 시간 때문에 미래 공주가 왠만해서는 보스 근처에서 딜을 넣고 있을 겁니다. 우선 빠르게 미래 공주 근처로 이동합니다 (원거리라도 근처로 갑니다). 1번 강화 패턴이 시작되면 미래 공주와 플레이어에게 동시에 광역 + 알 생성을 4번 시전합니다.
- 이 때 플레이어가 미래 공주 도주 경로에 있으면 플레이어가 생성한 광역 딜 때문에 미래 공주가 넉백이 되면서 다음 알이 멀리 깔릴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3번 패턴의 원기옥 크기를 생각하면서 적당히 알을 배치하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2번 패턴:
- 텔레포트는 강화 버젼이 없습니다 (적어도 제가 알기로는요)
3번 패턴:
- 원기옥도 강화 버젼이 없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8개의 알을 다 제거할 수 있도록 원기옥 위치를 배치해야 합니다.
- 8개의 알을 전부 제거하지 못했다면 이제 미니언이 맵에 생성 됩니다. 일단 미니언이 생성되었다면 원거리 미니언이기를 기도 합시다.
- 근접 미니언이 3마리 이상 쌓였다면 다시 시작한다고 생각하면서 진행하시는게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4번 강화 패턴:
- 만약 4번 강화 패턴을 미니언 없이 (또는 1, 2마리 정도 생성하면서) 보게 되었다면 큰 문제 없이 진행이 가능합니다. 보스가 마법을 캐스팅 하는데 이 때 보스가 시전하고 있는 마법 색깔을 확인합니다.
- 보라색인 경우 왼쪽, 오른쪽에서 오는 보라색 파동만 조심합시다. 파동이 수렴되어 샷건처럼 퍼지는 작은 보라 파동들은 피할 수 있으면 피하시고 그냥 맞으셔도 됩니다 (처음 나오는 큰 보라색 파동을 피하는게 중요). 시전 대상자는 플레이어, 미래 공주 중 랜덤하게 정해집니다.
- 녹색인 경우 X 장판이 보이면 왼쪽, 오른쪽, 위, 아래 아무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정방향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조금만 대각선으로 움직여서 X에 맞으면 바로 사망입니다.
- 만약에 이 패턴을 보면서 근접 미니언이 있다면 최대한 근접 미니언이 없는 공간으로 이동하여 마법을 회피 합니다. 근접 미니언은 2단 돌진기를 쓰면서 넉백 시키기 때문에 맞으면 높은 확률로 마법을 못 피하고 사망합니다.
5번 패턴:
- 강화 패턴 이후 이 5번 패턴 운빨로 다음 보스 사이클이 쉬워질지 어려워 질지 결정되게 됩니다.
- 만약 텔레포트 한 위치가 미래 공주 위치와 많이 떨어진 곳이 되면 다음 1번 패턴에서 알 8개를 한 곳에 모으는 것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이 말은 즉 미니언이 최소 1개 이상은 생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 이러한 이유로 보스전이 길어질 수록 운이 좋은게 아닌 이상 미니언은 계속 누적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 물론 미니언을 딜로 빨리 녹여서 미니언 개체수를 조절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이 미니언들이 생각보다 체력이 많습니다.
위와 같이 강화 패턴부터는 아무리 패턴을 숙지해도 미래 공주의 행동을 플레이어가 제어할 수 없기 때문에 보스전이 길어질 수록 미니언 생성을 막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부분이 바로 상태 이상기를 넣는 타이밍입니다.
적절한 타이밍에 상태 이상기를 보스에게 걸어주면 1, 3, 4번 패턴 중 한개를 스킵할 수 있습니다.
상태 이상기 타이밍
보스와 전투 중에 중간 중간 스킬을 써서 상태 이상기가 걸리기 직전까지 %를 채웁니다.
이전에 말했듯이 상태 이상기를 통해 1 (알 생성), 3 (원기옥), 4번 (보스 마법) 패턴 중 한개를 스킵할 수 있습니다. 스킵하는 방법은 상태 이상기가 걸린 후 상태 이상기가 1.0초 남았을 때 연계기를 걸어주면 패턴이 스킵됩니다.
3번 패턴은 스킵하면 바로 대재앙이 발생하기 때문에 1 또는 4번 패턴 스킵을 목표로 합니다.
상태 이상기 거는 타이밍:
- 1번 패턴 스킵: 5번 패턴 (텔레포트) 이후 1번 패턴 알 생성 장판이 보이는 순간에 바로 상태 이상기가 걸려야 합니다. 만약 상태 이상기 %가 많이 쌓여 있지 않다면 텔레포트 이후 바로 써서 장판 시전 할 때 쯤에 걸리도록 해야됩니다. 스킵이 되면 알이 전혀 없기 때문에 원기옥을 대충 피하시고 프리딜하시면 됩니다.
- 4번 패턴 스킵: 보스가 마법을 시전을 시작하면 칼모양 아이콘이 빨간색으로 채워지는 것 (캐스팅)을 확인할 수 있는데 반 정도 채워졌을 때 상태 이상기를 걸어버리면 스킵할 수 있습니다. 스킵이 되었다면 이 때 미니언 정리를 하거나 보스에게 프리딜 하시면 됩니다.
10-5 보스 후기
개인적으로 10-5 보스 원코인이 어려웠던 이유:
- 미래 공주 AI: 처음 2판 정도 도전하고나서 차라리 혼자 싸우는게 훨씬 공략이 편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강력해 보이는 패턴을 미래 공주가 맞도록 유도를 해 보았지만 무적 NPC더군요... 만약에 게임 개발자 분들이 보스전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서 미래 공주를 넣은거라면 정말 제대로 성공했네요. 대신 저는 미래 공주 캐릭터를 싫어하게 됐습니다 ㅋㅋㅋ
- 10-5 재도전시 나오는 스킵 불가능한 컷씬: 의외의 부분이 제일 저를 화나게 했습니다. 빠르게 계속 재도전을 해서 패턴 숙지 및 보스 공략 계획을 생각해야 되는데 재도전 시 마다 나오는 컷씬은 게임 몰입을 심하게 방해했습니다. 한 번 본 컷씬은 바로 스킵할 수 있게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만약에 이 또한 게임 개발자 분들이 시간 또는 부활 다이어 소비를 유도 (게시판에 보니 컷씬 다시보기 싫어서 부활 다이아 사용하신 분들을 종종 볼 수 있었습니다) 하기 위해 넣은거라면 성공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메인 스토리 보스 치고는 난이도가 꽤 있었다고 생각하며 원코인하기까지 여러차례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패턴이 익숙해지면 누구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원코인에 도전하시는 분들 화이팅입니다.
P.S. 글에 오타나 보스 정보/패턴에 틀린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처음으로 써보는거라 미숙한 부분이 많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정성 ㅊㅊ
이벤트 계속 봐야되는거 개빡 -_- 처음엔 눈물 날 정도로 좋았지만 나중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