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2:37~41 / 죄 사함을 받으라
(행 2:37)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이르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행 2:38)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행 2:39)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하고
(행 2:40정) 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이르되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 하니
(행 2:41) 그 말을 받은 사람들은 침례를 받으매 이날에 신도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행 2:42)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오늘 본문 말씀은 예수님 승천 후 열흘째 되던 오순절 명절에 예루살렘 성에 모인 유대인들과 유대교로 개종한 이방인 순례자들 앞에서 사도 베드로가 선포한 복음을 듣고 최초로 개종자 삼천 명이 생겨나는 놀라운 일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당시 믿지 않던 유대인들과 유대교 신봉자 3천 명이 그리스도인이 되는 이 기적적인 사건의 기록 속에서 사람이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의 의미를 생각해보도록 합시다.
첫째로,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해서 그에게 가장 먼저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해주는 것이 최우선 순위라는 것입니다. 베드로의 설교의 내용은 전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그의 표적과 이적이 따르는 공적 사역과 그의 죽음과 그의 부활과 그의 승천과 그의 하늘 보좌 우편에 앉으심과 성령을 지상에 보내신 일들을 사도 베드로는 회중 앞에서 차례로 증언하였습니다.
그리고 36절에서 이렇게 결론을 선포하였습니다.
“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은 확실히 알지니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
그렇습니다. 유대인들이 그토록 격렬하게 증오하며 거부하며 십자가에 못 박아 죽인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께서 살리시고 높이셔서 그들의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다고 사도 베드로는 여기서 확신을 가지고 증언하였습니다. 왜 사도 베드로가 예수 그리스도만을 그토록 집중적으로 증언했을까요? 이는 사람이 구원받고 영생을 얻는 것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알고 그를 믿는 것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단지 하나님을 알고 믿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한 것입니다.
하나님이 세상에 구주로 보내신 그리스도 예수를 믿을 때만 사람이 죄 사함을 받고 의롭게 되고 구원받고 천국 백성이 될 수 있기에, 그리스도인이 되려면 가장 근본적인 일은 그리스도 예수의 복음을 들음으로써 되는 것입니다.
교회를 아무리 계속 나온다 해도 만약 그 사람이 그리스도를 알지 못하고 그가 죄인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대신하여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심을 알지 못하고 믿지 못한다면 그는 구원받지 못합니다. 그의 교회 생활은 그냥 종교 생활을 할 뿐입니다.
교회에 꾸준히 나오고 종교 생활을 성실하게 한다 해도 천국으로 인도하지 못합니다. 선행을 하고 법 없어도 살 정도로 사람이라도 그가 그리스도 예수를 알지 못하고 주님으로 믿지 못한다면 그 사람은 천국 들어가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기독교인이 되는 것은 복음을 듣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것으로부터 기독교 신앙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이 고린도전서 2:2 말씀에서 이렇게 선언하였습니다.
“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하였음이라”
우리가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해야 하는 이유도 거기에 있습니다.
단지 교회에 나오시라고 권면한다면 그것은 아직 전도는 결코 아닙니다.
교회에 왔는데 만약 그리스도 예수 외에 인간의 도덕과 윤리와 성공의 비결만을 가르치는 설교만 듣고 간다면 그 사람은 그리스도인이 될 기회를 놓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 것들도 필요한 가르침이 될 수 있지만, 그리스도인으로 만드는 근본적인 증거는 오직 그리스도 예수의 복음을 알고 믿는 것에 달려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우리의 이웃과 직장 동료와 친구들과 평화로운 관계를 맺고 사람들로부터 성품이 선량하다는 평가를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그들과 평화하고 선한 관계를 맺는 데에만 머물러 있으면서 우리 구주 그리스도 예수의 대속의 사역을 담은 복음을 증언하지 않는다면, 그 이웃을 그리스도인으로 인도하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하나님의 성령께서 교회에 강림하셔서 말도 지식도 부족하고 성격도 괄괄하고 급하였던 베드로를 통하여 거리에 나와 모인 삼천 명의 회중 앞에서 행하게 하신 일은 바로 그의 입을 열어서 그리스도의 복음을 담대하게 증거하게 한 일이었습니다.
그 일이 그리스도인을 만들어낸 근본적인 기초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사도 바울은 그의 편지 로마서 1:16 말씀에서 이르기를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고 하였습니다. 또 사도 바울은 순교를 눈앞에 둔 시점에서 마지막으로 쓴 그의 편지에서 이렇게 당부하였습니다.
“하나님 앞과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실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그가 나타나실 것과 그의 나라를 두고 엄히 명하노니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 때가 이르리니 사람이 바른 교훈을 받지 아니하며 귀가 가려워서 자기의 사욕을 따를 스승을 많이 두고 또 그 귀를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이야기를 따르리라 그러나 너는 모든 일에 신중하여 고난을 받으며 전도자의 일을 하며 네 직무를 다하라”(디모데후서 4:1~5)
사도 바울은 후계자 디모데에게 하나님의 말씀, 곧 복음을 증언하기를 사람들이 듣든지 아니 듣든지 상관하지 말고 항상 힘쓰라고 권면합니다. 사람들은 점점 더 허탄한 이야기를 듣기를 기뻐하며 복음을 듣기를 싫어하겠지만 신중한 자세를 견지하면서 고난을 달갑게 받으면서 전도자의 직무를 끝까지 완수하라고 권면하였습니다.
이처럼 우리도 사도 베드로나 사도 바울이 그러했던 것처럼, 복음 전도의 영이신 성령으로 충만하기를 늘 간구하면서, 성령을 힘입어 그리스도의 복음을 사람들에게 어떻게 해서든지 전하는 데 힘씁시다. 어떤 신자라도 그가 성령으로 충만해지면 성령께서는 가장 중요하고 급선무에 여기는 복음을 증언하는 일로 우리를 이끄실 것입니다.
이처럼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언제나 복음을 듣고 거기에 응답하는 영적인 사건인 것이요 선량한 사람이 된다거나 다른 사람의 유익을 주는 좋은 사람이 된다는 것도 아님을 명심합시다. 예수님을 모르면 그는 아무리 교회를 오래 다녀도 그리스도인이 아닌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복음으로만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사도 베드로가 성령의 강림하심과 충만케 하심을 받아 예루살렘 거리에 나와 첫 설교에서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의 죽으심과 부활을 힘차게 증언하였던 것을 우리도 명심하고 사람들을 그리스도인으로 변화시켜가기 위하여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인 주의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말고 담대히 복음을 전하기를 늘 힘쓰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