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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 입문자들이 꼭 장악해야 할 입문과정 공부[1].
명리학에 입문하려면 꼭 장악해야 할 공부가 있는데 크게는 두가지 공부이다. 하나는 오행 공부이고 다른 하나는 간지 공부이다. 그것은 오행은 모든 역학문화의 탄생물이고 간지란 명리학의 기본이기 때문이다.그러므로 명리학을 또한 간지학이라고도 하는것이다. 이 두가지 공부는 명리학의 기본이자 기초 이론 지식이다. 이 두가지 공부는 일반적으로 따로 선생님을 모시거나 학원을 다니면서 공부할 필요없이 책 한권을 가지고 독학으로도 2~3일내에 마음대로 공부할수 있는 공부다.
오늘부터 두번에 나뉘에 명리학 입문자들이 꼭 장악해야 할 입문과정 공부를 올립니다.
첫번째 공부; 음양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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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양 오행이란 역학문화의 발원지이다. 즉 음양오행이란 모든 역학문화 예를들면 풍수학,점성술,기문술,명리학,관상학,성명학...등 모든 문화의 기본이다.
첫째 음양.
1,무엇을 양이라 하는가; 양이란 만물이 자라고 성장하는 과정을 양이라 합니다. 사람으로 말한다면 유아가 이세상에 태여나 어른으로 되기까지의 성장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들어오는 기운(진기,进气)이라고 합니다.
2,무엇을 음이라 하는가; 음이란 만물이 성장으로 부터 쇠퇴하여 죽어가는 과정을 음이라 합니다. 사람으로 말한다면 어른이 나이를 먹으면서 늙어가는 과정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나가는 기운(퇴기,退气)이라고 합니다.
양은 또한 태양과 소양으로 나뉘고 음 역시 태음과 소음으로 나뉩니다.
태양은 화(불)를 말하며 계절은 여름을 말하고 소양은 목(나무)를 말하며 계절은 봄을 말합니다.
태음은 수(물)을 말하며 계절은 계울을 말하고 소음은 금(쇠)을 말하며 계절은 가을을 말합니다.
이상 4종의 혼합체를 오행토라 합니다.
자연계나 인류, 사회중의 어떠한 물체나 사물이든 모두 음양이란 이 두가지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위(위로향한것),밖(밖으로향한것),강(단단한것),명(밝은것),순서를 말한다면 기수등등을 양이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음이라 합니다, 음양은 또한 대립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하늘이 양이면 땅은 음이라 천지가 대립되고 남자가 양이면 여자가 음이라 남,여가 대립되며 진(들어오다)이 양이면 퇴(나가는것)는 음이라 진퇴가 대립되고 천간이 양이면 지지가 음이라 간지가 대립되는 등등을 말합니다.
음양은 또한 공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하늘이 있으면 땅이있어 천지가 공존하고 남자가 있으면 여자가 있게되여 남,여가 공존하게 되는 등등…
음양은 또한 소장(消长)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남자가 많으면 여자가 적어지고 여성이 적으면 남성이 많아지고 재성이 왕하면 인성이 약해지고 인성이 약해지면 재성이 왕하여 지는 등 상호간 어느 한면이 많으면 어느한면이 적어지는 작용을 합니다. 음양은 또한 전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음이 가히 양으로 전환하고 양이 가히 음으로 전환하는것입니다. 예를들면 낮이 양이면 밤이 음이되고 낮이 가면 밤이 돌아오고 밤이 가면 낮이 돌아오는것처럼 낮과 밤이 상호간 전환하는 작용을 하는것입니다. 지구의 모든 사물과 물체는 음양으로 되여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무엇을 하든지간에 음,양의 이치를 잘 알아야만 비로서 잘할수있지만 음양의 이치를 모르거나 어느 한면을 무시하고 장악하지 못한다면 무엇을 하여도 제대로 잘할수가 없게 되는것입니다. 사주팔자 풀이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음과 양, 상생 상극관계, 천간과 지지의 작용 관계를 제대로 잘 장악하여야 비로서 제대로된 사주풀이를 할수있는것입니다.
둘째 오행.
오행이란; 수, 목, 화, 토, 금을 말합니다. (水,木,火,土,金)
오행이란 또한 자연오행이라고도 한다. 그것은 우리가 생활하는 지구는 모두 다섯가지 오행으로 혹은 다섯가지 오행의 성질로 만들어졌다고 하기 때문이며 오행에는 또한 음과 양으로 나뉘며 생과 극의 작용관계가 있습니다. 우리가 생활하는 지구의 모든 사물은 사람도 포함하여 모두 이 다섯가지 음양 오행의 지배를 받게 되며 이 지배속에서 성장하고 퇴화하게 됩니다. 지배란 운동과정에서 산생하는데 간단하게 말하자면 오행 운동 혹은 생극작용이라고 말합니다. 생이란 생존 혹은 발전을 말하고 극이란 죽음 혹은 퇴화를 말한다.
오행의 상생; 수생목,목생화,화생토,토생금,금생수의 원리로 순환하여 상호간 상생의 작용을 합니다.
오행의 상극; 수극화,화극금,금극목,목극토,토극수의 원리로 한자리를 넘어서 상극 작용을 합니다.
음양 오행의 작용은 모든 사람들의 생활속 방방곡곡,구석구석에서 반영되는것입니다. 따라서 모든사람들의 길흉화복을 산생시키는 근원이고 전제조건이라 하겠습니다.
오행의 방위; 목성은 동쪽을 가르키고 화성은 남쪽을 가르키며 토성을 중앙토라 하고 금성은 서쪽을 가르키며 수성은 북쪽을 가르킵니다.
오행과 사계절; 목성은 봄을 가르키며 화성은 여름을 가르키고 금성은 가을을 가르키며 수성은 계울을 가르킵니다.
오행과 색상; 목성은 녹색을 말하고 화성은 붉은색을 말하며 토성은 황색을 말하고 금성은 흰색을 말하며 수성은 검푸른색을 말합니다.
오행과 오장; 목성은 간을 말하고 화성은 심장을 말하며 토성은 위를 말하고 금성은 폐를 말하고 수성은 신장(콩팥)을 말합니다.
오행과 사계절의 왕쇄;
봄에는 목성과 화성이 왕하고 기타 오행은 모두 쇄약합니다.
여름에는 화성과 토성이 왕하고 기타 오행은 모두 쇄약합니다.
가을에는 금성과 수성이 왕하고 기타 오행은 모두 쇄약합니다.
계울에는 수성과 목성이 왕하고 기타 오행은 모두 쇄약합니다.
오행을 정리하여 도표로 보면
五行-오행 | 木-목 | 火-화 | 土-토 | 金-금 | 水-수 |
方向-방향 | 东-동 | 南-남 | 中-중앙 | 西-서 | 北-북 |
时序-계절 | 春-봄 | 夏-여름 | 长夏-우기 | 秋-가을 | 冬-계울 |
五气-오기 | 风-풍 | 署-열 | 湿-습 | 燥-조 | 寒-한 |
生化-오화 | 生-생 | 长-장 | 化-화 | 收-수 | 藏-장 |
脏-오장 | 肝-간 | 心-심 | 脾-비 | 肺-폐 | 肾-신 |
腑-육부 | 胆-담 | 小肠-소장 | 胃-위 | 肠-장 | 膀胱-방광 |
窍-오관 | 目-눈 | 舌-혀 | 口-입 | 鼻-코 | 耳-귀 |
休-오체 | 筋-근 | 脉-맥 | 肉-육 | 皮毛-피모 | 骨-골 |
志-오지 | 怒-노 | 喜-희 | 思-우 | 忧-비 | 恐-공 |
色-오색 | 青-청 | 赤-적 | 黄-황 | 白-백 | 黑-흑 |
味-오미 | 酸-신맛 | 苦-쓴맛 | 甘-단맛 | 辛-매운맛 | 咸-짠맛 |
音-오음 | 角-각 | 征-치 | 宫-궁 | 商-상 | 羽-우 |
声-오성 | 呼-부름 | 笑-웃음 | 歌-노래 | 哭-곡 | 呻-신음 |
이것이 음양 오행에 대한 기본 공부입니다. 아래 오행의 특성에 대해서는 공부하고 싶으면 하고 안하고 싶으면 안해도 큰 의미가 없는 공부입니다. 오행의 특성은 사주풀이에서 적용되는것 보다는 한사람의 성격,성향을 판단분석할때에 참고로 보는것입니다.
오행의 특성
목성의 기본특성은 심사숙고하기를 좋아 합니다, 나무는 본시 무늬가 많은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므로 목이 용신이고 왕한 사람들은 사고력이 강하고 머리 쓰기를 좋아하며 따지고 변론하기를 좋아 합니다, 나무는 또한 위로 자라는 성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권위욕이 강하고 위장하기를 좋아하고 허영심이 있고 과시하기를 좋아합니다. 목이 기신인 사람들 역시 머리쓰기를 좋아하지만 잡생각이 많고 우유부단할때가 많습니다. 대체로 정신적으로 압력을 많이 받습니다. 갑,을목 모두 같습니다. 갑목이 기신이고 선천적으로 왕한 사람은 정신 분렬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을목은 상대적으로 약합니다. 허지만 우유부단 할때가 많아 우울증이 심하고 자피성향이 많으며 쾌활하지 못하고 생각과 방법이 현실적이 되지 못합니다. 또한 목이 기신인 명들은 극단적인 생각이나 행동을 잘합니다. 그들의 생각은 왕왕 정상적인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뛰여넘어 생각과 방식이 다를때가 많습니다.
화성의 기본특성은 밖으로 확장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사람의 눈은 밖으로 보는 작용을 하고 심장은 피를 밖으로 발사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러므로 사람의 신체에서 눈과 심장은 화성이 대표로 하는것입니다. 화가 왕한 사람들은 희,기를 막론하고 대체로 확장하기를 좋아하고 밖으로 발사하기를 좋아하여 마음속을 숨기고 감추는것을 싫어합니다. 그러므로 대체로 린색하지 않고 광명정대하다고 하겠습니다. 화가 용신이고 왕한 사람은 시력이 좋고 눈이 크며 눈이 정신이 있어 보입니다, 화가 기신이나 쇄약한 사람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화가 왕한 사람들은 옷을 입어도 신체부위가 노출된 짧은 옷이나 치마를 입기 좋아 하며 짧은 머리를 좋아 합니다.
토성의 기본특성은 포옹하고 감추고 묻어두는 성질이 있어 넓은 도량을 가졌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토성이 왕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키가크고 체구가 웅장하며 사람들에게 듬직하고 믿음성이 있어 안정감을 줍니다. 토가 많은 사람들은 또한 보수적이고 활동력이 약하며 비교적 가정형이라 하겠습니다. 밖을 나가기 싫어하고 움직이기를 싫어합니다.
토가 기신인 사람들은 피부병이나 장,위 즉 소화계통의 질병에 쉽게 걸리게 됩니다. 왜냐하면 토성은 피부,장,위(肠胃)를 대표로 하기 때문입니다.
금성의 기본특성은 강하고 단단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금이 많은 사람들은 의리를 잘 지키고 정이 많으며 강하고 견정하여 협상이 잘되지 못합니다. 금이 용신이고 왕한 사람은 음성이 청아하고 듣기 좋습니다.
수성의 기본특성은 낮은곳으로 흘러가기를 좋아하고 뚥고 들어가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가 용신이고 왕한 사람들은 총명하고 비교적 냉정하며 본인의 생각과 관점을 쉽사리 노출하지 않는 지혜(老谋深算)로운 사람들이라 하겠습니다. 콩팥은 신체의 수분을 집결하는 곳이라 하겠습니다, 그러므로 콩팥은 수성에 해당합니다. 수가 기신이고 왕한 사람은 언변이 약하고 대화하기를 싫어하고 타인에게 말수가 적은 느낌을 줍니다. 지지에 수가 왕한 사람은 말수는 적으나 사고력이 활발합니다.
오행의 특성은 매우 많습니다. 그러므로 평상시에 이방면에 대한 자료를 많이 찾아보는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사주풀이학에서 한사람의 성격특성을 분석할때 오행의 특성이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찾이하기 때문이라 하겠습니다.
이것이 명리학 입문자들의 첫단계 공부 음양 오행에 대한 공부입니다. 위의 내용 이외는 명리학에 적용되는 음양 오행 공부란 따로 크게 없습니다.
두번째 공부; 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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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지에서 간이란 천간을 말하고 지는 지지를 말합니다.
천간이란 글자 그대로 하늘이란 천자와 간이란뜻으로 천간이라 부르고 지지는 땅지자와 지란 뜻으로 지지라 부르는데 이는 한마디로 음양 오행의 이치를 명시하는 하나의 상징이고 부호라 하겠습니다.
첫째; 천간
천간은 모두 10개의 천간이 있으며 그10개의 천간은;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또한 10개의 천간은 음과양으로 구분되여 있습니다.
양천간; 갑, 병, 무, 경, 임.
음천간; 을, 정, 기, 신, 계.
천간오행; 갑을은 목성을 대표로 하고 병정은 화성을 대표로 하며 무기는 토성을 대표로 하며 경신은 금성을 대표로 하며 임계는 수성을 대표로 합니다.
천간의 음양오행; 갑목은 양; 을목은 음; 병화는 양; 정화는 음; 무토는 양; 기토는 음; 경금은 양; 신금은 음; 임수는 양; 계수는 음이라 합니다.
천간의 생극관계;
생의 관계는; 갑을목이 병정화를 생조하고 병정화가 무기토를 생조하며 무기토가 경신금을 생조하고 경신금이 임계수를 생조하며 임계수가 갑을목을 생조합니다.
극의 관계는; 갑을목이 무기토를 극하고 무기토는 임계수를 극하며 임계수는 병정화를 극하고 병정화는 경신금을 극하며 경신금은 갑을목을 극합니다. 즉 오행의 생극작용입니다.
천간과 방위; 갑목은 정동쪽을 가르키고 을목은 동남쪽을 가르키며 병화는 정남쪽을 가르키며 정화는 서남쪽을 가르키며 경금은 정서쪽을 가르키며 신금은 서북쪽을 가르키며 임수는 정북쪽을 가르키며 계수는 동북쪽을 가르킵니다. 무토는 병화를 따르므로 무토의 방향은 정남쪽이며 기토는 정화를 따르므로 기토의 방향은 서남쪽을 가르킵니다. 매천간은 45도 각도범위를 대표로 합니다.
10천간이 대표로하는 신체부위; 갑목은 머리; 을목은 어깨,팔,손; 병화는 이마,눈; 정화는 치아,혀; 무기토는 코; 경금은 뼈; 신금은 가슴; 임수는 경 (胫); 계수는 족(발)을 대표로 합니다.
10천간이 대표로하는 내장; 갑목은 담(胆); 을목은 간(肝); 병화는 소장(小肠); 정화는 심장(心脏); 무토는 위(胃); 기토는 (脾胃); 경금은 대장(大肠); 신금은 폐(肺); 임수는 방광(膀胱); 계수는 신장(肾脏)을 대표로 합니다.
위의 공부가 천간공부의 전부이다. 아래 10천간의특성은 양과 음의 관계를 간단하게 이해하면 되는것이라 크게 신경쓸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사주풀이에서는 크게 적용하는 이론이 아니기 때문이다.
10천간의 특성
갑목; 갑목은 양에 속하므로 양목이라 하며 양은 강한 뜻을 나타낸다고 하여 강한나무, 큰나무등을 표시하며 화를 생조하는 힘이 크다고 합니다.
을목; 을목은 음에 속하므로 음목이라 하며 음은 약하고 작은 뜻을 나타 낸다고 하여 작은나무,잡초, 화초등을 표시하며 화를 생조하는 힘이 갑목보다 약하다고 합니다.
병화; 병화는 양에 속하므로 강하고 큰불을 상징하므로 번개불,산불등을 상징합니다.
정화; 정화는 음에 속하므로 약하고 작은불을 상징하므로 화로불,등잔불,촛불등을 상징합니다.
무토; 무토는 양에 속하므로 강한것과 큰것을 의미하므로 큰산,높은산등을 의미합니다
기토; 기토는 음에 속하므로 약한것과 작은것을 의미하므로 부드럽고 적은량의 흙을 의미합니다.
경금; 경금은 양에속하므로 강한것과 단단한것을 의미하므로 쇠,강철등을 의미합니다.
신금; 신금은 음에 속하므로 약한것과 작은것을 의미하므로 구리나 납,작은 금은장식품을 의미합니다.
임수; 임수는 양에 속하므로 많은것을 표시하므로 바닷물,홍수,강물등을 표시합니다.
계수; 계수는 음에 속하므로 적은것을 표시하므로 개울물,냇가의 물 등 적은 수량의 물를 표시합니다.
둘째; 지지
주역(周易)은 하나의 철학이다. 한사람으로 하여금 총명하게 만드는 학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