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협약 이후 8년, 기후 변화가 지구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알아보세요.
좋은 소식과 나쁜 소식이 있습니다. 파리 협정 체결 이후 기후 행동의 진행 상황을 검토하는 것이 COP28의 핵심 의제가 될 것입니다.
https://www.channelnewsasia.com/sustainability/interactive-cop28-paris-agreement-climate-change-progress-3948186
방콕: 16개의 문단과 29개의 기사 로 구성된 짧은 문서입니다 . 그러나 지난 8년 동안 파리 협약은 기후 변화에 대한 전 세계적인 행동의 틀과 열망을 설정했습니다.
196개국이 협약을 맺은 2015년은 지구 온난화를 늦추기 위한 노력의 시작과는 거리가 멀지만 평균 기온 상승을 섭씨 2도 이하로 유지하겠다는 명확한 보편적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그 이후로 국가들은 배출량 감소에 대한 접근 방식을 지속적으로 협상 및 개선하고, 부정적인 영향에 적응하며, 청정 에너지를 기반으로 하는 녹색 경제를 도입해 왔습니다. 처음에는 구속력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파리 협정의 목표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강력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파리협정이 없었다면 상황은 더 나빴을 것입니다. 당시에는 그것이 완벽하지 않다는 것이 일반적으로 이해되었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이었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훨씬 낫습니다.”라고 기후, 에너지 및 재해 솔루션 연구소 소장인 마크 하우덴 교수는 말했습니다. 호주국립대학교. 오늘 시작되는 제28차 당사국총회(COP28)에서 유엔이 주도하는 기후변화 회담에서는 2015년 이후 이루어진 집단적
진전을 보여주는 데이터가 처음으로 발표될 예정입니다.
, 2년간의 데이터 수집 및 기술 평가를 통해 추진되었습니다. 이는 역사적인 조약과 기후 과학이 달성해야 할 많은 목표가 있다고 결정한 2030년 사이의 중요한 중간 지점에 있습니다.
COP28을 앞두고 예비 조사 결과에 따르면 탄소 배출 감소를 위한 진전은 고통스러울 정도로 느렸습니다.
“평균적으로 이 책은 냉정한 독서입니다. 사실상 어두운 구름입니다.”라고 Howard 교수는 말했습니다.
그러나 재생 에너지 비용의 지속적인 감소, 재생 에너지 채택 속도의 대규모 증가, 전기 자동차와 같은 기술의 개발 및 출시와 같은 몇 가지 희망 사항이 있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싱가포르 국립대학교 자연 기반 기후 솔루션 센터의 연구원인 Ms Melissa Low는 COP21에 참관인으로 파리에 있었습니다. 그녀는 획기적인 발전의 중요성을 느꼈다고 회상합니다.
“이 조약은 목표를 설정하고 기후 위기의 긴급성에 대한 신호를 전 세계에 보냄으로써 거의 보편적인 기후 행동을 주도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모든 면에서 더 많은 조치가 필요합니다.
“향후 몇 년은 우리가 온도 제한을 충족할 시간이 거의 없고 지구, 해양, 빙권, 대기 및 생물권 간의 복잡한 상호 작용이 배출 및 온도 제한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 그녀가 말했다. 특히 파리 협정이 체결된 이후
기후 변화와 그에 대한 세계의 대응이 지구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에 대한 네 가지 중요한 측정값은 다음 과같습니다 . 변경 사항을 얼마나 자세히 추적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글로벌 온도
올해는 공식적으로 기록상 가장 뜨거운 해평균 기온은 산업화 이전 수준보다 섭씨 약 1.7도 높아 과학자들의 예상을 깨뜨렸습니다.
이번 달에도 행성은 처음으로 섭씨 2도 상승이라는 매우 두려운 기록을 잠시 통과했습니다. 비록 일시적이기는 했지만, 이는 이미 극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는 신호였습니다.
이는 미지의 영역이며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산불, 폭염 및 장기간의 가뭄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 의 관측에 따르면 지구 온난화로 인해 지구 해수면 상승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빙하와 판빙이 전례 없는 속도로 녹고 있습니다.
그 양은 적어 보일 수 있지만 국제 빙권 기후 이니셔티브(International Cryosphere Climate Initiative)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위험한 전환점이 생각보다 가까울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달성되지 않은 목표 인
온도 상승을 섭씨 2도로 제한하더라도 지구의 얼어붙은 부분에 돌이킬 수 없는 피해가 가해져 전 세계적으로 재앙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
재생 에너지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놀랍게도 2015년 이후 태양광, 풍력, 조력, 바이오연료 등 청정 에너지원에서 나오는 전체 전력의 비율은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전 세계 에너지 부문이 2050년까지 순 제로 CO2 배출을 달성하려면 2030년까지 총 에너지의 30% 이상이 재생 가능 에너지원에서 나와야 합니다. 중국과 미국은 이번 달에 두 국가 모두 3배 증가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습니다
. 2010년 말까지 전세계 재생에너지 용량
전기자동차
전 세계적으로 정부는 내연기관 차량을 대체하기 위해 전기자동차를 장려해 왔습니다. 이 기술은 석유와 같은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배출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IEA 데이터에 따르면 전기 자동차 채택률은 2015년 이후 판매된 신차 1,000대 중 7대가 전기 자동차로 2022년에는 14%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기술이 더 저렴해지고 신뢰성이 높아짐에 따라 10년 말까지 급격한 증가가 예상됩니다.
그러나 지구 온난화에 맞서기 위해 전기차에 의존하는 것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문이 남아 있습니다.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생성된 전기는 매우 중요하며 원자재 공급망 및 배터리 재활용에 대한 더 많은 산업 작업이 수행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