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인스턴트 누들 시장 동향
□ 성장세의 면(面) 시장
o 쌀 생산과 소비가 지배적임에도 불구 면류시장이 성장하고 있음
- 생면(生面) 시장은 주로 쌀과 콩가루를 이용하며 가정 또는 소규모로 생산되고 있음
- 생면(生面)은 짧은 유통 기한으로 인해 구매 즉시 소비됨
o 라면은 대규모로 생산되며 생면과 달리 장시간 보관이 가능하므로 근교 및 도심지 마켓 모두에서 접근이 용이
- 라면은 60-80그램의 용량으로 기(旣)조리된 면발과 2가지의 분말 및 건조 스프가 들어있음
- 라면은 간편한 조리 방법 및 짧은 시간으로 도심지에서의 아침 식사 및 간단한 간식용으로 즐겨 소비되고 있음
- 라면 1개는 1-2인 분이며, 우기(雨期)동안 쌀값이 올라가는 시기에 판매량이 증가
□ 라면 소비 동향
o 다량의 라면이 밀수되고 있어 정확한 라면 생산 및 수입 통계를 추산하기 어려움
- 국제라면협회에 따르면 캄보디아는 23번째 라면 소비국이며, ‘15년 2억 7천만 개를 소비한 것으로 나타남
- 정확한 통계 분석 없이는 생면과 라면의 소비정도 비교 및 도심지와 근교의 라면 소비 패턴 분석 등의 평가를 내리기 어려움
o 라면 가격은 중산층과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시장이 양분되어 있음
- 중산층을 대상으로 Mama 라면이 500리엘(Riels : 캄보디아 통화 단위, 1Riel=0.12달러)에 판매되고 있음
- 저소득층을 대상으로는 베트남 라면이 300-400리엘에 판매되고 있음
□ 라면 유통 경로
o President Foods Cambodia(PFC)社는 모든 상품의 유통에 New Ruby社를 이용함
- New Ruby社는 지역 도매업자들과 연결되어 있어 라면 유통 채널을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
- 근교의 소매업자들은 도시의 도매업자로부터 라면을 직접 구매
o 베트남 라면의 유통 경로는 다양하며 베트남에서 국경을 통해 수입해 들어오거나 프놈펜의 도매업자를 통해 수입됨
□ 라면 생산 업체 동향
o 캄보디아의 라면 생산 선두 업체는 President Foods Cambodia (PFC)社로 태국의 Thai President Foods Group社의 자회사임
- Thai President Foods Group社는 태국의 가장 큰 라면 생산 업체임
- President Foods Cambodia (PFC)社는 ‘02년부터 라면 생산을 시작하였고, 프놈펜에 현대적 생산 시설을 갖추고 있음
□ 라면 판매 시장
o 캄보디아의 저(低)가라면 시장은 베트남라면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음
- 베트남 라면은 캄보디아 전체 라면시장의 60%를 차지
- Vi-Foods社의 라면이 전체 마켓시장에서 40-50%의 점유를 보이며 Good noodle社가 그 뒤를 이어 10-20%를 점유
- 베트남 라면의 60%는 정식으로 수입되었으나 나머지 대부분은 밀수로 유입
- 태국, 한국, 일본 브랜드들은 도심지역의 부유층을 대상으로 마케팅 및 시장 점유를 꾀하고 있음
< 출처: WINA, Craig MacKay- Academy for Educational Development, phnompenhpost.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