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호를 위한 '부동산': 스위스 조직, 예술과 기술로 인공 산호초 건설
https://www.france24.com/en/environment/20231201-real-estate-for-corals-swiss-organisation-builds-artificial-reefs-with-art-tech
산호에게 은신처를 제공하는 3D 프린팅 점토 조각품은 민감한 해양 생태계 보존을 목표로 하는 혁신적이고 예술적인 프로젝트의 일부입니다. 두바이에서 열리는 COP28 정상회담을 위해 세계 지도자들이 모이는 가운데, FRANCE 24는 스위스 NGO가 운영하는 특이한 보존 프로젝트를 살펴봅니다.
발행 날짜:2023년 1월 12일 - 09:52
6분
Rrreefs 공동 창립자 Marie Griesmar가 2021년 9월 콜롬비아 산안드레스 섬 해안에 설치된 조직의 프로토타입 옆에서 다이빙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 Leila Tazi
에 의해:폴린 그랑 데농
광고하는
스위스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 근처 제네바 호수 깊은 곳에서 다이버 팀이 산호에 적합한 해양 궁전인 수중 성 건설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2020년 10월 설립된 취리히 기반 조직인 Rrreefs 는 3D 프린터를 사용하여 점토로 인공 산호초를 디자인하는 조직으로 예술, 과학 및 신기술을 결합한 생태학적 프로젝트입니다.
플랫폼 위에 쌓인 점토 조각품은 바다 밑바닥으로 보내지기를 기다리는 던전처럼 보였습니다. 골이 있는 표면에 황토색을 띠고 촉감이 부드러우며 무게는 7kg입니다. 그들은 해류에 의해 운반되는 산호 유충을 수집하도록 세심하게 설계되었습니다. 이 작은 동물은 껍질이 덮이면 결국 자연 암초를 형성하는 단단한 뼈대를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산호초는 해저에서 아주 작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수중 생물의 25%는 이러한 취약한 구조에 의존합니다. 그 이점은 다양합니다. 산호초는 물고기의 피난처, 번식지 및 먹이 공급원 역할을 하며 해안선을 침식으로부터 보호합니다.
광고하는
인공 산호초를 형성하기 위해 Rrreefs가 디자인한 점토 벽돌입니다. 이 조직은 2023년 9월 10일 제네바 호수에서 차세대 벽돌을 테스트했습니다. © Pauline Grand d'Esnon
지구 온난화에 대한 산호의 저항력 유지
자연계의 보석인 산호 산이 남획, 수질 오염, 해양 폭염으로 인해 붕괴되고 있습니다. 그 중 절반이 지난 40년 동안 사망했습니다.
Rrrefs의 공동 창립자인 Marie Griesmar는 물고기 문양이 새겨진 티셔츠를 입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산호는 자신에게 먹이가 되는 공생 조류를 배출하고 굶어 죽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녀는 잠수복 때문에 방해를 받고 있는 공동 창립자 Hanna Kuhfuss에게 손을 뻗어 그녀를 물 밖으로 들어올려 주었습니다.
Rrreefs는 산호가 분해되는 것을 막는다고 주장하지는 않지만, 살아남은 유충에게 은신처를 제공하고 산호초가 자라서 다른 생명체를 흡수할 수 있는 두 번째 기회를 제공하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특수 동물을 위한 부동산 중개인입니다." Griesmar가 웃으며 말했습니다.
훈련을 받은 해양 생물학자인 Kuhfuss는 "우리 프로젝트에서 제가 좋아하는 점은 수동 복원 방법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른 산호 보존 시스템에서는 복제를 사용하지만 유기체 중 하나가 아프면 모두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의 기술은 자연이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하여 지구 온난화에 가장 잘 적응하는 산호 자손의 발달을 장려합니다. 자연 번식에 의존함으로써 우리는 그들의 저항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네 가지 상호 보완적인 재능
Rrreefs는 서로 다른 네 사람의 재능을 활용합니다. 이 프로젝트에 대한 아이디어는 스위스 기술 연구소인 ETH Zurich에서 처음 촉발되었습니다. 그곳에서 미술 학생인 Griesmar는 예술과 다이빙에 대한 자신의 열정을 어떻게 연결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해류가 인공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마지막 해 프로젝트를 수행하던 열대 생태계 보존 전문 과학자인 Ulrike Pfreundt와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해양 보존을 위한 자신들의 계획과 꿈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 다음 Pfreundt가 조직을 발전시키고 고객을 찾는 데 도움을 준 Josephine Graf가 합류했습니다. 해양 생물학자인 Kuhfuss는 이 그룹에 합류한 네 번째 사람이었습니다. Rrreefs는 2020년 말에 설립되었습니다.
Rrreefs의 첫 번째 시도는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다양한 모양의 점토 벽돌 100개를 가지고 몰디브에서 시작된 첫 번째 시도는 성공하기 시작했습니다. Kuhfuss는 "이 유충들이 정착하고 정착하는 순간 이 시스템은 포자, 물고기 등 전체 공동체를 끌어들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성게가 해조류를 먹는 등 균형 잡힌 생태계가 발달합니다. 3개월 만에 우리는 거의 자연 암초만큼 많은 물고기를 갖게 되었습니다!"
Rrreefs가 디자인한 프로토타입(2022년 10월 설치 후 사진 촬영)에는 이미 산호와 해양 생물이 살고 있습니다. © 알다히르 세르반테스
Rrreefs는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콜롬비아의 현지 과학자들과 협력하여 228개의 벽돌로 구성된 최초의 완전한 프로토타입을 출시했습니다. "현장 팀은 그것을 El Castillo라고 부릅니다!(성)" Griesmar가 자랑스럽게 말했습니다.
일요일 제네바 근처에서의 작전 목표는 스위스 호수에서 꽤 멀리 떨어져 사는 산호를 유인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막 승인을 받은 필리핀의 새로운 설치를 목표로 더 크고 무거운 차세대 벽돌인 실제 조건에서 새로운 제품을 테스트하는 것이 었습니다.
벽돌 디자인에는 우연한 여지가 전혀 없었습니다. 다공성, 모양 및 색상은 3년간의 테스트 결과입니다. "우리는 적자색 조류와 유사한 자연 색상을 선택했습니다. 이는 건강한 기질의 시각적 지표입니다."라고 Griesmar는 설명했습니다. 작은 굴뚝처럼 양쪽에 돌출부가 있어 벽돌이 서로 잘 맞습니다. 어린이 게임처럼, 여러분이 해야 할 일은 그것들을 하나로 모으는 것뿐입니다.
'영향을 미치려면 돈이 필요하다'
호수에서는 상황이 뜨거워지고있었습니다. 팀의 일부는 산호초를 수용할 플랫폼을 설치하기 위해 바닥에 앵커를 설치했습니다. 표면에서는 자원봉사자들이 밧줄을 이용해 벽돌을 하나씩 물 속으로 내렸습니다. 불과 몇 미터 깊이에서 다이버가 그것들을 집어 플랫폼에 올려 놓고 암초 집합 장소로 가져갔습니다.
그러나 실제 테스트에는 놀라움도 있습니다. Rrreefs 영구 팀에 최근 합류한 Mauro Bischoff는 다이빙 마스크를 벗으며 "저 아래에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길을 잃었습니다. 다른 것을 찾는 데 20분이 걸렸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호수에서의 활동 – 앵커를 설치하기 위해 바닥을 두드리는 다이버들과 더 높은 곳에서 목욕하는 사람들 – 수중 시야가 흐려졌습니다. 이제 플랜 B의 시간입니다. 팀은 플랫폼에서 마커 부표까지 긴 빨간색 코드를 풀어 다이버들이 바닥에서 서로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합니다. Griesmar는 "우리가 계획하지 않은 일이 항상 존재합니다"라고 농담합니다. "우리는 창의력을 발휘해야 해요!"
평균 연령이 30세에 불과한 이 팀은 대부분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를 구사하는 스위스 국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Griesmar와 Bischoff는 수중 스케치가 적힌 검은색 방수 노트 위에 기대어 해양 성의 미니어처 버전을 살펴봅니다.
일일 뉴스레터매일 아침 필수 국제 뉴스를 받아보세요
구독하다
숭어 밑에 부족 목 문신이 있고 눈이 반짝이는 Bischoff도 미술 학생입니다. 그는 ETH Zurich에서 Griesmar를 만났고 Rrreefs 구조의 개선된 버전을 설계하는 데 마지막 해 프로젝트를 바쳤습니다. 그 주변에는 소수의 자원봉사자들이 벽돌을 운반하고 작업을 촬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등 소규모 팀을 지원했습니다.
본격적인 테스트, 기부 호소, 수상, 고객 모집으로 분주한 Rrreefs는 회사로의 전환을 준비하며 갈림길에 서 있습니다. 창립자들에 따르면 이것이 광범위한 야망에 필요한 자금을 창출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Griesmar는 "우리는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조직을 유지할 것이지만 영향을 미치려면 돈이 필요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프로젝트의 모든 개발에 대해 공동 결정을 내리는 공동 창립자는 호텔 체인과의 파트너십을 구상합니다. "관광객들 사이에서 인식을 높이고 이 프로젝트를 보여주면 좋을 것"이라고 그녀는 설명했습니다.
한 벨기에 부부가 미니어처 산호초를 감상하기 위해 멈춰 섰습니다. Griesmar는 Rrreefs에 대해 다시 한 번 이야기하기 위해 준비를 잠시 중단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단순히 선행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이 기사는 원본을 프랑스어로 번역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