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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고속철도 광명역위치보다는 현 김포공항위치의 일부용도변경해서 고속철도역사를 유치했다면
고속철도 시속 천킬로 추천 0 조회 583 10.08.10 10:00 댓글 9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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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0.08.10 15:45

    첫댓글 경부고속철도 초기계획이 나오던 시기에 김포공항을 서울로 인식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었을까요? 제발 제발 부탁인데 과거의 일을 현재의 잣대로 생각하지 마세요. 당장 지금이라도 김포공항을 서울 시발역으로 한다면 사람들 입에서 시발시발거리는 소리가 들릴거에요.

  • 10.08.10 18:01

    천킬로님이 이전까지 썼던 글에 비하면 그래도 개념글인데요? 경부선이 아니라 경부고속선입니다. 김포공항 지역이 서울로 편입된 것은 1963년의 일입니다. 설마, 경부고속선이 1950년대에 초기계획이 나왔다는 말인가요? 천킬로님이 맘에 안 드시는 건 이해하겠지만, 이번 태클은 좀 아닌 것 같습니다.

  • 10.08.10 19:50

    김포공항이 서울로 편입된 것이 1963년이고 목동 입주가 시작된 게 1986년입니다. 고속철도 초기계획이 1980년대 말이니까. 아직 김포공항까지 심리적으로 서울이라고 보기 어려웠던 시절입니다. 그 시절에 만약 김포공항에 고속철역을 만든다고 했으면 비난을 면키 어려웠을 겁니다. 그것은 지금도 마찬가지 입니다. 천킬로님 글이 결과적으로 이전보다 더 개념일지 몰라도 접근방식을 늘 똑같습니다. 지금시점에서 접근을 하는 겁니다.

  • 10.08.10 16:01

    =====================================
    먹이를 주지 마시오

  • 10.08.10 18:10

    현 시점에서 보자면 괜찮은 아이디어일 수는 있습니다만, 개통 당시를 생각해보면 이런 생각을 하기는 어려웠겠네요. 서울-수원간을 지하신선으로 깔려던 계획도 있었지만 사업비 폭증 등의 이유로 기존선 활용으로 수정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천킬로님의 안대로 하자면, 서울-수원 지하신선에 버금가는 수준의 지하신선 건설이 불가피한데, 그럴바에야 서울-수원간 신선을 깔았겠지요.

  • 10.08.10 18:12

    다시 말해, 현 광명역 위치 자체 및 노선이 사업비를 줄이기 위해 선택된 방안인데, 그 선형이 그대로 유지된다는 전제 하에 김포공항역을 생각하는 것은 넌센스입니다.

  • 10.08.10 18:26

    현 시점에서 보자면 괜찮은 아이디어일 수는 있습니다. 김포공항의 엄청난 접근수단을 다 그대로 이용할 수 있으면서, 경의,공항선(김포-서울역)과 경부선(시흥-서울역)이라는 세개의 서울역 접근경로가 생기기 때문에 3개의 노선에 찔끔찔끔 끼여서 쓰더라도 서울시흥 문제가 이렇지는 않았겠지요.

    하지만 개통 당시를 생각해보면 이런 생각을 하기는 어려웠겠네요 (2)
    그리고 국내공항과 고속철을 연계해서 뭘 하나요? 부산에서 비행기타고 와서 고속철 갈아탈 일 있는것도 아니구요.

  • 10.08.11 10:56

    조남/목감 부근에서 분기하기가 대단히 어렵습니다. 거기 터널 구간입니다. 그것도 상당히 긴 장대터널이고요. 옆쪽으로 파들어가야 되는데 그렇게 할 때 터널 구조물에 대한 안전문제는 어떻게 처리하실 건가요?

  • 11.10.26 12:37

    차라리 통일로를 따라 벽제에서 경의,경원고속선을 분기시키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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